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左右 나뉘어 서로 할퀸 傷處는 國家가 저지른 罪… 謝過받고 싶어”|동아일보

“左右 나뉘어 서로 할퀸 傷處는 國家가 저지른 罪… 謝過받고 싶어”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6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戰爭 傷處엔 左右 없어”… ‘原水’를 품은 6·25 犧牲者 遺族들
亂離中 이웃에게 家族 잃은 이들… 말 못했던 아픔 털어내도록 說得
16年間 民間人 犧牲者 639名 찾아… 眞實和解委 被害者 登錄 도와

24일 충남 홍성군 용봉산 인근에 위치한 6·25전쟁 홍성 민간인 희생자 추모비 앞에서 장광훈 씨(왼쪽)와 이종민 씨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들은 2005년부터 군내 곳곳을 다니며 639명의 민간인 희생자를 찾아냈다. 홍성=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24日 忠南 洪城郡 용봉산 隣近에 位置한 6·25戰爭 洪城 民間人 犧牲者 追慕碑 앞에서 장광훈 氏(왼쪽)와 이종민 氏가 對話를 나누고 있다. 이들은 2005年부터 郡內 곳곳을 다니며 639名의 民間人 犧牲者를 찾아냈다. 洪城=원대연 記者 yeon72@donga.com
“어렸을 땐 아버지를 左翼으로 몰고 가 죽인 놈들에게 復讐하는 꿈만 꿨어요. 이제는 그런 마음이 없어요. 左든 右든 戰爭으로 父母 잃고 孤兒로 지내온 歲月은 다 똑같더라고요.”

6·25戰爭 當時 忠南 洪城에서 左翼으로 몰려 軍警의 銃에 아버지를 잃은 이종민 氏(73)에게 戰爭은 깊은 傷處로 남아 있다. 아버지에게 陋名을 씌운 洞네 사람들에 對한 憤怒를 주체하기 어려웠던 때도 있었다. 이제 老人이 된 이 氏는 “洞네가 左右로 쪼개져 和解할 겨를도 없이 歲月이 흘러버렸다”며 “집집마다 아픈 事緣을 끌어안고 살면서도 말 한마디 못 하고 산 歲月이 70年”이라고 했다.

2005年 眞實和解委員會 1期가 出帆했을 때 이 氏는 먼저 沈默을 깨고 被害 申告를 했다. “아버지 3兄弟가 한날한時에 죽임을 當했어요. 빨갱이 子息이란 멍에에 어디 가서 목소리 한番 못 내고 살던 歲月을 이루 말할 수 없었죠. 被害를 認定받고 떳떳하게 살고 싶었습니다.”

李 氏는 6·25戰爭 民間人 犧牲者 名單에 아버지 이름을 올린 뒤에도 眞實 糾明을 멈추지 않았다. 같은 아픔을 가진 竹馬故友 장광훈 氏(74)와 ‘民間人 犧牲者 洪城遺族會’를 꾸렸다. 두 사람은 洪城郡 곳곳을 누비며 遺族들이 眞實和解委 被害者 登錄 等 國家의 認定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난 16年間 찾아낸 犧牲者가 639名에 이른다.

“左右 나뉘어 서로 할퀸 傷處는 國家가 저지른 罪… 謝過받고 싶어”
“遺族들 먼저 勇氣를 내주시면 全國 어디든 찾아갈 準備 돼 있어”

2016년 발굴된 홍성군 광천읍 폐금광의 민간인 학살 유해매장지 현장. 이곳에서 희생자 유해 21구와 M1소총 탄두 등이 발견됐다. 한국전쟁기민간인학살유해발굴공동조사단 제공
2016年 發掘된 洪城郡 광천읍 廢金鑛의 民間人 虐殺 遺骸埋葬地 現場. 이곳에서 犧牲者 遺骸 21具와 M1小銃 彈頭 等이 發見됐다. 韓國戰爭期民間人虐殺遺骸發掘共同調査團 提供
“6·25戰爭 때 이웃의 家族이 내 家族을 죽음으로 몰았을 수도 있는데 어느 누가 家族이 當했던 悲劇을 쉽게 입 밖에 꺼낼 수 있겠어요.”

16年째 忠南 洪城에서 ‘韓國戰爭 民間人 犧牲者 洪城遺族會’ 活動을 해온 장광훈 氏(74)는 犧牲者 遺族들을 찾아가 “가슴 깊이 눌러온 아픔을 꺼내놓자고 說得하지만 쉽지 않다”며 이렇게 말했다. 張 氏는 그런 遺族들에게 꼭 傳하는 말이 있다고 한다.

“左右로 나뉘어 서로를 할퀸 傷處 모두 國家가 國民에게 저지른 罪입니다. 國家로부터 謝過를 받아내야 故人의 名譽가 回復될 수 있어요.”

洪城에 살았던 지인섭 氏(73)는 올 1月 난生처음으로 6·25戰爭 當時 家族이 겪었던 慘劇을 입 밖으로 꺼냈다. 지 氏가 두 살이었던 그해 할아버지가 人民軍의 손에 목숨을 잃었다. “平生 가슴에 묻으려 했어요. 괜히 말 꺼냈다가 온 家族이 다 아플 것 같아서요. 하지만 遺族會에 찾아가 지난 일을 털어놓고 나니 가슴속 응어리가 풀어졌습니다.”

지 氏가 이런 決心을 하기까지 張 氏의 說得이 큰 도움이 됐다고 한다. 張 氏는 지 氏에게 “저도 犧牲者의 아들입니다. 우리가 살면 얼마나 살겠습니까. 故人이 當했던 被害를 立證해 國家로부터 謝罪를 받아내야 돌아가신 家族들에게 떳떳하지 않겠어요”라고 했다.

지 氏는 結局 遺族會를 찾아와 被害 事實을 털어놨고 지난해 12月 眞實和解委員會 2期가 出帆하자 委員會에 眞實糾明 申請書를 提出했다. 張 氏와 함께 遺族會를 이끌어온 이종민 氏(73)는 이런 事例를 자주 接했다고 한다. 첫 만남 땐 아무 말도 하지 않다가 그로부터 몇 달 뒤 또는 몇 年 뒤에야 마음을 여는 境遇가 많다.

遺族會가 2005年 眞實和解委 1期 出帆 以後 16年間 찾아낸 6·25戰爭 民間人 犧牲者가 639名. 올해에만 21名을 追加로 찾아냈다. 이렇게 찾아낸 犧牲者의 遺族 가운데 지 氏처럼 直接 眞實糾明 申請書를 提出한 事例가 많지는 않다. 李 氏는 “이젠 犧牲者의 子女들 나이도 70, 80代다. 老軀를 이끌고 直接 書類를 提出하고 被害를 陳述하기 힘들기 때문”이라고 했다.

張 氏와 이 氏는 “遺族會가 直接 遺族들을 찾아다니면서 陳述도 받고 書類 接受도 돕고 있다. 遺族들이 먼저 勇氣를 내주기만 하면 全國 어디든 찾아갈 準備가 돼 있다”고 했다. 眞實和解委에 따르면 忠南 洪城郡에서 6·25戰爭 民間人 犧牲者로 現在까지 207名(13件)李 被害를 認定받았다. 出帆 後 6個月이 된 眞實和解委 2期에 接受된 眞實糾明 申請 件數는 現在 530件이다.

이기욱 記者 71wook@donga.com
김수현 記者 newsoo@donga.com
이소연 記者 always99@donga.com


#6·25 犧牲者 遺族들 #國家가 저지른 罪 #謝過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