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맥 끊긴 40代 챔피언 꿈꾸는 문경준…“나이 아닌 나와 싸운다”[김종석의 TNT타임]|東亞日報

맥 끊긴 40代 챔피언 꿈꾸는 문경준…“나이 아닌 나와 싸운다”[김종석의 TNT타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2月 19日 09時 10分


코멘트

39歲 지난 시즌 最高齡 챔피언
홀인원 보다 어렵다는 앨버트로스 2回 作成
300야드 長打에 精巧한 아이언 兼備
多둥이 家族 應援은 큰 힘

올해 불혹의 나이가 된 문경준은 KPGA 코리안투어에서 4년 넘게 명맥이 끊긴 40대 챔피언을 노릴 선두주자로 꼽힌다. 세 아들을 둔 아빠이기도 한 그는 남다른 가족 사랑으로도 유명하다. NH농협은행 제공
올해 不惑의 나이가 된 문경준은 KPGA 코리안투어에서 4年 넘게 命脈이 끊긴 40代 챔피언을 노릴 先頭走者로 꼽힌다. 세 아들을 둔 아빠이기도 한 그는 남다른 家族 사랑으로도 有名하다. NH農協銀行 提供


스포츠에서 ‘나이는 數字가 不過하다’는 表現을 쓸 때가 있다.

美國프로골프(PGA)투어는 ‘40代 全盛期’라는 말이 나온 지 오래다. 지난 시즌에는 PGA투어 51個 大會에서 40歲 以上 選手가 8勝을 合作했다. 시즌 2勝을 거둔 48歲 스튜어트 싱크를 비롯한 7名이 ‘4學年’ 以上이었다. 筆 美컬슨은 51歲 나이로 PGA챔피언십 頂上에 오르며 메이저 大會 最高齡 챔피언 記錄까지 갈아 치웠다.

國內로 視野를 돌려보면 狀況은 다르다. ‘나이는 못 속인다’고 해야 할 판이다. 韓國프로골프(KPGA) 코리안투어에서는 황인춘(當時 43歲)李 2017年 10月 現代海上 崔京周 인비테이셔널에서 4次 延長戰 끝에 優勝한 뒤 4年 넘게 40代 優勝者가 한 名도 나오지 않고 있다.

2022시즌에는 올해 不惑의 나이가 된 문경준(40·NH農協銀行)李 40代 優勝을 向해 달려갈 先頭 走者로 注目받고 있다. 그는 지난해 KB金融 리브 챔피언십에서 6年, 69個 大會 만에 個人 通算 두 番째 타이틀을 안았다. 문경준은 황인춘 以後 最高齡 優勝者라는 眞記錄도 세웠다.

● “負傷 없이 모든 大會 톱10 進入 目標”
300야드를 넘나드는 장타에 정교한 아이언샷을 지닌 문경준은 시즌 개막을 앞두고 체력보강에 집중하고 있다. KPGA 제공
300야드를 넘나드는 長打에 精巧한 아이언샷을 지닌 문경준은 시즌 開幕을 앞두고 體力補强에 集中하고 있다. KPGA 提供
1982年에 태어난 문경준은 “늘 20代 中盤 程度 마인드로 사는데 40살이라니 믿어지지 않는다”며 “올해 熱心히 해서 다시 한番 頂上에 서고 싶다. 모든 大會 톱10 進入과 제네시스 포인트 랭킹 톱5度 目標”라고 새 시즌을 向한 覺悟를 밝혔다.

프로골프 世界에서 40代는 한때 ‘샌드위치 世代’로 불리기도 했다. 20~30代 後輩에겐 파워에서 밀리고 50歲 以上이 出戰하는 챔피언스 투어에는 參加할 수 없다. 하지만 最尖端 技術을 椄木한 高性能 클럽이 쏟아져 飛距離 핸디캡을 줄여주고 있으며, 科學的인 트레이닝 시스템으로 體力의 限界도 克服하는 樣相이다. 豐富한 經驗과 老鍊한 쇼트게임 能力은 어린 選手들이 갖지 못한 差別化된 長點을 꼽힌다.

문경준은 “젊은 選手들과 競爭하지 않으려고 努力한다. 내 自身과 싸울 뿐이다”라면서 “다만 어린 選手들의 柔軟性과 體力은 좀 부럽다”며 웃었다. 2022시즌에 앞서 그는 무엇보다 最上의 몸 狀態를 만드는 데 注力하고 있다. 負傷 防止를 위한 簡潔한 스윙도 神經 쓰는 部分. “부상당한 팔꿈치 治療를 위해 本意 아니게 집에서 많은 休息을 했습니다. 이제 컨디션이 올라와 再活運動과 體力運動, 샷 練習을 竝行하고 있습니다.”

● “쇼트 퍼팅 成功率 向上은 課題”
문경준은 동계훈련 기간 2m 내외의 퍼팅 성공률 향상에 공을 들이고 있다. KPGA 제공
문경준은 冬季訓鍊 期間 2m 內外의 퍼팅 成功率 向上에 功을 들이고 있다. KPGA 提供
지난해 문경준은 上半期 시즌 開幕 後 6月까지 6個 大會에서 優勝 1回 包含 3次例 톱10에 들며 컷 脫落 한 番 없는 꾸준한 上昇勢를 維持했다. 하지만 下半期 3次例 컷 탈락하며 아쉬움을 남겼다. 2021시즌 100點 滿點에 80點을 주고 싶다는 그는 “國內外 투어를 竝行하다보니 體力管理를 제대로 못해 起伏이 있었던 것 같다. 適切한 休息이 必要했는데 海外 투어에 다니면 골프場 環境(演習場, 쇼트게임腸, 퍼팅 그린)李 너무 좋아 每日 練習만 했던 게 負傷을 불렀던 것 같다”고 말했다.

올 시즌에는 一貫性을 높이려고 體力 運動과 컨디셔닝 트레이닝에 集中하고 있다. 문경준은 “體力 補强도 基本에 忠實하려 한다. 골프 피트니스, 飛距離 向上 等 다 重要하지만 몸 안에 어떻게 어디서부터 安定이 되고 어떻게 힘을 써야 하는지에 對해 배우며 運動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경준은 퍼팅 補完을 主要 課題로 指摘했다. 지난해 그는 코리안투어에서 平均 드라이버 飛距離 291.3야드(21位)를 記錄하며 後輩들과 堂堂히 맞섰다. 드라이버는 캘러웨이 에픽 맥스 LS(로우스핀) 7.5度를 쓰는 데 샤프트는 44.74인치에 후지쿠라 벤투스 블랙 7 X를 裝着했다.

그린的中率度 71.23%(18位)로 上位圈을 維持했다. 아이언 샷의 達人으로 꼽히는 그는 몸통 스윙을 强調했다. “팔이 아닌 몸의 回轉을 利用한 스윙을 해야 아이언 샷의 正確度가 높아져요. 願하는 地點으로 공을 보내려면 클럽과 몸이 따로 움직이면 안 됩니다. 무엇보다 中心軸을 維持하면서 自身에 맞는 스윙을 하는 게 重要해요.” 兩쪽 팔 사이에 공을 끼고 스윙을 하면 몸통 스윙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는 練習 方法도 助言했다. 공 代身 手巾을 써도 된다고 한다.

反面 平均 퍼트數는 1.84個로 82位에 처졌다. “特히 脆弱했던 1,2m 距離의 짧은 퍼팅 成功率을 높이는 데 努力하고 있다”는 게 그의 얘기.

● “內篇 같은 NH農協銀行 應援으로 다시 優勝”
문경준은 NH농협은행과 후원 계약을 한 뒤 재도약의 계기를 마련했다고 한다. 문경준과 권준학 NH농협은행장. NH농협은행 제공
문경준은 NH농협은행과 後援 契約을 한 뒤 再跳躍의 契機를 마련했다고 한다. 문경준과 권준학 NH농협銀行長. NH農協銀行 提供
문경준은 지난해 NH농협은행과 메인스폰서 契約을 하며 安定된 투어 環境을 마련했다고 傳했다. “2015年 GS칼텍스 매경오픈 以後 많은 機會가 있었는데도 優勝이 없었습니다. NH農協銀行 入團을 契機로 손병환 會長님과 권준학 銀行長님 그리고 많은 任職員분들의 激勵와 應援 德分에 다시 優勝을 하게 된 것 같아요. 自信感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가장 좋은 건 내편이 많아 졌다는 겁니다.” 그는 또 “會社에서는 社會 還元과 스포츠 마케팅의 一環으로 後援을 하고 있다. 저는 골프를 통해 또 제 삶을 통해 그 以上의 價値를 드리기 위해 늘 最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경준은 高校 1學年까지 테니스 選手로 活動하다 大學校 2學年 在學 中 敎養科目으로 골프를 처음 接했다. 뒤늦게 골프 選手가 됐지만 테니스와 골프의 共通點이 많았기에 빠르게 適應했다는 그는 24歲 때인 2006年 프로에 데뷔했다. 2019年 優勝 없이 7次例 톱10에 들며 KPGA 코리안투어 제네시스 大賞을 받았다.

지난해 유러피언투어 케냐 사바나 클래식에서 생애 두번째 앨버트로스를 낚은 뒤 공과 스코어카드를 보이고 있는 문경준. 동아일보 DB
지난해 유러詖言투어 케냐 사바나 클래식에서 生涯 두番째 앨버트로스를 낚은 뒤 功過 스코어카드를 보이고 있는 문경준. 東亞日報 DB
그는 平生 한 番 하기도 힘든 앨버트로스를 두 番이나 했다. 지난해 3月 유러詖言투어 케냐 사바나 클래식에 出戰했다가 2라운드 7番홀에서 파4 홀인원을 記錄했다. 앨버트로스의 確率은 200萬分의1로 알려져 있다. 홀인원의 確率은 1萬2000分의 1. 문경준은 2009年 城南 남서울CC에서 열린 GS칼텍스 매경오픈 2라운드 9番 홀에서 앨버트로스를 처음 낚았다. 파5 홀에서 세컨드 샷을 홀에 집어넣었다. 문경준은 “골프를 20年 가까이 했지만 파4 홀인원은 처음이었다. 幸運이 함께 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 “집에서는 아침床 차리는 세 아들 아빠.”
문경준이 2019년 KPGA 코리안투어 시상식에서 제네시스 대상을 받은 뒤 부인, 세 아들과 카메라 앞에 섰다. 문경준 제공
문경준이 2019年 KPGA 코리안투어 施賞式에서 제네시스 大賞을 받은 뒤 夫人, 세 아들과 카메라 앞에 섰다. 문경준 提供
세 아들을 둔 문경준은 남다른 家族사랑으로 有名하다. 필드 안팎에서 多둥이 아빠로서 무거운 責任感을 느낀다고 한다. “특별한 일이 없으면 아침에 일어나서 아이들의 아침食事는 제가 챙기려고 努力합니다. 골프選手이지만 제 人生에서 골프보다 더 重要한건 한 女子의 男便이고 세 아이의 아빠라는 생각을 恒常 하고 있어요. 그래서 時間 나는 데로 와이프, 아이들과 함께 놀고 이야기하고 工夫도 하고 지냅니다. 그냥 거리낌 없는 便한 아빠였으면 좋겠어요.”

문경준은 지난해 優勝 後 “아빠 優勝했다. 얘들아 고기 먹으러 가자”는 所感을 밝히며 활짝 웃었다. 올해도 그 約束을 지키기 위해 구슬땀을 쏟고 있다.


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