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醫大 블랙홀’에 人材 쏠림 憂慮… 理工系 活性化 對策도 必要”|東亞日報

“‘醫大 블랙홀’에 人材 쏠림 憂慮… 理工系 活性化 對策도 必要”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醫大 增員’ 激浪 속 就任한 박상규 第28代 한국대학교육협의회腸

박상규 제28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은 “의대로 우수 인재가 편중되고 반수생이 늘어나는 건 국가적 인재 육성 차원에서 우려스러운 
일”이라며 “이공계열 인재 양성을 위한 파격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박상규 第28代 한국대학교육협의회腸은 “醫大로 優秀 人材가 偏重되고 半修生이 늘어나는 건 國家的 人材 育成 次元에서 우려스러운 일”이라며 “理工系列 人材 養成을 위한 破格的인 政策이 必要하다”고 밝혔다. 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醫大 블랙홀’ 때문에 半導體, 바이오, 人工知能(AI) 分野에서 人材가 안 나오면 우리나라의 未來는 없습니다. 工大에 進學하면 ‘敗北者’로 認識하는 雰圍氣가 繼續되면 안 됩니다. 政府가 (醫大 庭園을 둘러싼) 專攻醫 및 醫大 敎授와의 問題를 빨리 解決하고, 理工系 士氣를 振作시킬 特段의 對策을 내놔야 합니다.”

박상규 第28代 한국대학교육협의회腸(63·중앙대 總長)은 25日 就任 後 처음 가진 인터뷰에서 醫大 增員 論難이 理工系에 미칠 波長을 憂慮하며 이렇게 말했다. 이날은 主要 醫大 敎授들이 集團 辭職書를 내기 始作한 날이었다. 서울 銅雀區 중앙대 總長室에서 만난 朴 會長은 東亞日報와의 인터뷰에서 이런 狀況을 걱정하면서도 ‘醫大 블랙홀’李 理工系 人材를 집어삼키는 狀況을 더 憂慮했다. 그는 대교협 會長이기도 하지만 醫大를 保有한 大學의 總長이기도 하다.

―醫大 增員 後 理工系 人材 陽性을 憂慮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다른 나라가 AI 競爭力을 갖고 앞서 나가는데 우리는 AI 分野를 가르칠 敎授를 뽑기도 어려운 狀況에서 醫大 增員이 決定됐다. 理工系 硏究開發(R&D) 豫算도 줄어 學生들의 失望感이 매우 크다. 過去에는 醫大를 다니다 中間에 工大에 進學하는 學生이 가끔 있었는데 앞으로 그런 學生은 찾아보기 어려울 것이다. 大韓民國 醫療 서비스 質 向上도 重要하지만 理工系 人材 養成이 안 되면 向後 經濟에 엄청난 打擊을 줄 수밖에 없다. 政府는 理工系列 投資 擴大, 大學院生에 對한 奬學金 및 生活費 支援 等 處遇 改善, 博士後 硏究員의 法的 地位 保障 等을 해야 한다.”

―醫大 敎授들은 醫學 敎育 質 低下를 憂慮한다.

“韓國醫學敎育評價院이 24日 ‘良質의 醫學 敎育을 위해선 敎授 確保, 敎育 인프라가 擴充돼야 하고 相當한 時間이 必要하다’고 聲明書를 냈는데 共感하고 있다. 當場 敎授를 求하기가 宏壯히 어렵다. 중앙대가 2022年 光明病院을 새로 짓고 2年間 敎授들을 宏壯히 많이 뽑아야 했는데 決코 쉽지 않았다. 地方은 元來도 敎授 뽑기가 쉽지 않다. 한 番에 醫大 定員 65%를 增員했는데 採用이 可能할지 모르겠다. 政府가 支援하지 않으면 個別 大學에서 敎授를 求하기 어려울 거다. 增員이 問題가 아니고 敎育의 質을 어떻게 擔保할 수 있을지에 對한 對策이 마련돼야 한다.”

―서울 所在 8個 醫大에는 增員分을 排定하지 않았다.

“조금 서운하긴 하지만 地域 醫療가 어려우니 地域 國立大 醫大에 定員이 더 많이 配定되는 게 當然하다고 생각했다. 대교협 會長으로서 (여러 大學의 立場이 다른 만큼) 庭園 問題를 言及하긴 어렵다. 一旦 모두 떠나서 政府가 빨리 醫師團體와 眞摯한 對話를 해 問題를 解決하면 좋겠다.”

―醫大生 留級을 막을 데드라인은 언제인가.


“다음 달 中旬이다. 그때 開講해도 여름 放學이 없어진다. 그 以上 開講을 미루긴 어렵다. 時間이 2, 3週밖에 남지 않았다. 그 前에 政府와 醫師團體가 對話하고 妥協해야 한다.”

―就任辭에서 優秀한 留學生 誘致를 强調했다.


“學生 充員이 어려워지면서 大學들이 留學生 誘致에 뛰어든 지 오래다. ‘2日만 授業 듣고 5日은 地域 내 配達 業體와 連結해준다’는 條件으로 外國人 留學生을 斡旋하는 留學院度 있다. 外國人 留學生으로 地方의 不足한 勞動力을 채우는 걸 完全히 없앨 순 없지만 잘 교육시키려는 努力도 必要하다. 獨逸 싱가포르 日本 等도 外國 人材 誘致를 통해 人口 危機를 克服하려 한다. 過去 우리 競爭 相對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國家와 大學도 果敢한 國家的 投資로 世界大學順位가 上昇하는 狀況이다. K컬처 같은 文化的 要因 外에 外國人 留學生이 韓國을 選擇할 만한 競爭力이 必要하다. 優秀한 敎育 過程을 提供하고 韓國 學位 價値를 提高해야 한다. 特히 政府가 注力하는 尖端 分野는 碩博士 課程의 硏究 人力을 積極 誘致하고 韓國에 定住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登錄金 問題 解決에 力量을 쏟겠다고도 했다.


“韓國私立大學總長協議會에 따르면 올해 全國 190個 大學 中 26곳이 登錄金을 引上했다. 지난해 17곳에서 늘었다. 大學 사이에선 ‘서울 大學들이 먼저 올려달라’는 要求가 많다. 하지만 서울 所在 大學이 올리면 다들 올릴 텐데 登錄金 凍結이 政府 基調인 狀況에서 고민스럽다. 來年에는 引上을 苦悶하는 大學이 더 많을 거다. 대교협이 여러 次例 要求했지만 登錄金을 引上하면 國家奬學金 Ⅱ類型 支援에서 排除한다는 方針을 敎育部가 廢止해야 한다. 大學의 自律性을 侵害하고 있다.”

―大學 財政이 얼마나 어렵나.


“얼마 前 모임에 若干 늦은 總長이 ‘圖書館 甓돌이 빠졌는데 大學 財政이 어려워 直接 끼우고 왔다’고 弄談했다. 相當數의 大學은 버틸 수 있는 限界가 지났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以後 公共料金이 30% 以上 引上됐고 物價 上昇으로 人件費 等의 支出이 늘었다. 學生들도 이제 登錄金 引上을 反對할 名分이 弱하다고 理解하더라.”

―우리나라 高等敎育에 對한 政府 支援 實態는 어떤가.


“2020年 基準 韓國 大學生 1人當 高等敎育 公敎育費 支出額은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平均(1萬8105달러)의 67.5%(1萬2225달러)에 不過하다. 美國은 OECD 平均의 199.8%, 英國은 163.1%, 日本은 108.7%다. 韓國의 高等敎育 財政 不足 問題가 深刻하다는 뜻이다. 高等敎育財政交付金을 만들어 安定的으로 豫算을 擴充해야 한다. 大學은 學問을 硏究하는 後續 世代를 養成한다는 側面에서 公共財的 性格을 갖는다. 大多數 大學이 熱心히 努力하고 있는데 問題가 있던 極少數 大學 때문에 財政 支援 自體를 否定的으로 認識하는 境遇가 많다. 國民이 政府의 大學 財政 支援을 肯定的으로 봤으면 좋겠다.”


최예나 記者 yena@donga.com
#醫大 블랙홀 #人材 쏠림 憂慮 #理工系 人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