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루 旅行 코스로 딱… “부천서 博物館 투어 어때요?”|동아일보

하루 旅行 코스로 딱… “부천서 博物館 투어 어때요?”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6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富川市, 활博物館 等 7곳 運營
韓國漫畫博物館서 體驗敎育 進行
富川市立博物館은 4個 博物館 合쳐

경기 부천시 한국만화박물관을 찾은 어린이들이 2층에 설치된 만화도서관에서 만화를 보고 있다. 이 박물관은 오전 10시∼오후 6시 문을 열며 월요일은 휴관이다. 부천시 제공
京畿 부천시 韓國漫畫博物館을 찾은 어린이들이 2層에 設置된 漫畫圖書館에서 漫畫를 보고 있다. 이 博物館은 午前 10時∼午後 6時 門을 열며 月曜日은 休館이다. 富川市 提供
80萬 名에 가까운 人口가 살고 있는 競技 부천시는 ‘博物館이 많은 都市’로 불린다. 어린이와 靑少年들이 즐겨 찾는 韓國漫畫博物館을 비롯해 詩가 運營하는 博物館이 7곳이나 된다. 地下鐵 7號線이나 市內버스를 利用하면 大部分 갈 수 있기 때문에 온 家族이 함께 하루 旅行 코스로 ‘博物館 나들이’를 즐기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다.

韓國漫畫博物館에서는 漫畫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다. 韓國 漫畫의 草創期부터 現在에 이르기까지 100年의 歷史를 오롯이 體驗할 수 있는 名所로 通한다. 韓國 漫畫界를 빛낸 여러 有名 作家의 作品을 만날 수 있다. 애니메이션 上映館이 運營되고 있으며 漫畫와 關聯된 體驗 敎育도 받게 된다.

富川市立博物館은 都心에 흩어져 있던 4個의 테마 博物館을 한 곳에 모아 2020年 12月 다시 開館했다. 韓國 敎育의 발자취를 느껴볼 수 있는 敎育展示室, 西洋의 陶瓷器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유럽自己展示室이 觀覽客을 맞는다. 오랜 歲月을 거치며 自然이 만들어낸 首席의 아름다움을 鑑賞할 수 있는 國內 唯一한 首席展示室과 甕器展示실 等이 있다.

2004年 門을 연 富川활博物館에서는 활쏘기를 體驗할 수 있다. 國家無形文化財(第47號) 招待 弓矢匠이었던 故 김장환 先生의 遺品 240點을 비롯해 500餘 點의 활 關聯 資料를 所藏하고 있다. 先史時代에 使用했던 화살鏃과 三國時代의 화살, 高麗時代에 使用한 쇠뇌 等이 展示된다. 朝鮮時代 過去試驗에서 使用했던 활과 임금이 활쏘기 儀式에 使用했던 儀禮用 활까지 만날 수 있다.

富川펄벅記念館도 가볼 만하다. 1938年 長篇 大河小說 ‘대지’로 노벨 文學賞을 받은 펄 벅 女史(1892∼1973)를 기리기 위해 만들었다. 그는 1965年 韓國에 펄벅財團을 設立한 뒤 1967年 부천시 소사구 심곡본洞에 戰爭孤兒와 混血兒를 위한 施設인 ‘素砂희망원’을 運營하기 始作했다. 1976年 門을 닫을 때까지 2000餘 名이 社會에 進出할 수 있도록 美容, 洋裝 技術 等을 가르쳤다. 市는 2006年 素砂희망원 자리에 2層 規模의 記念館을 지어 그의 生前 活動 모습이 담긴 寫眞과 便紙, 打字機, 머리핀 等 100餘 點의 所藏品을 展示하고 있다.

自然生態博物館에서는 都市에서 보기 힘든 生物圖鑑 속 植物과 昆蟲, 민물고기 等을 만나는 즐거움을 滿喫할 수 있다. 生態體驗館과 河川生態館, 昆蟲神秘館, 恐龍探險館 等 4個의 常設展示館과 3D映像管, 홀씨圖書館 等이 設置돼 있다. 博物館 周圍의 숲과 어우러져 觀覽客들에게 살아 숨쉬는 自然學習帳을 提供한다.

富川天文科學官은 門을 닫은 뒤 長期間 放置돼 온 道黨配水池를 補修해 都心에서 별자리를 觀測할 수 있도록 만든 곳이다. 어린이와 靑少年들이 다양한 天體 觀測 裝備로 별을 보며 宇宙에 對한 꿈을 키울 수 있다. 天文宇宙 學習 프로그램에도 參與할 수 있다.

2001年 開館한 富川물博物館에서는 測雨器, 물時計 等과 같이 어린이들이 好奇心을 가질 만한 展示物을 觀覽하게 된다. 물을 利用한 各種 實驗을 할 수 있는 體驗 空間이 設置됐으며 水道물의 生産 過程도 한눈에 볼 수 있다.


황금천 記者 kchwang@donga.com
#하루 旅行 코스 #韓國漫畫博物館 #富川市立博物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