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듀칼럼]敎育自由特區 成功을 위한 3가지 提案|東亞日報

[에듀칼럼]敎育自由特區 成功을 위한 3가지 提案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종승 기자
이종승 記者
敎育自由特區는 尹錫悅 政府가 敎育 改革과 地域均衡發展의 核心으로 내세운 政策으로 敎育과 地域發展을 融合한 最初의 試圖라는 點에서 意味가 있다. 다만 示範 運營 等 向後 日程은 아직 ‘準備 中’이다. 歷代 政府는 敎育 改革과 地域均衡發展을 强調하기는 했어도 두 政策을 結合하는 政策을 펼치지 못했는데 尹錫悅 政府가 前人未踏의 길을 가려 하고 있다.

敎育自由特區는 成功해야 한다. 敎育과 地域均衡開發 解法 없이 韓國의 發展을 期待하기 힘든 狀況이 됐기 때문이다. 進學 爲主의 韓國 敎育은 4次 産業革命 時代에 效用이 다했음에도 不拘하고 마땅한 代案을 提示하지 못하고 있다. 犧牲羊은 未來 世代를 비롯한 全 國民이다. 2022年 23兆4000億 원에 達하는 史上 最高의 私敎育費 支出, 에듀푸어의 量産, 코로나19로 인한 基礎學力 低下와 首都圈과 地方의 敎育 隔差 等 敎育에서 비롯된 社會 問題는 韓國의 發展을 威脅하고 있다.

地域均衡發展도 時急하다. 世界 어느 나라도 首都圈 1劇으로 國家發展을 牽引한 事例가 없다. 韓國만 唯獨 首都圈에 人口와 財貨가 集中하고 있고 地域은 消滅危機에 處해 있다. 只今까지 地自體들은 企業 誘致에 死活을 걸었지만 成果는 거의 없었다. 오히려 成果는 大學에서 나왔다. 蔚山科學技術院이 있는 蔚山과 포스텍이 있는 浦項,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이 있는 達成의 變化를 봤으면 한다. 硏究中心大學을 발板 삼아 美國과 獨逸 甚至於 中國도 地域發展을 꾀하고 있다. 1980年代 初盤까지 SKY와 겨뤘던 釜山大, 경북대 等은 硏究中心大學 轉換을 꾀하고 있지만 學生들에게 首都圈 中下位 大學보다 關心을 덜 받는 狀況에서 硏究力量을 向上시키기는 어렵다. 地域에 있는 國立大學이 地域 및 國家 成長 動力 役割을 하지 못하는 것은 國家競爭力 低下로 이어질 수 있다.

大統領이 强調하고 敎育部와 國家均衡發展委員會가 뒤를 받치는 것으로는 不足하다. 그래서 3가지 提案을 한다. 첫째, 敎育自由特區는 첫 試圖인 만큼 컨트롤타워가 必要하다. 地方의 自願 融合으로 敎育自由特區를 만들려면 中央에서 方向을 잡아주는 部處의 뒷받침이 必要하다. 現在 大統領室의 敎育祕書官만으로는 業務의 量과 幅, 調整에 限界가 있으니 敎育과 地域均衡開發 政策을 專擔할 首席의 新設을 勸한다.

둘째, 敎育部 專門 人力의 地方 配置다. 相當數 地方政府에는 敎育 專門家가 없을 뿐 아니라 ‘敎育은 내 일이 아니다’라는 認識이 澎湃하다. 前 政府의 地自體 大學協力基盤 地域革新事業(RIS) 施行으로 大學이 地域에 重要하다는 認識이 擴散됐지만 이것만으로는 不足하다. 政府 方針은 30兆원에 達하는 大學育成 政府 支援 資金을 順次的으로 地方에 내려보내 地方大學 育成의 權限을 地方에 넘기는 것이다. 政府의 意志와 資金을 地方에서 除隊도 받아낼 環境을 만들지 못한다면 敎育自由特區는 成功할 수 없다. 敎育部의 專門 人力들을 地方에 配置해 地方政府의 敎育政策 樹立을 도와야 하는 理由다.

셋째, 創意性이다. 敎育自由特區에는 地方 名門 初中高校와 大學도 있어야겠지만 核心은 敎育의 本領에 맞는 敎育을 통해 未來 世代의 力量을 키워주는 것이다. 多幸히 大邱, 濟州에서 國際 바칼로레아(IB) 敎育 擴散을 통해 進學 爲主의 敎育을 벗어나려는 試圖가 敎師 學生 學父母로부터 支持를 받고 있다. IB 같은 力量을 키워주는 敎育을 地域 資源의 結合을 通해 발전시키려면 創意性은 必須다. 스마트, 디지털, 體덕지(體德智) 等 未來 世代의 力量과 人性을 키워주는 敎育 方法의 다양한 融合이 必要하다. 工夫만 잘하는 學校 만들기 競爭은 敎育自由特區의 本來 趣旨를 잘못 理解하고 있는 것이며 私敎育이 發達한 首都圈 學校와의 競爭에서 이길 수 없다는 點을 銘心해야 한다.

이종승 記者 urisesang@donga.com
#에듀플러스 #敎育自由特區 #敎育과 地域發展의 融合 #地域均衡發展 #創意性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