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國힘 “10곳 優勢” 民主 “32곳 優勢”… 事前投票 2週앞 서울 48席 판勢|東亞日報

[單獨]國힘 “10곳 優勢” 民主 “32곳 優勢”… 事前投票 2週앞 서울 48席 판勢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總選 D―19]
民主 “9곳 薄氷勝負, 7곳은 劣勢”
國힘 “18곳 豫測不許, 20곳 劣勢”
4年前 總選 땐, 民主 41곳 勝利

4·10總選 事前投票(4月 5, 6日)가 2週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與野는 48個 議席이 걸린 서울을 核心 勝負處이자 이番 總選 最大 激戰地로 꼽고 있다. 21日 동아일보가 國民의힘과 더불어民主黨의 서울市黨 및 選擧對策委員會 核心 關係者들을 取材한 結果에 따르면 민주당은 地域區 32곳을 優勢, 9곳은 薄氷, 7곳은 劣勢라고 判斷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國民의힘은 48곳 中 10곳을 優勢로 봤고, 18곳은 薄氷, 20곳은 劣勢라는 分析을 내놨다.

兩黨이 共通的으로 ‘민주당 優勢’로 꼽은 地域은 重浪 城北 江北 蘆原 은평 西大門 江西 冠岳 金川 等 20곳이었다. 西大門乙과 麻布乙, 陽川乙, 九老乙度 민주당 强勢 地域으로 兩黨 모두 分類했다. 國民의힘 優勢 地域으로는 兩黨 모두 江南과 西草, 松坡甲·乙을 꼽았다. 서울 안에서도 核心 勝負處로 꼽히는 ‘漢江벨트’(韓江 隣接 地域區)는 兩黨 모두 核心 競合 地域으로 分類했다. 龍山, 廣津乙, 陽川甲, 영등포乙 等이다. 兩黨은 ‘政治 1番地’ 鍾路도 모두 ‘薄氷’으로 分類했다.

國民의힘은 이番 總選에서 서울 地域 過半을 目標로 하고 있다. 國民의힘은 지난 總選 때는 49個 地域區 中 8곳에서 勝利했다. 國民의힘 選對委 核心 關係者는 “只今은 李鐘燮 주호주 大使 問題 等 政權 審判論이 불거진 時點이기 때문에 狀況이 조금 整理되고 綜合 分析을 해보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總選 서울에서만 41席을 차지했던 민주당은 지난 總選과 비슷한 水準의 勝利를 점치고 있다. 다만 민주당 核心 關係者는 “與圈이 混亂相을 豫想보다 빠르게 收拾했다”며 “28日부터 本格的인 選擧運動 期間이 始作되면 막말 等 새로운 變數로 인해 選擧 판勢가 다시 출렁일 수 있다”고 했다.

國힘 “18곳 競合, 20곳은 劣勢… 李鐘燮-황상무 論難 收拾돼 달라질 것”


國民의힘 “서울 48곳 中 10곳 優勢”
薄氷판勢 18곳 人物競爭力 優位 期待
傳統的 野 텃밭 20곳은 劣勢로 分類
驛 新設 等 地域開發 핀셋 公約 勝負手




“只今 狀況에서 優勢한 서울 地域區는 10곳 程度다.”

國民의힘 選擧對策委員會 核心 關係者는 48席이 걸린 서울 地域區 판勢에 對해 21日 이같이 말했다. 國民의힘 選對委, 서울市黨 等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國民의힘은 薄氷 地域을 18곳, 열세 地域을 20곳이라고 推算하고 있다. 最近 李鐘燮 주호주 大使의 出國 論難, 황상무 前 大統領市民社會首席祕書官의 ‘言論人 膾칼 테러’ 發言 等 與黨에 惡材가 거듭되면서 與黨에 不利해진 판勢를 勘案한 數字다. 國民의힘 核心 關係者는 “對陣表가 確定된 만큼 黨 次元의 綜合 分析도 곧 할 것”이라며 “黨政 葛藤이 封合 局面인 만큼 판勢가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 “강동갑, 動作 地域에서 優勢 判斷”

復讐의 與黨 서울 地域 核心 關係者들에 따르면 國民의힘은 現在 서울 地域에서 10個 地域에선 優勢에 있다고 보고 있다. 與黨 텃밭인 江南圈의 江南甲·乙·病, 瑞草甲·乙 松坡甲·乙, 核心 勝負處인 漢江벨트에 자리한 강동갑, 동작갑·乙 等이다. 國民의힘은 지난 總選에선 江南 3具 7個 地域區와 龍山에서만 勝利했는데, 江南 3具 隣接 地域인 江東, 動作 地域에선 앞서 있다고 보는 것이다.

與黨 關係者는 “동작갑·乙은 各各 장진영 候補와 羅卿瑗 候補가 21代 總選 以後 4年間 地域을 着實히 다져왔다”며 “全珠惠 候補가 나선 강동갑은 고덕동에 再建築團地가 들어서면서 保守勢가 剛해졌다”고 評價했다.

國民의힘에서 薄氷 판勢로 보는 18곳은 主로 이番 總選의 核心 勝負處인 漢江벨트나 有權者 地形이 나쁘더라도 人物 競爭力으로 더불어민주당 候補에게 맞설 수 있다고 보는 곳들이다. 廣津甲·乙과 中-成東甲·乙, 麻浦甲, 東大門甲, 도봉甲·乙 等이 여기에 包含된다. 與黨 關係者는 “現在 ‘政權 審判論’인 雰圍氣가 ‘巨大 野黨 審判 雰圍氣’로 바뀌면 薄氷 地域에선 勝機를 잡을 수 있다”고 했다.

廣津甲·乙은 各各 金炳玟 候補와 吳晨煥 候補가 나섰다. 黨 關係者는 “民主黨 3線 全惠淑 議員이 競選에서 탈락하면서 ‘광진 土박이’ 金 候補가 薄氷으로 좁혔다”며 “五 候補는 吳世勳 서울市長과의 시너지 效果로 ‘非命橫死’ 속에서도 살아남은 親文(親文在寅)系 核心 高旼廷 議員과 해볼 만하다”고 했다.

열세 地域 20곳은 관악 江西 重浪 城北 等 傳統的으로 민주당이 차지해온 地域이다.

● “執權 與黨 利點 살려 地域 公約으로 勝負手”

國民의힘은 黨政 葛藤이 封合 局面으로 넘어온 만큼 地域 開發 핀셋 公約에 注力해 輿論을 喚起시키고 有權者들의 마음을 돌리겠다는 計劃이다. 國民의힘 서울市黨 關係者는 “이제 惡材를 걷어냈기 때문에 地域 開發 이슈로 戰列을 가다듬어 選擧에 나설 計劃”이라고 말했다. 實際로 國民의힘 候補들은 聯合戰線을 꾸리며 地域 開發 公約을 내보이고 있다. 薄氷 판勢인 漢江벨트에 나선 權寧世(龍山), 李惠薰(中-성동乙), 조정훈(麻布甲) 候補는 이날 國會에서 共同 記者會見을 열고 新安山線 萬里재驛 新設을 約束했다.

國民의힘 關係者는 “서울 有權者들이 바라는 건 地域 開發에 對한 具體性이지 汝矣島 뉴스가 아니다”라며 “地域別로 總選 直前까지 地域 公約들을 發表하다 보면 雰圍氣가 넘어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民主 “9곳 薄氷, 7곳은 劣勢… 漢江벨트 麻浦甲 等 優勢轉換”


민주당 “서울 48곳 中 32곳 優勢”
公薦波動 收拾되며 판勢 改善 判斷
江南-西草-松坡 7個 地域區 ‘열세’ 分類
經濟失政 앞세워 政權審判 浮刻 方針


“지난 21代 總選 때처럼 서울에서 銃 41席을 차지하는 것을 目標로 하고 있다.”

더불어民主黨 서울市黨 核心 關係者는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서울 總選 目標値를 이같이 밝혔다. 民主黨 서울市黨은 自體 판勢 分析 結果 總 48個 議席이 걸린 最大 激戰地 서울에서 32곳을 앞서고 있는 것으로 判斷했다. 廣津乙과 永登浦乙, 동작갑·乙 等 薄氷으로 꼽히는 9個 地域에서 善戰할 境遇 지난 總選 때만큼의 成果를 거둘 수 있다는 計算이다.

● 野 “漢江벨트서 薄氷→優勢, 劣勢→薄氷 轉換”

21日 複數의 黨 核心 關係者들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날 午後 金敏基, 趙正湜 總括選對本部長 主宰로 열린 首都圈 狀況 點檢 會議에서 이 같은 分析을 土臺로 薄氷, 열세 地域을 中心으로 選擧 支援 對策을 論議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旣存 優勢 地域인 江西 東大門 城北 江北 蘆原 은평 西大門 麻浦 講書 九老 衿川 冠岳에서의 優勢 흐름이 더 强化됐다고 보고 있다. 애初 ‘薄氷’ 또는 ‘열세’로 分類됐던 漢江벨트 內 麻浦甲, 中-成東甲·乙, 廣津甲 等에서 ‘優勢’ 흐름으로 바뀌었다는 分析이다. 中-성동甲과 麻浦甲은 各各 컷오프(公薦 排除)된 임종석 前 大統領祕書室長과 現役 노웅래 議員이 公薦 結果에 承服하면서 다시 安定을 찾았다는 判斷이다. 民主黨 關係者는 “(公薦 內訌이 極甚했던) 2月까지만 해도 서울 議席數가 20石臺 初盤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危機感이 컸는데, 最近 公薦 波動이 收拾 局面에 들어가고, 旅券 實情이 相對的으로 浮刻되기 始作하면서 판勢가 急激히 改善됐다”고 했다.

다만 지난 總選에서 敗했던 8個 地域區 中 7곳(江南甲·乙·病, 瑞草甲·乙, 松坡甲·乙)은 如前히 劣勢인 것으로 分類됐다. 漢江벨트 內 용산, 永登浦乙, 동작갑·乙, 廣津乙, 양천甲 等을 비롯해 鍾路, 송파병, 江東甲 等 9곳 地域에서는 誤差範圍 內 薄氷 勝負를 펼치고 있다는 게 민주당 分析이다.

● “‘經濟 實情’ 集中 浮刻”

민주당은 總選을 20日 앞두고 남은 選擧期間 동안 高物價 等 經濟 失政 問題를 集中 浮刻해 서울 地域 壓勝을 이끌겠다는 戰略이다. 서울市黨 關係者는 “애初 서울은 現 政府에 對한 否定 評價가 60%를 꾸준히 上廻할 程度로 政權 審判 輿論이 높았던 것이 事實”이라며 “高物價 等 經濟 問題에 焦點을 맞춰 政權審判論을 浮刻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特히 最近 政權審判論이 거세지면서 서울 內 優勢 地域은 더 隔差가 벌어지고, 薄氷 地域은 優勢로 轉換하는 흐름에 期待를 걸고 있는 모습이다.

다만 黨內 一角에서는 政府·與黨이 李鐘燮 주호주 大使와 황상무 前 大統領市民社會首席祕書官 論難을 서둘러 縫合한 만큼 政權審判論의 動力이 弱해질 수 있다는 憂慮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 醫療大亂이 長期化될 境遇 有權者들이 不安 心理가 커져 막판에 政府·與黨에 힘을 실어줄 수 있다는 分析도 있다.

地域別 맞춤型 戰略도 强化하고 있다. 동작乙의 境遇 警察 出身 류삼영 候補가 每日 하루 18時間 遊說를 强行하며 相對的으로 더 오래 地域을 다져 온 國民의힘 羅卿瑗 候補와의 隔差를 最大限 좁히겠다는 目標다. 最近 大團地 아파트 再建築에 따른 新規 人口 流入으로 保守勢가 剛해졌다는 評價를 받는 강동갑에선 現役 陳善美 議員이 國會 國土交通委員長을 지낸 履歷을 내세워 老後 團地의 迅速한 整備事業을 公約했다.


윤다빈 記者 empty@donga.com
김준일 記者 jikim@donga.com
조권형 記者 buzz@donga.com


#總選 #事前投票 #國民의힘 #競合 #더불어民主黨 #薄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