바버라 매클린톡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바버라 매클린톡
Barbara McClintock
연구실에서의 바버라 매클린톡(1947년 촬영)
硏究室에서의 바버라 매클린톡(1947年 撮影)
出生 1902年 6月 16日 ( 1902-06-16 )
美國 코네티컷주 하트퍼드
死亡 1992年 9月 2日 ( 1992-09-02 ) (90歲)
美國 뉴욕州 헌팅턴
國籍 美國
主要 業績 옥수수 의 轉移性 遺傳因子 發見
受賞 美國 國家 科學賞 (1970年)
로젠스틸上 (1977年)
토머스 헌트 모건 메달 (1981年)
앨버트 래스커 基礎 醫學 硏究上 (1981年)
루이자 그로스 호르위츠上 (1982年)
노벨 生理學·醫學賞 (1983年)
分野 細胞遺傳學
所屬 미주리 大學校
콜드스프링하버 硏究所

바버라 매클린톡 ( 英語 : Barbara McClintock , 1902年 6月 16日 ~ 1992年 9月 2日 )은 美國 細胞遺傳學 者이다. 1983年에 옥수수 의 轉移性 遺傳因子를 發見한 功勞로 노벨 生理學·醫學賞 을 受賞했다.

學歷 [ 編輯 ]

  • 1914~1918年: 에라스무스 홀 高等學校 (卒業)
  • 1918~1923年: 코넬 大學校 植物學科 (學事)
  • 1923~1925年: 코넬 大學校 대힉원 植物學科 (碩士)
  • 1925~1927年: 코넬 大學校 大學院 植物學科 (博士)

生涯 [ 編輯 ]

家族 關係 [ 編輯 ]

뉴잉글랜드 出生 어머니 사라 앤디(Sarah Andy)와 英國 移民 3世代였던 아버지 토마스 헨리 매클린톡(Thomas Henry McClintock)사이에서 태어난 3男 中 셋째로 태어났다. 위로는 두 언니 마조리(Marjorie, 1889 出生)와 마뇽(Mannon, 1890 出生)이 있으며 아래로는 동생 말콤 라이더(Malcom Rider)가 있다. [1]

어린 時節 [ 編輯 ]

그女의 父母님은 세 番째 子女에게 아들일 것임을 期待하고 할아버지의 이름을 따 벤자민이란 이름을 붙이려 했다. 그러나 豫想 外로 딸이 태어나자, 처음에는 엘레노어라는 이름을 붙였다가 아기 때 그女의 膽大한 性品을 보곤 조금 더 남성스러운 바버라라는 이름을 새로 지어 주었다. 집안 形便 때문에 막내 말콤이 태어난 뒤 바버라는 故鄕 하트퍼드 를 떠나 뉴욕 브루클린 의 姑母 宅에서 자라게 되었다. 初等學校 때에는 다시 父母님과 함께 살았는데, 家族들은 모두 어린 時節의 그女를 외톨이이면서 獨立的이었던 아이였다고 評價했다. 그女는 어린 時節부터 社內 아이들과 노는 것을 좋아했는데, 이것은 그女의 思春期 以後에도 持續되었다. 1908年에는 브루클린으로 移徙를 하여 그곳에서 에라스무스 中, 高等學校를 卒業했다. 高等學生 時節 그女는 높은 學究熱을 보이며 大學 進學 意思를 밝혔다. [2]

코넬 大學校 [ 編輯 ]

바버라 매클린톡은 1919年 코넬 大學校 의 農科 大學에 入學하였다. (매클린톡이 入學하던 時期에는 形便이 조금 나아졌음에도 不拘하고)당시 女性의 大學 進學率은 宏壯히 낮았다. 그女가 農科大學에 進學한 것은 家庭形便을 考慮한 選擇으로, 農科大學에서는 農場에서 일하는 代價로 登錄金을 免除해 주었기 때문이었다. 大學校에서 바버라는 1學年 女學生 代表를 하는 等 活潑한 學生 活動을 했다. 그女는 레스터 샤프(Lester Sharpe) 敎授와 親하게 지내며 週末마다 個人 敎習을 받기도 했고, 그 德分에 大學院 2學年 때 專攻을 빨리 定할 수 있었다. 바버라는 어린 時節 보여주었던 외톨이의 모습과 달리 大學生 때에는 活潑한 學生으로 지냈는데, 當時 無視 받던 유대人 親舊들과 特히 親하게 지냈다고 한다. 코넬 大學校에서 그女는 眞正한 親舊들 마르쿠스 로우즈 조지 비들 그리고 해리엇 크레이튼 을 만나게 된다. 1931年, 매클린톡이 크레이튼과 함께 옥수수 染色體에 있어 聯關 遺傳子 表式과 交叉 現象의 明確한 證據를 찾는 硏究를 하고 있을 때 코넬 大學校를 訪問했던 遺傳學의 代父 모건(Thomas Hunt Morgan)敎授가 出版을 서둘렀다는 逸話가 있다. 當時 獨逸에서는 쿠르트 슈테른 이 醋파리를 利用한 비슷한 實驗을 마무리하고 있었다.

大學院 卒業 後 [ 編輯 ]

코넬 大學에서의 男性 同僚들이 各自의 安定된 職業을 얻는 동안 그女는 繼續 코넬에 남아 특별한 일자리 없이 自身의 硏究를 繼續했고, 여기서 즐거움을 느꼈다. 1931年부터 2年間 國立 學術硏究 振興財團에서 프로젝트 硏究費를 支援받는 等, 그女는 周邊 사람들의 도움으로 硏究費를 받아 코넬에서 硏究를 繼續했다. 中間中間에 캘리포니아 工大나 미조리 大學校의 硏究 프로젝트에 參與하기도 했다. 그女는 이 時期에 에스터 파커와 切親한 사이로 지냈다. 1933年과 1934年에 걸쳐 6個月 동안 매클린톡은 쿠르트 슈테른 과 함께 硏究할 目的으로 獨逸을 訪問했다. 그러나 슈테른은 이미 美國으로 떠난 뒤였고 그女는 代身 리차드 베네딕트 골트슈미트 와 함께 일하게 되었다. 유럽의 殺伐한 政治的 雰圍氣 속에 둘러싸여있던 그女는 코넬 大學校로 일찍 돌아왔고, 1936年까지 그곳에 머물렀다.

미주리 大學校 [ 編輯 ]

1936年, 스태들러의 도움으로 매클린톡은 미주리 大學校의 助敎授 자리를 얻게 되었다. 그女는 이곳에서 옥수수의 동그란 染色體가 생겨나는 原理와 조각난 染色體들이 서로 이어지는 方式에 對해 硏究했다. 그女는 옥수수 알갱이에 생기는 알록달록한 色깔 文樣에 集中하여, 이것의 原因이 動原體가 2個인 染色體와 染色體의 分節-接續 現象 때문임을 밝혀내었다. 그女 最初의 正規職이었지만, 職場生活은 幸福하지 못했다. 自身의 說明을 한番에 理解하지 못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실망스러움을 그대로 드러낸다거나, 他人의 論理 中 틀린 部分이 있으면 그대로 指摘하는 그女의 性格이나 壁을 타고 올라가 窓門을 통해 房에 들어간다던가 하는 獨特한 行動을 서슴지 않았던 그女의 行動은 미주리 大學의 다른 硏究員들과 融合되기 힘들었다. 미주리에서는 各種 硏究所에서 매클린톡 앞으로 보낸 書信들을 모두 遮斷하는 等 徹底하게 그女를 고립시켰다. 1936年 그女는 論文을 하나도 發表하지 못했고 사람들의 疏外 속에서 苦痛받던 그女는 結局 1941年 조敎授職 5年 만에 辭職書를 提出했다.

콜드 스프링 하버 硏究所 [ 編輯 ]

미주리 大學의 助敎授 자리를 抛棄한 그女는 1942年 初, 前 해 末에 콜드 스프링 하버 硏究所 에 發令받은 밀라슬라프 데메렉(Milislav Demerec)의 도움으로 그곳에 定着할 수 있었다. 콜드 스프링 하버 硏究所는 定期的인 세미나가 열리는 곳이기도 했지만 平素에는 宏壯히 조용한 곳이었다. 처음에 그女와 그女 周邊 사람들은 콜드 스프링 하버 硏究所가 매클린톡의 끼를 發散하기엔 너무 구석진 곳이라 걱정했지만 몇 年이 흐른 뒤 매클린톡은 이곳을 眞情으로 좋아하게 되었고, 40年 異常을 이곳에서 일했다.

硏究와 業績 [ 編輯 ]

Ac/Ds의 調節과 옥수수 알갱이 色깔의 關係. 아무런 무늬가 없는 10番 옥수수 알갱이는 Ac가 없고, Ds가 안토시아닌 을 抑制한 結果이다. 11番부터 13番까지는 하나의 Ac가 存在한다. Ds가 移動할 수 있어 若干의 안토시아닌이 合成될 수 있다. 14番에는 2個, 15番에는 3個의 Ac가 存在한다.

主要 經歷 [ 編輯 ]

동그라미 模樣 染色體의 發見 [ 編輯 ]

매클린톡은 1931年과 1932年 여름동안 유전학자 루이스 스태들러 와 함께 미주리 大學校에서 엑스레이 를 利用한 옥수수 遺傳子의 人爲的 突然變異 에 對해 硏究했다. 그女는 이 硏究 中 放射線에 依해 損傷된 染色體의 끝部分에서 일어나는 融合 現象의 結果로 만들어지는 幻想染色體 를 識別해 내었다. 이 證據로부터 染色體 끝에 安定性을 擔當하는 構造가 있을 것이라는 假說을 세웠다. 매클린톡은 後續 硏究에서 減數分裂 過程에서 일어나는 幻想染色體 의 損失이 옥수수잎에 나타나는 얼룩무늬의 原因이라는 것을 밝혀냈다. 또한 이 時期에 옥수수의 6番 染色體 위에 의 組立에 必要한 人 形成體 가 存在함을 發見했다.

X線과 옥수수 얼룩무늬 [ 編輯 ]

미주리 大學校에서는 엑스레이를 利用한 옥수수 細胞遺傳學 硏究를 繼續했다. 그女는 이 過程에서 옥수수 染色體들의 分節과 接續 現象을 觀察하였다. 體細胞分裂 過程에서 分節된 染色體들은 染色體가 複製되는 동안 다시 달라붙었다. 體細胞分裂 後記 에 分節된 染色體들은 染色分體다리 ( 染色分體校 )를 形成하였다. 이 染色分體다리 는 染色體가 細胞의 劇으로 끌려갈 때 分解되었다. 染色體의 分節된 끝部分은 다음 細胞分裂의 肝氣동안 다시 接續되었다. 이 過程이 細胞週期 와 함께 繼續 反復되었으며 이것은 곧 胚젖에서 觀察되는 얼룩무늬의 原因으로 밝혀졌다.

옥수수 遺傳子 地圖 그리기 [ 編輯 ]

콜드 스프링 하버 硏究所로 자리를 옮긴 뒤 그女는 X線 을 利用하여 옥수수의 遺傳子가 染色體의 어느 部分에 位置하고 있는지 밝혀내려 努力했다.

자리바꿈 現象의 發見 [ 編輯 ]

콜드 스프링 하버 硏究所에서 매클린톡은 第9染色體에 問題가 있는 옥수수를 自家 水分시켰다. 그리고 그 씨앗을 밭에 심어 栽培했다. 이는 染色體의 ‘分節-接續 過程’에서 나타나는 突然變異를 持續的으로 觀察하기 위해서였다. 그 結果 染色體의 ‘分節-接續 過程’의 樣相에 따라 子息 世代의 옥수수가 變異를 일으켰다. 子息世代는 이파리의 色깔에서 多樣한 形質變異를 보였으며 다른 突然變異와 달리 한 世代 안에서도 繼續해서 突然變異가 일어났다. 다른 生物에서는 비슷한 事例가 있었는데 이 現象을 大槪 ‘突然變異 遺傳子(mutable genes)’, ‘雜色(variegation) 現象’, ‘모자이크(mosaicism) 現象’ 等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었다. 매클린톡은 이 過程에서 보이는 얼룩무늬의 規則性과 近接한 組織끼리의 發生 頻度 等을 硏究하여 細胞分裂 初期에 細胞들이 서로 다르게 分化한다는 發生遺傳學의 指標를 열었다. 매클린톡은 隣接한 두 區域에서 發生하는 突然變異의 頻度가 서로 反比例함을 發見했다. 關聯性이 있던 細胞는 서로 姊妹 細胞였다. 따라서 그女는 體細胞分裂이 일어날 때 어미細胞로부터 딸 細胞가 서로 다른 遺傳子를 받아 다르게 分化한다는 確定 現象을 基本으로 2年餘間의 硏究를 거쳐 이것이 染色體의 ‘分節(breakage)’ 或은 ‘分解(dissociation)’을 制御하는 方式과 關聯이 있음을 알아냈다. 이는 染色體의 ‘자리바꿈’을 最初로 捕捉한 但書이기도 하다. 매클린톡은 染色體의 活動을 制御하는 基本 原理를 어떤 因子가 信號를 받으면 反應하여 元來 붙어있던 자리에서 떨어져 나오는 現象을 觀察하고 ‘Ds-Ac 體系 라 이름붙였다. Ds는 다른 要素들과 分離되는 分解者(dissociation)을 뜻하고 Ac는 信號를 傳達하는 活性子(activator)를 뜻한다. 이때, 分解自認 Ds나 活性自認 Ac가 元來의 位置가 아닌 다른 곳에서 發見되는 境遇가 있는데 이를 包括해서 遺傳子의 ‘자리바꿈’ 或은 ‘轉移’라고 稱한다. 같은 母細胞에서 서로 다른 遺傳子 構成을 가진 딸 細胞가 만들어질 수 있었던 것이 바로 Ds 遺傳子의 前이 現象 때문이다. 매클린톡과 트랜스포존의 重要性이 科學界에서 인정받기 始作한 것은 프랑수아 자코브 자크 모노 에 依해 박테리아의 lac 오페론 이 注目을 받은 以後부터였다. 오페론 은 매클린톡이 主張한 調節 人者 의 實存하는 例示였다.

옥수수의 起源에 對한 硏究 [ 編輯 ]

1957年 매클린톡은 록펠러財團 의 後援으로 南아메리카 에서 硏究를 할 機會를 얻었다. 옥수수의 種類가 다양하게 存在했던 南아메리카에서 그女는 옥수수의 進化에 對해 興味를 가졌다. 그女는 1962年부터 노스캐롤라이나 롤리 의 大學에서 옥수수를 硏究하는 다른 科學者들을 監督했다. 록펠러財團 의 後援을 받는 다른 몇몇 科學者들은 1970年代 以後까지도 그女의 옥수수 硏究를 이어 進行했다. 이 硏究를 통해 트랜스포존 의 存在가 밝혀지게 되었으며, 以後 遺傳學 의 發展에 큰 影響을 끼치게 되었다. [3]

受賞 經歷 [ 編輯 ]

生命의 느낌 [ 編輯 ]

生命의 느낌은 이블린 폭스 켈러 가 執筆한 바버라 매클린톡의 轉機이다. 著者와 매클린톡은 짧은 期間 동안 같은 建物에 산 적이 있었으나 當時에는 서로의 硏究 分野가 달랐기에 별다른 接點이 없었다. 以後 電氣를 쓰고자 마음먹은 뒤 著者는 매클린톡을 비롯한 周邊 사람들을 幅 넓게 인터뷰했다. 冊의 敍述 亦是 讀者가 直接 科學者들을 인터뷰하는 느낌이 들도록 이루어졌다.

主要 內容 紹介 [ 編輯 ]

冊은 어린시절부터 老年期까지 女性 科學도 바버라 매클린톡의 삶을 담고 있다. 이블린 폭스 켈러 를 통해 드러나는 매클린톡은 自由奔放하고 스스로가 외톨이를 自處하는 모습이다. 또한 아주 총명하고 天才的이며 同時에 따뜻한 마음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 그려진다.

드러난 史上 [ 編輯 ]

그女가 顯微鏡으로 染色體나 細胞를 觀察할 때 그女는 그 行動을 自身이 顯微鏡을 통해 細胞 안으로 들어갔다 나오는 것이라고 比喩한다. 그女는 自身이 그 生命體가 된다는 느낌으로 硏究를 하는 따뜻한 사람이었다. 當時 大多數의 細胞遺傳學者들이 더듬이가 자라날 자리에 다리가 자라나거나, 뒷날개 代身 앞날개가 자라나는 醋파리 突然變異와 같은 破壞的인 實驗을 통해 論文을 썼다면, 매클린톡은 덜 破壞的인 植物의 얼룩무늬 現象을 꼼꼼히 觀察하는 方法을 使用하였다. 노벨賞 受賞을 할 때 그女는 이렇게 말했다. “나 같은 사람이 노벨賞을 받는 것은 참 不公平한 일입니다. 옥수수를 硏究하는 동안 나는 모든 기쁨을 누렸습니다. 아주 어려운 問題였지만 옥수수가 解答을 알려준 德分에 이미 充分한 補償을 받았거든요.” 그만큼 그女는 硏究를 즐기는 사람이었다.

主要 著書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硏究 資料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위키미디어 公用에 바버라 매클린톡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