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全世界 靑少年들 “競爭보다 和合” 한겨울 江原 달군다|동아일보

全世界 靑少年들 “競爭보다 和合” 한겨울 江原 달군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0日 01時 40分


코멘트

講院 겨울靑少年올림픽 開幕
올해 4回째… 非유럽 國家 첫 開催
歷代 最多 78個國 1802名 出戰
‘平昌 키즈’ 메달 挑戰도 期待

6년 전 평창 겨울올림픽을 관중석에서 보며 꿈을 키운 ‘평창 키즈’가 19일 막을 올린 2024 강원 겨울청소년올림픽에선 빙판과 
눈밭을 직접 누빈다. 2018 평창 올림픽 당시 초등학생이었던 이들은 이제 세계 무대에서도 정상급 실력을 자랑하는 선수로 
성장했다. 왼쪽부터 이번 대회에 한국 국가대표로 출전하는 신지아 김현겸(이상 피겨스케이팅) 최가온 이채운(이상 스노보드). 
뉴스1·X게임 조직위원회·국제스키연맹 제공
6年 前 平昌 겨울올림픽을 觀衆席에서 보며 꿈을 키운 ‘平昌 키즈’가 19日 幕을 올린 2024 講院 겨울靑少年올림픽에선 氷板과 눈밭을 直接 누빈다. 2018 平昌 올림픽 當時 初等學生이었던 이들은 이제 世界 舞臺에서도 頂上級 實力을 자랑하는 選手로 成長했다. 왼쪽부터 이番 大會에 韓國 國家代表로 出戰하는 신지아 김현겸(異常 피겨스케이팅) 최가온 이채운(異常 스노보드). 뉴스1·X게임 組織委員會·國際스키聯盟 提供
2018 平昌 겨울올림픽의 레거시를 잇는 2024 講院 겨울靑少年올림픽이 19日 江陵 스피드스케이팅 競技場에서 열린 開會式으로 幕을 올렸다. 이番 大會는 6年 前 平昌 올림픽을 보며 올림彼岸의 꿈을 키운 2006∼2009年生(15∼18歲)의 舞臺다. 4年에 한 番 開催되는 겨울靑少年올림픽은 올해 4回째로 유럽 外 國家에서 열리는 건 처음이다.

이날 開會式이 江陵뿐 아니라 平昌돔에서도 二元 生中繼로 함께 열린 건 平昌의 遺産을 이어간다는 意味를 담기 위해서다. 開會式에선 토마스 바흐 國際올림픽委員會(IOC) 委員長이 “平昌의 代表 遺産”이라고 자랑한 ‘드림 프로그램’ 參加者 6名이 올림픽기를 들고 入場했다. 올해로 20周年을 맞은 드림 프로그램은 겨울 스포츠를 接하기 힘든 나라의 靑少年들에게 겨울 스포츠를 배울 機會를 提供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32個國 134名이 參加했는데 이들 中 6個國(아르헨티나, 몽골, 이란,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네팔) 14名은 이番 大會에 選手로 出戰한다. 平昌記念財團의 겨울 스포츠 低開發國 및 開發道上國 選手 育成 事業으로 꿈을 키운 9個 나라(泰國, 臺灣, 몽골, 싱가포르, 브라질, 콜롬비아, 자메이카, 케냐, 튀니지) 選手 25名도 出戰한다.

聖火 릴레이에도 平昌에서 講院으로 이어지는 意味를 强調했다. 2018 平昌 올림픽에서 韓國 썰매(스켈레톤) 最初로 올림픽 金메달을 딴 윤성빈(29)이 첫 走者로 開會式場에 들어섰고 이番 大會 프리스타일 스키에 出戰하는 이정민(18)李 마지막 走者로 聖火臺에 불을 붙였다.

이番 大會에는 歷代 가장 많은 78個國 1802名의 靑少年이 參加한다. 韓國은 그中 가장 많은 102名의 選手가 出戰한다. 6年 前 平昌 올림픽 때 江陵 아이스아레나 觀衆席에서 피겨스케이팅 競技를 觀覽했던 ‘피겨 신동’ 신지아(16·영동중)는 이番엔 直接 氷板에 선다. 신지아는 2020 로잔 大會 챔피언 游泳(20)에 이어 韓國 女子 싱글 2連霸에 挑戰한다. 平昌 올림픽 때 차준환(23)을 보며 꿈을 키운 김현겸(18·韓廣告)도 韓國 男子 싱글의 靑少年올림픽 첫 메달에 挑戰한다. 김현겸은 지난해 그리스 아테네에서 2024 江原 靑少年올림픽 聖火 奉送에도 參與했다.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올림픽 스노보드 하프파이프 同伴 優勝을 노리는 ‘K보더’ 이채운(18·수리고)과 최가온(16·세화女中)도 이番 大會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다. 지난해 14歲 2個月 나이로 스노보드 最高 權威 大會인 X게임에서 最年少 優勝 記錄을 새로 쓴 崔加溫은 이제껏 하프파이프 大會에서 1位를 놓친 적이 한 番도 없다. 지난해 스노보드 世界選手權에서 兄들을 꺾고 歷代 最年少 優勝(16歲 10個月)을 차지한 이채운은 동생들과 겨루는 이番 大會에선 프리스타일 스노보드 3個 全 種目(슬로프스타일, 빅에어, 하프파이프) 席卷을 노린다. 이채운은 3冠王 挑戰을 위해 日程이 겹치는 X게임 出戰을 抛棄했다. 두 選手는 現在 國際스키聯盟(FIS) 男女 스노보드 하프파이프 世界랭킹 1位다. 이番 大會에 나서는 韓國 選手 中 最年少는 女子 아이스하키의 장현정(14年 4個月)이다.

靑少年올림픽에서는 메달 數에 따른 國家別 綜合 順位를 매기지 않는다. 競爭보다는 和合과 어울림을 强調하기 위해서다. 이番 大會 슬로건 亦是 ‘함께할 때 빛나는 우리’다. 大會는 다음 달 1日까지 14日間 이어진다.


江陵=임보미 記者 bom@donga.com
#競爭보다 和合 #江原 #겨울靑少年올림픽 開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