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듀칼럼]大學 政策 成功을 위한 提言|東亞日報

[에듀칼럼]大學 政策 成功을 위한 提言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종승 기자
이종승 記者
尹錫悅 政府의 大學 政策이 짜임새 있게 進行되고 있다. 大學과 敎育이 地域 均衡發展의 核心이라는 認識에 따라 計劃된 政策이 제대로 實行될 境遇 그 波及 效果는 매우 클 것이다. 過去 政府에서도 地域 均衡發展은 主要 國政課題였지만, 敎育과 大學을 地域 均衡發展의 核心으로 내세운 건 尹錫悅 政府가 처음이다.

政府의 意志는 이달 初 發表한 7個 地域의 라이즈 事業(地域革新 中心 大學支援 體系) 選定으로 具體化되고 있다. 그동안 大學 育成은 敎育部의 評價와 支援을 通해 이뤄졌는데 라이즈 事業이 實施됨으로써 地方政府 主導의 大學 育成이 可能해졌다. 政府가 國立大 事務局長을 지낸 敎育部 高位 公務員들을 廣域 地自體에 地域協力官으로 派遣해 地方政府의 大學 育成에 助言하게 한 것도 地自體의 大學 政策 樹立에 도움이 될 것이다.

가보지 않은 길을 가려는 現 政府의 政策에 同意하면서 4年 程度 남은 時間에 效果를 낼 수 있는 提案을 하고자 한다. 地方大學 育成을 위해 中央政府의 權限을 地方政府에 移讓했음에도 成果가 나지 않으면 地域 主導의 大學 育成의 機會가 다시는 오지 않을 것이라는 걱정 때문이다.

첫째 國家據點國立大 中心 大學 肉聲이다. 全國에 흩어져 있는 9個의 國家據點國立大는 廣域 地自體에서 가장 큰 高等敎育 機關이자 地域 發展의 堡壘다. 이 大學들이 흔들리면 地方은 걷잡을 수 없이 衰退할 可能性이 크다. 國家據點國立大는 硏究 中心 大學 轉換을 통해 地域發展의 成長 動力이 돼야 한다. 라이즈 事業에서도 國家據點國立大의 役割이 더 强調돼야 한다. 地方政府에서도 國家據點國立大 中心의 大學 政策을 펼칠 수밖에 없을 것이지만, 中央政府의 意志가 더해지면 效果는 더 빨리 나올 수 있다. 政府는 올해부터 3年間 史上 처음으로 國立大를 위해 高等·平生敎育支援 特別會計 豫算에 1兆7200億 원을 配定했다. 하지만 라이즈 및 글로컬 大學 育成에 國家據點國立大의 役割을 자주 言及하지 않아 地方政府가 國家據點國立大의 價値를 過小評價할 憂慮가 있다.

둘째 KAIST(韓國科學技術院), UNIST(蔚山科學技術院) 等 6個의 科學 特性化 大學 育成도 考慮돼야 한다. 이 大學의 一部 學科는 半導體, 배터리 等 韓國의 먹거리는 勿論이고 素材·部品·裝備 分野에서 硏究 力量이 이미 世界的인 水準에 올라와 있다. 科學 特性化 大學과 國家據點國立大, 國策 硏究機關, 企業의 融合을 통해 大學 力量을 强化하고 地域 均衡發展의 주춧돌이 돼야 한다. 一例로 UNIST는 2022年 펴낸 ‘유니스트 經濟的 效果’에서 UNIST의 2020年 經濟的 影響이 1兆6815億 원이라고 밝힌 바 있는데 融合하면 더 큰 價値를 創出할 것이다. 半徑 30km 內에 GIST(光州科學技術院), 全南大, KENTECH(韓國에너지工大) 等 硏究 中心大學 3個가 모여 있는 光州·羅州 事例의 創造的 利用이 必要하다. 위 大學들은 各各 AI(GIST), 바이오·헬스 및 AI(전남대), 未來 에너지(KENTECH) 分野에 競爭力을 갖고 있다. 大學과 企業, 國策硏究所가 協業하면 大學 主導 地域 均衡發展의 모델이 될 수 있다.

셋째 地方政府의 敎育과 大學에 對한 認識 改善이다. 只今까지 많은 地方政府에서는 企業 誘致에만 功을 들였지, 大學이 中心인 콘텐츠를 통한 成長에는 別로 關心이 없었다. 政府豫算 數十 兆원이 敎育과 大學을 통해 地方政府에 支援되는 만큼 이를 活用하는데 必要한 意識과 專門性을 쌓아야 한다. 萬若 이 豫算들이 地方政府 首長들의 選擧用 人氣 迎合 政策에 쓰인다면 地域 均衡發展과 大學 發展을 바라는 政府와 大學의 念願을 차버리는 게 될 것이다.

이종승 記者 urisesang@donga.com
#에듀플러스 #에듀칼럼 #大學 政策 #地域 均衡發展 #라이즈 事業 #提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