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日부터 大型마트-百貨店에 防疫패스 없이 못 간다|동아일보

10日부터 大型마트-百貨店에 防疫패스 없이 못 간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코로나19]‘4人 모임-밤9時 營業制限’ 2週 延長

31일 서울 용산구의 한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들이 QR코드로 출입 인증을 하고 있다. 10일부터는 대형마트와 백화점에도 방역패스가
 적용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경우 입장이 제한된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31日 서울 용산구의 한 大型마트를 찾은 市民들이 QR코드로 出入 認證을 하고 있다. 10日부터는 大型마트와 百貨店에도 防疫패스가 適用돼 코로나19 백신 接種을 完了하지 않은 境遇 立場이 制限된다. 홍진환 記者 jean@donga.com
모임 人員을 4名까지만 許容하는 現在 社會的 距離 두기가 이달 16日까지 2週 延長된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오미크론 變異’ 流行에 對備한 것이다. 10日부터는 大型마트와 百貨店도 防疫패스 適用을 받아 코로나19 백신 接種을 받지 않거나 音聲 確認書가 없는 사람은 出入할 수 없게 된다. 12∼17歲 靑少年 防疫패스는 3月 1日부터 施行된다.

○ 백신 未接種者 大型마트도 못 간다

中央災難安全對策本部(中對本)는 當初 2日까지 適用하기로 했던 現行 距離 두기 措置를 16日까지 2週 延長한다고 31日 밝혔다. 金富謙 國務總理는 距離 두기 延長 理由와 關聯해 “國民들이 同參한 德에 最近 防疫 狀況이 好轉되고 있지만 危機를 넘겼다고 確信하기에는 이르다”며 “무서운 傳播力을 가진 오미크론 變異가 擴散되기 前에 이에 對備할 時間이 必要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私的 모임 人員을 4名까지만 許容하고, 午後 9時 以後 食堂 카페 利用을 制限하는 現行 措置가 維持된다. 다만 映畫館은 3日부터 上映 始作 時間을 基準으로 午後 9時까지 入場할 수 있도록 했다. 從前에는 映畫가 끝나는 時間을 基準으로 午後 10時까지만 利用할 수 있게 했다. 公演場 利用 時間도 똑같이 調整됐다.


10日부터는 防疫패스 適用 施設을 大型마트와 百貨店으로 擴大한다. 面積 3000m² 以上인 全國 2003個 施設이 適用 對象이다. 이로써 코로나19 백신을 맞지 않았거나 完治 證明書, 接種不可 事由書 等이 없으면 大型마트 및 百貨店을 利用할 수 없게 된다. 1週日 啓導 期間을 거쳐 17日부터 違反할 境遇 利用者 10萬 원, 事業場 300萬 원의 過怠料를 물린다.

이番 거리 두기 延長 決定은 오미크론 變異 擴散 可能性을 考慮한 것이다. 權德喆 保健福祉部 長官은 “2週 後 防疫 狀況을 再評價해 狀況이 나아질 境遇 防疫措置를 段階的으로 緩和하겠다”고 말했다.

○ 3月부터 靑少年 學院도 防疫패스

靑少年의 學院 및 讀書室 防疫패스 適用 時點은 當初 2月 1日에서 3月 1日로 한 달 미뤄졌다. 3月 한 달은 啓導期間이라서 違反 時 過怠料는 4月 1日부터 賦課된다. 敎育部는 各 學校의 期末考査 日程 等을 考慮하고 백신 接種 期間을 充分히 確保하기 위해 이같이 決定했다고 밝혔다.

對象者는 2009年 12月 31日 以前 出生者다. 올해 3月 基準 中學校 1學年 學生부터다. 2次 接種 間隔(3週)과 接種 完了 以後 14日이 지나야 效力이 생기는 點을 考慮하면 該當되는 靑少年들은 1月 24日까지 1次 接種을 받아야 백신패스 接種 時限을 맞출 수 있다.

靑少年 防疫패스는 運營 方式을 簡素化해 스마트폰이 없는 境遇 印刷된 接種證明書나 接種스티커로 代替할 수 있다. 接種證明書는 온라인이나 保健所에서 發給하고 接種스티커는 住民센터에서 配付한다. 學院은 學生들의 接種 與否를 한 달에 한 番만 確認하면 된다. 敎育部 關係者는 “12∼17歲 靑少年은 3次 接種 對象이 아니어서 現在로서는 防疫패스 有效期間이 없다”고 說明했다.

政府는 코로나19 狀況이 安定되면 靑少年 防疫패스를 于先 廢止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손영래 中央事故收拾本部 社會戰略班長은 “靑少年 豫防接種率이 높아지고 流行이 安定化되면 이에 맞춰 (靑少年) 防疫패스 解除를 于先 檢討하겠다”고 말했다.

敎育部는 이달 末에서 다음 달 初 사이에 올해 學事運營 方針을 發表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1學期는 始作부터 全 學年 全面 登校가 可能할 것으로 보인다. 李相洙 敎育部 學校革新支援室長은 “12∼17歲 백신接種率이 1次 接種 基準 73%에 達하는 等 繼續 올라가고 있고 靑少年 防疫패스를 導入하면 學院 感染도 減少할 것”이라며 “開學 時期에는 正常的인 學事運營이 이뤄질 것으로 豫想한다”고 말했다.



조건희 記者 becom@donga.com
詔諭라 記者 jyr0101@donga.com
#防疫패스 #大型마트 #營業制限 #社會的 距離두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