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OC選手委員 ‘별들의 戰爭’… 올림픽金보다 熾烈한 國內 豫選|東亞日報

IOC選手委員 ‘별들의 戰爭’… 올림픽金보다 熾烈한 國內 豫選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金軟景-박인비도 出馬 公式 宣言
진종오-이대훈과 뜨거운 레이스
國內 1名 選拔… 來年 파리서 本選
올림픽 參加 選手 投票로 4名 뽑아

金軟景
‘排球 女帝’ 金軟景(35), ‘골프 女帝’ 박인비(35), ‘미스터 跆拳道’ 이대훈(31), ‘射擊 皇帝’ 진종오(44)가 國際올림픽委員會(IOC) 選手委員 候補 자리를 놓고 4巴戰을 벌인다. 各自 種目에서 一家(一家)를 이룬 이 4名 中 1名만 來年 7月 파리 올림픽 期間 치러지는 IOC 選手委員 選擧에 韓國 代表로 出馬할 수 있다.

이대훈
大韓體育會는 지난달 21日 各 種目 競技團體에 IOC 選手委員 韓國 代表를 推薦해 달라는 公文을 보냈다. 以後 體育界에서는 金軟景, 이대훈, 진종오가 3巴戰을 벌일 것이라는 展望이 나왔다. 그러다 3日 박인비까지 IOC 選手委員 挑戰 意思를 밝히면서 4巴戰 構圖가 됐다.

박인비
大韓體育會는 4日 午後 6時 候補者 推薦 接受를 마감한다. 그리고 約 3週에 걸쳐 書類 審査와 面接 等을 통해 ‘候補 單一化’ 作業을 進行한다. 書類 審査는 選手 時節 業績 等 10個 評價 項目으로 構成된다. 面接에는 英語 프레젠테이션이 包含된다. IOC는 選手委員 資格 要件으로 “英語를 流暢하게 驅使할 줄 알아야 한다”고 明示하고 있다. 大韓體育會 같은 國家올림픽委員會(NOC)는 다음 달 1日까지 IOC에 候補 1名을 推薦해야 한다.

진종오
韓國 代表를 비롯한 IOC 選手委員 候補들은 來年 파리 올림픽 現場을 돌아다니며 選擧 運動을 벌인다. 以後 올림픽 參加 選手 1人當 最大 4票까지 行使할 수 있는 直接 投票를 통해 最終 當選者 4名을 가린다. IOC 規定에 따라 當選者 4名은 全部 다른 種目 選手여야 한다.

韓國은 只今까지 IOC 選手委員을 2名 輩出했다. 跆拳道 國家代表 出身 문대성 國技院 國際協力特別補佐官(47)李 2008年 베이징 올림픽 때 候補 29名 中 1位에 오르면서 아시아 出身으로는 처음 IOC 選手委員이 됐다. 以後 劉承旼 대한탁구협회腸(41)李 2016年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때 全體 候補 23名 中 2位로 當選됐다.

IOC 選手委員은 最大 23名이며 그中 12名(여름大會 種目 8名, 겨울大會 種目 4名)을 이렇게 올림픽 때마다 열리는 選擧를 통해 뽑는다. 選擧를 통해 뽑는 選手委員 任期는 8年이다. 여름올림픽마다 4名, 겨울올림픽마다 2名을 새 얼굴로 바꾼다. 柳 會長이 파리 올림픽 때 任期가 끝나는 選手委員 4名 中 1名이다. 나머지 選手委員 11名은 IOC 委員長이 性別, 出身 地域, 種目 等을 考慮해 指名한다.

IOC 選手委員 選擧에는 該當 올림픽 또는 直前 올림픽 參加 選手만 立候補할 수 있다. 來年 選擧에는 파리 올림픽에 出戰 中이거나 2021年 도쿄 올림픽에 參加했던 選手라야 候補가 될 수 있다. 다만 이미 自國 出身 IOC 選手委員이 있는 나라에서는 候補를 낼 수 없다. 韓國은 柳 會長이 2016年 리우 올림픽 때 當選되면서 2018年 平昌 겨울 大會, 2021年 도쿄 여름 大會 때는 候補를 내지 못했다. 이 때문에 2014年 所致 겨울 大會가 마지막 올림픽 出戰이었던 ‘피겨 女王’ 金姸兒(33)는 2018年 平昌 大會 때 選手委員 選擧에 나서지 못했다.

IOC 選手委員으로 當選되면 IOC 委員으로도 自動 選任된다. 올림픽 開催地 選定 投票權 等 다른 IOC 委員과 똑같은 權利와 義務를 갖는다. 韓國 代表가 파리 올림픽에서 IOC 選手委員으로 뽑히면 이기흥 大韓體育會長(68)에 이어 12番째 韓國人 IOC 委員이 된다.



金正薰 記者 hun@donga.com
#ioc選手委員 #별들의 戰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