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순덕의 挑發]李在明-尹錫悅, 누가 더 帝王的인가|동아일보

[김순덕의 挑發]李在明-尹錫悅, 누가 더 帝王的인가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3日 10時 00分


코멘트
果然 帝王的 總裁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는 決코 朴用鎭을 容納하지 않았다. 過去 性犯罪者 辯護 履歷이 불거져 辭退한 서울 강북乙 조수진 候補 자리에 22日 親命(親李在明) 한민수 代辯人을 戰略公薦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의원(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
朴用鎭 더불어民主黨 서울 강북乙 議員(왼쪽)과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代表. 뉴시스
조수진과 競合을 벌였던 現役 朴用鎭 議員은 考慮되지도 못했다. 黨 最高位와 黨務委로부터 權限을 委任받은 李在明 代表가 내린 決定이다. ‘帝王的 大統領’도 國民 눈이 무서워 敢히 못할 膽大한 決定을 一介 政黨 代表가 해낸 셈이다.

金永三-김대중-김종필 3金 時代 退場과 함께 帝王的 黨 總裁의 時代도 終末을 告한 줄 알았다. 아니었다. 비록 野黨 總裁라 해도 公薦權과 政治資金을 틀어쥐고 國會議員들을 手足처럼 부리던 前近代的 加算注意(家産主義·patrimonialism)는 21世紀에도 사라지지 않았다. 政治資金보다 莫强한 개딸 팬덤을 武器로 公薦 룰을 바꾸고, 黨內 民主主義를 否定한 채 黨 代表가 全權을 틀어쥐는 政黨의 私黨化(私黨化)는 SNS時代에도 可能하다. 이 黨의 公薦管理委員長을 맡은 임혁백이 2014年에 쓴 著書 ‘非同時性의 同時性’ 民主黨 판이다.

● 李在明의 民主黨과 뭐가 다르냐고?

그럼 尹錫悅 大統領은 帝王的 大統領인가. 尹 大統領의 ‘20年 知己’ 주기환 全 國民의힘 光州市黨 委員長이 21日 大統領 民生特別補佐官에 任命됐다. 與黨 衛星政黨人 國民의미래 比例代表 24番에 配定되자 삐져선 辭退했는데, 하루 만에 大統領이 한동훈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을 大파로 후려치듯 없는 자리까지 만들어 옆에 세운 거다.

윤석열 대통령이 3월 2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주기환 대통령 민생특별보좌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2024. 03. 21. 대통령실사진기자단
尹錫悅 大統領이 3月 21日 龍山 大統領室 廳舍에서 주기환 大統領 民生特別補佐官에게 任命狀을 授與하고 있다. 2024. 03. 21. 大統領室寫眞記者團
그 前날 더 駭怪한 일이 벌어졌다. 親尹(親尹錫悅) 核心 李喆圭 議員이 한동훈에게 “李在明의 民主黨과 뭐갸 다르냐”고 公開 狙擊을 한 것이다. 尹 大統領과 親分 깊은 주기환을 比例代表 當選圈 안에 配置해 달라고 要求한 事實이 있다고 대놓고 밝히면서 이건 주기환이 黨에 貢獻했기 때문이지 私賤이 아니라고 했다.

참 도긴개긴이다. 尹 大統領이 帝王的 大統領은커녕 帝王的 總裁에 한참 못 미친다고 눈물을 찍어내야 할 것인가. 주기환은 “單純히 술 한 盞 하는 程度가 아니라 속내를 다 털어놓는 關係”라고 밝혔는데 그렇다면 두 분이 繼續 爆彈酒를 마시면서 속내를 털어놓으시기 바란다. 個人的 속내 털기에 그치지 않고 何必 總選을 코앞에 둔 이 때 大統領이 찐潤을 公職에 임명하니 ‘政權 審判論’李 솟구치는 것이다.

● 大統領 候補 ‘配偶者 副室長’ 職責까지

親명이든, 親尹이든 그들의 ‘브로맨스’에 是非 걸 생각은 없다. 아무리 피보다 津한 사이라 해도 ‘管理를 公的인 것으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君主의 私有物로 여기는 것’李 加算主義다(‘비동시성의 同時性’ 641쪽). 甚至於 주기환의 아들도 大選캠프와 大統領職引受委員會에 이어 大統領祕書室 附屬室에서 6級으로 일하고 있다. 尹 大統領은 公職 任命權이 있어 大統領室에 자리를 만들어줬고, 李在明은 개딸 팬덤과 또 ‘보이지 않는 巨大한 빽’이 있어 公薦을 준 것이 差異일 뿐이다. 萬若 李在明이 大統領이라면 어떤 자리를 만들어줄지 想像超越이다.

尹 大統領 夫人도 第2附屬室을 안 두고 있는데(그래서 서둘러 設置하라는 판인데) 大統領 候補 時節 ‘配偶者실 室長’에 ‘配偶者실 副室長’까지 設置했던 李在明 아니던가(그 副室長이 이番에 私薦 論難을 딛고 競選 勝利한 권향엽 候補다). 아니, 大統領 候補 配偶者에 對한 儀典이 그 程度면, 김혜경 氏가 大統領 夫人 됐으면 어쩔 뻔 했느냐고?

권향엽 더불어민주당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 후보.
권향엽 더불어民主黨 全南 順天-光陽-谷城-求禮을 候補.
政治學者 임혁백은 “21世紀 韓國 政治를 先進化하기 爲해선 前近代的인 儒敎的 街山主의 傳統을 淸算해야 한다”고 著書에서 强調했다. 萬一 그가 민주당 公薦管理委員長을 맡지 않았다면 2024年 總選으로 因해 韓國 政治는 한層 後進化 됐다고 목청을 높였을지 모를 일이다. 임혁백은 이番 公薦으로 家産主義의 特徵인 李在明의 보스注意, 보스 中心의 인치注意를 굳혀준 것은 勿論 韓國 民主主義 後退에도 寄與한 꼴이 되고 말았다.

● 理念에 따라 民主 後退 認識도 달라진다

그럼에도 政權 審判論은 갈수록 커지는 樣相이다. 最近 스웨덴 民主主義多樣性硏究所(V-Dem)가 發表한 ‘民主主義 報告書 2024’에선 韓國을 自由民主主義에서 獨裁化로의 轉換이 進行되는 國家 中 한 곳으로 꼽았다. ‘檢察 獨裁 審判’에 힘을 실어주는 報告書가 아닐 수 없다.

스웨덴 민주주의다양성연구소가 발간한 민주주의 보고서 2024 중 발췌. 2015년 박근혜정부 당시 0.6이었던 한국의 민주주의 지수가 상승했다가 2023년에 다시 2015년 수준으로 하락했다고 보고하고 있다.
스웨덴 民主主義多樣性硏究所가 發刊한 民主主義 報告書 2024 中 拔萃. 2015年 朴槿惠政府 當時 0.6이었던 韓國의 民主主義 指數가 上昇했다가 2023年에 다시 2015年 水準으로 下落했다고 報告하고 있다.
하지만 異常한 點이 있다. 이 硏究所는 英國 이코노미스트誌에선 ‘缺陷 있는 民主主義’라고 본 수리남, ‘하이브리드 政權’이라고 본 부탄을 自由民主主義라고 分類했다는 事實이다(두 나라를 貶毁할 뜻은 全혀 없다^^). 수리남이 民主主義 順位 45位인데 韓國이 47位라고? 나는 同意하기 어렵다.

이걸 理解하게 해주는 또 다른 硏究를 發見했다. 2023年 初 韓國리서치가 實施한 ‘民主主義 後退 認識 調査’를 分析한 朝鮮大 지병근 敎授의 ‘民主主義 後退 認識의 이념적 偏向性’ 論文이다. 應答者들 絶對 多數가 尹錫悅 政府 時期에 韓國 民主主義가 後退하고 있다고 여기고 있되 應答者의 理念이 保守的일수록 尹錫悅 政府보다 文在寅 政府 時期에 民主主義가 가장 많이 後退했다고 認識하며, 進步的일수록 이와 正反對로 認識할 可能性이 增加했다는 거다.

● 다시 大統領이 드러나고 말았다

大選 0.73% 差異가 말해주듯 우리나라는 이념적으로 거의 兩分된 나라다. 艱辛히 政權 交替에 成功했는데 議會權力은 帝王的 野黨 總裁가 꽉 잡고 있다. 그래서 保守 性向, 아니 尹錫悅 政府가 곱진 않지만 文 政權 뺨치는 ‘李在明의 民主黨’에 繼續 議會權力을 줘선 안 된다고 믿는 有權者들은 요즘 애가 탄다. 獨不將軍 式으로 밀어붙이는 尹 大統領을 덜 보이게 하려고 國힘은 73年生 한동훈을 내세웠다. 강감찬 아꼈다 壬辰倭亂 때 쓸 수 없다며, 急하게 出發했지만 산뜻하게 李在明을 壓倒하는가 싶었는데, 期於이 大統領은 코끼리만한 덩치를 드러내고 말았다.

이番 週 갤럽 調査에서 ‘政府 牽制 爲해 野黨 候補 當選’ 應答이 51%다. 前 週보다 늘었다. 甚至於 中道層에서도 與黨(26%)보다 野黨(58%), 無黨層度 與黨(19%)보다 野黨(43%) 勝利를 願한다. 왠지 아는가. 總選은 大統領 支持率이 左右한다. 大統領 職務遂行 肯定率이 꼴랑 34%여서다. 前週보다 올라도 시원치 않은데 2%포인트가 떨어졌다.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에 반발하며 집단 휴학한 한 의대 강의실이 텅 빈 채 가운이 놓여있는 모습. 동아일보DB
政府의 醫大定員 擴大에 反撥하며 集團 休學한 한 醫大 講義室이 텅 빈 채 가운이 놓여있는 모습. 東亞日報DB
尹 大統領은 肯定評價 理由 첫 番째가 醫大定員 擴大(27%)이고 두 番째가 決斷力/推進力/뚝심(10%)인데 뭔 소리냐며 激怒할 지 모른다. ‘醫師들 惡魔化’에 더욱 邁進할까 怯난다. 方向은 옳을수 있어도 2000名씩 5年間 無條件 定員 擴大를 밀어붙이는 건 國民을 不安케 한다. 大統領은 아프거나 (萬에 하나 일어나선 안 될) 事故가 나도 最高意思가 달라붙겠지만 普通사람은 다르다. 或是나 病院 갈일 생길까 걱정이 泰山이다.

● 李在明에게 政府 牽制 맡길 수 있나

더 늦기 前에 한동훈은 제 목소리를 내야 한다. 말 뒤집기를 밥먹듯 하는 李在明의 民主黨에 政府 牽制를 맡길 수 없다며, 國政運營에 責任 있는 執權與黨으로서 ‘均衡과 牽制’ 役割을 다하겠다고 分明히 밝혀야 할 때다.

選擧 遊說만 할 게 아니다. 醫大定員 擴大 發表 以後의 醫療改革 問題에 對해 國民을 안심시킬 수 있는 政策도 내놓아야 한다. 大統領을 제대로 補佐하지 못하는 大統領室에도 똑바로 하라고 말하기 바란다. 國힘 勝利를 위해서라면, 國定基調 轉換이나 大統領 脫黨도 要求할 수 있어야 한다.

只今 政權 審判論이 바람을 타는 것은, 如前히 尹 大統領은 國民 앞에 傲慢한데 大統領 앞에서 唯一하게 ‘깡다구’를 보인 한동훈이 總選 뒤 國힘에서 남아나지 못할 것 같아서다. 權力이란, 男子의 嫉妬란 무서운 法이다. ‘總選 後 留學說’에 對해 그는 22日 “저는 뭘 배울 것이 아니라 無條件 奉仕하는 일만 남았다”고 했지만 國힘을 지키겠다는 末까진 하지 않았다. 그래서 제발 尹 大統領에게 뜨거운 맛을 보여달라고, 比例代表 政黨으로 犯罪(嫌疑)字 그득한 曺國革新黨을 찍겠다는 應答이 無慮 15%나 나오는 것이다.

● 한동훈이 나라를 이끌 비전을 말하라

尹 大統領은 달라지지 않았다. 李官燮 大統領祕書室長은 1月 19日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尹 大統領은, 公薦은 黨이 알아서 하는 것이고 大統領室은 公薦에 絶對 關與하지 않는다는 立場”이라고 말했지만, 아니었다(대통령실 아닌 李喆圭가 公薦에 介入했다). 한동훈이 ‘지르면’ 大統領은 지는 척 받아주고 葛藤을 縫合하는 모습을 演出했으나 그 담엔 그대로다. 한동훈이 어렵게 입을 뗀 大統領 夫人의 名品백 事件 以後 第2附屬室度, 特別監察官度 設置하지 않았다. 李鐘燮 濠洲 臺詞가 早期 歸國했다고 ‘大統領室 搜査 外壓 事件’ 疑惑이 사라질리 萬無하다.

李在明의 ‘망나니’ 노릇을 하는 바람에 學者로서의 名譽가 많이 毁損됐지만 임혁백은 著書에서 强調했었다. “韓國 政黨의 制度化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政黨의 목소리가 政策 決定 過程의 꼭대기에 있는 大統領에게 傳達되는 制度的 通路가 있어야 할 뿐 아니라 大統領도 自身의 政策을 決定하는 데 있어서 반드시 執權 與黨과 相議해야 한다”고. 그래야 執權與黨의 權威와 權力도 올라가고, 大統領도 與黨과 統合的으로 움직여 成功的 國政運營을 할 수 있다고.

盧武鉉 前 大統領의 過度한 黨政分離로 열린우리당은 選擧에서 連敗했다. 文在寅 前 大統領은 찰떡같은 黨政 원팀으로 總選에선 大勝했으나 政權을 잃었다. 帝王的 黨 代表와 大統領, 어느 쪽이 더 民主主義를, 나라를 말아먹는지는 各自의 理念에 따라 判斷이 다를 수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동아일보DB
한동훈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 東亞日報DB
다만 責任 있는 與黨 代表로서, 그리고 낡아빠진 加算注意를 뿌리뽑고 政治의 世代交替를 해낼 수 있는 73年生 政治人으로서 한동훈은 비전을 밝혀야 한다. 總選에 이길 境遇 나라를 어떻게 이끌 것인지, 다시 한番 分明히 말해주었으면 한다. 大統領한테 失望한 有權者가 李在明 아닌, 祖國 아닌, 한동훈에게서 希望을 가질 수 있도록 말이다.

김순덕 칼럼니스트 doba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