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엘 갤러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노엘 갤러거
2022年의 갤러거
基本 情報
本名 노엘 토마스 데이비드 겔러거
Noel Thomas David Gallagher
出生 1967年 5月 29日 ( 1967-05-29 ) (56歲)
잉글랜드 맨체스터
性別 男性
國籍 英國
職業 音樂家 , 歌手 , 作曲家
장르 , 브릿팝 , 얼터너티브 록 , 사이키델릭 록
活動 時期 1991年~
樂器 보컬 , 기타
家族 동생 리암 갤러거
레이블 크리에이션 , 빅 브라더 , 에픽 , 사워 매쉬
關聯 活動 오아시스 , 노엘 갤러거스 하이 플라잉 버즈 , 더 레인 , 데이먼 알반 , 리암 갤러거
웹사이트 公式 웹사이트

노엘 토마스 데이비드 갤러거 ( 英語 : Noel Thomas David Gallagher , 1967年 5月 29日 ~)는 英國 록 밴드 오아시스 의 前 主要 作曲家 利子 리드 기타리스트 이며 때때로 보컬리스트 로도 잘 알려진 英國의 뮤지션이다. 맨체스터 버니地 에서 그의 男동생인 리암 갤러거 와 자라며, 노엘은 13살에 收拾 期間 동안 다일 로버트슨으로부터 기타 레슨을 받았다. 노엘은 建築 會社에서의 一連의 어중간한 일들을 하다가 1988年 맨체스터 出身의 밴드인 人스파이럴 카펫츠 의 로디이자 其他 테크니션으로 合流한다. 人스파이럴 카펫츠의 투어 동안 그는 男동생인 리암이 (오아시스라는 이름을 갖기 前의 이름인) The Rain 이라는 自己만의 밴드를 만든 것을 알게 된다. 後에 리암은 노엘을 밴드에 迎入하게 되었고, 노엘은 밴드의 實質的인 리더格이 되었다.

몇 年 안에 오아시스는 그들의 데뷔 앨범인 《 Definitely Maybe 》(1994)로 이른 成功을 얻게 된다. 노엘은 오아시스가 繼續하여 많은 評論들과 商業的인 成功을 즐기는 동안 브릿팝 運動의 中心을 떠맡았다. 그의 거리낌 없는 醫師 表現은 그를 "元老 政治人"과 같은 評判을 갖게 해 주었고, 이에 NME 는 그를 "록 音樂界에서 가장 怜悧한 사람"이라 評價하기도 했다. [1] 이 때의 밴드 經歷은 그들의 두 番째 앨범인 《 (What's the Story) Morning Glory? 》(1995)와 브릿팝 밴드 同僚인 블러 와의 라이벌 關係로 要約할 수 있다. 브릿팝이 消滅하구 난 以來로 노엘은 오아시스의 正規 앨범 4個를 더 냈다. 2009年 8月 28日, 파리 公演 直前 男동생 리암과의 말다툼 以後에 그는 밴드를 떠났다. [2] 2009年 10月 23日, 노엘 갤러거는 그의 솔로 經歷을 쌓을 意圖를 確實視하였고, 以後 노엘 갤러거스 하이 플라잉 버즈 (Noel Gallagher's High Flying Birds)를 結成하였다.

特히 브릿팝이 頂點을 찍는 동안 오아시스 活動은 亂氣流로 얼룩져 있었다. 그는 리암과 몇 次例의 衝突이 있었고, 갤러거 兄弟의 싸움과 過激한 라이프스타일은 英國 타블로이드 新聞을 每番 裝飾했다. 그러나 그는 브릿팝의 先頭走者로 흔하게 여겨졌다. 한 때 NME 는 많은 브릿팝 밴드들( 쿨라 셰이커 , 오션 컬러 씬 , 캐스트 를 包含한)의 成功에 노엘의 影響이 있었다고 말하며, 그들을 "노엘落(Noelrock)"으로 稱하기도 했다. [3] 많은 이들이 노엘의 作曲 能力을 높게 評價하며, 조지 마틴 은 노엘을 '그의 世代에서 가장 훌륭한 作曲家'라고 表現하였다.

生涯 [ 編輯 ]

어린시절(1967~1991) [ 編輯 ]

노엘 갤러거는 맨체스터 롱사이트에서 아일랜드 系統인 父母 페기 갤러거와 토마스 갤러거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위로 兄인 폴 갤러거가 있는 둘째아이였는데 1972年에 막내 리암 갤러거 가 태어나자마자 家族은 버니誌의 애쉬番 애비뉴로 居處를 옮겼다. [4] 노엘은 幸福하지 않은 어린시절을 보냈다. 그와 그의 兄弟들은 그들의 아버지에 依해 자주 暴力을 當했으며 그는 恒常 憂鬱했고 때문에 리암은 그를 "우리집의 怪짜"라고 表現했다. 아버지의 暴力때문인지 노엘과 그의 兄 폴 갤러거는 말더듬 症勢를 가지기도 했다. [4] 長男인 폴은 그만의 房을 가졌고 노엘은 리암과 같은 房을 쓰도록 강요당했다. [5]

페기 갤러거는 1976年 그의 男便과의 離婚을 要求했다. 16年 뒤 그女는 마침내 세 아이와 함께 토마스 갤러거를 떠난다. [4] 十代少年이었던 兄弟들, 特히 노엘은 자주 無斷 缺席을 했으며 警察과의 트러블도 잦았다. 그의 어머니가 學校의 食堂에서 勤務하던 時節 노엘은 授業을 빠지기 前 點心時間에 그의 어머니를 訪問하곤 했다. [6] 그는 15살 때 先生님에게 밀가루百을 던졌단 理由로 퇴학당하게 된다. [7] 노엘은 十代에 自動車 스테레오를 훔치고 住居侵入韓 적이 있다고 是認한다. [8] 1980年代에 그는 메인 라인 크루(Maine Line Crew), 언더-5즈(Under-5s), 영 거브너(Young Guvnor)와 같은 난봉에 가까운 蹴球 팬클럽 活動을 하기도 했으며 [9] 13살 때는 코너샵의 物件을 훔친 罪로 [5] 6달동안 保護觀察을 받게 된다. 노엘은 이때 처음으로 라디오에서 나오는 좋아하는 曲을 흉내내며 그의 아빠가 남겨두고 간 기타를 獨學하기 始作했다. 그는 1983年에 더 스미스 의 데뷔 싱글앨범 《 This Charming Man 》을 듣고 宏壯한 感銘을 받는다. 노엘 갤러거는 그 때를 回想하며 이렇게 말한다. "그 날 以後로 나는 조니 마 (기타리스트)처럼 되길 꿈꿨어" [10]

十代의 갤러거 兄弟들은 建築業에 從事하느라 아버지를 볼 機會는 많지 않았다. 하지만 그들의 關係는 如前했다. 노엘은 그들이 언제나 다퉜기 때문에 每日 밤마다 9時까지 일해야 했다고 主張했다. [6] 노엘은 아빠의 會社를 떠나 브리티쉬 가스 라는 建築會社에서 일하게 되는데 後에 가스 파이프가 떨어지는 일이 發生해 오른쪽 발을 다친다. 그는 會社倉庫에서 可及的 肉體的 勞動을 삼가라는 指示를 받고 그 時間을 其他練習과 曲을 만드는데 썼다. 노엘은 그의 앨범 《 Definitely Maybe 》 中 〈 Live Forever 〉와 〈 Columbia 〉를 包含한 적어도 3曲 以上을 이 倉庫에서 썼다고 回想한다. 그는 그 倉庫의 壁은 金빛으로 塗褙되어 있었다고 主張하며 그 곳을 "大박 倉庫(The Hit Hut)"라 불렀다. [11] 1980年代 後半 원룸에 사는 失業靑年이었던 노엘은 大部分을 痲藥과 作曲과 기타로 時間을 보냈다. 그의 音樂的 趣向은 비틀즈 , 티렉스 , 더 後 , 롤링 스톤즈 , 슬레이드 , 킹크스 , 더 스미스 , 더 스몰페이스 等과 같은 브릿팝 밴드를 中心으로 形成되어 갔다.

1988年 5月, 노엘은 스톤 로지스 의 公演 途中 人스파이럴 카페츠 의 기타리스트 그래함 램버트를 만난다. 둘은 親分을 쌓아갔고 노엘은 人스파이럴 카페츠 公演의 단골이 되었다. 언젠가 보컬 스티븐 홀트가 밴드를 떠난다는 소리를 들었을 때 노엘은 보컬 오디션에 參加한 적이 있다. [12] 그는 脫落되었지만 代身 2年동안 밴드의 公演 매니저로써 同行한다. 歌手 톰 힝글레이 는 노엘의 經歷은 헛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의 事業街로써의 才能과 일에 對한 哲學, 그리고 유머센스는 밴드에 活力을 불어넣어줬어." [13] 노엘은 비틀즈를 좋아하는 모니터 엔지니어 마크 코일 과 親分을 쌓으며 같이 그들의 曲을 解剖해보곤 했다.

오아시스 加入(1991~1994) [ 編輯 ]

美國에서 公演 中인 노엘 갤러거

1991年, 노엘은 人스파이럴 카펫츠 와 同行한 아메리카 투어에서 돌아와 그의 동생 리암이 밴드 더 레인 의 리드보컬이 됐음을 알게된다. 노엘은 맨체스터 의 보드워크에서 그들의 콘서트를 보았으나 특별한 印象을 받지 못했다. 노엘은 리암의 밴드 매니저가 되달라는 要請을 拒絶하고 [14] 代身 밴드를 統率하고 自身만이 밴드의 曲을 쓰겠다는 條件으로 밴드에 加入했다. 이는 루머라는 말이 많다. 다른 情報에 依하면, 노엘이 리암과 다른 그룹멤버들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傳해진다. "너희가 나에게 曲을 쓸 수 있게 해주면 너희를 頂上에 데려가 줄게. 아니면 너흰 그냥 맨체스터에서 썩어나가게 될거야." 밴드初期 노엘은 밴드와 關聯된 大部分의 일을 혼자 맡았으므로 그는 "치프"라는 別名을 얻었다. [15]

1993年 5月, 밴드는 크리에이션 레코드 의 關係者가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에 있는 King Tut's이라는 클럽에서 스카右팅을 하고 있다는 消息을 듣는다. 그들은 6時間의 旅行을 위한 밴과 돈을 準備했지만 到着했을때는 公演리스트에 없다는 理由로 立場을 拒否當했다. 하지만 그들은 이에 屈하지 않고 自己들과 같은 房을 쓰고 있던 姊妹 밴드의 도움으로 公演할 수 있게 되었다. 結局 4曲을 연주해 크리에이션 레코드社의 設立者인 알란 脈氣 의 눈에 띄게 되었다. [16] 脈氣는 그들의 라이브 데모테이프를 소니 아메리카 에 넘기고 一週日뒤 오아시스를 런던 으로 招待해 6張의 앨범의 契約을 맺었다. 그는 當時 6曲만을 가지고 있었다고 主張했기 때문에 그의 成功을 "엉터리"(bullshitting)라 부르며 自身을 낮추었지만 [5] 脈氣는 그들이 만났을 때 노엘이 이미 50餘曲의 曲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가 契約을 따르며 얼마나 많은 數의 曲을 썼는지에 對해 그저 謙遜한 거짓말을 했다고 믿었다. [11] 리처드 애시크로프트 또한 오아시스에 깊은 印象을 받아 그들을 그의 밴드 " 버브 "의 오프닝을 付託하며 투어에 招待했다.

Supersonic 〉은 1994年 初盤에 發賣되어 UK 차트 31位를 차지했다. 이 싱글은 1994年 8月에 發賣된 그들의 成功的인 데뷔앨범 《 Definitely Maybe 》에 收錄되었다. 이 앨범은 UK 차트 1位를 차지하며 英國 歷史上 가장 빨리 팔린 데뷔앨범이 되었다. [17] 그들의 빠른 成長에도 不拘하고 노엘은 1994年 첫 番째 美國투어 途中 오아시스를 떠난다. 狀況은 最惡이었고, 그는 아직도 그런지 메탈 에 沒頭해 있는 美國觀客들이 밴드를 理解하지 못한다고 생각했다. [18] 노엘은 그의 曲 〈 Live Forever 〉은 그런지 장르의 厭世主義 에 反撥해 만들었다고 말한다. [19] 노엘과 리암의 사이는 悲慘했던 로스앤젤레스 公演 뒤 最高點에 이르렀다. [11] 音樂活動을 관두기로 한 노엘은 밴드에 아무말도 없이 샌프란시스코 로 떠나는데 그는 이 時期 自身과 있어주었던 어떤 女人에게 感謝하며 〈 Talk Tonight 〉이란 曲을 쓴다. 結局 그는 라스베이거스 를 돌아다니다 크리에이션의 팀 애벗에 依해 發見되어 밴드活動을 다시 始作하기로 마음먹게 되고 돌아온 노엘은 리암과 和解해 미니애폴리스 에서 투어를 再開했다. [20]

브릿팝과 名譽의 무게(1995~1997) [ 編輯 ]

1995年 아직 오아시스의 두 番째 앨범 《 (What's the Story) Morning Glory? 》가 아직 成功을 거두기 前, 싱글 〈 Some Might Say 〉가 오아시스의 첫 番째 UK차트 1位를 차지했다. 비록 처음 사람들의 關心은 冷淡했으나 곧 이 앨범은 英國에서 두 番째로 빨리 팔린 앨범이 되었고, UK 앨범차트의 1位와 4位를 차지하며 빌보드 塔 200에 올랐다. [21]

오아시스의 成功과 새로운 名譽와 幸運은 노엘을 떠나지 않았고 그와 그의 동생 리암은 그들의 " 로큰롤 라이프스타일"로 有名해졌다. 그들은 愛酒家였고 痲藥을 했으며 팬들과, 批評家들과, 同僚들과, 그리고 그들끼리 서로 싸워대곤 했다. 또한 이안 브라운 , 폴 웰러 , 매니 와 같은 有名人士들과 親舊가 되기도 했다. 노엘 갤러거는 運轉할 수도 [22] 水泳할 수도 없음에도 [23] 奢侈的으로 많은 車와 水泳場을 사댔다. 그는 런던 벨사이즈 파크에 있는 그의 집을 〈 Champagne Supernova 〉의 曲名을 따 "슈퍼노바 헤이츠(Supernova Heights)"라고 부르며 기르는 두마리 고양이의 이름을 좋아하는 담배會社의 이름을 本따 各各 "Benson"과 "Hedges"라고 지었다. [24] 또한 그는 90年代의 時間을 존나 藥과 술에 醉해 있는 것으로 썼다. 그는 當時 그의 人生에서 X나 最高의 時間들을 滿喫했고, 모든 物件에 이름을 지어 주었다.


오아시스는 두張의 싱글, 〈 Wonderwall 〉과 〈 Don't Look Back in Anger 〉로 各各 2位와 1位를 차지하며 큰 成功을 거두었다. 元來 노엘은 〈Wonderwall〉의 리드보컬을 맡고 싶었으나 리암이 自身이 부르겠다고 主張했고, 노엘은 代身 〈Don't Look Back in Anger〉의 리드보컬을 맡았다. [25] 1995年 그는 慈善앨범 《 Help! 》에서 두個의 曲을 부른다. 하나는 俳優이자 오아시스의 팬인 조니 뎁 과 그의 女子親舊였던 케이트 모스 가 參與한 〈Fade Away〉였고 하나는 폴 웰러 , 폴 매카트니 그리고 슈퍼그룹 Smokin' Mojo Filters가 參與한 비틀즈의 1969年 히트曲 〈 Come Together 〉이었다. [26] 노엘은 그 外에도 케미컬 브라더스 , 이안 브라운 , 더 스탠즈 , 프로디지 等과 함께 作業하기도 했다. 1996年 노엘의 影響力은 커져 6月 NME 記事는 이렇게 論했다. "萬若 이 時代 가장 成功的인 作曲家 노엘 갤러거가 어떤 그룹을 稱讚한다면 그들이 더 많은 名聲과 販賣量을 얻을 것은 著名한 일이다. 그러나 노엘이 稱讚한 밴드가 고작 대여섯 程度밖에 되지 않는 것을 考慮해보면, 그가 하는 行動은 强力한 陰謀나 다름없다." [27] NME는 노엘이 稱讚한 그룹 부 來들리스 , 오션 컬러 씬 , 캐스트 를 한데 엮어 "Noelrock"이란 題目으로 記事를 썼다.

1996年 5月, 英國의 한 新聞社가 갤러거의 아빠에게 돈을 쥐어주며 使嗾했고 노엘과 리암은 투어中 그들의 아버지와 마주치게 된다. 노엘은 그의 房을 나갔고 後에 이렇게 코멘트했다. "내가 그일에 神經쓰는 限 난 아버지같은거 없어. 그는 내 아버지가 아니라고. 난 그 어떤 形式으로도 그를 尊敬하지 않아." [5] 같은 年도, 오아시스는 넵워스 의 250,000餘名의 팬들앞에서 이틀동안 公演을 펼쳤다.《 (What's the Story) Morning Glory? 》와 《 Be Here Now 》는 오아시스의 팬들이 가장 애타게 기다리던 앨범이 되었다. 이 앨범의 曲들은 這番 두張의 앨범과 마찬가지로 모두 노엘에 依해 쓰여졌다. 初期에 벌였던 廣告들, 批評家들의 肯定的인 評價, 그리고 商業的인 成功에도 앨범은 期待처럼 오래가지 못했고, 《 Be Here Now 》를 向했던 사람들의 呼應은 一時的이었다. [28] 많은 사람들이 노엘이 그 當時 痲藥中毒症勢에 시달리고 있었고 그가 밴드에 關心이 없었다는 理由로 大衆들이 이 앨범에 對해 지나치게 寬大하고 또한 過大評價되었다고 생각했다. [29]

이 즈음 노엘은 痲藥中毒에 依한 恐慌障礙 에 시달렸다. 그는 외로움과 偏執症 을 겪으며 〈Gas Panic!〉을 써냈고 이 曲은 곧 2000年度 앨범《 Standing on the Shoulder of Giants 》에 실렸다. 그는 1998年 6月 5日附로 痲藥을 끊었다고 主張한다. 2001年 그는 그때를 回想하며 말했다. "난 痲藥을 좋아했지. 꽤 잘했어. 하지만 난 거의 1年 동안 恐慌發作에 시달렸고 내가 願했기 때문에 끊었어. 于先 判斷을 내리고 나면 그 뒤는 쉬운 法이야." 1993年과 1998年사이 그는 어떤 한 가지도 제대로 記憶해 내는 것이 힘들다고 말했다. [18]

後記 브릿팝(1997~2009) [ 編輯 ]

Be Here Now 》를 둘러싼 誇大廣告가 엹어질 즈음 批判的인 反應들은 좀 더 鎭靜되었고 思慮敵이 되었는데 이것은 곧 미디어의 反撥로 이어졌다. 1997年, 다우닝 가 10番地 에서 英國의 國務總理 토니 블레어 가 다음 選擧를 위해 主管한 파티에 勞動黨 을 支持한 다른 有名人士들과 함께 노엘度 이 자리에 參席했고, 이 때문에 그는 많은 批判을 받는다. 리암과 블러 데이먼 알반 은 "시시껄렁한 얘기 잘 즐겨, 親舊(comrade)"라며 招待를 拒絶했다. [30] 政治人과 어울리는 노엘의 모습-特히 블레어 總理와 웃으며 술을 마시고 있는 有名한 寫眞-을 본 사람들의 認識은 〈 Up in the Sky 〉와 같은 曲들을 통해 形成되었던 "勞動者階層의 英雄"의 稱號와 對立했다. [31]

1999年, 리듬 기타리스트 폴 "본헤드" 아더스 가 노엘과의 말다툼으로 因해 오아시스를 脫退했고, 뒤따라 베이시스트 폴 脈기건 이 밴드를 나갔다. 때문에 네 番째 스튜디오 앨범인 《 Standing on the Shoulder of Giants 》는 드러머 앨런 화이트 와 노엘에 依해서만 錄音되었는데, 모든 기타파트를 노엘이 맡았다. 그는 본헤드의 脫退에 對해 이렇게 말했다. "이건 確實히 비틀즈 를 떠나는 폴 매카트니 는 아니야. 안그래?" [32] 綠陰이 끝난 뒤 그는 본헤드의 자리를 메꿀 사람으로 겜 아처 를 選擇했다.

그 해 後半, 앨런 脈氣는 크리에이션 레코드 를 떠나기로 決心하고 레이블의 51%를 소니에 팔았다. [33] 노엘은 이 機會를 틈타 빅 브라더 레코딩 (Big Brother Recordings)를 設立했지만 소니의 에픽 레코드 는 繼續 밴드의 國際的인 流通問題를 맡았다. [34] 새 앨범이 나올 즈음 라이드 의 멤버였던 앤디 벨 이 베이시스트로 들어온다. 2001年, 노엘은 後에 Shack과 Proud Mary의 앨범을 發賣하게 되는 레이블 'Sour Mash Records'를 設立한다. 이 레이블을 통해 Proud Mary는 《The Same Old Blues》로 데뷔할 수 있었고, 그 또한 프로듀서로 데뷔한 셈이 되었다. [35]

2006年 後半, 노엘은 겜 아처, 테리 커크브라이드와 함께 英國, 유럽, 日本, 美國 그리고 오스트레일리아를 돌며 成功的인 세미어쿠스틱 公演을 펼쳤고, 2007年 비슷한 種類의 公演에 着手해 그해 5月 모스크바 에서 오아시스의 멤버로서는 처음 러시아 에서의 公演을 가지기에 이른다. 노엘은 當時 提起된 솔로活動을 計劃하고 있다는 推測들을 否認했다. [36] 2007年 後半期, 노엘은 나머지 오아시스 멤버들과 合流해 2007 브릿 어워드 의 "Outstanding Contribution to Music"部門 賞을 受賞했다.

2007年과 2008年 애비 로드 스튜디오 로스앤젤레스 에서 그들은 7番째 앨범을 錄音했고 2008年 늦여름, 長長 12個月에 걸친 투어를 始作했다.

2009年 5月, 타임즈 지는 아이튠즈 와 合勢하여 2007年 5月 27日 Teenage Cancer Trust의 慈善活動을 위해 로얄 알버트 홀(Royal Albert Hall)에서 펼쳤던 노엘의 稅米 어쿠스틱 公演 라이브 錄音 앨범을 發賣했다. 《The Dreams We Have As Children(Live for Teenage Cancer Trust)》은 노엘이 좋아하는 曲들의 커버버전과 함께 오아시스의 옛曲과 稀貴한 트랙들로 이루어져 있다.

오아시스 脫退(2009) [ 編輯 ]

2009年 8月 28日, 그의 동생이자 밴드의 프론트맨인 리암 갤러거 와의 다툼 뒤 노엘은 오아시스를 脫退했다. 金曜日 子正이 되기 조금 前 그는 밴드의 홈페이지에 글을 올렸다. "若干의 슬픔, 그리고 큰 安堵感과 함께 오늘밤 오아시스를 脫退한다는 이야기를 傳한다. 사람들은 自身들이 願하는 대로 쓰고 떠들어댈 테지만, 簡單히 말해 난 리암과 더 以上 單 하루도 같이 일할 수 없다. 파리 , 콘스탄츠 , 밀라노 公演을 위해 티켓을 산 모든 사람들께 謝過한다." 홈페이지에는 노엘이 쓴 다른 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Dearly beloved, it is with a heavy heart and a sad face that I say this to you this morning.
親愛하는 여러분, 저는 오늘아침 무거운 마음과 슬픈 얼굴로 이런 말씀을 傳해 드립니다.

As of last Friday the 28th August, I have been forced to leave the Manchester rock'n'roll pop group Oasis.
지난 8月 28日 金曜日部로 저는 어쩔 수 없이 맨체스터의 로큰롤 팝 그룹 오아시스를 떠나게 되었습니다.

The details are not important and of too great a number to list. But I feel you have the right to know that the level of verbal and violent intimidation towards me, my family, friends and comrades has become intolerable. And the lack of support and understanding from my management and band mates has left me with no other option than to get me cape and seek pastures new.
仔細한 事情은 重要하지도 않고, 모두 列擧하기엔 너무나 많습니다. 하지만 저와 제 家族,親舊, 그리고 同僚들을 向한 言語的 暴力과 威脅의 程度에 對해 當身들도 알 權利가 있다고 느낍니다. 저의 매니저와 멤버들의 支持不足과 理解不足 또한 저로 하여금 망토를 걸치고 새로운 草原을 찾아 나설 수밖에 없게 만들었습니다.

I would like firstly to offer my apologies to them kids in Paris who'd paid money and waited all day to see us only to be let down AGAIN by the band. Apologies are probably not enough, I know, but I'm afraid it's all I've got.
于先 또 다시 밴드에 失望하기 위해 돈을 내고 손꼽아 기다린 셈이 되어버린 파리의 팬들께 謝過드립니다. 謝過로는 充分하지 않겠지요. 하지만 이것이 제가 할 수 있는 全部입니다.

While I'm on the subject, I'd like to say to the good people of V Festival that experienced the same thing. Again, I can only apologise - although I don't know why, it was nothing to do with me. I was match fit and ready to be brilliant. Alas, other people in the group weren't up to it.
이야기가 나온 以上, 같은 일을 當한 V페스티벌의 좋은분들께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番에도 제가 드릴 수 있는 건-제가 왜 이래야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謝過밖에는 없습니다. 그것은 저와는 關聯없는 일이었거든요. 제 氣分은 完璧했고 幻想的인 公演을 펼칠 準備가 되어있었습니다. 하지만 슬프게도 다른 밴드들은 堪當할 수 없었던 것 같군요.

In closing I would like to thank all the Oasis fans, all over the world. The last 18 years have been truly, truly amazing (and I hate that word, but today is the one time I'll deem it appropriate). A dream come true. I take with me glorious memories.
끝으로 저는 全 世界에 있는 모든 오아시스 팬들께 感謝드리고 싶습니다. 지난 18年은 正말, 正말로 놀라웠습니다.(전 이 單語를 싫어하지만, 오늘만큼은 이 單語가 가장 적합할 것 같군요.) 眞짜가 되어버린 꿈. 이 영광스러운 記憶들을 저와 함께 가져갈 것입니다.

Now, if you'll excuse me I have a family and a football team to indulge.
이제, 萬若 여러분이 諒解해주신다면 저는 家族과 축구팀에 熱中하도록 하겠습니다.

I'll see you somewhere down the road. It's been a fuckin' pleasure.
길바닥 어딘가에서 當身을 만나길 빌게요. 그동안 즐거웠습니다.

Thanks very much.
대단히 感謝합니다.

Goodbye.
그럼 安寧히.

NG.
노엘 갤러거. [37]

솔로 活動(2010~) [ 編輯 ]

오아시스 가 아닌 노엘의 첫 番째 콘서트 計劃은 2010年 2月 1日에 發表되어 [38] 2010年 3月 25日과 26日 런던 의 로얄 알버트 홀에서 英國의 癌患者 靑少年들을 위한 公演을 가졌다. [39] 過去 스톤 로지스 의, 只今은 프라이멀 스크림의 베이시스트 人 매니와 [40] [41] [42] 聖歌隊 크라우치 엔드 페스티벌 코러스(Crouch End Festival Chorus), 그리고 오케스트라 樂團 와이어드 스트링즈(Wired Strings)가 이 公演들에서 그와 함께 연주했다. [43] 테리 커크브라이드, 겜 아처 , [44] [45] 제이 달링턴 또한 그와 함께 했다. [46] 大部分의 셋은 어쿠스틱으로, [47] 多樣한 오아시스 앨범 트랙과 B사이드 曲들이 演奏되었는데 [48] 이것은 2007年 그가 로얄 알버트 홀에서 가진 公演의 셋과 매우 비슷했다. [49] 以前에 듣지 못 했던 새로운 曲의 演奏는 없었으며 "慈善을 위해 새로운 曲을 연주하기는 싫다"며 [50] 이 公演은 "알맞은 때와 場所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51]

私生活 [ 編輯 ]

노엘의 兄 폴의 말에 따르면 노엘은 어렸을때부터 언제나 몇몇 女子親舊를 두는 等 女子들 사이에서 人氣가 많았다고 한다. 그가 18살때, 그의 女子親舊 다이앤에게 프로포즈했으나 結婚하지 못하고 끝내 헤어졌다. 1988年 노엘은 그의 當時 女子親舊 루이즈 존스와 함께 살기위해 집을 나와 6年동안 同居했다. 그들의 關係는 꽤 激烈했는데, 잦은 離別에도 며칠뒤면 다시 再結合하곤 했다. 오아시스의 曲 〈 Slide Away 〉는 노엘이 그女를 위해 만든 曲이다. 그는 그女를 '소울메이트'라 불렀고 1994年 6月 그들이 헤어졌을 때 노엘은 그女를 잊을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52]

1997年 6月, 노엘은 라스베이거스 에서 메그 메튜스와 結婚한다. 두사람은 1994年 메그의 룸메이트이자 노엘과 사귀고 있던 MTV 캐스터 레베카 드 屢報를 통해 알게 되었다. 노엘이 말하는 바에 依하면 그는 메그가 더 좋았기 때문에 레베카를 차버리고 代身 메그와 사귀기 始作했다고 말한다. [53] 메그는 2000年 딸 아나이스를 낳지만 머지 않아 그들은 동생 리암이 팻詩 켄짓 과의 訣別을 宣言한지 두달만인 2000年 9月 5日, 노엘 亦是 맥과 各其 다른 길을 가게 된다. 風聞에 따르면 메그는 시골에서 사는 것을 견디지 못했으며, 런던에 있는 親舊들과의 파티를 그리워했다고 한다. 그리고 2000年 10月, 노엘은 이비자에서 사라 맥도날드를 만나게 되고, 2001年 1月 메그와 離婚한다. 이에 對해 노엘은 바람은 그저 빨리 離婚하기 위한 手段이었고 그 前까지는 絶對 아내에게 不誠實한 적이 없다고 主張한다. [54] 離婚 後 긴 交際에 들어간 그들은 2002年 暫時 헤어지지만, [55]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再結合한다. 그들은 노엘이 《 Standing on the Shoulder of Giants 》의 투어途中 빠졌을 때 이비자의 '스페이스'라는 클럽에서 처음 만났다. 〈 Waiting for the Rapture 〉은 그들의 만남에 對한 曲으로, 노엘은 "지난 8年을 같이 보낸 매우 특별한 그 사람에 對한 曲" 이라고 說明한다. 2007年 사라는 노엘의 둘째 아이 도노반 로이 맥도날드 갤러거를 出産했다. [56]

그는 BBC 라디오 2의 러셀 브랜드 쇼(The Russell Brand Show)에 거의 모든쇼에 나타나며 頻繁히 出捐하는 게스트이다. 노엘은 브랜드에게 그가 非公式 共同 司會者라고 불리길 願하기도 한다. 다른 注目할만한 親舊로는 노엘이 〈 Cast No Shadow 〉를 바치기도 한 버브 리처드 애시크로프트 , [57] 섹스 피스톨즈 존 라이든 [58] 스티브 존스 , [59] 밴드 카사飛雁 의 멤버들, [60] 앤디 니컬슨 , [61] 복서 리키 해튼 , [62] 폴 매카트니 , [63] 리버풀 FC 選手 제이미 캐러거 , 크리스 마틴 , [64] 조니 마 , [65] 폴 웰러 , [66] 조니 뎁 ,(그는 오아시스의 曲 〈 Fade In-Out 〉의 슬라이드 其他部分을 錄音했고 그가 자주 쓰던 글字 P가 새겨져있는 기타를 노엘에게 주기도 했다.) [67] 이안 브라운 , 케이트 모스 (그女는 런던에 訪問할 때 그와 함께 지내곤 했다.) [68] [69] 等이 있다. 2001年 그의 個人 資産은 거의 2500萬파운드(藥 500億원)에 肉薄했으며, [70] 2009年 선데이 타임즈(The Sunday Times)가 選定한 富者리스트에서는 노엘과 리암의 財産이 合 5200萬파운드(藥 千億원)가 넘는다고 推算했다. [71]

노엘은 맨체스터 시티 FC 의 서포터를 맡을 程度로 큰 蹴球팬이다. [72] 그는 前(前) 시티 미드필더 조이 바턴 의 親舊이며, [73] 오아시스 다큐멘터리 " Lord Don't Slow Me Down "에 出演한 적이 있고 2006 FIFA 월드컵 中 노엘을 이탈리아의 "幸運의 마스코트"라고 表現하기도 했던 [74] 이탈리아 스트라이커 알레산드로 델 피에로 와도 親舊 사이이다.

2005年 노엘은 U2 보노 에 對해 "그는 옳은 말들을 한다"며 [75] 함께 그의 基督敎的 뿌리와 祈禱의 方法에 對해 議論했다. 하지만 뒤이은 2006年, 노엘은 러셀 브랜드 와의 라디오 인터뷰에서 그는 神이나 或은 引導해주는 힘을 믿지 않는다고 다시 聲明했다. [76] 비록 노엘이 宗敎的인 사람은 아닐지 몰라도 그의 經歷을 통해 보여지는 많은 曲들은 種種 神을 言及한다.( Carry Us All, Gas Pani!, The Hindu Times, Little by Little, Let's All Make Believe 等 ) 《 Dig Out Your Soul 》의 모든 트랙들 또한 오아시스의 다른 멤버들의 曲들과 함께 神과 聖書에 關聯된 歌詞를 보여주고 있고, 노엘은 이것을 '宗敎的 아마겟돈 '이라고 說明했다. 하지만 最近《 Dig Out Your Soul 》의 宗敎的 時點에 對한 인터뷰에서 노엘은 말한다. "이것봐, 난 내가 뭔지, 어떤지 몰라. 萬若 내가 無神論者 였다면 난 그냥 神을 믿지 않는 것에 對한 曲을 썼을 거야-하지만 난 내가 뭔지 모르지." [77] 2008年, 노엘은 다음과 같이 말하며 音樂家 제임스 블런트 의 住居地 가까이에 位置한 이비자(Ibiza)에 있는 집을 판다는 消息을 알렸다. "블런트가 가까이 살며 끔찍한 音樂을 만들어 낸다는 事實엔 到底히 못견디겠더군." [78]

作曲과 音樂家精神 [ 編輯 ]

노엘 갤러거는 오아시스의 主要 作曲家였다. 밴드 初期의 앨범에선 그만이 唯一하게 作曲을 擔當했다. 노엘은 自身의 曲에 對한 自畫自讚으로 자주 批判을 받곤 하는데, 그는 이에 對해 이렇게 答辯한다. "萬若 當身이 〈 Live Forever 〉를 썼다면 當身도 그 曲을 每日 다른 버전으로 부르고 있을거야" [79] 그는 또한 그의 偶像의 音樂을 盜用한 일로 批評家들에 依해 자주 非難 받기도 한다. 하지만 노엘은 그의 音樂에 담겨있는 尊敬心은 意圖的인 것이라고 率直하게 말한다. 1996年 '기타월드'의 인터뷰에서 그는 스스로를 "曲을 쓰는 한名의 팬"이라고 說明하며 이렇게 말했다. "난 내가 最高의 作曲家라고 말하고 있는 게 아니야. 普通 난 이것들 이 世上 最高의 曲이라고 말한다구." 批評家들의 "뻔뻔스러운 리프 盜用"에 對한 그의 反應은 다음과 같았다. "아니, 난 거기에 罪意識을 느끼지 않아. 하지만 當身들은 그걸 못했기 때문에 火가 난거지." [80]
노엘은 天性的인 왼손잡이 이지만 기타를 칠 때만큼은 오른손으로 연주하는데, 그는 그것이 오른손으로 할 수 있는 唯一한 일이라고 主張한다. [81] 2005年, 노엘은 가끔 그조차 自身의 家事를 理解할 수 없다고 코멘트했다. "〈 Don't Look Back in Anger 〉을 中間쯤 부르고 있을 때 속으로 생각했어. '난 이게 무슨 뜻인지 아직도 모르겠다고!'" 그리고 그는 最近 인터뷰에서 그의 또다른 노래인 "Champagne Supernova" 亦是 무슨 뜻인지 잘 모르겠다고 是認했다.

2005年 캘리포니아 콘서트 中

밴드內 變化 [ 編輯 ]

노엘의 메인 作曲家로서의 役割은 다른 멤버들의 活動을 全面的으로 넓히면서 變化하게 되었다. 《 Standing on the Shoulder of Giants 》는 그의 동생이자 프론트맨인 리암 갤러거 가 쓴 曲이 收錄되어 있는 첫 番째 앨범이다. 더 나아가 《 Heathen Chemistry 》는 싱글 〈Songbird〉를 包含한 리암의 稅穀, 겜 아처 의 한 曲, 앤디 벨 의 한 曲을 담고있다. 《 Don't Believe the Truth 》에는 리암의 또다른 세個의 曲과(그 中 한曲인 〈Love Like a Bomb〉는 겜과 共同作曲) 겜의 한 曲, 앤디의 斗斛이 실렸다. 가장 最近의 두 앨범, 特히 《Don't Believe the Truth》는 英國에서 前보다 더 많은 批判과 商業的 成功을 同時에 同伴하며 歡迎받았다. [82] 또한 《Don't Believe the Truth》의 두 番째 싱글 〈 The Importance of Being Idle 〉은 노엘이 부른 曲으로서는 두 番째로 UK 차트에 오른 曲이 되었고, NME의 "2005年 最高의 曲"部門 候補로 올랐으며, Q magazine이 選定한 "2005年의 가장 훌륭한 曲"李 되었다. 그러나 最近 오아시스 앨범에서 줄어든 作曲家로서의 役割을 채우기라도 하듯이 보여준 리드 싱어로서의 活躍은 리암과의 關係에 어떠한 緊張感을 주었다. [83]
Don't Believe the Truth 》의 레코딩 세션동안 비틀즈 의 드러머였던 링고 스타 의 아들이자 더 後 조니 마 의 前 드러머였던 잭 스타키 가 들어와 앨런 화이트 의 빈자리를 채우게 된다. 그들과 오랜時間동안 함께 해왔던 드러머의 損失은 2005年 인터뷰에서 노엘의 코멘트를 促求하게 만들었다. 그는 그 스스로를 才能있는 드러머라 稱하며 이렇게 말했다. "그것 때문에 많이 非難받았지. 하지만 난 밴드 內 最高의 드러머野." [84]

둘러싼 論爭들 [ 編輯 ]

노엘 갤러거는 無禮하고 거침없는 毒舌로 有名하다. 그 스스로도 앨범 《 Be Here Now 》에 실린 曲 〈My Big Mouth〉를 통해 自身이 社會的 失手를 犯하는 傾向이 있음을 認定하고 있다. 그는 "사람들은 내가 바보같은 인터뷰 質問들에 對해 物議를 일으킬만한 對答만 한다고 생각하지만 난 無禮하게 굴 생각은 없어. 난 그저 純粹하게 느끼는 것들을 말할 뿐인걸. 내 良心은 깨끗하다고. 알겠어? 난 내 自身에게 率直해. 다른 사람들은 엿이나 먹으라지." [85] 이와 같은 意見은 그에게 "元老 政治人"과 같은 評判을 갖게 해주었고, NME는 그를 "록 音樂界에서 가장 怜悧한 사람"이라 評價하기도 했다. [86]

데이먼 알半과 블러 [ 編輯 ]

노엘의 第一 惡名 높은 毒舌은 1995年 The Observer와의 인터뷰이다. 이 인터뷰에서 노엘은 라이벌 밴드인 블러 의 멤버 데이먼 알반 알렉스 제임스 에이즈 에 걸려 죽어버렸으면 좋겠다고 말했지만, 遑急히 "에이즈는 웃을 일이 아니다"라며 公式的으로 謝過했다. [87] [88] 이 事件은 《 (What's the Story) Morning Glory? 》이 아직 成功을 거두기 前에 일어났는데, 이것은 곧 同時代 브릿팝 밴드 블러 와의 反目으로 이어졌다. 英國에 蔓延해 있었던 브릿팝 運動에서 그들의 出衆하면서도 서로 다른 音樂 스타일은 자주 比較되어 英國의 미디어들은 어떻게든 두 밴드間의 競爭 意識을 捕捉하려고 努力했다. 갤러거 兄弟는 1996年 브릿 어워드 에서 "最高의 英國 밴드" 部門 賞을 受賞할 때 블러 의 曲 〈 Parklife 〉의 歌詞를 "Shite-life"로 바꿔 부르며 블러를 嘲弄했다. 노엘은 이 事件과 The Observer와의 인터뷰를 통해 自身이 블러에 對해 攻擊的임을 보여주었다. [87]
노엘은 그들의 라이벌 關係는 매거진 NME와 블러의 周圍사람들이 各自의 利益을 얻기위해 만들어 낸 것이라고 主張한다. 그리고 이러한 點에 따라 그는 그들에게 어떠한 尊敬心도 가질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알半은 그들의 反目의 뿌리는 조금 더 私的인 데에 있다고 說明했다. [89] 2007年 즈음 두 사람 사이의 緊張感이 어느程度 식었을 때, 노엘은 NME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亂 데이먼을 宏壯히 尊重하고 있어. 正말이야. 왜냐하면 난 데이먼한테 無關心하거든. 그는 내가 自己를 머저리라고 생각한다고 생각하지. 뭐 우리의 리암이 그에게 잘 말해줄거야. 난 안 할래. 내게 그는 그저 다른 밴드의 歌手이지 머저리는 아니니까. 아무튼 그에게 幸運이 있길!" [90] 2011年 펍에서 데이먼 알半과 偶然히 마주쳐 술자리를 함께 한 以後에 노엘은 데이먼에게 相當히 友好的인 態度를 보여주고 있으며 90年代에 데이먼에게 했던 發言에 對하여 當時에는 늘 藥에 醉해있었고 記者들이 끊임없이 寒心한 質問을 퍼부었기 때문이라고 解明한다.

2013年 3月 23日 노엘은 本人이 企劃한 10代 靑少年 癌患者들을 위한 'Teenage Cancer Trust' 公演에서 데이먼 알半과 그레이엄 콕슨, 폴 웰러와 함께 合同 公演을 할 程度로 블러 와의 關係가 좋아졌다.

리암 갤러거 [ 編輯 ]

2006年 9月 14日 샌디에이고 쿠어스 劇場에서 公演中인 리암 갤러거 (左)와 노엘(郵)

갤러거 兄弟는 거친 사이로 有名하다. 그들의 말싸움 中 하나는 甚至於 1995年 Wibbling Rivalry 라는 題目의 부틀렉 싱글로 發賣되었다. 最近 그들의 關係가 安定되어감에도 不拘하고, 밴드의 草創期 時節 동안 그들은 實際로 주먹다짐을 數 次例 하곤 했다. 1994年 그들의 첫 番째 美國 투어 中 L.A. 의 한 公演에서 리암은 노래의 歌詞를 바꿔 불러 美國 觀衆과 노엘을 화나게 만들었다. 그 公演 後에 그들이 만난 자리에서는 椅子들이 날아다녔고, 노엘은 투어를 그만두고 떠나 라스베이거스 로 向하였다.

오아시스의 두 番째 앨범인《 (What's the Story) Morning Glory? 》 세션 錄音 中에, 노엘이 曲作業을 하는 동안 리암이 그 地域의 술집에서 모든 사람들을 스튜디오로 招待하여 갤러거 兄弟는 크리켓 채를 가지고 激烈한 싸움을 하였다. 이 過程에서 노엘이 리암의 다리를 부러트렸다는 逸話가 퍼져있지만 事實이 아니다. 當時 事件을 目擊했던 프로듀서의 인터뷰에 依하면 리암의 다리가 부러진 것은 싸움 直前 노엘의 房門을 걷어찬 것이 原因이며 이 때문에 리암이 매우 부끄러워 했다고 回想한다. 리암 또한 인터뷰에서 다리가 부러진 것은 本人 탓이라고 認定한 바가 있다. 이 싸움은 兄弟가 열흘 뒤 抱擁하는 것으로 마무리 되었다.

1996年에는 리암이 MTV Unplugged 放送을 위한 公演이 始作되기 몇 分 前에 세트를 나가버려 노엘이 代身 노래를 하는 事件이 發生하게 된다. 리암은 이것이 "목感氣" 때문이라고 主張하였으나 나중에 밴드가 알아낸 바에 따르면 리암은 어쿠스틱으로 公演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5] 밴드가 公演을 하는 동안 리암이 발코니에서 揶揄를 퍼붓기에 이르자 노엘은 더욱 火가 났다.

그들의 成敗를 左右하는 重要한 美國 투어를 위한 美國行 飛行機에 밴드가 搭乘하기 바로 直前, 리암은 그 當時 그의 아내였던 펫視 캔짓 과 살 집을 찾아야 한다고 主張하며 空港에 남았다. 그는 나중에 남은 몇 個의 公演과 惡名높은 MTV Awards 公演을 위해 밴드에 合流했다.

2000年 바르셀로나 투어 中 오아시스는 앨런 화이트 의 팔이 움직이지 않게 되어 公演을 取消할 수밖에 없게 되었고, 밴드는 代身 그날 밤을 술을 마시며 보냈다. 이때 리암은 노엘의 그 當時 와이프였던 멕 매튜스에 關해 경멸스런 言及을 始作하며 노엘의 딸인 아나이스가 그의 親子息인지를 疑心하는 等 노엘을 화나게 해 亂鬪가 始作되었고 노엘은 리암에게 주먹을 날려 때려눕혔다. 이 事件 以後 노엘은 海外 투어를 中斷한다고 宣言하였으나 2000年 7月 8日 더블린 公演 때 오아시스로 다시 돌아왔다. 이 公演에서 두 兄弟는 〈 Acquiesce 〉谷 末尾에 握手를 하였다. [91]

하지만 이 두 兄弟 사이의 關係가 2009年 동안 다시 팽팽해져 結局엔 2009年 8月 28日 파리의 公演 바로 直前에 "밴드 內의 말다툼" [92] 으로 인해 콘서트가 取消되었다. 그날 저녁 노엘은 그가 오아시스를 떠난다고 確定지으며 "리암과는 單 하루라도 더 以上 같이 일을 할 수가 없다"고 말하였다. 오아시스의 웹사이트를 통해 노엘은 "슬픔과 큰 安堵와 함께 오늘 밤 나는 오아시스를 그만두겠습니다" 고 말하였다. 8月 29日, 노엘은 그의 블로그에 "나와 나의 家族, 親舊들을 向한 言語的, 身體的 暴力의 水準과 威脅의 程度가 더 以上 참을 수 없을 程度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의 매니지먼트와 밴드 同僚들의 理解와 支持 部族이 저로 하여금 다른 選擇 없이 망토를 두르고 새로운 草原을 찾아 나서게끔 하였습니다."라는 內容을 덧붙였다.

글래스톤베리 [ 編輯 ]

2008年 2月 1日, 제이지 가 2008 글래스톤베리 페스티벌 의 헤드라인을 裝飾할 것이라는 消息이 傳해졌다. [93] 하지만 以前 페스티벌의 票가 2時間만에 賣盡된 것과는 對照的으로 總 13,7500 席中 10,0000席도 채우지 못했다. 批評家들은 이에 對해 落밴드와는 相反되는 힙합歌手를 내세운 것이 問題의 原因이라고 指摘했다. [94] 노엘은 傳統的으로 기타演奏가 主를 이루는 페스티벌에서 제이지를 헤드라인으로 指定한 主催側을 批判하며 이렇게 말했다. "萬若 부숴지지도 않았고 問題도 없다면 고치려 들지마. 萬若 네가 부숴버리기 始作한다면 사람들은 가지 않을 거야. 未安하지만 제이지라고? 어림도 없지. 난 글래스톤베리에서 힙합은 안 볼거야." [95] 論難은 몇 달 사이 歌手들, 企劃者들, 팬들이 各各 贊反을 다투는 狀況으로 번져갔다. 제이지는 이에 對해 이렇게 反應했다. "우린 기타를 연주하지 않아, 노엘. 하지만 힙합 은 다른 音樂과는 또 다른 魅力이 있어. 이 헤드라인 쇼는 當然한 進行過程이야. 은 아직도 進化하고 있지. 플라티늄 앨범이 된 Bronx 와 런 디엠씨 의 멤버 아프리카 밤바타의 디제잉에서부터 그래미賞 랩部門에서 처음으로 殊常한 DJ Jazzy Jeff & The Fresh Prince까지, 난 그저 다음 次例일 뿐이야. 우린 서로의 音樂 장르 를 尊重해주면서 앞으로 나아가야해." [96]

제이지 는 그의 2008年 글래스톤베리 페스티벌 오프닝을 오아시스 의 〈 Wonderwall 〉의 커버버전으로 幕을 열었다. 노엘이 이 事件에 對해 質問을 받았을 때 그는 말했다. "이런 일이 일어나게 된 건 내가 제이지는 글래스톤베리에서 公演할 資格이 없다는 말을 했을 때 겠지. 그건 眞짜 말도 안되는 헛소리였다니까. 前엔 飛行機에서 내렸는데 누가 몇 年 만에 처음으로 글래스톤베리가 티켓 邁進 失敗했는데 이게 萬若 제이지 때문이라면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어보더라구. 거기서부터 내가 Speakers' Corner(英國에 있는 自由發言臺)의 朱黃色 발板 위에 서서 "들어봐, 兄弟 姊妹들. 이番年度 글래스톤베리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라고 외치지 않으면 안되는 狀況까지 오게 된거지. 그러니까 말이야, 萬若 내가 ' 맥도날드 에 있는 치킨 샌드위치들은 말그대로 틀려먹었어'라고 한다해서 그게 世上 모든 닭들이나 샌드위치를 辱하게 되는 건 아니란 소리야. 前에 도쿄 에서 제이지를 만났는데 거기서 그의 公演을 본 적이 있어. 내 趣向은 아니었지만 괜찮더라. 우린 모두 크리스 마틴 을 親舊로 두기도 한걸. 난 그저 힙합의 衝擊的인 表現을 싫어하는 男子일 뿐이야. 랩퍼 힙합 , 그걸 좋아하는 사람들을 싫어하진 않아. 80年代 랩이 한창 靈感을 주고 있을 때 맨체스터 에서 열린 데프잼 투어에 갔던 적도 있어. 퍼블릭 에네미는 宏壯했지. 근데 恒常 地位나 財産에 對해서만 얘기하고 있어서 나한텐 그다지 와닿지 않았어." [97] 제이지가 이러한 노엘의 코멘트에 對해 質問 받았을 때 그는 이렇게 對答했다. "노엘이랑 말해본 지는 꽤 됐지만 그가 連絡하려고 한단 소리를 들었어. 난 아무 遺憾없고, 모든 게 다 괜찮아. 언제나 말해왔지만 난 그냥 좋은 音樂 나쁜 音樂이 따로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 거야. 內 草創期 인터뷰들을 보라구.난 언제나 사람들이 쉽게 把握하기 위해 音樂에 규정짓는 線들과 分類 따위를 믿지 않는다고 말해 왔었지." 또한 앞으로 어떤 歌手와 作業을 하고 싶냐는 質問에 그는 "아무나. 오아시스도 뭐. 상관없어."라고 對答하였다.

政治思想 [ 編輯 ]

노엘은 그의 政治的인 觀點에 對해 몇몇 境遇(特히 가장 顯著한 境遇는 그가 1997年 다우닝 10街 토니 블레어 를 訪問하러 갔던 때)에 있어서 거리낌없이 말하곤 한다. 1997年 한 인터뷰에서 그가 왜 블레어를 訪問했는지에 對한 質問을 받았을 때 그가 答하기를, "나는 다우닝 10街에 가라는 많은 宣傳을 받았는데, 事實 이건 말이야, 나는 어쨌건 絶對로 나 自身을 反逆者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거든. 난 거기에 '인디 커뮤니티'를 代表해서 간 게 아니야. 난 아무도 代表하지 않았다고. 난 그냥 나로써 거기 간거야. 너는 내가 學校에 다녔던 때와 내가 태어났을 때 우리가 右派의 保守黨 政權時期 下에 있었던 걸 미루어 理解하면 돼. 사람들은 正確히 言及하지 않고, 그들은 '그는 토니 블레어를 만나러 갔어.'라고 이야기하지. 아니야. 나는 ' 勞動黨' 首相을 만나러 간 거였어. 우리 父母님은 恒常 우리에게 勞動黨 은 民衆을 위한 것이고, 保守黨 은 아니라고 되풀이해서 말하셨지. 나는 勞動黨 首相을 만나러 간 거였어. 그게 다야." [98]

2007年 한 인터뷰에서 政治思想에 對한 質問을 받았을 때, 그는 "난 내 一平生 동안 失業者였지. 그(토니 블레어)가 當選되었을 때 그건 나에게 큰 일이었어. 只今 데이빗 카메론은 우리의 토니 블레어와 全혀 다를 바가 없고 고든 브라운 은 우리의 데이빗 카메론 과 全혀 다를 바가 없어. 그들은 모두 똑같아. 다를 바가 없다고. 그리고 지난 30年 동안 가장 커다란 政治 아이콘이 마거릿 對處 였다는 게 날 짜증나게 해. 그 女子는 病身이야. 어떤 사람은 勞動 階級을 破壞하려고 努力하지. 그건 날 熱받게 해. 그래서 난 眞짜로 투표할 만한 사람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 個人的으로, 나는 내가 投票에 依해 5年마다 모든 걸 한 番에 바꿀 수 있다고 믿어. 內 要點은 決定票는 똑같은 사람이 當選된다는 걸 의미한다는 거야. 唯一한 差異點은, 한 사람은 빨간 타이를 하고 한 사람은 파란 타이를 한다는 거지. 그게 다야. 그래서 난 내가 갤러거 政黨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지." [99]

그는 버락 오바마 의 成功的인 美國 大統領 入札에 關한 支持를 公開的으로 하며 2008 Dermocratic National Convention 에서의 "spellbinding" 演說을 受諾하였다. [100]

1997年 그는 뉴욕의 티베트 自由 콘서트에서 5曲을 연주했다. [101] 結果的으로 오아시스는 中國 政府에 依해 '적합하지 않음'으로 看做되었고, 2009年 中國에서의 투어 計劃은 取消되었다. [102]

그는 또한 칼로 인한 犯罪에 對해 목소리를 낸다. 그는 한 記者에게 말하였다. "모든 게 對處 時代로 돌아가고 있어. 이렇게 말하는 게 陳腐하다는 건 알지만, 모든 게 갑자기 다 잘 안 되어가고 있어. 萬若 네가 北部 地方의 아무 都市나 간다면 텅빈 집들이 줄줄이 서 있는 걸 볼 수 있을 거야. 그들은 甚至於 그 텅빈 집들을 허물거나 새로 무언가를 지을 돈조차 없어. 그리고 이게 모든 것의 始作이지. 萬若 걔들이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다면 大體 뭘 할 수 있겠어?"

인터뷰어가 그에게 地位에 關해 質問했을 때 그는 "나에게 있어서 地位는 어떤 사람이 되도록 努力하는 거지, 다른 사람을 죽이려고 努力하는 게 아니었어. 都大體 모든 게 얼마나 많이 變한거지?"라고 答辯하였다. [103]

樂器 [ 編輯 ]

노엘 갤러거는 活動하는 동안 그의 蒐集品들人 폭넓은 種類의 기타와 이펙트 페달 및 앰프를 使用했다. [104]

기타 [ 編輯 ]

일렉트릭 기타 [ 編輯 ]

  • 에피폰 슈퍼노바(Epiphone Supernova) - 이 其他는 노엘이 直接 使用하지 않았다. 노엘이 에피폰 쉐라톤과 리비에라를 베이스해서 디자인한 유니언 잭 무늬의 모델을 에피폰이 시그니처로 生産한 모델이다. 英國의 其他 會社인 Indie Guitar에서 같은 무늬를 IAS 620 Unionjack 라는 이름으로 生産해 내고 있다.
  • 에피폰 리비에라(Epiphone Riviera) - 日本 OEM 會社인 마츠모쿠 工業 (Matsumoku)李 1983年에 生産한 레드와인色 리비에라를 갖고있다. 1995年 MG투어의 메인其他로 使用했다. 또한 〈Don't Look Back In Anger〉의 뮤직비디오에서 볼 수 있다.
  • 에피폰 레스폴(Epiphone Les Paul) - 오아시스 데뷔 前, 初期에 노엘이 使用한 週 기타이다.〈 Supersonic 〉의 뮤직비디오에서 볼 수 있다.
  • 에피폰 쉐라톤(Epiphone Sheraton) - 1996年부터 1998年까지 노엘은 두 種類의 에피폰 쉐라톤 모델을 使用했다. 하나는 1996年 메인로드 公演에 스스로 리피니쉬한 유니언 잭 무늬의 모델이다. 나머지 하나는 넵워쓰 公演부터 《 Be Here Now 》투어까지 使用한 선버스트 色相, 픽가드에 맨체스터 시티 FC 마크 스티커가 붙여진 모델이다. 두 기타 모두 1964年 生産 모델이다.
  • 에피폰 카지노(Epiphone Casino) - 《 Be Here Now 》의 투어公演과 스튜디오에서 使用되었다.
  • 깁슨 ES-355 (Gibson ES-355) - 2002年부터 解體 前까지 노엘이 거의 모든 公演에서 使用한 메인 기타는 빅스비(Bigsby)가 裝着된 체리色의 깁슨 ES-355이다. 노엘은 또한 앨범《 Be Here Now 》의 트랙〈The Girl In The Dirty Shirt〉의 演奏에 쓰이기도 했던 1969 타바코 선버스트 ES-355(tobacco sunburst ES-335)도 갖고 있다. [105] 또한 《 Be Here Now 》투어에서 〈D'You Know What I Mean?〉을 연주할 때 使用됐다.
  • 깁슨 ES-345 (Gibson ES-345) - 노엘의 체리 ES-355와는 다르게, 그의 ES-345는 빅스비와 "split diamond" 인레이가 없고 代身 "flowerpot" 헤드스톡 인레이가 있다.
  • 깁슨 ES-335 (Gibson ES-335) - 曲 〈The Girl In The Dirty Shirt〉를 包含한 多樣한 스튜디오 錄音에 使用되었다.
  • 깁슨 레스폴 (Gibson Les Paul) - 노엘은 에피폰 레스폴을 代身해서 조니 마 에게 받은 깁슨 레스폴을 DM투어의 메인其他로 使用한다. 더 後 의 기타리스트 피트 타운센드의 所有였던 기타도 그 中 하나이다. 2000年부터 2002年의 公演에서 59年 히스토릭 타바코 선버스트를 메인 기타로 使用했다. 2008年 오아시스의 웸블리 콘서트에서 노엘이 이 其他를 使用한 曲은〈 Cigarettes & Alcohol 〉뿐이었다.
  • 깁슨 트리니 로페즈(Gibson Trini Lopez) - 曲〈Lyla〉와 〈Hindu Times〉의 뮤직비디오를 위해 使用되었다.
  • 깁슨 플라잉 브이(Gibson Flying V) - 1997年부터 1998年頃 暫時 使用되었다. 〈D'You Know What I Mean?〉의 뮤직비디오에서 볼 수 있다.
  • 깁슨 SG(Gibson SG) - 1996年 메인 로드에서 使用한 커스텀 모델. 最近 조지 해리슨 이 使用했던 모델과 비슷한 모델을 入手한 것으로 보인다.
  • 깁슨 파이어버드(Gibson Firebird) - 曲〈 Morning Glory 〉, BBC 프로그램 Top of the Pops의 〈Rock and Roll Star〉舞臺, 그리고 〈 Live Forever 〉美國 弘報 비디오等 宏壯히 많은 錄音에 使用된 1967 깁슨 파이어버드는 後에 broker Rock Stars Guitars에서 賣却되었다. [105] 또한 〈 Cigarettes and Alcohol 〉의 뮤직비디오에서 리버스 파이어버드를 볼 수 있다.
  • 理켄베커 330 & 理켄베커 메이플글로(Rickenbacker 330 & Rickenbacker Mapleglo) - 메이플글로는 色相을 말한다. 2000年 즈음 使用되었다. 그 中 하나는 폴 웰러 에게서 膳物받은 것이다.
  • 펜더 텔레캐스터(Fender Telecaster) - 노엘은 가끔 多樣한 펜더 텔레캐스터를 使用해왔다. 2000年에는 〈 Don't Look Back in Anger 〉의 演奏를 위해 粉紅色 페이즐리 텔레캐스터를 使用했다. [106] 그 中 하나는 後에 조니 뎁 의 30番째 生日날 膳物로 주었다.
  • 펜더 재규어(Fender Jaguar)

어쿠스틱 기타 [ 編輯 ]

  • 노엘은 어쿠스틱 公演에서 主로 使用하는 두個의 다른 깁슨 SJ-200을 갖고 있다. 하나는 넥 조인트 바로 위에 아디다스 스티커가 붙어있고 클래식 깁슨 '블록' 타입 프렛마커가 있는 것으로 主로 라이브 公演에 使用되며 사운드홀 싱글코일 픽업이 裝着되어 있다. 넥과 헤드에 바인딩이 없는 모델이다. [107] 노엘의 두 番째 SJ-200은 첫 番째 모델과는 다른 Ronnie Wood 時그니쳐 모델이다. 元來의 사운드홀 兩쪽에 붙여져있는 픽가드를 떼어내고 褐色의 픽가드를 附着하여 使用하였다. 또한 프렛마커도 깁슨 블록타입 인레이와는 다른 꽃模樣의 프렛마커이다. 다만 픽업은 비슷한 種類가 裝着되어 있다. 特히 이 其他는 2006年 11月 28日 파리에서의 錄畫를 마지막으로 끝난 노엘의 솔로 투어에서 가장 注目된다. [108]
  • 노엘은 넓은 範圍의 빈티지 깁슨과 마틴 기타들도 가지고 있다. 앨범《 Dig Out Your Soul 》에서는 1970 마틴 D-28이 使用되었고, 스튜디오 或은 舞臺 위해서 使用되었다고 알려진 다른 어쿠스틱 기타들로는 打카美네 EF-325SRC, 打카美네 FD-460SC, 打카美네 EG335 12현과 打카美네 NV360S等이 있다. [104]
  • 오아시스 初期 노엘이 깁슨 SJ-200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 그는 廣範圍한 에피폰 EJ-200을 연주했었다. 이 其他는〈 Wonderwall 〉뮤직비디오와 폴 웰러 와 함께한〈 Talk Tonight 〉라이브 舞臺에서 볼 수 있다.

앰프 [ 編輯 ]

노엘은 앰프를 자주 바꾸는 것으로 有名하다. 오아시스 初期와 그 時期 重要앨범 《 Definitely Maybe 》의 錄音 期間 동안, 노엘은 마샬 발브스테이트 8080(Marshall Valvestate 8080 solid-state combo) 솔리드 스테이트 콤보와 오버드라이븐 복스 AC-30(overdriven Vox AC-30)等의 앰프를 使用했다. 오아시스가 처음 텔레비전에 出演했을 때 복스는 WEM 都彌네이터 25-와트 튜브 콤보(WEM Dominator 25-watt tube combo)로 바뀌어 있었다. 그러나 그들이 앨범을 出市하기 前에 투어를 했을 때 그 레코딩 셋업들은 이미 100-와트 마샬 JCM-900 헤드(100-watt Marshall JCM-900 head)와 한두個의 매칭 4x12 캐비닛(matching 4x12 cabinets)들 때문에 放置되어 있었다. 《 (What's the Story) Morning Glory? 》의 앨범出市와 同時에 노엘은 더욱 多樣한 앰프와 함께 나타난다. 몇몇 資料는 한 雙의 오렌지 오버드라이브 120 헤드(Orange Overdrive 120 head)와 4個의 매칭 4x12 캐비닛(matching 4x12 cabinet)을 使用했다고 말하지만, 이 時期의 寫眞들을 보면 노엘이 JCM 900 스택(JCM 900 stack)을 使用하고 있음을 明確히 알 수 있다. 하지만 正確한 記錄이 없고, 노엘이 當時 多樣한 앰프를 使用했다는 點을 考慮해 보면 두 가지 主張 모두 可能한 일이다. 確實히 1997年과 2000年 사이엔 그가 어떤 것을 利用해왔는지에 對한 現存하는 記錄은 찾을 수 없고 그가 一貫된 앰프를 使用했는지 조차 不確實하다.

2000年부터 노엘의 셋업은 15-와트 펜더 블루스 주니어(15-watt Fender Blues Junior)의 登場과 함께 그 때부터 거의 바뀌지 않고 있다. 한 때는 한 雙의 블루스 주니어(Blues Junior)와 셀레스千 G-12(Celestion G-12)로 이루어진 마샬 4x12 캐비닛(Marshall 4x12 cabinet)을 使用하기도 했다. 이 時期 노엘이 使用했다고 보여지는 다른 앰프들로는 클라크 보퍼트 콤보(Clark Beaufort Combo)와 클라크 타이거 콤보(Clark Tyger Combo)가 있다. 現在 가장 자주 보이는 그의 裝置는 빈티지 복스 AC-50 헤드(vintage Vox AC-50 head)와 또다른 오버드라이브 120(Overdrive 120)이라고 생각되는 正體不明의 오렌지 헤드(Orange head)이다. 《 Don't Believe the Truth 》의 투어 期間 동안에는 펜더 베이스맨 헤드(Fender Bassman head)와 복스 AC50 헤드(Vox AC50 Head)를 使用했고, 2008年에는 세個의 2x12 세로龍 下이와트 100콤보(2x12 Vertical Custom Hiwatt 100 combo)와 짝지어진 블루스 주니어로 노엘의 裝置는 다시 한 段階 發展한다. 또한 英國 캠던 라운드하우스에서 열린 아이튠즈 페스티발에서는 2x12 下이와트 콤보(2x12 Hiwatt combo)中 하나가 下이와트 앰프 헤드(Hiwatt amplifier head)와 매칭 2x12 캐비닛(matching 2x12 cabinet)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다.

이펙트 [ 編輯 ]

오아시스 初期에 노엘의 이펙트 셋업은 딜레이 페달과 롤랜드 스페이스 에코로, 그다지 다양하지 않았다. 하지만 2002年 그의 페달 보드는 巨大 미디 콘트롤러를 비롯한 많의 羊의 스톰박스 包含하게 되면서 다양해졌다. 아래 目錄은 1994年부터 2009年까지 노엘이 使用했던 것으로 알려진 其他 이펙트 리스트이다. [104]

복스 와 페달
던롭 크라이베이비
  • 아이바네즈 TS-9 튜브스크리머 (Ibanez TS-9 Tubescreamer)
  • 피트 코니쉬 SS-2 (Pete Cornish SS-2 )
  • THC 핫플레이트 파워 減衰器 (THC Hotplate Power Attenuator)
  • 롤랜드 스페이스 에코 (Roland Space Echo)
  • 보스 DD-3 디지털 딜레이 (Boss DD-3 Digital Delay)
  • 보스 PH-2 슈퍼 페이저 (Boss PH-2 Super Phaser)
  • 보스 CS-3 컴프레션/서스테이너 (Boss CS-3 Compression/Sustainer)
  • 보스 TU-2 크로마틱 튜너 (Boss TU-2 Chromatic Tuner)
  • 라인 6 DL4 딜레이 모델러 (Line 6 DL4 Delay Modeler)
  • 휴즈 & 케트너 튜브 로토스피어 (Hughes & Kettner Tube Rotosphere(레슬리 스피커(Leslie speaker)를 模倣)
  • 보스 AC-2 와 AC-3 어쿠스틱 시뮬레이터 (Boss AC-2 and AC-3 Acoustic Simulators)
  • 웨이 휴즈 아쿠아 퍼스 딜레이 (Way Huge Aqua Puss Delay)
  • 던롭 크라이베이비 와 (Dunlop Crybaby Wah)
  • 多樣한 복스 와 페달 (Various Vox Wah pedals)
  • 보스 RV-3 와 RV-5 里버브 (Boss RV-3 and RV-5 reverb)
  • 보스 PN-2 트레몰로/팬 (Boss PN-2 Tremolo/Pan)
  • SIB 에코드라이브 (SIB Echodrive)
  • 보스 LS-2 라인 셀렉터 (Boss LS-2 Line Selector)
  • 아날로그맨 킹 오브 톤 오버드라이브 (Analogman King Of Tone Overdrive)
  • 댄일렉트로 댄-에코 딜레이 (Danelectro Dan-Echo Delay)
  • 보스 HR-2 하모니스트 (Boss HR-2 Harmonist)

考慮해야 할 點은 노엘이 오아시스 活動期間 동안 相當數의 랙마운트들과 함께 엄청난 量의 이펙트 페달을 使用했다는 點이다. 完全한 目錄을 編輯하는 것은 아마도 不可能에 가까울 것이다.

音盤 目錄 [ 編輯 ]

音盤 [ 編輯 ]

參與曲 [ 編輯 ]

  • 1996年 Mojo Filters의 〈Come Together〉에 기타로 參加. 보컬은 폴 웰러 , 베이스는 폴 매카트니 .
  • 1997年 케미컬 브라더스 의 앨범《Dig Your Own Hole》의 트랙〈Setting Sun〉에 보컬로 參加.
  • 1998年 Goldie의 〈Temper Temper〉에 기타로 參加. PV에도 出演.
  • 1998年 《The X-Files: The Album》의 트랙 〈Teotihuacan〉를 作曲.
  • 1999年 케미컬 브라더스 의 앨범《Surrender》의 트랙 〈Let Forever Be〉에 보컬로 參加.
  • 2000年 프라우드 메리(Proud Mary)의 《The Same Old Blues》의 프로덕션, 追加 보컬, 其他, 베이스, 打樂器를 擔當.
  • 2004年 易言 브라운 에게 〈Keep What Ya Got〉의 樂曲을 提供. PV에도 出演.
  • 2004年 프로디지 의 〈Shoot Down〉에 베이스로 參加.

폴 웰러 와의 作業 [ 編輯 ]

  • 1995年 音盤 《Stanley Road》(英國 1位)의 〈I Wark On Gilted splinters〉에 기타로 參加.
  • 1999年 더 잼의 憲政 音盤 《Fire And Skil》의 〈To Be Someone〉을 커버, 리암 갤러거 가 보컬을 맡은 〈Carnation〉에 기타로 參加.
  • 2002年 音盤 《Illumination》(英國 1位)의 〈OneXOne〉에 베이스, 퍼커션 , 드럼으로 參加. 기타는 겜 아처 .
  • 2008年 音盤 《22 Dreams》(英國 1位)에 키보드, 베이스로 參加. 기타는 겜 아처 .

차트 順位 [ 編輯 ]

年度 曲名 UK 앨범
2009 Don't Look Back in Anger 101 The Dreams We Have as Children (Live for Teenage Cancer Trust)
Talk Tonight 119
〈Cast No Shadow〉 120
〈(It's Good) To Be Free〉 121
The Importance of Being Idle 141

脚註 및 參考 文獻 [ 編輯 ]

  1. NME의 2005年 12月 10日 記事 參考 2006年 6月 7日, 더 가디언스 가이드, "One of the Best and funniest interviews in British pop", 10쪽
  2. '브릿팝의 帝王' 오아시스, 解體 危機 - 聯合뉴스, 2009年 8月 29日
  3. Kessler, Ted. "Noelrock!" NME . 8 June 1996.
  4. Harris, John. Britpop!: Cool Britannia and the Spectacular Demise of English Rock . Da Capo Press, 2004. Pg. 118. ISBN   0-306-81367-X
  5. "Oasis". Behind the Music , VH1 . 2000.
  6. 해리스, 119쪽
  7. (英語) " Interview: Noel Gallagher talks Oasis past and present ".The Guardian. 2008-12-06. 2009-06-28 確認.
  8. (英語) " YouTube - Noel Gallagher on TFI FRIDAY part 1 ".Youtube.2008-01-08. 2009-08-09 確認.
  9. " My hooligan days, by Noel ".The Sun.2009-01-06. 2009-06-28 確認.
  10. 해리스, 120쪽
  11. 딕 캐러더스(디렉터). Definitely Maybe [VHS/DVD]. 소니.
  12. 해리스, 121쪽
  13. Evans, Dave."人스파이럴 카페츠 Q&A". NewNoise.Net, 2008-02-18.
  14. 프랭크 스키너와의 인터뷰, The Frank Skinner Show . 2000.
  15. Robertson, Ian (1996). Oasis: What's the Story?. Blake Books.
  16. 해리스, 128-129쪽
  17. (英語) 오아시스 차트 人胞 Archived 2009年 8月 18日 - 웨이백 머신 100XR. 2006-02-07 確認.
  18. St. Michael, Mick (1996). Oasis:In Their Own Words. 옴니버스 Pr. ISBN   0-7119-5695-2 .
  19. Milner, Greg. "The Greatest Songs Ever! Live Roever". Blender. 2007-01-02. 2008-01-18 確認.
  20. 해리스, 189쪽
  21. 오아시스 차트 人胞 Archived 2009年 8月 18日 - 웨이백 머신 100XR. 2006-02-07 確認.
  22. (英語) Gallagher on ten years of Oasis - exclusive interview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프라이데이 나잇 조나단 로스와.2004-09-10. 2008-02-18 確認. I can't drive, but it didn't stop me buying five cars.
  23. (英語) Oasis Q&A Ever: Noel Gallagher Discusses His Issues With Canada, Lars Ulrich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롤링 스톤스. 2006-11-07. 2008-02-18 確認.“We’re just having a bet over there and my mate reckons that you couldn’t swim the English Channel.” [...] Now I can’t swim, but I’d still give it a go.
  24. 1997 런던뉴스 記事
  25. Soccer AM (Sky Sports1)에서의 인터뷰中. 2004-09-11.
  26. (英語) " The Help Album: Track By Track ". War Child. 2008-02-18 確認.
  27. Kessler, Ted. "Noelrock!" NME. 1996-06-08.
  28. Cavanagh, David (2000). The Creation Records Story: My Magpie Eyes Are Hungry for the Prize. (London) Virgin Books
  29. Live Forever: The Rise and Fall of Brit Pop. Passion Pictures, 2004.
  30. (英語) " Timeline: Blur v Oasis after Britpop ".BBC News. 2005-08-16 確認.
  31. (英語) Petridis, Alexis." What happened to rock under Blair? ".The Guardian.2007-05-10. 2008-02-18 確認.
  32. (英語) " Not here now "The Guardian. 2004-06-19. 2008-01-14 確認.
  33. (英語) " Oasis record boss quits ".BBC. 1999-11-25. 2008-02-18 確認.
  34. (英語) " Oasis Create Big Brother Records ". Yahoo! .2000-01-05. 2008-02-18 確認.
  35. (英語) Davis, Darren." Oasis's Noel Gallagher Does The Sour Mash For Proud Mary . Yahoo! 뉴스.2001-04-01. 2008-04-01 確認.
  36. (英語) " I'd be bigger than Elvis says Noel Archived 2011年 7月 16日 - 웨이백 머신 ".Yahoo Music.2007-02-14. 2007-09-21 確認.
  37. (英語) 노엘 갤러거." 29/08/29 保管됨 (날짜 없음) - 포르투갈語 웹 아카이브".Tales from the Middle of Nowhere.Oasis.2009-08-29. 2009-08-29 確認.
  38. (英語) " Noel Gallagher announces first post-Oasis gig Archived 2011年 6月 6日 - 웨이백 머신 ".Hellomagazine.2010-02-01. 2010-02-28 確認.
  39. (英語) " Noel Gallagher books first solo dates ".RTTNew.2010-02-03. 2010-02-28 確認.
  40. (英語) " Noel Gallagher To Be Joined By Mani ".clashmusic.2010-03-16. 2010-03-27 確認.
  41. (英語) " Noel Gallagher to perform with Mani for Teenage Cancer Trust ".cafonline.2010-03-17. 2010-03-27 確認.
  42. (英語) " Oasis Man Sings, Swinging Sixties Revived ".bloomberg.2010-03-24. 2010-03-27 確認.
  43. (英語) " Noel Gallagher To be Backed By Choir and String Section ".gigwise.2010-03-22. 2010-03-27 確認.
  44. (英語) " Noel Gallagher reunited with ex-Oasis bandmate Gem Archer Archived 2010年 4月 3日 - 웨이백 머신 ".musicrooms.2010-03-25. 2010-03-27 確認.
  45. (英語) " Noel Gallagher Returns For Teenage Cancer Trust ".live4ever.2010-03-25.2010-03-27 確認.
  46. (英語) " Noel Gallagher plays fist post-Oasis gig in London ".NME.2010-03-25. 2010-03-27 確認.
  47. (英語) " Noel Gallagher at the Royal Albert Hall ".Times.2010-03-26. 2010-03-27 確認.
  48. (英語) " Noel Gallagher in concert, night 1 ".oasisblues.2010-03-25. 2010-03-27 確認.
  49. (英語) " Noel Gallagher Joined By Ex-Oasis Gen Archer ".2010-03-25. 2010-03-27 確認.
  50. (英語) " Noel Galalgher - Teenage Cancer Trust Show ".live4ever.2010-03-26. 2010-03-27 確認.
  51. (英語) " Noel Gallagher begins solo life ".2010-03-26. 2010-03-27 確認. 그以外에도 英國新人 제이크버그를 發掘해 내는등 英國에서 如前히 立地를 굳건히 다지고있다
  52. (英語) " Oasis: Noel's Girlfriends, oasis noel, sara macdonald Archived 2009年 10月 21日 - 웨이백 머신 ".En.allexperts.com. 2009-08-09 確認.
  53. (英語) " The Howard Stern Show ".WXRK.1997-06. 2009-06-28 確認.
  54. (英語) " Noel and Meg finally divorce ".BBC.2001-01-19. 2009-06-28 確認.
  55. (英語) " Liam Gallagher: Drunken, disorderly - and now a toothless rock star Archived 2009年 4月 2日 - 웨이백 머신 ". The Independent. 2002-12-07.2009-06-28 確認.
  56. (英語) " Gallagher becomes a father again ".BBC.2007-09-22. 2009-05-28 確認.
  57. (英語) 寫眞參考
  58. (英語) " John Lydon official website ".2009-06-28 確認.
  59. (英語) " The Oasis Newsroom Archived 2011年 7月 17日 - 웨이백 머신 ".Live4ever.us.2008-11-27. 2009-08-09 確認.
  60. (英語) " Kasabian - Kasabian 'Friends For Life'With oasis ".Contactmusic.com.2009-08-09 確認.
  61. (英語) " Pete to Car: Will you be my best man? ".The Guardian.2005-03-15. 2009-08-17 確認.
  62. (英語) " Oasis' Liam and Noel Gallagher join Ricky Hatoon in Las Vegas ".NME.2008-11-23. 2009-08-17 確認.
  63. (英語) " Noel Gallagher on Radio 1 ".BBC.2008-12-01.2009-08-09 確認.
  64. (英語) " The Gallagher interview in full|OMM|The Observer ".Observer.guardian.co.uk.2009-06-29. 2009-08-09 確認.
  65. (英語) " Latest Oasis News With stopcryingyourheartout.com: When Johnny Marr Lent Noel Gallagher His Gibson Guitar ".Stopcryingyourhearoutnews.blogspot.com.2008-09-19. 2009-08-09 確認.
  66. (英語) " Total Guitar: Noel Gallagher ".Musicfanclubs.org. 2009-08-09 確認.
  67. (英語) " Johnny Depp - Oasis Appearance Depp's Career High ".Contactmusic.com. 2009-08-09 確認.
  68. (英語) " YouTube - Noel Gallagher on The Evening Session-20.08.96-Part2 ".Uk.youtube.com.2008-09-14. 2009-08-09 確認.
  69. (英語) " Noel: My boy will be a legend ".The Sun.2007-09-24. 2008-01-14 確認.
  70. (英語) Laville, Sandra" Noel Gallagher's wife wants £10m divorce deal ". Telegraph.2001-01-10. 2009-08-09 確認.
  71. (英語) " Sunday Times Rich List ".Timesonline.2009-04-26.
  72. (英語) " Gallagher on 'staggering'City takeover ".BBC.2008-09-03. 2009-06-28 確認.
  73. (英語) Whalley, Mike." It's pure City' says Noel ".Manchester Evening News. 2007-06-13. 2007-07-22 確認.
  74. (英語) " Oasis Rocker Gallagher Revealed as Del Piero's Lucky Mascot ".Deutsche Welle.2006-07-07. 2009-06-28 確認.
  75. (英語) " Oasis: Don't Believe the Truth - Christian Music Today ".Christianitytoday.com. 2009-08-09 確認.
  76. (英語) " Noel Gallagher on Russell Brand Radio Show.avi ".YouTube.2007-04-09. 2009-08-09 確認.
  77. (英語) " Noel Gallagher: The Boss ".Clash Music.2008-10-02. 2099-06-28 確認.
  78. (英語) " Blunt 'forces' Noel Gallagher to move home Archived 2016年 3月 5日 - 웨이백 머신 ".NME.2008-02-25. 2009-06-28 確認.
  79. Jonathan Ross와의 인터뷰.Friday Night with Jonathan Ross.2004-09-10.
  80. Caws, Matthew."Top of the Pops".Guitar World.1996-05.
  81. Sutcliffe, Phil. "Meet the New Boss".Mojo Classic: Morrissey and the Story of Manchester.Vol. 1,issue 13.2006
  82. (英語) " Oasis albums reception ".Metacritic.2008-02-18 確認.
  83. (英語) Manning, Toby." Oasis: The Whole Truth Archived 2008年 1月 29日 - 웨이백 머신 ".Daily Mirror.2005-05-27. 2008-01-14 確認.
  84. NME.2005-12-10.
  85. 노엘 갤러거.Etalk Daily Interview.2005.
  86. (英語) Highlighted at Daily Mail.co.uk .2009-05-29. 2008-04-06 確認.
  87. (英語) Pierce, Ryan." Top 10 Music Rivalries: Number 5: Blur vs. Oasis ".AskMen.com. 2006-01-17 確認.
  88. (英語) Titorenko, Mark." Noel's AIDS comment Archived 2009年 1月 9日 - 웨이백 머신 ".The Oasis Archive.1996-02-19. 2006-01-17 確認.
  89. Dower, John.Live Forever: The Rise and Fall of Brit Pop.2003
  90. (英語) " Exclusive: Noel Gallagher interview ".NME.2007-02-17. 2008-01-14 確認.
  91. (英語) Barber, Nicholas." Music: The Gallaghers stand on the shoulder of a giant anticlimas ".The Independent.2000-07-16. 2008-02-19 確認.
  92. (英語) " Oasis cancel second festival appearance ".NME.com.2009-10-03 確認.
  93. (英語) " Jay-Z confirmed for Glastonbury ".BBC뉴스.2008-02-01. 2009-08-09 確認.
  94. (英語) " Jay-Z blamed for Glastonbury not selling out Archived 2008年 6月 24日 - 웨이백 머신 ".Metro.2008-04-07. 2009-06-28 確認.
  95. (英語) " Hip-hop "wrong" for Glastonbury ".BBC뉴스.2008-04-12. 2008-05-07 確認.
  96. (英語) " Noel Gallagher is narrow minded:Jay-Z Archived 2019年 1月 30日 - 웨이백 머신 ".NDTVmusci.com.2008-05-13. 2008-05-13 確認.
  97. (英語) " The SPIN Interview: Noel Gallagher ".SPIN.2008-09-22. 2009-06-28 確認.
  98. (英語) " YouTube - Noel & Liam Gallagher on Radio 1 - 23.10.97 - Part 3 ".Uk.youtube.com.2008-10-05. 2009-08-09 確認.
  99. (英語) " YouTube - Noel on BBC2 NewsNight - Brit Awards ".Uk.yuotube.com.2007-02-14.2009-08-09 確認.
  100. (英語) " Oasis' Noel Gallagher wishes Barack Obama was British Archived 2009年 3月 1日 - 웨이백 머신 ".NME.com. 2009-08-09 確認.
  101. (英語) " YouTube - 1997-06-07 - Tibetan Freedom Concert in NYC ".Uk.youtube.com.2006-11-24. 2009-08-09 確認.
  102. (英語) " Oasis China concerts are shelved ".BBC Online.2009-03-02. 2009-04-30 確認.
  103. (英語) " YouTube - Noel Gallagher speaks out about knife crime ".Uk.youtube.com.2008-07-04. 2009-08-09 確認.
  104. (英語) " The Complete Noel Gallagher (Oasis) Gear Guide ".Dolphin Music.2008-09-15. 2009-08-17 確認.
  105. (英語) " Rock Stars Guitars Archived 2011年 7月 15日 - 웨이백 머신 "
  106. (英語) " Look Back In Anger Live-Wembley Stadium 2000 ".Youtube.2007-06-06. 2009-11-29 確認.
  107. (英語) " Noel Gallagher - Emotional version of Dont Look Back in Anger - Live ".Youtube.2009-09-11.
  108. (英語) " Noel Gallagher - Paris 28/11/06 - Married With Children ".Youtube.2006-11-29.
  • 폴 갤러거(Gallagher, Paul); 테리 크리스찬(Christian, Terry). Brothers, From Childhood to Oasis (Virgin Books)
  • 존 해리스(Harris, John). Britpop!: Cool Britannia and the Spectacular Demise of English Rock . Da Capo Press, 2004. ISBN   0-306-81367-X
  • 파올라 휴이트(Hewitt, Paolo). Getting High: The Adventures of Oasis (Boxtree Press)
  • 믹 미들스(Middles, Mick). Oasis: Round Their Way (Independent Music Press)
  • 이안 로버트슨(Robertson, Ian). Oasis: What's The Story? (Blake Books)
  • P. 무디(Moody, P). Oasis: Lost Inside (UFO Music Ltd)
  • 로버트슨, I(Robertson, I.). Oasis: What's The Story? (Blake Books)
  • J. 휠러(Wheeler, J). Oasis: How Does It Feel? (UFO Books Ltd)
  • J. 윌리암스, J. 쿡(Williams, J. & Cook, J.). Oasis member attacked on stage (Canoe.ca)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