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순덕의 挑發]DJ냐, 朴槿惠냐… 尹 大統領은 어느 길로 갈 것인가|동아일보

[김순덕의 挑發]DJ냐, 朴槿惠냐… 尹 大統領은 어느 길로 갈 것인가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5日 19時 30分


코멘트
歷史에 答이 있다. 먼 過去까지 갈 것도 없다. 總選에서 敗北한 金大中(DJ), 朴槿惠 두 前職 大統領만 比較해도 答은 今方 나온다. 大統領 中間評價人 4·10總選에서 ‘政權 審判論’으로 大破, 아니 大敗한 尹錫悅 大統領이 當場 어째야 하는지.

執權 3年次 2000年 4·13 總選에서 與小野大를 맞은 DJ는 對國民 特別談話를 냈다. “總選 民意는 與野가 協力해 나라의 政治를 안정시키라는 至嚴한 命令을 내린 것”이라고 所懷를 밝히며 이회창 한나라당 總裁에게 與野領袖會談을 提議했다. 敗北 나흘 만에 TV로 生中繼된 談話였다. ‘總裁會談’ 代身 입때껏 안 써왔던 ‘領袖會談’이라는 用語를 쓴 것도 視線을 끌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총선 패배 후 낸 대국민 특별담화 내용을 보도한 동아일보 2000년 4월 18일자 지면.
金大中 前 大統領이 總選 敗北 後 낸 對國民 特別談話 內容을 報道한 동아일보 2000年 4月 18日子 紙面.
● DJ 對國民 談話-朴, 靑瓦臺 冒頭發言

執權 4年次인 2016年 4·13總選에서 1席次로 敗한 ‘박근혜 靑瓦臺’는 달랐다. 靑瓦臺 代辯人 名義로 “20代 國會가 民生을 챙기고 國民을 위해 일하는 새로운 國會가 되기를 바란다. 國民들의 이러한 要求가 나타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는 달랑 두 줄짜리 論評을 내놨을 뿐이다. ‘民心을 謙虛하게 받아들인다’는 그 흔한 크리셰조차 없었다.

大統領 育成은 總選 닷새 뒤에야 들을 수 있었다. 首席祕書官會議를 主宰하는 자리에서다. 늘 그랬듯 斷乎한 表情으로 그는 “國民의 民意를 謙虛히 받들어 國政의 最優先 順位를 民生에 두겠다”고 했다. ‘國會 審判論’을 외쳤던 大統領 自身을 辯護하듯 “20代 國會가 民生과 經濟에 邁進하는, 일하는 國會가 되기를 期待하면서 政府도 새롭게 出帆하는 國會와 緊密하게 協力해 나갈 것”이라고, 卽 國會가 變해야 한다고 一鍼까지 놨다.

當然히 領袖會談 提議 같은 건 없었다. 6分 間의 모두 發言 中 總選 關聯 發言도 꼴랑 45秒였다. 與黨에서조차 답답하다는 反應이 나왔다. “大統領이 儀禮的인 謝過라도 當然히 表明했어야 하는 게 아니냐”고 했다. 勿論 非朴(非朴槿惠)系 議員들이 主로 하는 소리였지만.

● 國務會議 冒頭發言 擇한 ‘尹錫悅 모델’

尹錫悅 政府는 ‘박근혜 모델’로 가는 듯하다. 勿論 現在까지 얘기다. 總選 敗北 다음날 李官燮 大統領祕書室長이 記者들 앞에 나타나 “이番 總選 結果에 對한 大統領의 말씀을 제가 代身 傳해드리도록 하겠다”더니 “總選에서 나타난 國民의 뜻을 謙虛히 받들어 國政을 刷新하고 經濟와 民生 安定을 위해 最善을 다하겠습니다”라고 44字(空白 包含하면 56字)를 읽었다. 朴 前 大統領 때는 그래도 두 줄이었는데 이番엔 김밥처럼 고작 한줄이다.

尹 大統領은 16日 午前 國務會議 모두發言을 통해 自身의 立場을 밝힌다고 했다. 2016年처럼 祕書들 앞이 아니라 國務委員들 앞이라서 多幸이라고 해야 하나? 記者會見도 아니고, 國務委員들 듣는 形式을 왜 굳이 國民이 알아서, 새겨들어야 하는지 부아가 난다. 總選 壓勝 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가 거듭 促求했던 大統領과의 만남도 大統領室에선 아직 決定을 못한 눈치다.

敗北 6日만에 하는 育成告白이면(이미 朴槿惠 때보다 하루 늦었다) 尹 大統領은 제대로 해주었으면 한다. 國民들 代身해 質問해줄 記者들이 없어 궁금症은 다 풀 수 없겠지만 제발 與黨 內에서조차 답답하다는 소리는 안 나오게, 담아야 할 內容은 다 담아서 읽어주기를 懇切히 바란다. 尹 大統領이 아니라 나라 걱정하는 國民을 위해서다.

지난 2日 國務會議에서 모두發言하는 尹錫悅 大統領. 大統領室寫眞記者團
● 就任 2周年 記者會見이라도 해야 한다

對國民 談話 一週日 뒤 열린 與野領袖會談에서 DJ와 이회창은 ‘國民大統合의 政治’를 約束하는 共同發表文을 내놨다. 勿論 다 지켜졌다고 하긴 어렵다. DJ는 한달 뒤 새總理에 자민련 總裁 李漢東을 任命하고 總選 過程에서 廢棄되다 시피했던 DJP 連帶도 復元했다(이회창은 DJ의 ‘人爲的 정개 改編’ 에 憤怒보다 幻滅을 느꼈다고 自敍傳에 썼다). 이렇게 與小野大를 克服한 놀라운 政治力으로 DJ는 終局엔 政權 再創出에 成功했던 것이다.

反省 할 줄 몰랐던 朴 前 大統領이 그 뒤 어떤 길로 갔는지, 멀지 않은 歷史가 말해준다(정말이지 그 끔찍한 單語를 쓰고 싶진 않다). DJ 半의 半 만큼의 政治力도 없어 보이는 尹 大統領이 ‘民生’만 强調해 現 事態를 克服할 수 있을지 걱정들이 많다. 市中엔 尹 大統領이 果然 變할 것인가, 안 變할 것인가를 놓고 말들이 紛紛하다. 國務會議 모두 發言을 擇한 것 보면, 그 傲慢해 보이는 스타일이 變할 것 같지가 않다.

“指導者가 統治스타일을 바꾸지못하는 것은 타고난 性向을 거역할 수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特定한 路線을 追求함으로써 恒常 成功해 온 境遇에는 그것을 抛棄할 까닭이 없기 때문이다.” 그 有名한 마키아벨리가 한 말이다. ‘閏統 스타일’ 때문에 政權은 總選에서 審判받았다. 抛棄해야 할 理由는 이제 充分하지 않은가. 國務會議 冒頭發言 속에 “5月 10日 就任 2周年을 期해 반드시 記者會見을 마련하겠다”는 말이 들어간다면, 또 한番의 希望은 가질 수 있을 것 같다.

김순덕 칼럼니스트·拷問 doba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