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北伐木工 脫北 돕던 韓國人 宣敎師, 러서 ‘間諜 嫌疑’ 逮捕|東亞日報

[單獨]北伐木工 脫北 돕던 韓國人 宣敎師, 러서 ‘間諜 嫌疑’ 逮捕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北, 올初 러에 脫北民 統制强化 要請
함께 逮捕 아내-僑民 1名은 풀려나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에 위치한 레포르토보 구치소 모습. 모스크바=AP 뉴시스
러시아 首都 모스크바에 位置한 레포르토洑 拘置所 모습. 모스크바=AP 뉴시스
러시아 當局이 間諜 嫌疑로 逮捕해 拘禁하고 있는 韓國人 伯母 氏는 러시아 沿海州의 블라디보스토크에서 宣敎師로 活動하며 現地 脫北民과 北韓의 派遣 勞動者 脫北 等에 關與한 것으로 傳해졌다. 白 氏가 올해 初 逮捕될 當時 그의 아내와 現地 上司(商社)의 支社長인 韓國人 僑民 A 氏도 逮捕됐다. 두 사람은 現在 풀려난 狀態다. 우리 當局은 北韓이 올해 初 러시아에 現地 脫北民 統制 强化 等을 要請한 情況을 捕捉한 것으로 알려졌다.

12日 複數의 政府 消息通에 따르면 白 氏는 國內 한 社團法人(疏外階層支援團體)의 블라디보스토크 支會 所屬이다. 中國에서 宣敎師 活動을 하다 2020年 陸路로 러시아에 넘어와 現地 北韓 伐木工 等에게 醫藥品, 衣類 等 生必品을 支援해 왔다고 한다. 政府 消息通은 “白 氏가 現地에서 北韓 勞動者들에게 宣敎 活動을 하며 脫北民 救出 活動에도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白 氏는 2020年부터 沿海州에 旅行社를 세운 것으로 把握됐지만 實際 活動 與否는 確認되지 않고 있다. 白 氏의 活動이 우리 當局과 關聯 있을 可能性에 對해선 政府 消息通은 “그렇지 않은 걸로 안다”고 말했다.

러시아 官營 타스통신은 “白 氏가 自身을 作家라고 紹介한 後 消息通으로부터 러시아 國家 機密을 入手했다”고 12日(現地 時間) 報道했다. 다만 “間諜 嫌疑”라는 러시아 側 主張과 달리 實際로 脫北民 支援 活動 等을 問題 삼았을 것이라는 觀測도 나온다. 最近 軍事協力 等으로 密着하는 兩國 關係 속에 北韓은 올해 初 러시아에 脫北民 團束 强化 等을 要請한 것으로 傳해졌다.

우리 政府는 지난달 文書로 러시아 聯邦保安局(FSB)으로부터 白 氏 逮捕 事實을 通報받은 뒤 公館을 中心으로 領事 潮力 等을 提供 中이다.

“逮捕 宣敎師, 北伐木工 6名 脫出 도와”… 러, 北要請에 團束 强化


러, 韓國人 宣敎師 異例的 逮捕
中 追放된 뒤 2020年부터 러 活動… 北伐木工-食堂 從業員 人道的 支援
러媒體 “作家 詐稱해 機密情報 받아… 外國 情報機關에 보내려해” 主張
北, 러 當局에 直接 申告 可能性도

러시아에서 間諜 嫌疑로 올해 初 逮捕돼 拘禁돼 있는 宣敎師 伯母 氏는 國內의 한 社團法人(疏外階層 支援團體) 所屬으로 2020年부터 沿海州의 블라디보스토크에서 北韓 伐木工 等 派遣 勤勞者와 脫北民들을 支援해온 것으로 把握됐다. 國內 支援團體로부터 醫藥品, 食料品 等 生必品을 제공받아 現地의 北韓 勞動者와 脫北民 等에게 傳達한 것.

白 氏는 이러한 人道的 物品 支援 外에 脫北民 救出 等 活動도 한 것으로 傳해졌다. 現地의 北韓 伐木工 等 6名의 脫出도 도왔다고 한다. 러시아는 올해 初 北韓 要請에 따라 特히 北韓과 國境을 맞댄 沿海州 地域의 脫北民 團束을 强化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過程에서 白 氏가 逮捕됐을 可能性을 排除할 수 없다는 分析도 나온다.

白 氏를 拘禁한 것과 關聯해 러시아 官營媒體인 타스통신은 12日(現地 時間) “白 氏가 自身을 作家라고 紹介하면서 消息通으로부터 國家 機密 情報를 받은 것으로 確認됐다”며 “그가 이 情報를 外國 情報機關에 보낼 豫定이었다”고 主張했다.

“脫北民·派遣 勞動者 등에 印度 支援”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中國에서 宣敎師 活動을 하던 白 氏는 2020年부터 러시아로 넘어와 現地에 있는 北韓 伐木工 勞動者나 食堂 從業員 等을 相對로 人道的 支援 活動을 해왔다. 러시아 現地 消息通은 “中國 베이징에서 活動하던 宣敎師들이 2019年 무렵 中國에서 추방당한 뒤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地域으로 大擧 넘어왔는데 백 宣敎師도 그中 한 분”이라며 “脫北民과 北韓의 派遣 勞動者, 食堂 從業員 等을 가리지 않고 만나왔다”고 傳했다. 白 氏는 現地에서 韓人들과는 거의 交流하지 않았고 北韓 勤勞者와 脫北民들만 主로 接觸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白 氏는 現地 韓人會나 沿海州選敎師協議會 等에도 加入하지 않은 狀態였다.

白 氏는 2020年부터는 블라디보스토크에 有限會社 ‘벨라 카멘’(흰 돌이라는 뜻)이란 旅行社를 세운 뒤 運營해왔다. 이 會社의 지난해 財務諸表에 따르면 會社 職員은 3名인데, 營業 損失額은 450萬 루블(6500餘萬 원) 水準이었다. 脫北民 救出 業務를 해온 한 宣敎師는 “脫北民 救出 및 支援 業務를 하는 宣敎師들이 現地 滯留 資格을 얻는 同時에 生計를 維持하기 위해 旅行社 等의 副業을 하는 境遇가 많다”고 傳했다.

北 當局이 白 氏 活動 申告 可能性도

白 氏가 逮捕됐을 當時 그의 夫人과 現地 商社의 支社長인 韓國人 僑民 A 氏도 逮捕됐다가 풀려난 것으로 把握됐다. 白 氏와 마찬가지로 그의 夫人도 間諜 嫌疑를 받았지만 러시아 當局의 調査 過程에서 嫌疑를 벗고 풀려났다고 한다. A 氏도 逮捕 2週 만에 無嫌疑로 풀려난 것으로 알려졌다. 前 外交部 高位 當局者는 “러시아 當局이 韓國人 宣敎師에 對해 追放 措置를 하지 않고 間諜 嫌疑로 逮捕한 건 異例的”이라고 傳했다. 現地 消息通은 “白 氏가 누군가로부터 惡意的인 謀陷을 當해 抑鬱하게 잡힌 것”이라고 傳하기도 했다.

北-러는 지난해 頂上會談을 契機로 軍事協力을 强化하는 等 關係가 緊密해졌다. 우리 當局은 北韓이 올해 初 脫北民 統制 强化 等을 러시아에 要請한 것으로 보고 있다. 一角에선 北韓이 白 氏 活動과 關聯해 러시아 當局에 直接 申告했을 可能性도 提起된다. 政府 消息通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 餘波로 國境이 封鎖돼 러시아에 派遣된 北韓 勤勞者들이 歸國하지 못하는 狀況에서 北韓은 韓國人과 接觸이 疑心되는 北韓 勤勞者를 꾸준히 報告해왔다”고 했다.

러시아에선 지난해 6月 블라디보스토크의 北韓 食堂인 考慮館 副支配人 帽子가 脫北을 試圖한 以後로 러시아 內 脫北民들과 이들을 돕는 韓國人 支援團體에 對한 當局의 境界가 더욱 森嚴해졌다고 한다. 外交家에선 우리 政府가 우크라이나에 人道的 支援 等을 늘려가자 러시아가 韓國 政府를 壓迫하기 위해 一種의 ‘人質 作戰’을 펼친 것 아니냐는 分析도 나온다. 러시아는 그동안 美國 等 西方 國家와의 外交 葛藤 局面에서 間諜 嫌疑로 外國人을 逮捕해 壓迫한 境遇가 있었다.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고도예 記者 yea@donga.com
신규진 記者 newjin@donga.com
주현우 記者 woojoo@donga.com
#北韓 #伐木工 #脫北 #러시아 #間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