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曺國革新黨 支持率 突風 맞아… 總選 以後 尹政權 ‘리셋’해야”|동아일보

“曺國革新黨 支持率 突風 맞아… 總選 以後 尹政權 ‘리셋’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總選 D―13]
曺國 曺國革新黨 代表 인터뷰
“尹政權, 總選後 深刻한 危機 빠질것
歲月號 朴槿惠처럼 데드德 狀況땐, 한동훈 特檢法 拒否하지 않을수도”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25일 서울 종로구 한 카페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조 대표는 이번 총선에서 최소 10석 
이상의 의석을 확보해 더불어민주당과 입법 연대를 이어겠다고 했다. 박형기 기자 oneshot@donga.com
曺國革新黨 曺國 代表가 25日 서울 鍾路區 한 카페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조 代表는 이番 總選에서 最少 10席 以上의 議席을 確保해 더불어民主黨과 立法 連帶를 이어겠다고 했다. 박형기 記者 oneshot@donga.com
“尹錫悅 政權은 4·10總選 以後 深刻한 危機에 빠질 것입니다. 우리가 더 危機에 빠뜨릴 것입니다.”

曺國革新黨 曺國 代表는 25日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英語로 하면 ‘리셋(reset)’을 해야 한다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꼭 大統領 彈劾으로만 (結果가) 制限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尹 大統領은 세월호 事件 以後 朴槿惠 前 大統領처럼 ‘데드德’이 될 것”이라고 했다.

조 代表는 “朴 前 大統領은 세월호 事件 以後 國民들이 ‘더 以上 못 참겠다’는 段階에 이르렀고, 結局 최순실 國政壟斷 事態 等이 터지면서 끝내 彈劾으로 마무리됐다”며 “尹錫悅 政府도 行態를 보면 朴槿惠 政府와 똑같진 않더라도, 그런 흐름으로 갈 것”이라고 했다. 大統領 彈劾 可能性도 열어뒀다. 그는 “汎野圈이 大統領 彈劾 推進에 必要한 200席을 確保하는 것은 現在로서 매우 어려운 課題”라고 前提한 뒤 “大統領의 不法이 確認되고, 그 部分이 憲法裁判所에서 받아들여져야 하는데, 尹 大統領의 不法 疑惑은 李鐘燮 주호주 大使 出國과 關聯해 明白한 搜査 妨害 等 이미 여러 가지”라고 主張했다.

國民의힘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에게도 날을 세웠다. 조 代表는 22代 國會 開院 後 첫 特別檢事(特檢)法으로 ‘한동훈 特檢法’을 發議하겠다고 豫告한 바 있다. 그는 “尹 大統領도 한동훈 特檢法에 對해선 拒否權을 行使하지 않을 수 있다”며 “總選 以後엔 民心을 考慮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한 委員長과의 1 對 1 討論도 提案했다. 그는 “나는 한 委員長을 먼저 非難한 적이 한 番도 없는데 한 委員長이 자꾸 나를 보고 ‘極端主義者’라는 둥 이야기한다”라며 “韓 委員長은 總選 以後 國會議員이 될 것도 아니니, 只今 해야 할 일은 選擧運動이 아닌 搜査받을 準備”라고 했다.

그는 最近 曺國革新黨의 支持率 上昇勢에 對해 “‘突風’이라는 表現이 客觀的으로 맞는 말 같다”고 했다. 그는 “2月 13日 創黨 宣言 當時 目標를 10席, 院內 3黨이라고 했는데 期待値보다 輿論調査 結果가 좀 더 잘 나오고 있다”고 했다. 總選에서 最少 10席 以上을 確保해 開院 後 민주당과의 本格 立法 連帶에 나서겠다는 目標다. 國會 常任委員會 案件調停委員會에서도 민주당을 支援하는 役割을 自請했다. 案件調停委는 與野 間 異見이 있는 法案에 對해 充分히 熟議하라는 趣旨로 마련된 制度이지만, 21代 國會에서 民主黨이 민형배 議員을 꼼수 脫黨시켜 制度를 無力化하는 等 ‘거야(巨野)’의 立法 暴走 手段으로 惡用됐다는 批判을 받았다. 이에 對해 조 代表는 “現實的으로 巨大 兩黨 間 熟議를 통한 合意가 이뤄지는 境遇가 거의 없다”며 “(案件調停委 無力化는) 現實 政治 안에서의 選擇”이라고 했다.

2審에서 懲役 2年 實刑을 宣告받고 大法院 確定 判決을 기다리고 있는 조 代表는 “내가 統制하거나 介入할 수 없는 決定 때문에 只今 내 役割과 任務를 抛棄할 생각은 없다”고 했다. 그는 “曺國革新黨 黨員만 14萬3000名이고, 比例代表 議員도 10名 以上 생긴다”며 “最惡의 結果가 나오더라도 그들이 내 뒤를 이어 尹錫悅 政權 終熄을 위해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김지현 記者 jhk85@donga.com
안규영 記者 kyu0@donga.com
#曺國革新黨 #支持率 突風 #尹錫悅 政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