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늘어난 飛距離로 賞金 10億 向하는 ‘큐티풀’ 박현경 [김종석의 TNT타임]|東亞日報

늘어난 飛距離로 賞金 10億 向하는 ‘큐티풀’ 박현경 [김종석의 TNT타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2月 26日 09時 15分


코멘트

KLPGA투어 데뷔 後 해마다 上昇曲線
“늘 努力하는 고진영 언니에게 많이 배워요.”
컴퓨터 퍼팅에 240야드 飛距離 裝着
2022시즌 톱10 15番으로 對象 正照準

‘큐티풀(큐티+뷰티풀)’ 박현경은 2019시즌 KLPGA투어 데뷔 후 시즌 마다 꾸준히 상승곡선을 그렸다. 결과 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며 발전하는 자신의 모습을 확인할 때 가장 행복하다고 말한다. KLPGA 제공
‘큐티풀(큐티+뷰티풀)’ 박현경은 2019시즌 KLPGA투어 데뷔 後 시즌 마다 꾸준히 上昇曲線을 그렸다. 結果 보다는 過程을 重視하며 發展하는 自身의 모습을 確認할 때 가장 幸福하다고 말한다. KLPGA 提供
3億(2019年)→5億(2020年)→8億(2021年)→10億?(2022年).

박현경(22·한국토지신탁)은 韓國女子프로골프(KLPGA)투어 데뷔 後 해마다 前進을 거듭했다. 루키였던 2019年 3億 원(23位)이던 시즌 賞金은 2020年 5億2000萬 원(7位)李 됐고, 지난해 8億4000萬 원(4位)으로 늘었다. 올 시즌 그의 視線은 賞金 10億 원 突破를 向하고 있다. 꾸준한 上昇勢를 勘案하면 얼마든지 可能하다는 評價가 나온다.
●“하루해가 짧았던 美國 冬季訓鍊”
섬세하고 정교한 플레이가 강점인 박현경은 2022시즌을 앞두고 비거리를 늘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안정된 피니시 자세를 보이고 있는 박현경. KLPGA 제공
섬세하고 精巧한 플레이가 强點인 박현경은 2022시즌을 앞두고 飛距離를 늘리는 데 注力하고 있다. 安定된 피니시 姿勢를 보이고 있는 박현경. KLPGA 提供


박현경은 1月 2日부터 2月 18日까지 美國 캘리포니아 州 팜스프링에서 冬季訓鍊을 가진 뒤 歸國했다. 新種 코로나 바이러스感染症(코로나19) 防疫 措置에 따라 一週日 自家 隔離를 마치고 國內 訓鍊을 再開할 計劃이다.

박현경은 4月 롯데렌터카女子오픈으로 幕을 올리는 2022시즌 KLPGA투어에서 3가지 具體的인 目標를 밝혔다. “무엇보다 優勝부터 해야죠. 그래야 對象 施賞式에 參席할 수 있거든요. 그 다음으로 15番 以上 톱10을 記錄하고 싶습니다. 지난해에는 톱10 14番을 했는데 그 때보다 1個는 더 잘해야죠. 한 시즌 동안 가장 꾸준한 플레이를 했던 選手에게 주는 對象을 받고 싶습니다.”

冬季訓鍊 成果에 對해 그는 “게으름을 피우지 않고 熱心히 했다. 그래도 뭔가 宿題가 끝나지 않은 氣分이다”며 “아이언 샷의 볼 콘택트 能力이 向上됐고 飛距離를 늘리기 위해 集中하고 있다. 앞으로도 飛距離 訓鍊을 持續하려 한다”고 말했다.

박현경 KLPGA 투어 역대 시즌별 기록
박현경 KLPGA 투어 歷代 시즌別 記錄


지난해 박현경의 平均 드라이버 飛距離는 232.6야드로 69位에 머물렀다. 올 시즌 開幕을 앞두고 全體 平均 水準인 飛距離 增大를 主要한 課題로 定했다. 美國 現地에서 박현경의 訓鍊을 進行한 이시우 프로는 “스윙할 때 回轉軸을 잡아주면서 거리 向上과 콘택트를 補完했다. 손목과 팔의 間隔에 對한 回轉 連結 理解度가 높아졌다”면서 “飛距離가 240야드 가까이로 늘어나 中上位圈 以上으로 올라갈 것 같다. 다음 샷을 할 때 半 클럽 짧게 잡는 效果가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KLPGA투어에서 드라이버 飛距離 240야드는 35位에 該當하는 記錄이었다.

페어웨이 安着率이 80%에 肉薄하는 박현경의 使用 드라이버는 브리지스톤 투어B JGR 프로토 9.5度. 샤프트는 벤투스 블루 5S를 裝着했다. 길이는 45.25인치에 웨이트는 D1. 클럽 契約사인 석교상사 투어팀에 따르면 “旣存보다 彈道를 낮추며 全體的인 距離를 늘리기 위해 조금 하드限 特性의 샤프트로 交替했다”며 “스윙 스피드를 높이는 訓鍊에 集中해 샤프트 交替에도 캐리 距離가 줄지 않아 全體的인 距離가 늘었다”고 傳했다.

40日 넘는 冬季訓鍊은 하루해가 짧게 느껴질 만했다. 午前 5時에 일어나 午前 7時부터 練習 라운드에 들어간 뒤 午後에는 쇼트 게임, 샷 練習, 狀況別 레슨을 消化했다. 저녁 食事 後 體力訓鍊을 하거나 스트레칭과 腹筋 運動으로 日課를 마무리하는 日常을 反復했다.

타이트한 라이에서 아이언 샷을 集中的으로 練習해 그린 的中率이 높아질 것으로 期待하고 있으며 쇼트게임은 距離感에 置重했다는 게 이시우 프로의 說明이다. 지난 시즌 그린的中率은 73.3%로 41位였다.
●“꾸준한 成跡은 한결 같은 體力이 必須”
미국 캘리포니아주 팜스프링에서 40일 넘게 진행된 동계훈련 도중 이시우 프로, 고진영 등과 카메라 앞에 선 박현경(오른쪽). 이시우 프로 제공
美國 캘리포니아州 팜스프링에서 40日 넘게 進行된 冬季訓鍊 途中 이시우 프로, 고진영 等과 카메라 앞에 선 박현경(오른쪽). 이시우 프로 提供


‘골프 女帝’로 발돋움한 世界 랭킹 1位 고진영과 合同 訓鍊도 큰 도움이 됐다. 박현경은 “陳永 언니와 함께 運動하면서 늘 느끼는 것이지만 언니는 現在에 安住하지 않고 늘 分析하고 只今보다 조금이라도 더 좋아지려고 努力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내가 언니 程度의 位置에 있다면 餘裕롭게 訓鍊할 것 같은데 언니는 아니다. 이시우 프로님 뿐 아니라 같이 訓鍊하는 先後輩들에게도 只今은 어땠는지, 이렇게 하면 어떤지 늘 물어보고 分析한다. 배울 點이 너무 많고 變함없이 존경스럽다”고 덧붙였다.

박현경은 2020年 KLPGA챔피언십에서 투어 첫 勝을 거둔 뒤 고진영의 助言이 큰 힘이 됐다는 所感을 밝히기도 했다. 當時 마지막 라운드를 앞두고 고진영과 通話를 통해 心理的인 安定을 찾았다는 것. 박현경은 “陳永 언니가 ‘優勝하지 말라’고 했다. 내가 할 수 있는 領域 밖은 하늘에 맡겨 두고 欲心을 내지 말라는 이야기였던 것 같다”고 傳했다.

박현경의 꾸준함의 代名詞로 불린다. 지난해 28個 大會에서 컷 脫落은 單 한 番, 6月 롯데오픈에서 나왔을 뿐이다. “體力이 正말 重要합니다. 지난 시즌 끝난 後부터 繼續 運動을 해왔어요. 體力 運動도 熱心히 했지만 體力을 管理하는 方法도 배워가고 있습니다. 體力 管理 노하우는 더 배우고 느낀 다음 公開해 드릴게요.”
●“퍼팅할 때 손목 使用은 絶對 禁物”
박현경은 지난 시즌 KLPGA투어에서 평균 퍼팅수 1위에 올랐다. 장갑을 낀 채 퍼팅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KLPGA 제공
박현경은 지난 시즌 KLPGA투어에서 平均 퍼팅數 1位에 올랐다. 掌匣을 낀 채 퍼팅하는 것으로도 有名하다. KLPGA 提供


박현경이 꼽은 安定된 成跡의 背景은 ‘컴퓨터 퍼팅’이다. 지난해 平均 퍼팅數는 29.45個로 KLPGA투어 1位를 차지했다. 그는 “퍼팅 成功率이 向上돼 버디率과 리커버리率까지 좋아지면서 起伏 없는 플레이를 할 수 있었다. 지난해 個人的으로 가장 큰 成果였다”고 分析했다.

박현경은 掌匣을 벗지 않고 퍼팅하는 것으로 有名하다. 왼손 掌匣을 낀 채 퍼팅을 하면 그립과 손의 密着力을 最大限 높일 수 있어 퍼터와 몸의 一體感이 좋아지고 퍼팅을 끝까지 制御할 수 있다고 한다. 어드레스 때는 固定한 왼쪽 손목이 임팩트 때도 흐트러지지 않게 하는 데 集中한다. 이를 위해 왼쪽 한손만으로 퍼터를 잡고 스트로크 練習을 하기도 한다. 퍼팅할 때 손목을 쓰는 건 絶對 禁物이라는 게 그의 說明.

김재열 SBS 解說委員은 “지난해 같은 퍼트感을 維持하면서 飛距離까지 늘렸다면 한결 便하게 그린을 攻略할 수 있다”며 “박현경 골프는 섬세함을 爲主로 하는 스타일인데 여기에 經驗을 더한다면 한 段階 올라설 것이다”고 말했다.
●“發展하는 過程을 느낄 때 幸福”
필드 밖에서 다양한 선행을 실천하고 있는 박현경은 2022년 가장 우승하고 싶은 대회로 지난해 아쉽게 준우승에 머문 한국여자오픈을 꼽았다. KLPGA 제공
필드 밖에서 多樣한 善行을 實踐하고 있는 박현경은 2022年 가장 優勝하고 싶은 大會로 지난해 아쉽게 準優勝에 머문 韓國女子오픈을 꼽았다. KLPGA 提供


필드 밖에서 박현경은 따뜻한 나눔을 實踐하고 있다. 지난해 韓牛 弘報大使로 委囑된 뒤 버디 1個當 韓牛 1㎏씩 積立해 總 185個의 버디로 積立한 韓牛 185㎏을 세이브더칠드런을 통해 寄附했다. 팬클럽인 ‘큐티풀 懸磬’과 함께 버디 基金과 寄附金을 合算해 全北 익산시 低所得層 靑年들에게 2344萬2000萬 원을 傳達했다. 한국체대에 發展基金 1000萬 원을 내놓기도 했다.

成績이 좋아야 더 意味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그에게 올해 꼭 優勝하고 싶은 大會를 묻자 韓國女子오픈을 指目했다. 지난해 크리스 F&C 第43回 KLPGA챔피언십에서 2年 連續 優勝하며 ‘메이저 퀸’이라는 영광스러운 닉네임度 얻었지만 韓國女子오픈에서는 마지막 날 마지막 홀 決定的인 失手 한 放에 눈물을 흘렸다. “지난해 韓國女子오픈 파이널 라운드 마지막 홀 티샷이 가끔 생각납니다. 프로 데뷔를 하고 나서 가장 아쉬웠던 瞬間으로 뽑고 싶어요. 그런 만큼 올해는 그 大會에서 꼭 優勝하고 싶어요.”

當時 박현경은 大會 4라운드 17番홀까지 박민지와 共同 先頭를 이뤘다. 하지만 18番 홀 티샷을 러프에 빠뜨리면서 結局 보기로 마쳐 이 홀에서 버디를 낚은 박민지에 2打 뒤진 2位로 끝냈다.

아직도 그 記憶이 생생할 만큼 큰 傷處를 입었지만 그래도 쓴 藥이 된 듯 하다.

“골프는 자꾸만 더 努力하게 만들어서 魅力的이에요. 사람들은 結果만 따지지만 저는 過程을 더 重要하게 여깁니다. 그 過程 속에서 發展하는 내 모습을 볼 때 너무나도 幸福해요. 올해도 저를 비롯한 모든 KLPGA 選手들에게 많은 關心과 사랑 보내주시면 感謝하겠습니다. 하루 빨리 골프場에서 만나 뵙기를 바랍니다.”

그의 카카오톡 프로필에는 이런 글도 있다. ‘낯설다고 뒷걸음치지 않아야지. 모든 것을 經驗하는 法을 배우고 새로움 앞에서는 떨지 않는 마음을 가지고 살아야지.

곧게 뻗어가라는 뜻을 지닌 이름을 가진 박현경이 默默히 더 높은 곳을 向해 나아가고 있다.

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