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오스트레일리아 의 上空에 뜬 積亂雲의 모습.
구름의 美學

구름 ( 英語 : cloud )은 地球 , 行星 또는 衛星 待機 에 떠다니는, 작은 물방울이나 얼음 알갱이들의 모임이다. (별 사이의 구름처럼 보이는 部分을 '성운(星雲)'이라 부르는데, 이는 星間物質 李 모인 것이다. 銀河水 는 구름이 아닌, 별들의 모임이다.) 구름을 硏究하는 氣象學 의 分野를 구름學 理라 한다.

地球上의 구름은 大部分 水蒸氣 로부터 生成된다. 알갱이들의 半지름은 主로 約 0.02~0.05mm로 되어 있으며 數十億 個의 작은 물방울들이 모이면 구름으로서 觀測할 수 있게 된다. 짙은 구름은 反射率 이 70%에서 95%에 肉薄하기 때문에 구름 上段은 하얗게 보인다. 하지만 구름 속 물방울들이 빛을 散亂시키므로 아래로 내려갈수록 灰色이 된다. 이 밖에도 햇빛이나 周邊 環境에 따라 色이 바뀌기도 한다. 구름은 赤外線 을 剛하게 吸收한다.

降水 現象과 같은 氣象現象도 구름에 依해 發生한다.

구름의 種類 [ 編輯 ]

Cloud Classification by altitude of occurance 上層雲(6~13km) 難韻
中層雲(2~6km)
下層雲(0~2km)

구름은 크게 卷雲型, 層雲型, 層積雲型, 積雲型으로 區分하며 高度에 따라 上層雲 , 中層雲 , 下層雲 , 수직운 이렇게 네 가지로 나뉜다. 구름의 높이는 밑面에 따라 決定되며 이러한 分類는 1802年 아스케시안 協會(Askesian Society)에서 루크 하워드가 提案하였다.

上層雲 [ 編輯 ]

上層雲(上層雲)은 地上 5千 ~ 1萬 3千 미터의 對流圈 의 低溫部에서 形成된다. 極地方에서는 3千 미터의 낮은 곳에서도 形成된다. 이 높이에서는 水蒸氣가 얼어붙어 구름은 얼음 決定으로 構成된다. 이들은 大體로 稀微하고 透明할 때도 있다.

卷雲(卷雲)은 털구름 또는 새털구름이라고도 한다. 매우 작은 얼음의 決定(氷晶)으로 되어 있으며, 희고 작은 線이 덩어리로 되어 있다. 大略 5,000 ~ 13,000m의 높이에서 희고 가는 線, 흰 彫刻, 좁은 띠 模樣으로 여기저기 떨어져서 나타난다. 구름을 이루고 있는 氷晶 가운데 큰 것은 매우 빠른 速力으로 떨어지므로, 卷雲의 各 部分은 間或 아래로 처진 꼬리를 갖는다. 이 纖維 組織의 꼬리는 높이에 따른 風俗의 變化와 氷晶 크기의 變化에 따라, 때때로 기울어지거나 不規則하게 구부러져서 나타난다.
卷層雲(卷層雲)은 털層구름 · 面紗布구름 · 無理구름 이라고 한다. 太陽이나 달의 무리( 햇무리 · 달무리 )를 나타나게 하는 半透明의 흰 베일과 같은 구름으로 5,000 ~ 13,000m 높이에 나타나며 구름 粒子는 氷晶 이다.
卷積雲(卷積雲)은 털쌘구름 · 비늘구름 · 조개구름 이라고 한다. 生鮮비늘 또는 잔물결 같은 模樣을 하며 5,000 ~ 13,000m 높이에 나타난다. 작은 구름은 서로 붙거나 떨어져 어느 程度 規則的으로 配列한다. 구름 粒子는 氷晶 이며, 때때로 무지갯빛 구름이나 光環 을 볼 수 있다.

中層雲 [ 編輯 ]

中層雲(中層雲)은 2千 ~ 7千 미터 높이에서 形成된다. 이들은 물방울로 構成되며 過冷却 된 境遇도 있다.

高層雲(高層雲)은 높層구름· 흰色遮日구름 이라고 한다. 얼룩이 없는 고른 模樣을 나타낼 때도 있고, 줄기가 있는 纖維나 털 模樣의 組織을 나타내기도 한다. 2,000 ~ 7,000m의 以上의 높이에 나타나며, 두께는 數百 m에서 數千 m에 이른다. 구름의 頂上은 10,000m 높이까지 이르기도 한다. 따라서 두꺼운 高層雲의 上層部는 氷晶, 重層부는 氷晶 · 눈송이 · 過冷却물방울 의 混合物, 下層部는 大部分 過冷却물방울 이나 물방울 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얇은 구름은 물방울만으로 이루어져 있는 境遇도 있다. 얇은 高層雲은 해와 달을 稀微하게 볼 수 있지만, 두꺼운 高層雲은 해와 달을 完全히 가린다. 間或 꼬리구름 乳房구름 이 함께 생긴다.
高積雲(高積雲)은 높쌘구름 , 羊떼구름 이라고 한다. 色깔은 흰色이나 灰色이며 그림자가 나타나므로 立體感이 있다. 約 2,000 ~ 7,000m의 높이에 나타나며, 구름의 粒子는 大部分 작은 물방울이지만 氣溫이 매우 낮을 때에는 氷晶 도 나타난다. 구름 덩어리의 둘레가 얇고 半透明하며 여러 가지 고운 빛깔이 나타나는데, 이를 무지갯빛구름이라고 한다. 또 太陽이나 달을 背景으로 한 光環 (光環)李 나타나는 境遇도 있다. 바람이 强하게 불 때에는 흔히 山 너머 하늘에 렌즈 模樣의 高積雲 , 卽 렌즈구름 이 생긴다.

下層雲 [ 編輯 ]

下層雲(下層雲)은 2千 미터 以下에서 形成된다. 下層雲이 땅에 닿으면 ' 안개 '로 부른다. 이 구름은 비를 머금고 있는 境遇가 많다.

層雲(層雲)은 層구름 또는 안개와 비슷하여 안개구름 이라고도 한다. 안개가 空中으로 떠오른 것 같은 낮은 구름으로 여러 조각으로 나뉜 구름 조각이 되는 수도 있어, 구름 사이로 푸른 하늘이 보일 때도 있다. 高度 2,000m까지 나타나는 작은 물방울의 集合體로서, 구름이 아주 엷을 때는 달무리 가 나타나기도 한다. 地形의 影響으로 發生하므로 限定된 範圍에서만 나타나며, 오랫동안 남아 있는 境遇는 드물고 조각조각 흩어져 사라지며, 맑은 날씨를 이룰 때가 많다. 層雲에서 내리는 비는 이슬비가 普通이다.
層積雲(層積雲)은 구름의 밑面은 高度가 約 500m, 구름의 꼭대기는 約 2,000m에 이른다. 구름 粒子는 물방울로 되어 있고, 구름 덩어리는 둥그스름할 때도 있고 扁平할 때도 있다. 灰色의 큰 덩어리가 돌려 있는 구름으로 둘둘 말린 模樣으로 될 때도 있다. 層積雲은 層雲이 위로 올라가 생기거나, 積雲이나 積亂雲이 安定한 基層이나 上層의 强한 바람 때문에 鉛直 方向으로 成長하지 못하고 水平 方向으로 퍼져 나가 생긴다.
亂層雲(亂層雲)은 層雲型 구름 에 屬한다. 비層구름 · 비구름 이라고도 하는 어두운 灰色 구름으로 비나 눈을 오게 한다. 때로는 上層과 下層에서 나타나기도 한다. 主로 2,000 ~ 7,000m 높이에서 나타나며 하늘 全體를 덮고 두꺼운 層을 이룬다. 高層雲 의 韻層이 漸次로 두꺼워지면서 구름의 바닥이 낮아져서 亂層雲이 되는 境遇가 많다. 亂層雲 아래에는 흔히 조각구름 이 나타난다.

수직운 [ 編輯 ]

垂直에서 發達한 구름은 基底部로부터 높이 上昇하는 氣流를 갖기도 한다. 對流에 依해 發達하기 때문에 對流雲이라고도 한다.

積亂雲(積亂雲)은 積雲型 구름 에 屬한다. 쌘비구름 이라고도 하며 積雲 과 비슷하지만, 積雲보다 垂直으로 더 치솟아 있어 山이나 큰 塔처럼 보인다. 구름의 윗部分은 氷晶, 아랫部分은 물방울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中間 部分은 氷晶과 작은 물방울이 섞여 있다. 구름 밑面의 높이는 땅에서 2km 以下이나, 꼭대기의 높이는 12km에 이를 때도 있다. 積亂雲은 흔히 소나기 를 同伴하며, 甚할 때에는 雨雹 雷雨 , 그리고 더 甚할 때에는 龍오름 을 同伴한다. 구름 속에 電荷가 모여 있어 번개 도 同伴하므로 雷雲 (雷雲)이라고도 한다.
積雲(積雲)은 積雲型 구름 에 屬한다. 쌘구름 · 뭉게구름 ( 文化語 : 더미구름)이라고도 한다. 맑은 하늘에 떠 있는 뭉게구름 으로 햇빛을 받는 곳은 눈부시게 희며, 구름의 밑面은 어둡고 거의 水平을 이룬다. 地上 附近과 2,000m 높이 사이에서 나타나지만, 發達하면 구름 꼭대기의 높이가 10,000m에 이른다. 積雲은 흔히 맑은 날 햇볕이 내리쬐어 나타난 對流現象 때문에 나타난다. 이러한 積雲은 아침에 나타나기 始作해 낮동안 發達하고 저녁이 가까워지면서 사라진다. 積雲은 크기에 따라 扁平積雲 (Cumulus humilis), 中間的韻 (Cumulus mediocris), 雄大積雲 (Cumulus congestus)으로 區分할 수 있다. 扁平積雲과 中間的運은 降水量이 없거나 매우 적지만 雄大積雲은 소나기를 내릴 수 있다. 우리가 普通 "뭉게구름"이라고 하면 扁平積雲이나 或은 中間的韻을 떠올린다.

以上이 열 가지 구름 種類의 主要 形態이나 이 밖에도 구름의 模樣에 따라 分類되는 이름도 相當히 많이 있다. 그 代表的인 구름에 對해 例를 들면 렌즈구름 (렌즈 模樣의 구름으로서 卷積雲이나 高積雲에 많다)·파상운(물결과 같은 配列을 하고 있는 구름으로서 卷積雲 · 高積雲 에 많다)· 撤床韻 (鐵床雲: 積亂雲 의 頂上으로부터 모루 模樣으로 퍼진 구름)·乳房운(乳房과 같이 구름의 밑面에 突出部를 나타내는 구름으로서 積亂雲 에서 많이 볼 수 있다) 等이 있다.

구름의 生成 [ 編輯 ]

구름은 空氣가 위로 올라가면서 空氣 안의 水蒸氣가 물방울로 變하며 생기는 것이다. 구름의 生成되는 境遇는 다음과 같다. 구름이 生成되려면 먼저 空氣가 上昇해야 한다.

  • 地表面이 不均等하게 加熱될 때
  • 空氣가 山을 타고 上昇할 때
  • 空氣가 모여드는 低氣壓의 中心일 때
  • 찬 空氣와 따뜻한 空氣가 만날 때
  • 低氣壓 中心으로 空氣가 모여들 때

空氣가 上昇하는 要因으로는 크게 4가지가 있다.

  • 地形에 依한 上昇
  • 基壇에 依한 上昇
  • 收斂에 依한 上昇
  • 對流에 依한 上昇

로 인해 生成되는 빛깔무늬 구름 發生 要因

  • 上層과 水溫의 氣溫 差異로 인해 發生

空氣가 上昇하게 되면 위로 가면서 空氣가 적어지게 되고 氣壓이 낮아져 空氣의 부피가 膨脹하게 된다. 하지만 空氣가 올라가는 부피가 크기 때문에 周圍의 熱이 空氣의 가운데로 傳達될 時間이 없으며 空氣 表面에서만 열 出入이 이루어져 空氣 全體的으로 볼 때는 無視할 수 있을 程度이므로 空氣는 斷熱 膨脹 을 하여 溫度가 낮아지게 된다. 溫度가 空氣의 이슬點 以下로 낮아지게 되면 水蒸氣가 물방울로 變하면서 구름이 生成된다. 구름은 成層圈 以上으로 올라가면 空氣가 위로 올라갈 수 없으므로 더 以上 만들어지지 않게 된다.

구름이 生成되는 過程 [ 編輯 ]

  • 空氣 上昇 → 氣壓下降 → 斷熱 膨脹 (부피 膨脹) → 氣溫 下降 → 이슬點 到達 → 水蒸氣 凝結 → 구름 生成
  • 空氣 上昇 + 斷熱 膨脹 : 地表面의 空氣 덩어리가 上昇하면 周邊 空氣의 壓力이 낮아지므로 空氣 덩어리가 膨脹한다.
  • 氣溫 下降 : 空氣 덩어리가 斷熱 膨脹하면서 周邊의 空氣를 밀어내는 데 熱을 消耗하여 氣溫이 낮아진다.
  • 이슬點 到達 + 水蒸氣 凝結 : 空氣 덩어리의 溫度가 漸漸 낮아져서 이슬點과 같아지면서 水蒸氣가 凝結한다.
  • 구름 生成 : 水蒸氣가 凝結하여 생긴 작은 물방울이나 氷晶이 모여 구름이 된다

구름의 色깔 [ 編輯 ]

채운(무지개 빛깔의 구름)

구름의 色깔을 보면 內部의 狀態를 알 수 있다. 구름은 水蒸氣를 含有하고 있는 比較的 따뜻한 空氣가 周邊보다 가벼워 上昇할 때에 形成된다. 空氣가 上昇하면서 冷却되어 水蒸氣가 매우 작은 물방울로 凝結된다. 이들은 相對的으로 密集되어 있어서 햇빛이 깊은 곳까지 通過하기 前에 反射되므로 구름이 희게 보인다.

구름이 成長하면 물방울은 結合되어 더 큰 물방울이 될 수 있고 비가 되어 내릴 수 있다. 이러한 빗방울이 모이는 過程에서 물방울과의 間隔은 漸漸 커지게 되어 빛은 더 안쪽까지 通過할 수 있게 된다. 구름이 充分히 크고 內部의 물방울이 充分히 떨어져 있으면 어느 程度의 빛은 反射되지 않고 通過된다. 이러한 反射 / 吸收 의 過程이 하양 에서 灰色 , 검정 으로 구름의 色깔이 變하게 한다. 같은 理由로, 큰 구름의 밑面은 여러 段階의 灰色을 띠게 된다. (어두운 色은 빛이 되돌아오지 않음을 의미한다.)

灰靑色을 띠는 것은 구름 內部에서 빛이 散亂 된 結果이다. 푸른色 은 이러한 産卵이 구름 內部의 물방울이 빗방울 크기에 到達했음을 意味한다.

엷은 軟豆色 은 얼음이 太陽빛을 産卵 시킬 때에 生成된다. 軟豆色을 띠는 積亂雲은 곧 굵은 비, 雨雹 이 내리고 强風 또는 토네이도 가 豫想됨을 의미한다.

노란 구름은 매우 드물지만 늦은 봄에서 이른 가을에 걸쳐 생길 수 있다. 노란色은 演技에 依해 생긴다.

붉은色 , 오렌지色 , 粉紅色 구름은 해가 뜰 때나 질 때 太陽빛이 大氣에 依해 散亂되면서 보이게 된다.

行星의 구름 [ 編輯 ]

太陽系 속의 待機 를 갖고 있는 行星이나 衛星은 구름을 갖는다.

구름에 對한 認識 [ 編輯 ]

天文類秒에 따르면 구름은 의 기운으로, 땅의 기운이 올라가 구름이 되고 하늘의 기운이 내려와 가 된다. 또한, 이 모여 구름이 된다.

大韓民國의 구름 [ 編輯 ]

  • 古朝鮮 建國神話에 風伯, 雨師와 함께 '雲師(雲師)'가 登場한다.
  • 朝鮮 時代의 宮闕 階段 欄干 에는 하늘 을 象徵하는 구름의 文樣이 彫刻되어 있다.
  • 說話에서는 구름이 神通力을 지닌 이의 탈 것으로 描寫되기도 한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