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現場속으로]해운대 布帳馬車村, 올여름부터 사라진다|동아일보

[現場속으로]해운대 布帳馬車村, 올여름부터 사라진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海水浴場 隣近 不法 營業 飮食店… 繼續되는 民願에 撤去 作業 突入
海雲臺區, 6月 末까지 撤去 豫定
商人들 “年末까지만 營業하겠다”… 區 “이미 期間 넘겨 늦출 수 없어”

10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 바다마을 포장마차촌’ 점포들이 불을 밝히고 손님을 맞고 있다. 해운대구는 늦어도 올 6월 말까지 이곳을 모두 철거할 예정이다. 김화영 기자 run@donga.com
10日 午後 釜山 海雲臺區 ‘海雲臺 바다마을 布帳馬車村’ 店鋪들이 불을 밝히고 손님을 맞고 있다. 海雲臺區는 늦어도 올 6月 末까지 이곳을 모두 撤去할 豫定이다. 김화영 記者 run@donga.com
“1月에 撤去된다더니 아직 營業 中이네요.”

10日 午後 10時頃 釜山 해운대구 우동 ‘海雲臺 바다마을 布帳馬車村’ 入口. 서울에서 親舊와 釜山 旅行을 왔다가 이곳을 찾았다는 金某 氏(33)는 이렇게 말했다. 金 氏는 “釜山國際映畫祭가 열릴 때 種種 들러 海産物에 술을 즐겨 왔던 곳이 사라진다니 아쉽다”며 “布帳馬車 안에서 랍스터를 들고 寫眞을 찍으며 마지막 追憶을 남길 것”이라고 말했다. 周邊 淸掃를 하던 70代 商人에게 撤去 日程 等을 묻자 그는 “最大限 오래 장사하고 싶을 뿐이다”고 짧게 答했다.

13日 釜山 해운대구에 따르면 布帳馬車村은 늦어도 올 6月 末까지 完全히 撤去된다. 店鋪 商人이 올해 末까지 營業할 수 있게 해달라고 要求하고 있지만 海雲臺區는 들어줄 수 없다고 强調하고 있다.

記者가 찾은 이날 布帳馬車村은 如前히 營業 中이었다. 39個 店鋪 가운데 34곳이 불을 켜고 손님을 맞이하고 있었다. 애初 이곳은 올 1月 末까지 商人들이 모두 自進 撤去할 豫定이었다.

布帳馬車村은 海雲臺海水浴場 中央 이벤트 廣場에서 동백섬 方向으로 約 500m 떨어진 바다마을 1157㎡(藥 349坪) 敷地에 들어서 있다. 1980年代부터 布帳馬車 150곳이 海雲臺 海邊에 들어섰는데, 2002年 韓日 월드컵과 釜山 아시안게임 等 大型 行事를 앞두고 整備하자는 指摘이 일자 이곳 바다마을로 옮겨왔다.

撤去 論議가 本格化한 건 2021年 6月이다. 한 市民이 布帳馬車村에서 不法 營業이 이뤄지고 있다며 警察과 해운대구에 申告했다. 食品衛生法 第37條(營業許可 等)에 따라 飮食店 營業을 하려는 사람은 食品醫藥品安全處長이나 市郡區廳長 等의 許可를 받아야 하지만 店鋪 商人들은 이런 節次를 履行하지 않았다고 한다. 海雲臺區는 現行法 違反과 더불어 布帳馬車村에서 바가지料金 民願이 끊이지 않자 2021年 商人과 協議해 이곳의 營業을 올 1月 末까지만 許容하기로 한 것.

海雲臺區는 이 期限에 맞춰 店鋪를 모두 撤去하긴 어려웠으나 本格的인 여름休暇가 始作되는 올 7月 前까지 布帳馬車村에 對한 撤去 作業을 마무리 짓기로 했다.

撤去를 위한 첫 番째 節次로 行政節次法에 따라 處分事前通知書를 지난달 發送했다. 現在 異議 申請을 받고 있으며, 이달 末에는 施設 自進 撤去를 要求하는 原狀回復 命令을 내릴 計劃이다. 以後에도 撤去가 이뤄지지 않을 境遇 다음 달부터 2次例에 걸쳐 戒告狀을 보내고 6月 末까지 모든 撤去 作業을 끝낼 豫定이다.

店鋪 商人들은 撤去를 조금 더 늦춰달라고 要求하고 있다. 강영철 바다마을商人會長은 “法的으로 問題가 있으니 撤去는 해야겠지만 그 時期를 올 年末까지로 延期해달라고 海雲臺區廳長에게 陳情書를 보내며 要求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對해 海雲臺區 關係者는 “商人들이 다른 自營業者와 다르게 賃借料 負擔 없이 數十 年間 이곳에서 營業하며 充分히 利得을 봤다고 判斷했다”며 더는 撤去를 미룰 수 없다고 强調했다.

海雲臺 海邊 近處의 布帳馬車를 現在 位置로 2000年代 初盤 移轉할 當時 海雲臺區는 店鋪의 承繼나 賣買는 없다는 條件을 내걸어 時間이 지나면 店鋪들이 사라질 것으로 豫想했다고 한다. 海雲臺區 關係者는 “布帳馬車村 撤去 後 남는 空間을 市民을 위한 文化 空間 等으로 造成하는 方案을 檢討 中”이라고 말했다.


김화영 記者 run@donga.com
#釜山 #海雲臺 #布帳馬車村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