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러 情報首長 訪北 13年만에 異例的 公開|東亞日報

北, 러 情報首長 訪北 13年만에 異例的 公開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對外情報局 局長 떠난지 하루만에 “始終 和氣靄靄” 兩國 關係 誇示
偵察衛星 協力-푸틴 訪北 論議한듯…우크라 “韓, 패트리엇 미사일 支援을”

러시아 情報當局 首長인 세르게이 나리시킨 對外情報局(SVR) 國葬(寫眞)李 平壤을 電擊 訪問했다. 지난해 北-러 頂上會談을 契機로 兩國이 緊密한 關係를 構築한 가운데, 러시아의 核心 情報 當局者까지 이番에 訪北한 것.

北韓이 러시아에 砲彈을 大擧 提供 中인 가운데, 이에 對한 反對給付로 나리시킨 局長이 北韓 軍事偵察衛星 發射나 戰鬪機 改良 等과 關聯해 協力을 約束했을 可能性이 提起된다. 北韓은 김일성 生日(太陽節)인 다음 달 15日을 전후해 4次 軍事偵察衛星 發射에 나설 可能性이 높은 것으로 韓美 情報當局은 보고 있다.

● “敵對 勢力 偵探 謀略 策動 對處”

28日 北韓 官營媒體인 朝鮮中央通信에 따르면 나리시킨 局長은 25∼27日 平壤을 訪問해 北韓 國家保衛相 리창代와 會談했고, SVR 代表團과 國家保衛省 幹部들 間 實務 會談도 이뤄졌다. SVR은 러시아 大統領 直屬의 海外 諜報機關이고, 國家保衛省은 北韓의 公安·諜報機關이다. SVR은 聯邦保安局(FSB)과 함께 러시아의 兩大 情報機關으로, 美國의 中央情報局(CIA)과 類似한 役割을 遂行한다.

通信은 北-러 情報 首長이 이番 會談을 통해 “敵對 勢力들의 加增되는 偵探 謀略 策動에 對處하여 協力을 더욱 强化하기 위한 實務的 問題들을 폭넓고 眞摯하게 討議했다”고 主張했다.

또 “始終 同志的이며 和氣靄靄한 雰圍氣 속에서 進行된 會談들에선 提起된 問題들에 對해 完全한 見解 一致를 보았다”고도 했다. 北韓이 나리시킨 局長의 房門을 公開한 건 2011年 以後 13年 만이다. 通商 情報當局 首長의 訪問은 公開하지 않는 게 慣例지만 最近 兩國 間 緊密한 關係를 誇示하기 위해 나리시킨 局長이 平壤을 떠난 지 하루 만에 公開한 것으로 풀이된다.

나리시킨 局長은 이番 訪北에서 우크라이나 情勢를 交換하고 兩國 軍事協力을 한 段階 높이는 方案을 論議했을 것으로 情報 當局은 보고 있다. 特히 北韓이 곧 4次 軍事偵察衛星 發射에 나설 可能性이 높은 만큼, 이와 關聯한 協力을 約束했을 可能性도 크다. 우리 當局은 러시아가 이미 北韓에 偵察衛星 發射 關聯 技術的 支援을 해준 것으로 判斷하고 있다.

우리 軍 消息通에 따르면 軍 當局은 北韓이 偵察衛星을 搭載해 發射할 로켓 胴體 一部로 推定되는 物體를 西海 東倉里 發射場 方向으로 移動하는 모습 等을 最近 捕捉한 것으로 알려졌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이 이미 訪北을 約束한 만큼 나리시킨 局長이 이番에 푸틴 大統領 訪北 關聯 메시지를 줬을 可能性도 提起된다. 北韓 經濟代表團이 27日(現地 時間) 러시아 모스크바에 到着했다고 알렉산드르 코즐로프 러시아 天然資源部 長官이 밝히는 等 北-러는 最近 各級에서 協力을 强化하고 있다.

● 우크라, 韓에 “패트리엇 미사일 支援” 要求

이런 가운데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外交長官은 우리 政府에 패트리엇 미사일을 支援해 달라고 要請했다. 北韓이 러시아에 殺傷武器인 砲彈을 보내고 있다는 點을 强調하며 韓國이 우크라이나를 돕는 게 戰略的 安保 利益이라고 主張한 것.

쿨레바 長官은 27日(現地 時間) 온라인 브리핑에서 “우크라이나에 패트리엇 防空 體系와 關聯해 邀擊 미사일을 提供할 수 있는 方法을 찾아달라고 韓國 政府에 要請한다”며 “이는 本質的으로 매우 人道主義的인 元祖가 될 것”이라고 主張했다. 이어 “제가 아는 한 韓國은 패트리엇 防空 體系를 運營하고 있다”며 “패트리엇은 미사일을 擊墜하고 미사일을 除外한 아무도 破壞하지 않는 非殺傷武器”라고도 했다.

쿨레바 長官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戰爭에서 勝利하면 韓國의 安保도 不利해질 것으로 봤다. 그는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가 成功하면 結局 世界的 葛藤을 增幅시킬 것이다”라며 “내 생각에 이는 北韓과도 關聯이 있을 것이며 最高의 安保라는 側面에서 韓國의 戰略的 安保 利益은 우크라이나를 돕는 것”이라고 主張했다. 또 “그것(패트리엇 미사일 支援)은 우리 머리 위로 떨어지는 致命的인 彈道미사일로부터 아이와 家族을 保護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파리=조은아 特派員 achim@donga.com
손효주 記者 hjson@donga.com
#러시아 情報當局 首長 #對外情報局 局長 #svr #訪北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