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 가니시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페트루스 카니視우스 에서 넘어옴)

聖 베드로 가니시오
證據者, 敎會學者
出生 1521年 5月 8日
神聖로마帝國 네이메헌
腺腫 1597年 12月 21日 ( 1597-12-21 ) (76歲)
스위스 프리부르
敎派 로마 가톨릭교회
諡福 1864年 , 敎皇 비오 9歲
諡聖 1925年 , 敎皇 비오 11歲
祝日 12月 21日
守護 獨逸, 印刷業者, 出版社

베드로 가니시오 ( 獨逸語 : Petrus Canisius , 네덜란드語 : Pieter Kanijs , 1521年 5月 8日 - 1597年 12月 21日 )는 獨逸 가톨릭 神學者이다. 當時 獨逸 , 오스트리아 , 보헤미아 , 모라비아 , 스위스 等에 퍼져있던 프로테스탄티즘 에 對抗한 것으로 有名한 예수회 司祭이다. 特히 그가 이끌던 獨逸 예수회는 宗敎分裂 로 인하여 무너진 獨逸 가톨릭교회 를 再建하는 데 크게 寄與하였으므로 흔히 그를 ‘獨逸의 두 番째 사도 ’로 부른다.

베드로 가니시오는 1864年 敎皇 福者 비오 9歲 에 依해 諡福 되었으며, 1925年 敎皇 비오 11歲 에 依해 諡聖 됨과 同時에 敎會學者 라는 稱號를 받았다. 丑日은 12月 21日 이다.

生涯 [ 編輯 ]

베드로 가니시오는 겔더스 公國(오늘날의 네덜란드 領土이며, 1549年까지 神聖 로마 帝國 의 屬領이였음)의 네이메헌 出身이다. 네이메헌에서 아홉 次例나 市長으로 選出된 前歷이 있으며, 富裕한 土地의 所有者인 貴族, 야곱 카니스(Jacob Kanis)의 아들로 태어났지만 그가 태어난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어머니가 죽는 不幸을 겪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타고난 재주로 말미암아 學問 面에 卓越한 成跡을 나타냈다. 信仰心이 別로 깊지 않았던 그는 처음에는 法律家가 되려는 野望을 품고 쾰른 大學校에 갔다. 그 結果 그가 19歲가 되는 1540年에 學位를 얻는 等 成果를 냈다. 그리고 性 이냐시오 데 로욜라 의 첫 番째 弟子이며 예수회 設立者 가운데 하나인 福者 베드로 파브르 를 만났다. 그리하여 漸次 그에게 感化를 받아 自己 一生의 使命이 이 方面에 있다는 것을 깨닫고 神學 으로 轉向하여 1543年 예수회에 立會하였다. 그리고 가난한 이들에게 財産을 나눠주고 난 後 1546年에 스물 다섯의 나이에 私製 로 敍品받으면서 여덟 番째 예수회 會員이자 最初의 네덜란드人 예수회 司祭가 되었다. 공교롭게도 그가 敍品받은 날은 그의 生日 날이었다.

以後 그는 說敎와 著述을 통해 當代의 가장 影響力 있는 가톨릭 信者 가운데 한 사람이 되었다. 資金이 거의 없는 狀態에서도 그는 獨逸에 여러 個의 예수회 大學을 設立하고, 大學 講壇을 巡廻하면서 講義하고 說敎하였다. 그는 30年 동안 徒步로 或은 말을 타고 20,000마일을 旅行하면서 全國을 돌아다니며 프로테스탄트 를 反駁하고 自身이 說敎한 都市의 가톨릭 信仰을 부흥시켰다. 이에 말미암아 흔히들 그를 ‘獨逸의 두 番째 사도’로 부른다.

베드로 가니시오는 神聖 로마 帝國 의 皇帝 페르디난트 1歲 에게도 큰 影響을 끼쳤다. 그는 페르디난트 皇帝에게 軍事 支援을 얻는 代價로 프로테스탄트敎徒들에게 더 많은 權利를 讓步하는 것은 將次 큰 禍를 불러올 것이라고 警告하였다. 베드로 가니시오는 페르디난트 皇帝의 長子이자 公開的으로 프로테스탄트 信奉者임을 闡明한 막시밀리안 에게서 實際的인 危險을 感知하고, 페르디난트 皇帝를 찾아가 막시밀리안이 가톨릭 信仰을 저버린다면 그의 王位 繼承權을 剝奪하겠다는 으름장을 놓을 것을 慫慂하였다.

1549年 9月 敎皇 바오로 3世는 가니시오를 獨逸로 派遣해 宗敎 改革者들로부터 가톨릭 敎會를 保護하도록 命하였다. 獨逸로 派遣된 그는 說敎, 講義, 出版 等을 통해 오랫동안 敎會에서 떨어져 있던 사람들이 다시 敎會로 돌아올 수 있도록 힘썼다. 그는 빈에 머무르던 中 1555年에, 獨逸語圈 國家들의 사람들을 위해 가톨릭교회의 基本 敎理를 獨逸語 로 알기 쉽게 풀이해 쓴 獨逸語 敎理問答書, 『그리스도교 敎理大戰(German Catechism)』을 執筆하였으며 이는 旋風的인 人氣를 끌었고 卽時 15個의 言語로 飜譯되었다. 또 1558年은 世界的으로 有名해진 <소 敎理問答집>을 出版하였다.

그는 1554年에 敎區長 主敎職을 提議 받았지만,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가르치는 일을 繼續하기 위해서 拒絶하였다. 代身에 그는 새로운 主敎가 任命되기 前까지 11年 동안 빈 敎區의 管理者職을 맡았다. 以後 그는 1556年에 프라하(Prague)로 派遣되어 그곳에 새로 짓는 大學校를 위해 일하는 동안에, 南部 獨逸과 보헤미아(Bohemia) 그리고 오스트리아로 構成된 새 管區의 巡廻 管區長으로 任命되었다 1559年부터 1568年까지 아우크스부르크 주교좌 大聖堂의 代表的인 說敎者로서 사람들에게 膽大하게 福音을 傳播하였다. 1569年에는 13年 동안의 順會館區長職에서 물러나 執筆과 講演 活動을 繼續하였다. 베드로 가니시오의 講論은 說得力이 대단하였기 때문에 이를 들은 數百 名의 프로테스탄트敎徒들이 가톨릭 信仰으로 되돌아왔다고 傳해진다. 그는 트렌토 公議會 의 두 會期에 參席하였고 1557年에는 보름스 對話 에 主要 神學者 가운데 한 사람으로 參席하였다.

베드로 가니시오가 1590年 獨逸을 떠날 무렵, 예수회는 獨逸에서 거의 빈손으로 始作했다가 가톨릭 改革의 强力한 道具로 크게 成長하였다. 베드로 가니시오는 칼뱅파 가 得勢한 스위스 프리부르 에서 宣敎師로서 餘生을 보내면서 數年 後에는 그곳 市民의 大部分을 改宗시키는 데 成功했다. 그리고 그는 프리부르에 性 미카엘 學校라는 이름의 예수회 小學校를 設立하였다. 性 미카엘 小學校는 젊은이들로 하여금 將來의 大學 進學을 對備하기 위한 敎育을 目的으로 세운 學校로, 오늘날까지 株 行政府 官吏 아래 男女 共用 大學敎育 準備機關으로 命脈을 이어나가고 있다.

베드로 가니시오의 司牧 戰略 [ 編輯 ]

宗敎分裂 時代를 살았던 베드로 가니시오는 새로이 出現한 프로테스탄트 宗派들에 맞서 가톨릭 信仰을 지키고 堅固化하는데 많은 努力을 기울였다. 무엇보다 그가 이룩한 가장 큰 貢獻은 라틴語와 獨逸語로 執筆하여 出刊한 세 卷의 敎理問答書인데, 이는 가톨릭 地域 內에 廣範圍하게 퍼져 大衆으로부터 큰 人氣를 얻게 되었다. 그는 獨逸의 프로테스탄티즘과 싸우는 한便 로마에 對해서도 “萬一 로마에서 獨逸人들을 正當하게 待遇해준다면, 獨逸人들은 로마를 爲해 모든 것을 獻身할 것이다.”라면서 獨逸에 對해 보다 融通性 있게 對해줄 것을 要請하였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