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인 論難’ 脫黨 金南局, 野 衛星政黨 入黨|東亞日報

‘코인 論難’ 脫黨 金南局, 野 衛星政黨 入黨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總選 D―20]
脫黨 10個月만에 復黨 手順 觀測
더佛語民主聯合 現役 14名 確保
比例 投票用紙 첫 칸 차지할 듯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2023.9.26/뉴스1
金南局 無所屬 議員이 26日 午前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敎育委員會 全體會議에 參席해 자리하고 있다. 2023.9.26/뉴스1
더불어民主黨 出身 無所屬 金南局 議員이 野圈 比例代表 衛星政黨人 더불어민주연합에 20日 入黨했다. 지난해 코인 投機 論難으로 민주당을 脫黨한 金 議員이 더불어민주연합에 入黨해 選擧 支援에 나선 것을 두고 事實上 復黨 手順을 밟는 것이 아니냐는 批判이 나왔다. 더불어민주연합은 金 議員을 包含해 總 14名의 現役 議員을 確保해 比例投票 用紙 첫 칸을 차지할 것으로 展望된다. 總選 政黨 記號는 候補者 登錄 마감日인 22日 基準 所屬 議員 議席數로 決定되는데, 민주당과 國民의힘은 直接 比例代表를 내지 않아 記號 3番이 맨 위 칸이 된다. 金 議員은 이날 “오늘 더불어민주연합의 一員으로 함께하기로 했다”며 “아무리 곱씹어도 尹錫悅 政府의 獨走와 暴擧를 가만히 손 놓고 바라볼 수만은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國民의힘) 권영세 議員은 單數 公薦(을 받았고), 國民權益委員會 調査 結果 假想貨幣 去來를 아예 숨긴 10名의 議員은 出處 調査도 없었다”며 “抑鬱함은 暫時 뒤로하고 이番 總選에서 더불어민주연합의 黨員으로 役割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金 議員은 21日부터 黨 選擧對策委員會에 合流해 本格的인 選擧 支援에 나설 豫定이다.

金 議員은 지난해 5月 假想資産 投資 論難이 불거지자 “無所屬으로 不當한 政治 攻勢에 끝까지 맞서 眞實을 밝혀내겠다”며 脫黨한 뒤 總選 不出馬를 宣言했다. 이를 두고 當時 黨 안팎에선 ‘꼬리자르기’ ‘꼼수脫黨’이란 批判이 나왔다. 特히 金 議員에 對한 除名案이 國會 倫理特別委員會 小委員會에서 否決되면서 復黨 禁止 等 後續 措置가 必要하다는 要求가 이어졌으나 事實上 黨 指導部가 이를 默認했다.

이날 金 議員과 함께 민주당 홍정민 議員, 김민철 議員이 追加 入黨하면서 더佛語民主聯合 現役議員은 共同代表를 맡고 있는 민주당 出身 윤영덕 議員과 比例代表 候補인 새進步聯合 龍慧仁 候補를 包含해 總 14名으로 늘었다. 國庫補助金 配分 基準에 따르면 5席 以上 20席 未滿의 議員을 確保한 政黨에는 總額의 5%가 支給된다.

한便 민주당은 前날 深夜까지 이어진 最高委員會議에서 ‘電話 弘報房 不法 運營’ 疑惑을 받는 光州 北甲 정준호 候補의 公薦을 取消하지 않기로 決定했다. 鄭 候補는 競選 期間 選擧事務所 안에서 電話 弘報員에게 日當을 주기로 하고 選擧運動을 시킨 嫌疑로 告發당해 檢察 搜査를 받고 있다. 한 參席者는 “不正 競選이 벌어졌다는 事實이 드러났기 때문에 公薦을 維持해선 안 된다는 意見이 있었다”면서도 “結局 李在明 代表의 意中에 따라 조오섭 議員을 元來대로 컷오프하는 方向으로 決定됐다”고 했다.


유채연 記者 ycy@donga.com
윤명진 記者 mjlight@donga.com
#코인 論難 #脫黨 #金南局 #더불어民主黨 #더佛語民主聯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