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재연 “大庄洞 ‘그분’ 疑惑, 事實無根…김만배와 一面識도 없다”|동아일보

조재연 “大庄洞 ‘그분’ 疑惑, 事實無根…김만배와 一面識도 없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2月 23日 14時 28分


코멘트
조재연 대법관이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관련 보도문을 들고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이날 조 대법관은 ‘그분’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조재연 大法官이 23日 午後 서울 瑞草區 大法院에서 열린 記者會見에서 關聯 報道文을 들고 立場 發表를 하고 있다. 이날 조 大法官은 ‘그분’ 關聯 疑惑을 全面 否認했다. 寫眞共同取材團
조재연 大法官이 23日 記者會見을 열고 大庄洞 開發事業 特惠 疑惑과 關聯해 擧論된 ‘그분’ 論難과 關聯해 “虛僞 內容”이라며 “저는 김만배 氏와 公的으로나 私的으로나 單 한番도 만난 일이 없다”고 밝혔다. 現職 大法官이 大選 候補 關聯 疑惑에 對해 解明하기 위해 記者會見을 연 것은 史上 처음이다.

兆 大法官은 이날 서울 瑞草區 大法院 廳舍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現職 大法官으로서 大選을 앞둔 微妙한 時期에 이러한 疑惑 報道와 關聯해 沈默을 지키는 게 옳으냐 아니면 떳떳하게 國民들에게 事實 與否를 밝히는 게 옳으냐 이 問題를 가지고 苦悶했다”며 “記者會見을 통해서 궁금해하시는 것을 昭詳하게 밝히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兆 大法官은 火天大有資産管理(火天大有) 大株主 김만배 氏와 火天大有 關係史 天火同人 5號 所有主 정영학 會計士 간 錄取錄에 나오는 天火同人 1號 實所有主 ‘그분’으로 指目이 돼 왔다. 檢察이 確保한 鄭 會計士의 錄取錄에는 金 氏가 兆 大法官을 ‘그분’이라고 指稱하며 “50億 원臺 빌라를 사줬다”는 趣旨로 말하는 대목이 나온다.

兆 大法官은 最近 言論들이 鄭 會計士 錄取錄에 登場하는 그분이 自身이라는 內容의 言論 報道가 이어지고 大選 候補 TV討論에서 直接 自身의 이름이 擧論되는 等 關聯 疑惑이 增幅된 것이 이날 記者會見을 연 契機가 됐다고 說明했다. 兆 大法官은 “이로 인해서 선량한 國民들을 誤導할 念慮가 있다는 點을 생각했다”며 “國民의 信賴를 存立의 바탕으로 하고 있는 司法府가 이로 인해서 그 不信의 부채질을 하는 格이 되고 있다는 點을 생각했다”고 했다. 이어 “나라의 指導者를 뽑는 大統領 選擧의 公開 討論에서 그동안 世間의 關心을 끌고 있던 大庄洞 事件의 疑惑 實體로 現職 大法官이 直接 擧名됐다는 것에 對해서 全國 3000餘 名의 法官이 받을 마음의 傷處와 이런 報道를 보는 世界의 다른 모든 나라의 視線이, 大韓民國의 國格을 보는 視線이 어떨까 이런 點을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兆 大法官은 이날 “金 氏와 公的으로나 私的으로나 單 한番도 만난 일이 없다”며 “一面識도 없다. 뿐만 아니라 單 한番도 通話를 한 적도 없다”고 强調했다. 이어 “大庄洞 事件에 關聯돼 있다는 그 어느 누구와도 一面識도 通話도 없었다”며 “저나 저의 家族이나 저의 親姻戚中에 大庄洞 아파트 分讓 받은 사람 없다”고 거듭 無關하다는 立場을 밝혔다.


황형준 記者 constant25@donga.com
신희철 記者 hcshi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