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 漢江벨트·忠淸 겨냥 “國會 世宗 移轉”…李 “野는 反對 안해”|동아일보

韓 漢江벨트·忠淸 겨냥 “國會 世宗 移轉”…李 “野는 反對 안해”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7日 21時 20分


코멘트
最近 與圈에서 “21代 總選 議席 數( 103席) 確保도 어렵다”는 危機論이 나오는 가운데 國民의힘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이 27日 “汝矣島 政治를 끝내겠다”며 ‘國會 世宗市 完全 移轉’ 카드를 꺼냈다. 4年 前 野黨 時節 黨 指導部가 公式 反對 立場을 밝혔던 國民의힘이 4·10 總選을 2週 남기고 旋回한 것은 最近 不利한 판勢에 몰린 서울 漢江벨트 및 忠淸圈 票心을 다잡고, 野圈의 政權審判論을 덮을 이슈 先占을 노린 것으로 풀이된다.

國會 移轉을 놓고 國會法 改正 等 課題도 적지 않다. 21代 總選 當時 世宗 移轉을 推進했던 더불어민주당은 “얼마든지 論議할 수 있다”는 立場이지만 總選 以後 與野 協助가 이뤄질지는 未知數다. 2004年 憲法裁判所가 내린 行政首都 移轉法에 違憲 決定에 따라 改憲 事項인지 道 爭點이다.

● 與 “漢江벨트-忠淸 판勢 뒤집을 勝負手”

한 委員長은 이날 懸案 브리핑에서 世宗市 政治 行政 首都 完成과 鉏汝矣島 高度制限(75m) 및 汝矣島 隣接 區(區)인 麻浦 永登浦 動作 陽川 용산 地域 規制 解除를 통한 開發을 約束했다. 與黨 關係者는 “4年 前 民主黨의 世宗 以前 提案에 虛를 찔렸던 만큼 議題를 先占해 서울 漢江벨트의 開發 欲求를 刺戟하고 캐스팅 보터로 分類되는 忠淸圈 판勢 뒤집기를 꾀하는 勝負手”라고 말했다.

2021年 서울市長 補闕選擧 當時 國會 世宗 移轉을 反對했던 羅卿瑗 共同選對委員長은 通話에서 “開發 및 高度制限區域 解除로 汝矣島와 양천 等 西南圈 民心에도 影響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 委員長은 “均衡發展과 서울 市民의 삶 增進 모두 符合하는 게 國會 世宗市 以前이라면 제가 생각을 바꾸는 것이 올바른 政治”라고 立場을 했다. 吳世勳 서울市長도 “議事堂 담牆을 허물고 市民 누구나 接近이 便利한 生態綠地公園을 만들겠다”고 歡迎했다. 鄭鎭奭(5線·忠南 公州-扶餘-靑陽) 議員은 “國會의 完全한 世宗市 移轉, 가슴이 벅찬다”고 밝혔다.

大統領室도 午後 尹錫悅 大統領의 大選公約인 大統領 第2執務室 世宗市 設置에 對해 速度를 내겠다며 支援했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尹 大統領도 國會 世宗市 移轉에 肯定的인 立場으로 안다”고 했다.

민주당은 “노무현 前 大統領 時節부터 推進해 온 議題”라며 애初 민주당이 推進해온 政策임을 强調했다. 李在明 代表는 27日 忠北 淸州에서 “野黨은 反對하지 않는다”며 “與黨이 協調的이지 않을 때 關聯 豫算과 法案을 民主黨 主導로 밀어붙여 通過시켰다”고 强調했다. 金太年 議員은 “2020年 7月 民主黨은 交涉團體代表演說을 통해 國會와 靑瓦臺 移轉을 提案했다”며 “國家均衡發展이라는 時代的 課題를 外面하고 汝矣島에 눌러 앉길 바랐던 건 只今의 國民의힘”이라고 했다.

● 改憲 與否 判斷 爭點

國會 世宗 移轉은 國會法을 改正해야 한다. 現在 國會는 2021年 9月 國會 分院 世宗議事堂 設置를 담은 國會法이 本會議를 通過해 世宗으로 國會 分院 移轉을 推進 中이다. 國會 事務處는 “國會法 改正 等 法律的인 檢討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國會 本員이 移動되려면 國會法을, 常任委員會 全體가 移動하려면 國會 規則을 改正해야 한다.

特히 改憲 必要性 判斷이 爭點이다. 主要 選擧局面마다 단골 公約이었던 國會 世宗 移轉이 實現되지 못한 背景에도 憲裁의 2004年 違憲 決定이 있었다. 憲裁는 “首都는 通常的인 意味에서 大統領과 國會가 所在하는 곳을 말한다”며 違憲이라고 判斷했다.

憲法學者들은 “改憲이 必要하다”는 立場이다. 차진아 高麗大 法學專門大學院 敎授는 “國會 全體가 世宗市로 간다면 그건 首都를 移轉하는 것이라 改憲 事項”이라며 “憲裁가 判例 變更을 하지 않는 限?立法을 새로?해도 違憲 決定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김민석 狀況室長은 “憲法的인 問題提起에 對해서는 充分히 檢討했는지 궁금하다”고 指摘했다. 또 다른 민주당 關係者도 “改憲 等의 對策 없이 國會 完全 以前만 主張하는 건 國會 移轉을 깊게 생각해보지 않았다는 意味”라고 批判했다. 國民의힘 選對委 綜合狀況部室長인 홍석준 議員은 “首都는 統帥權者가 있는 곳이다. 國會의 完全한 移轉이 반드시 한法改正 事項은 아니다”라고 反駁했다.
신나리 記者 journari@donga.com
윤명진 記者 mjlight@donga.com
권구용 記者 9drag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