社會進化論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社會 進化論 에서 넘어옴)

허버트 스펜서

社會進化論 (社會進化論, 英語 : Social Darwinism )은 生物進化論 適者生存 自然選擇 을 社會學에 適用하여 社會, 經濟, 政治를 解釋하는 다양한 理論과 見解를 말한다. 19世紀 찰스 다윈 이 發表한 生物進化論 에 立脚하여 허버트 스펜서 가 처음 確立하였고, 그 後 19世紀 末부터 流行하였다.

社會進化論은 人種差別主義 파시즘 , 나치즘 을 擁護하는 根據와 新自由主義 의 經濟的 弱肉强食 論理에 使用되기도 하였다. [1] 스펜서는 無慈悲한 生存競爭을 擁護했고, 貧者에게 慈善을 베푸는 것은 雜草 除去에 妨害가 된다는 理由로 反對했다. 따라서 가난한 者들이 많았던 러시아에서는 相互扶助論을 통해 人間은 때로는 競爭하기도 하지만 基本的으로는 協調를 통해 살아가는 存在라 主張하기도 했다. 第2次 世界 大戰 以後부터는 나치즘과의 聯關性 및 科學的 根據의 不足으로 인해 克服해야 할 思想으로 言及된다.

윌리엄 제닝스 브라이언 은 社會進化論이 生物進化論의 必然的 歸結이라며 社會進化論의 非道德性을 生物進化論을 否定하는 根據로 使用하기도 했다. 한便 스티븐 핑커 는 이것이 自然에 呼訴하는 誤謬 로서, 自然選擇은 生物學的 現象에 對한 說明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人間社會에 道德的으로 바람직하다는 意味로 歸結되지는 않는다고 反駁했다.

歷史 [ 編輯 ]

社會進化論的 생각은 18世紀 유럽 社會에서는 매우 一般的이었다. 18世紀 유럽에서는 啓蒙思想 이 크게 流行했는데, 헤겔과 같은 哲學者나 思想家는 社會는 거듭하면 할수록 더욱 發展한다고 보았다. 허버트 스펜서 以前에 社會進化論적 意見을 가졌던 이들은 社會 本然의 모습을 鬪爭임을 强調하였다.

허버트 스펜서는 다윈의 進化論을 犯宇宙的인 法則으로 擴大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社會學은 社會의 進化를 밝히는 學問이라고 主張했다. 허버트 스펜서는 다윈의 生物進化論과 마찬가지로, 社會는 單純한 狀態에서 進化하여 더욱 複雜한 形態로 된다고 보았다.(그러나, 生物進化論에서 複雜한 生物體가 進化하여 單純한 形態로 變할 수도 있다는 事實은 無視했다.) 또한, 이러한 變化 過程에서 生物이 進化하면서 몸의 機能이 噴火하거나 統合하는 것처럼, 社會도 發展하면서 그 機能이 噴火하거나 統合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生物進化論의 適者生存처럼, 社會도 適者生存의 原則에 適用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社會進化論은 旣存의 社會 理論과는 크게 다른 點이 많은데, 이는 社會進化論에서 다윈의 生物學 理論이 社會學 에, 그것도 엉터리로 解釋되어 適用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 以後 社會進化論은 월터 베젓 等과 같은 學者들에게 硏究되었고 多樣한 意見이 나오게 되었다. 그리고 社會進化論은 英國 , 獨逸 , 美國 等에 알려졌으며, 實際 帝國主義 의 政黨化, 少數 資本家의 獨占, 나치즘 等을 正當化하는 데 쓰였으며 이에 創造論을 擁護하는 이들은 社會進化論이 나치당이 힘을 갖게 되고 다시 戰爭을 일으킨 이데올로기 였다는 批判을 加하기도 했다.

社會進化論이 美國 社會 全般에 널리 알려진 것은 1944年 美國 歷史學者인 리처드 호프스태터 의 著書 《Social Darwinism in American Thought》때문이었으며, 그 以後 社會進化論을 分析하고자 하는 이들이 많이 생겨났다. 이들은 主로 社會進化論을 擁護하는 見解보다는 批判하는 視角이 强했다. 또 敎育, 社會, 政治, 經濟 等의 學問이 發展하게 되면서 社會進化論의 理論 構造 自體가 흔들리기 始作했다. [1]

世界에 끼친 影響 [ 編輯 ]

19世紀 末부터 20世紀 初까지 유럽 社會에서 社會進化論은 여러 가지 方向으로 解釋되었다. 그 例로, 社會進化論은 獨逸 英國 에서 크게 流行하였는데, 主로 植民地 擴大와 軍事力 强化의 側面에서 많은 影響을 주었다. 또한, 이들 사이에서 社會進化論에 對한 解釋은, 人種과 種族 間의 和合과 協同이라는 側面보다 鬪爭이라는 側面으로 解釋했다. 社會進化論은 人種差別主義的 政治 또는 行動의 根據가 되기도 했는데, 代表的으로 나치 가 한 유대人 抹殺 政策이 그것이다. 이들의 主要한 論理는 게르만족 의 優越性이었는데, 이러한 論理의 밑바탕에는 社會進化論이 있었다.

社會進化論은 20世紀 初에 英國의 巨大한 社會 變化의 主要한 原因이 되기도 했다. 로이드 조지 처칠 라운트리 의 報告書에 根據하여 社會 改革을 推進하게 된다. 이 報告書는 요크 地方의 貧困層을 中心으로, 왜 貧困層은 아무리 努力해도 가난에서 벗어나는 것이 不可能한지를 說明하였다. 이러한 見解는 旣存의 貧困層이 가난한 原因을 但只 게으르고 멍청하기 때문이라는 見解는 틀리다는 視角을 擴大하였고, 나아가 英國의 政治를 貧困層들의 福祉에 重點을 두게 하였다. 이러한 社會 變化는 適者生存에 關한 社會進化論의 影響을 많이 받았다고 볼 수 있다.

1870年부터는 美國 에도 社會進化論이 알려졌다. 윌리엄 그레이엄 섬너 같은 經濟學者들이 有名하다. 하지만 記錄에 따르면, 섬너는 完全히 社會進化論을 信賴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아무튼, 美國 社會에서 社會進化論의 影響은 대단했는데, 代表的인 例가 앤드루 카네기 존 록펠러 같은 獨占 資本家들의 無慈悲한 商行爲를 正當化하는 데 쓰인 것이다.

社會進化論은 日本 에 傳達되어 敎育 風土를 바꾸는 原因이 되었다. 또한, 中國 에서는 洋務運動 이 失敗하고 나서 中體西用 의 限界를 느낀 캉유웨이 等은 社會進化論을 積極的으로 받아들여 法과 制度까지 西洋의 것을 받아들이는 變法自彊運動 을 實施하였다. [1]

韓國에 끼친 影響 [ 編輯 ]

朝鮮 도 1880年 以後 社會進化論이 알려지기 始作했다. 그리고 그 以後에 登場한 大韓帝國 때에는 學術 雜誌나 新聞 等에 社會進化論에 對한 글이 많이 생겨났으며 유길준 , 윤치호 等은 社會進化論을 積極 받아 들였다. 社會進化論이 傳來 되면서 富國强兵과 啓蒙 運動을 위한 여러 活動을 벌였는데, 이는 日本의 植民地가 되어가는 까닭을 國民이 無知하고, 나라가 弱하다는 것으로 認識했기 때문이다.

適者生存說과 弱肉强食을 基本 骨子로 하는 社會進化論은 贊反 兩論이 나뉘게 되었다. 社會進化論에 贊成한 人物로는 윤치호 , 유길준 , 서재필 , 박중양 , 김규식 , 이범석 , 안호상 , 이광수 等이었고, 社會進化論을 不正한 人物로는 李承晩 , 場面 , 윤보선 , 金性洙 , 장덕수 等이 있었다. 따라서 知識人들은 啓蒙 運動을 통한 國民 敎育과 剛한 軍士를 實施하고, 自主的이고도 獨立的인 國家로 거듭나고자 하였다. 하지만 社會進化論은 一部 知識人들이 自國의 社會的 水準이 日本에 뒤떨어졌다는 생각에 스스로 獨立 意志를 무너뜨리는 原因이 되기도 하였으며, 實際 이에 따라 變節한 이들도 있었다. 이광수 와 같이 처음에는 獨立運動에 積極的으로 參與하였다가 後에 社會進化論으로 말미암아 劣等感을 느껴 徹底한 親日派로 變節한 것이 例이다.

社會進化論이 儒敎 敵 思想에 끼친 影響 또한 컸다. 그 當時에는 社會는 갈수록 退步하고 墮落하기 때문에 예전의 以上 社會로 되돌아가야 한다는 儒敎的 思想이 一般的이었는데, 社會는 갈수록 進化한다는 社會進化論은 社會를 退步한다고 規定한 儒敎的 認識을 밖으로 몰아세웠다. 따라서 現實을 認識하는 體系 自體가 차차 바뀌어 갔고. 이런 性向은 知識人들에게 啓蒙에 對한 意志를 심어주었다. [1]

批判 [ 編輯 ]

社會進化論은 다윈의 進化論을 恣意的으로 解釋한 弱肉强食과 適者生存의 原則에 立脚한다. 그러나 다윈의 進化論의 要旨인 '自然 選擇'과는 全혀 상관없는 原則이다. 社會現象에서 弱肉强食, 適者生存의 原則으로 解釋하기에는 無理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自由放任主義에서 利潤을 追求하여 競爭하는 것으로 解釋하기도 하고, 環境에 따라 漸漸 進化하는 原理에 따라 社會도 漸漸 進化된다는 것으로 解釋하기도 한다. 그리고 植民地 開發과 先進國의 後進國 搾取를 正當化하는 데 쓰이기도 하였다.

社會進化論이 오늘날에 많은 批判을 받고, 甚至於 克服의 對象으로까지 여겨진다. 그 까닭은 두가지로 要約된다.

첫째로 社會는 갈수록 進步된다는 것이 妥當하지 않은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社會는 進步만 하는 것이 아니라 戰爭, 病, 災難, 經濟 下落 等으로 오히려 退步하거나 滅亡할 수도 있다. 때문에 이러한 社會의 進步에 對한 社會進化論은 자주 擧論되지 않는다. 또한, 弱小國이 繼續 힘 없는 나라일 것이라는 保障도 없다. 政治的, 經濟的 成長이 이루어진 弱小國은 더 以上 弱小國이라 불리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急成長한 나라들이 생겨나기 때문에 强大國과 弱小國에 對한 基準도 曖昧模糊하다.

둘째로, 社會進化論이 植民地 開發과 弱小國 搾取를 正當化한 것이다. 이것은 西歐 文明에 對한 지나친 優越感으로 생겨난 것으로 보기도 하는데, 이 見解의 結論은 '植民地 開發은 正當化될 수 있고, 西歐 文明은 優越하다.'라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2]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21世紀 政治學大使展》, 社會進化論(社會進化論), 政治學大辭典編纂委員會 編輯, 韓國事前硏究士(2010年版)
  2. 《敎育學用語事前》, 社會進化論(社會進化論 , social Darwinism), 하우동 理論, 서울대학교 敎育硏究所(1995年版)

參考 資料 [ 編輯 ]

  • 「韓國의 敎養을 읽는다」, 社會 變化의 힘은 무엇인가?, 강호영 저, 휴머니스트(2006年, 117~121p)
  • 「韓國 近代史 散策」, 兪吉濬과 社會進化論, 康俊晩 저, 人物과사상사(2007년, 288~195p)
  • 「宗敎戰爭」, 宗敎에 未來는 있는가, 장대익 저, 사이언스북스(2009年, 314~327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