當身이 그리워질때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當身이 그리워질때
장르 드라마
放送 國家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放送 채널 KBS 1TV
放送 期間 1993年 9月 13日 ~ 1994年 12月 30日
放送 時間 ~ 8時 30分 ~ 9時
放送 分量 30分
放送 回數 313部作
責任프로듀서 이윤선
演出 이영희
助演出 이성주, 표민수
劇本 이금림
여는 曲 김승기 , 이미키 - 當身이 그리워질때
닫는 曲 김승기, 이미키 - 當身이 그리워질때
言語 韓國語

當身이 그리워질때 》는 1993年 9月 13日부터 이듬해 12月 30日까지 放映된 한국방송공사 1TV 日日連續劇 으로, 新·區 世代로 差別되는 女人 3臺가 한 집에 살면서 겪게 되는 葛藤과 和解를 그렸다. [1]

企劃 意圖 [ 編輯 ]

自己 일만 固執하던 新世代 女性이 傳統을 重要視하는 媤宅에 살게 되면서 새롭게 社會를 理解하고 일과 家庭을 兩立시키는 法을 攄得하는 過程을 담았다. [2]

登場 人物 [ 編輯 ]

主要 人物 [ 編輯 ]

柳 敎授의 次女.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職場 生活 3年째. 自己 主張이 분명한 新世代 女性. 3年 남짓 交際해온 男子親舊 指環이 結婚과 함께 專業主婦가 될 것을 要求하자 果敢하게 헤어진다. 自身의 일을 尊重해주겠다는 명준의 말에 선뜻 그와 結婚하고, 職場 生活을 繼續하면서 家事와 育兒에서 解放되기 위해 意圖的으로 媤宅 同居를 自請한다. 그러나 傳統的 價値觀이 뿌리 깊은 媤宅에 살면서 豫想치 못했던 일들을 겪는다. 指環과의 過去를 숨기고, 男便 몰래 避妊藥을 먹는 等 男便 명준과 葛藤을 빚으며, 豫想치 못한 媤어머니의 分家 命令에 育兒 問題로 골머리를 앓는다. 葛藤 끝에 職場 辭退를 宣言하지만 媤어머니의 配慮로 職場 일과 育兒를 竝行할 수 있게 된다.
이완호·서정숙 夫婦의 長男. 名門大 出身 엘리트지만 世上事에는 融通性 없는 人物로 純粹하고 內省的인 秀才型. 親舊 商道義 紹介로 만난 新禧에게 積極的으로 愛情을 表現한다. 結婚 後에도 新禧의 일을 尊重해줄 것을 約束하며 新禧하고 結婚에 골인한다. 아내 新禧와 指環이 過去 戀人 사이였음을 알게 되자 憤怒하고 新禧가 流産까지 하자 衝擊을 받지만, 和解하고 딸 단비를 얻게 된다. 分家를 했음에도 職場 일 때문에 育兒엔 疏忽한 新禧에게 職場을 그만둘 것을 要求하나 結局은 아내의 職場 일을 應援한다.
吳 社長·黃 女史 夫婦의 아들. 新禧하고 3年 間 交際해온 男子親舊. 다른 女子와 外道를 저지른 것도 모자라 結婚과 함께 職場生活을 그만할 것을 要求하다 新禧에게 離別 通報를 받는다. 아내 名紙와 함께 黃 女史와 오 社長을 화해시키기 위해 애쓴다. 結婚 後에도 女子 問題를 일으켜 아내 名紙를 家出하게 만든다. 名紙와 아들 眩氣를 얻지만 아들의 健康 問題로 걱정한다.
이완호·서정숙 夫婦의 외딸. 佛文學 專攻 女大生. 保守的인 집안의 외동딸로 자랐지만 당차고 潑剌한 性格. 올케 新禧하고 指環이 過去 戀人 사이였다는 것을 알면서도 指環에게 積極的으로 接近하여 結婚에 成功한다. 黃 女史가 家出하자 집에 돌아올 것을 勸誘하고, 媤아버지 吳 社長처럼 指環이 女子 問題가 複雜하지 않을까 疑心한다. 媤아버지가 돌아가시자 媤어머니의 分家 勸誘에도 딱잘라 拒絶하며 같이 살 것을 固執한다.

新禧네 [ 編輯 ]

은희, 新禧, 민희 姊妹의 아버지. 홀아비. 朱 女史의 積極的인 愛情 攻勢를 받지만 이내 헤어지고, 현주하고 結婚한다.
新禧의 언니. 苦生하는 長女로 演劇에 出演하는 俳優이다. 동생들에게 일을 시키지 않으려 스스로 집안일을 도맡는다. 홀로 된 지 오래인 아버지의 再婚을 걱정한다. 같이 演劇 일을 하는 俳優 桃葉과의 戀愛를 反對하는 柳 敎授의 말에 家出한다. 結局 桃葉하고 結婚式을 올린다.
新禧의 동생. 大入 修能 準備生으로 入試에 탈락하여 大學 進學이 霧散되자 美容 學院에 다닌다. 어머니의 죽음 以後 自身에게 無關心한 家族들에 對한 怨望을 갖고 있다.
은희, 新禧, 민희 姊妹의 고某이자 柳 敎授의 女同生.
승옥의 男便. 은희, 新禧, 민희 姑母夫. 恐妻家. 親舊 複線하고의 關係로 아내하고 잦은 葛藤을 겪는다.

명준네 [ 編輯 ]

玩好의 어머니이자 정숙의 嚴한 媤어머니. 20代 初에 홀로 되어 삯바느질로 아들 玩好를 키웠다. 며느리 서 女史와 달리 明朗한 손주 며느리 新禧를 아낀다.
명준, 명지, 明訓 男妹의 아버지. 工場 經營. 어머니에겐 孝子이나 아내와 子息에겐 無能한 50代의 아들. 아내를 無視하고 타박하며, 아들들을 强壓的으로 對한다. 명준 夫婦의 分家를 反對한다. 明訓의 演技 일을 反對하다 삐삐를 사주면서 3年 안에 成功하라 激勵한다.
명준, 명지, 明訓 男妹의 어머니. 嚴한 媤어머니와 無關心한 男便 밑에서 오직 아들에게만 愛情을 쏟는다. 변변치 않은 婚需를 해온 데다 職場 일을 重要視 여기는 며느리 新禧와 葛藤을 빚는다. 무뚝뚝한 男便과 달리 아내에게 仔詳한 아들 명준에게 背信感을 느껴 한동안 家出 騷動을 벌이기도 한다. 뒤늦게 自我 찾기에 나서 슈퍼마켓에 就職하고, 孫子를 못 봐준다며 아들 夫婦를 分家시킨다. 新禧가 둘째를 妊娠하자 新禧가 職場에서 認定받고 있다는 事實을 다시금 깨닫고, 아들 內外를 다시 불러들여 結局 育兒를 맡아준다.
명준의 男동생으로 집안의 막내아들. 탤런트 志望生. 집안의 佩物을 훔치는 等 집안 어른들을 속을 썩인다. 工場에 나와서 일하라는 아버지의 反對에도 不拘하고 탤런트 試驗에 合格한다. 은희와 함께 같은 演劇에 出演한다.

指環네 [ 編輯 ]

指環의 어머니. 男便하고 자주 葛藤을 빚다 男便의 外道 事實을 알고 家出한다. 며느리마저 아들의 女子 問題로 家出을 하자 男便을 怨望하며 離婚 意思를 表現한다. 男便의 鬪病 事實을 알게 되고, 自身이 죽거든 再婚하라는 男便의 말에 가슴 아파한다. 男便의 죽음 以後 食飮을 全廢하다 아들 夫婦에게 移徙를 가자 提案한다.
指環의 아버지. 衣類業體 社長. 아내 몰래 5年여 동안이나 두 집 살림을 하고 있다. 病院 身世를 지게 된 아내 黃 女史를 至極精誠으로 看護하면서 아내와 和解한다. 癌에 걸린 事實을 알게 되고, 혼자 괴로워하다 家族들과 함께 떠난 마지막 旅行에서 世上을 떠난다.

그 外 人物 [ 編輯 ]

新禧의 會社 室長. 用材의 前妻로 柳 敎授의 戀人. 後에 柳 敎授와 再婚한다. 婚需를 장만하는 은희에게 韓服을 膳物하는 等 세 姊妹의 엄마가 되어준다. 아들 태현이 大學에 들어가면 아버지 용재와 함께 살겠다 宣言하자 서운함을 느낀다.
현주의 아들. 민희의 親舊로 修能 準備生. 엄마의 再婚을 勸誘한다. 自身을 데리러 온 아버지에게 엄마와 살 뜻을 確實히 밝히지만 엄마에게 妨害가 되지 않기 위해 아버지와 살기로 決心한다.
효준과 肴膳의 아버지. 崔 女史와 親分이 있으며 崔 女史네 집에 暫時 居住한다. 子息들이 서로 모시지 않으려고 하자, 崔 女史네 食口들과 人事를 나눈 뒤 養老院으로 떠난다.
新禧의 會社 先輩. 은희와 만남을 갖지만 訣別한다. 盈德에게 積極的으로 求愛하여 同居를 始作하고 結局 結婚에 골인한다.
新禧의 會社 先輩. 상도에게 마음이 있지만 表現하지 못한다. 商道義 積極的인 求愛에 빗장을 풀고 同居를 始作한다.

延長 [ 編輯 ]

  • 當初 1994年 봄 改編 때 終映하려던 것을, 6月 末까지 延長하고 後續作으로는 < 딸부잣집 >을 編成할 計劃이었다. 그러나 2TV 週末劇 < 男子는 외로워 > 後續으로 企劃된 < 바람은 불어도 >가 作家와 演出者 間의 摩擦로 인해 編成이 白紙化되자, KBS 는 1994年 6月 末 終映 豫定이었던 < 男子는 외로워 >를 2달 늘린 8月 末에 끝내고 後續으로 < 딸부잣집 >을 編成하였다.
  • 이렇게 되자 KBS 는 該當 드라마를 94年 8月 末에 끝내기로 計劃을 修正하였으나 [3] , 後續 編成 豫定作인 <그대에게 가는 길>이 갑작스럽게 2TV 一日劇으로 變更되자, 後續 드라마의 準備에 蹉跌이 생겨 또 3달을 늘린 1994年 12月 末까지 延長하였다.
  • 이 德에 該當 드라마는 前無後無한 最長期 放送 記錄(313回)을 세웠다( 1994年 12月 13日 300回 突破).
  • 現在까지 放送된 日日連續劇 中에도 본 記錄을 깬 드라마가 없다.

受賞 [ 編輯 ]

1993年 [ 編輯 ]

1994年 [ 編輯 ]

1995年 [ 編輯 ]

參考 事項 [ 編輯 ]

  • 줄곧 시추에이션 드라마만 演出해 온 PD 李寧熙의 첫 連續劇 演出作이다.
  • MBC를 거쳐 SBS에서 活動해 온 박지영 이 該當 作品을 통해 첫 KBS 드라마 出演을 했는데 [5] 박지영 (유신희 驛) 外에도 MBC 公採 탤런트 出身 김무생 (이완호 驛) [6] , 金命洙 (오지환 驛) 等이 該當 作品을 통해 KBS 나들이를 했다.
  • 1994年 7月 13日 에 200回를 맞이하였다.
  • 박지영 은 드라마가 한창 放映 中인 1994年 10月 30日 에 結婚하였다. [7]
  • 서정숙 役의 김윤경 을 통해 子息들로부터 獨立을 願하는 새로운 老人賞을 그려나가 話題가 되었다. [8] 김윤경 은 該當 드라마를 통해 큰 人氣를 얻었으며, KBS 演技大賞 , 백상藝術大賞 , 韓國放送大賞 施賞式에서 受賞하는 快擧를 이뤘다.
  • 就業主婦의 育兒, 夫婦 間의 葛藤, 子女의 工夫, 再婚 家庭 等의 素材로 社會問題를 共感할 수 있게 다루며 재미와 有益함을 同時에 주었다는 評價를 받았다. [9]
  • 가장 日常的인 素材로 平均視聽率 25%를 維持하였으며 [10] , 美國에서도 美洲韓國放送(KTE)를 통해 株 2回 人氣裡에 放映되었다. 美國의 有力紙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의 好評을 받기도 하였다. [11]
  • 限 家長의 不倫, 한 男子의 前 女子親舊와 夫人이 媤누이-올케 사이로 設定되는 等 非倫理的이고 刺戟的인 狀況 設定으로 批判을 받았다. [12] [13]
  • 김무생 은 該當 드라마에서의 吸煙 場面으로 禁煙의 날(5月 31日) 行事에서 吸煙탤런트 1位에 選定되었다. [14]

各州 [ 編輯 ]

  1. “드라마「當身이 그리워질때」(KBS1·오후8:30)” . 京鄕新聞. 1993年 9月 12日.  
  2. 공종식 (1993年 9月 14日). “幕(막)오른 새 드라마” . 東亞日報.  
  3. 강경희 (1994年 6月 26日). “홈드라마 作家 인터뷰” . 朝鮮日報. 2018年 12月 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7年 1月 25日에 確認함 .  
  4. “「當身이 그리워…」「전원일기」 梨大(이대)制定「家族文化上」받아” . 東亞日報. 1994年 12月 13日 . 2017年 1月 25日에 確認함 .  
  5. 聯合 (1993年 9月 15日). “放送街> KBS 새 日日連續劇 <當身이...” . 聯合뉴스 . 2017年 1月 25日에 確認함 .  
  6. “새 드라마「當身이…」來(내)13일부터” . 京鄕新聞. 1993年 8月 26日 . 2017年 1月 25日에 確認함 .  
  7. “탤런트 박지영 結婚” . 東亞日報. 1993年 10月 31日.  
  8. 김순덕 (1994年 8月 31日). " 孫子 그만 돌보고 내 삶 찾으련다"「젊은 할머니」잇단「독립선언」” . 東亞日報.  
  9. 김순덕 (1994年 12月 27日). “「오늘의 家族問題」多角 照明” . 東亞日報.  
  10. 이은주 (1994年 12月 22日). “KBS 家族드라마 "當身이 그리워질때" 終映” . 中央日報.  
  11. “KBS1 一日劇「當身이…」美(미)서 人氣裡 放映” . 東亞日報. 1994年 1月 13日.  
  12. 양영채 (1993年 11月 25日). “드라마 家族倫理(倫理) 失踪” . 東亞日報.  
  13. 오광수 (1994年 1月 6日). “안房劇場不倫(不倫)"危險水位 " . 京鄕新聞.  
  14. 오광수 (1994年 6月 1日). “劇中(劇中)골草1位는金茂生(김무생)씨” . 京鄕新聞.  
한국방송공사 1TV 日日連續劇
以前 作品 作品名 다음 作品
들菊花
(1993年 1月 4日 ~ 9月 10日)
當身이 그리워질때
(1993年 9月 13日 ~ 1994年 12月 30日)
하늘 바라기
(1995年 1月 2日 ~ 3月 31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