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러 大型 貨物機, 平壤에… 韓美 “武器 去來 可能性 注視”|東亞日報

[單獨]러 大型 貨物機, 平壤에… 韓美 “武器 去來 可能性 注視”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러 出發 後 닷새間 5個國 거쳐 北에
貨物 荷役-船積 後 2時間만에 떠나
“民間業體지만 러軍 輸送 任務도”

러시아의 民間 大型 貨物輸送機가 6日 모스크바를 出發한 後 닷새 만인 11日 北韓 平壤 巡按 國際空港에 到着한 것으로 確認됐다.

이 輸送機는 平壤에 到着하기까지 타지키스탄과 印度, 스리랑카, 베트남, 中國 等 5個國을 거친 것으로 把握됐다. 韓美 當局은 이 航空機의 移動 經路를 追跡하면서 北韓과 러시아의 武器 去來와 關聯된 貨物 運送 可能性을 注視한 것으로 알려졌다.

12日 複數의 民間 航跡 追跡 사이트와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러시아의 大型 貨物機人 일류신(IL)-76 1臺가 11日 午前에 平壤 巡按 國際空港에 到着했다. 이 航空機는 到着 2時間餘 뒤 離陸해 中國 쪽으로 飛行한 것으로 나타났다. 貨物의 船積이나 荷役 作業을 마친 直後 北韓을 떠난 것으로 推定된다.

앞서 이 航空機는 6日 모스크바의 셰레메티예보 國際空港을 離陸해 타지키스탄의 두샨베 空港에 到着했다. 이어 7日에는 印度 뭄바이, 8日에 스리랑카 콜롬보, 9日 베트남 하노이를 거쳐 10日에 中國 상하이에 着陸한 뒤 그 다음 날 平壤 巡按 國際空港에 着陸했다. 이 航空機는 러시아의 예카테린부르크에 本社를 둔 民間 貨物 航空社인 아비아콘 에어카고(Aviacon Aircargo) 所屬으로 把握됐다. 1995年 設立된 이 業體는 5代의 IL-76 輸送機를 運用 中인데 이 가운데 4代가 지난해 1月 美國 財務部 海外資産統制局(OFAC)의 制裁 리스트에 오르기도 했다. 이番에 平壤에 들어간 氣體도 當時 制裁 리스트에 包含된 航空機로 알려졌다.

이 業體의 홈페이지에는 特對型 貨物 輸送, 政府 次元 및 軍事的 空輸, 危險한 物資 輸送, 人道主義的 支援 救護 輸送 等을 한다고 紹介하고 있다. 軍 消息通은 “民間 業體이지만 러시아軍의 各種 輸送 任務도 專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傳했다.

韓美 當局은 該當 貨物機가 모스크바를 離陸한 直後부터 衛星을 비롯한 監視資産으로 移動經路와 船積 貨物의 種類 等을 集中 追跡한 것으로 알려졌다. 北韓과 러시아의 軍事協力 强化에 따른 武器 關聯 裝備·部品의 移轉 可能性을 銳意注視하고 있다는 것. 앞서 美 國務部는 올해 1月 러시아의 商業用 航空 貨物 서비스 業體가 지난해 11月 北韓의 彈道미사일 關聯 貨物을 運送하는 데 關與했다면서 制裁 對象으로 指定한 바 있다. 다른 消息通은 “러시아의 民間 大型 輸送機가 平壤에 들어오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다”라며 “北-러 間 某種의 去來와 關聯됐을 蓋然性을 排除할 수 없다”고 했다. IL-76은 最大 56t의 貨物을 실어 나를 수 있다. 北韓 高麗航空度 3代假量 運用하고 있다.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러시아 #貨物機 #平壤 #北韓 #武器 去來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