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汝矣島 文法 모른다’는 한동훈… 與, 親尹-重鎭 물갈이 幅 緊張|東亞日報

‘汝矣島 文法 모른다’는 한동훈… 與, 親尹-重鎭 물갈이 幅 緊張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國民의힘 總選 地形 地殼變動 豫想
政治 經驗없는 韓, 重鎭과 接點 없어… 韓 “公共善 意味線 20餘年째 政治”
與 “强制 水準 革新 進行할 權限 쥐어”… 首都圈-靑年 中心 非對委 構成할 듯

국민의힘 “韓 비대위장 공식 추대”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왼쪽에서 두 번째)이 21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을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공식 추대한다고 밝혔다. 한 전 장관은 이를 수락해 이날 
오후 장관직 사의를 표했고, 윤석열 대통령은 이를 받아들여 재가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國民의힘 “韓 非對委長 公式 推戴” 國民의힘 윤재옥 院內代表 兼 代表 權限代行(왼쪽에서 두 番째)李 21日 國會에서 緊急 記者懇談會를 열고 한동훈 前 法務部 長官을 新任 非常對策委員長으로 公式 推戴한다고 밝혔다. 한 前 長官은 이를 受諾해 이날 午後 長官職 辭意를 표했고, 尹錫悅 大統領은 이를 받아들여 裁可했다. 이훈구 記者 ufo@donga.com
‘汝矣島 文法 破壞’를 앞세운 한동훈 前 法務部 長官이 21日 國民의힘의 새로운 求心點으로 登場하면서 來年 總選을 앞둔 與圈 地形에 地殼變動이 豫想된다. 尹錫悅 大統領의 最側近이자 檢事 時節 尹錫悅 師團의 核心이었던 한 前 長官이 汝矣島 方式의 政治에 拒否感을 表明하며 黨權을 接受하자 總選 公薦 過程에서 大大的 人的 刷新과 물갈이가 이뤄질 것이라는 觀測이 나오는 것.

與黨 內 親尹(親尹錫悅) 核心 그룹이 한 前 長官의 非對委員長 推戴를 主導했지만 汝矣島 政治 經驗이 없는 限 前 長官은 黨內 親尹界, 重鎭 議員들과 큰 接點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黨 안팎에서 險地 出馬나 不出馬 等 壓迫을 받아 오며 人的 刷新 對象에서 自由로울 수 없는 親尹系와 重鎭들이 緊張하고 있다고 與圈 核心 關係者가 傳했다.

● “肝 보면 國民들이 지루해할 것”


한 前 長官은 이날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異例的으로 빨리 非對委員長을 受諾한 데 對해 “‘汝矣島 文法’처럼 三顧草廬 場面을 만들고 싶지 않았다. 決心했으니 간 볼 理由가 없었다. 그러면 보시는 國民들이 지루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 달 前엔 “汝矣島에서 300名만 共有하는 文法은 汝矣島 사투리다. 나는 5000萬 名이 쓰는 文法을 쓰겠다”고 말했다.

汝矣島 文法을 脫皮하겠다는 一聲(一聲)은 한 前 長官이 26日 全國常任委員會 議決을 통해 非對委員長에 就任하면 與圈에서 實質的인 變化 動力으로 作用할 것으로 보인다. 與圈 核心 關係者는 “黨의 變化가 뚜렷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總選 前 國民 눈높이에 맞는 물갈이를 어떻게 이뤄낼지가 한 前 長官의 核心 課題가 될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刷新의 칼날은 人요한 革新委員會가 겨눴던 嶺南 重鎭과 親尹 陣營으로 다시 向할 可能性이 있다. 與圈 關係者는 “尹 大統領의 意中을 責任 있게 執行할 位相을 갖고 있기 때문에 ‘勸告’ 水準이 아닌 ‘强制’ 水準으로 革新을 進行할 權限을 쥔 것”이라고 展望했다.

한 前 長官은 지난해 法務部 長官 指名 前 尹 大統領의 紹介로 親尹 核心인 張濟元 議員을 만났다. 이때가 事實上 親尹 그룹과의 첫 만남이었다. 그 程度로 親尹系와 接點이 없었다는 것. 黨 關係者는 “黨에 들어온 한 前 長官이 親尹 그룹과 한 몸처럼 움직이면 本人도 尹心 論難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임을 잘 알 것”이라고 했다.

● “首都圈·中道·靑年·女性 中心 非對委”


한 前 長官은 “政治 經驗이 없다”는 一角의 憂慮와 批判에 對해 이날 “公共善 追求라는 큰 意味의 政治는 벌써 20餘 年째 하고 있다. 그 마음 그대로 現實 政治에 들어가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常識 있는 同僚 市民과 함께 未來를 위한 길을 만들고 같이 가겠다”고도 했다.

한 前 長官은 主要 黨職 및 12名까지 임명할 수 있는 非對委員 人選부터 始作할 것으로 보인다. 한 前 長官은 이날 “國民을 위해 熱情的으로 獻身할 수 있는 實力 있는 분을 모실 것”이라고 했다.

與圈 關係者는 “非對委의 무게感을 잡아줄 重鎭 한두 名과 最近 迎入된 人士, 黨의 脆弱層인 2030 靑年 및 女性, 首都圈 外延 擴張과 中道層을 代辯할 人物들 中心이 될 可能性이 있다”고 말했다.

한 前 長官은 黨內 統合에 對해 “國民의힘은 自由民主主義를 標榜하는 政黨이고 다양한 목소리가 나올수록 强해진다”며 “다양한 목소리를 잘 듣고 結果的으로 하나의 목소리를 내면서 이겨야 할 때 이기는 政黨으로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한 前 長官은 李俊錫 前 代表를 만날 意向이 있느냐는 質問에는 “黨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생각을 가진 많은 사람과 만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준일 記者 jikim@donga.com
장관석 記者 jks@donga.com


#國民의힘 #한동훈 #總選 #地殼變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