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年間 28次例 醫政協議, 疏通하긴 했나… 會議錄 公開해야[기자의 눈/朴聖敏]|東亞日報

1年間 28次例 醫政協議, 疏通하긴 했나… 會議錄 公開해야[기자의 눈/朴聖敏]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專攻醫 離脫 ‘醫療 混亂’]
醫師들의 直譯 利己主義인지
政府 接近 方式이 問題였는지
國民이 判斷할 수 있게 해야

박성민·정책사회부
朴聖敏·政策社會部
“政府는 醫師들과 28番이나 만나 醫大 增員을 論議했다는데 왜 이런 事態가 벌어진 건가요. 都大體 兩側이 무슨 이야기를 했답니까?”

政府가 이달 6日 來年도 醫科大學 入學定員을 2000名 늘리겠다고 發表한 뒤 醫師들의 反撥이 本格化되는 모습이다. 專攻醫(인턴, 레지던트)들은 19日 過半이 辭職書를 내고 20日부터 相當數가 病院 勤務를 中斷하며 醫療 空白이 現實化됐다.

그런데 記者 周邊에선 政府와 醫師들의 ‘醫大 增員’ 論議가 왜 破局에 이르렀는지 疑問을 提起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追求하는 價値나 目標가 다른 集團도 여러 番 만나 意見을 나누다 보면 어느 程度 接點을 찾기 마련이다. 그런데 이番에 國民이 마주한 結果는 끝이 안 보이는 ‘醫療 大亂’이었다.

議政協議는 지난해 1月 末 始作됐고 醫師 人力 關聯 案件은 지난해 6月 8日 열린 10次 醫政協議 會議 때부터 本格的으로 論議됐다. 國民은 兩側이 8個月間 머리를 맞대며 最小限의 合意에 到達했을 것으로 믿었다. 하지만 會議가 끝날 때마다 政府는 “醫師 增員 必要性을 充分히 傳達했다”고 했고 醫師團體는 “醫師 數는 不足하지 않다”는 主張을 反復했다. 그러다 올해 설 連休를 앞두고 政府가 ‘2000名 增員’을 電擊 發表하면서 醫師들의 集團行動이 始作됐다.

이番 事態의 原因을 醫師들의 ‘直譯 利己主義’로 보는 視角도 있지만 政府의 接近 方式에도 相當한 問題가 있었다는 指摘이 적지 않다. ‘2035年 國內 醫療人力 1萬5000名 不足’이란 分析을 提示한 한 專門家도 單番에 醫大 定員을 2000名 늘리는 것에는 憂慮를 표했다. 이들을 가르쳐야 할 大學과 修鍊시켜야 할 病院이 準備할 時間을 주고 ‘段階的 增員’을 檢討할 수도 있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政府는 現在 庭園(3058名)의 65%를 한 番에 增員하는 方式을 擇했다. 醫療界 關係者는 “建設現場 暴力行爲(巾幅), 私敎育 카르텔 等 特定 集團을 攻擊해 支持率을 올려온 政府가 이番에는 醫師를 對象으로 指目한 것 아니냐”고 했다.

“政府는 醫師를 이길 수 없다”고 말하는 醫師들도 國民과 患者 앞에 堂堂할 순 없다. 醫師들의 集團行動이 長期化될수록 國民에게는 “우리가 없어도 되는지 두고 보자”는 特權意識으로 비칠 뿐이다. 처음에 “政策 方向에 共感한다”고 했던 必須醫療 패키지 對策마저 拒否하는 모습에 醫師들 內部에서도 “같은 意思인 게 부끄럽다”는 批判이 나온다.

政府와 醫師團體가 各自 떳떳하다면 지난 1年間 議政協議에서 무슨 論議를 했는지 會議錄을 公開해야 한다. 現 事態의 責任이 누구에게 더 있는지는 그걸 보고 國民이 判斷할 것이다.


朴聖敏 記者 min@donga.com
#醫大 增員 #論議 #疏通 #醫療 混亂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