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世界 最初 유튜버 兼職 長官…23年째 非常 못하는 ‘完全燃燒남’ 원희龍[황형준의 法廷冒瀆]|東亞日報

世界 最初 유튜버 兼職 長官…23年째 非常 못하는 ‘完全燃燒남’ 원희龍[황형준의 法廷冒瀆]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6月 22日 14時 00分


코멘트

[23話]

4월 국회에 출석한 원희룡 장관. 동아일보DB
4月 國會에 出席한 元喜龍 長官. 東亞日報DB


2019年 노벨 文學賞을 受賞한 劇作家 페터 한트케의 戱曲 ‘觀客冒瀆’. 十數 年 前에 본 이 演劇을 떠올린 건 讀者들과 疏通하는 方法 때문입니다. 神聖한 觀客에게 물을 뿌리고 말을 걸어도, 그가 演劇의 旣存 文法과 秩序에 抵抗했든, 虛僞를 깨려 했든, 冒瀆(冒瀆)으로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現在 法曹팀長을 맡고 있는 筆者는 政治部와 社會部에서 10年 넘게 國會와 靑瓦臺, 法院·檢察, 警察 等을 取材했습니다. 이 코너의 門牌에는 法曹界(法)와 政治權(政)의 이야기를 모아(募) 脈絡과 흐름을 읽어(讀) 보겠다는 意味를 담았습니다. 가끔 冒瀆度 하겠습니다.
講義가 귀에 쏙쏙 들어온다. 뒤늦게 才能을 찾은 것 같았다. 國民들도 그를 다시 보기 始作했다. ‘工夫의 新’이라고 해서 꼭 남을 잘 가르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는 둘 다 갖췄다.

全國 首席과 大庄洞 1打 講師로 國民的 認知度를 얻었던 元喜龍 國土交通部 長官(以下 元喜龍)의 이야기다. 1982年 大學入試에서 全國 首席과 서울大 法大 首席 入學, 1992年 34回 司法試驗 首席 合格이라는 珍貴한 記錄을 가지고 있다.

元喜龍은 長官 就任 以後인 지난해 7月 ‘元喜龍 TV’에서 유튜브를 다시 始作했다. 그는 政治的 發言은 하지 않는 端緖로 國務總理로부터 兼職 許可까지 받았다고 했다. 世界 最初라고 한다.

그는 當時 “여러 長官 中에 代表 走者로 유튜버 兼職 長官으로서 여러분 앞에 섰다”며 “어떤 분들은 또 長官이 매정하게 ‘야 長官이 일이나 똑바로 하지 무슨 유튜버野?’ 그런 분들은 아시죠, 時代에 뒤떨어진 것”이라고 웃으며 말하기도 했다.

늘, 참, 熱心이다. 政策 弘報와 國民 疏通 等을 理由로 始作한 유튜브의 이 映像은 現在 基準 照會 數 1萬7000回에 그쳤다. 다시 始作한 元喜龍 TV 購讀者 數도 17萬8000名에서 約 1年 동안 19萬4000名으로 1萬6000名밖에 안 늘었다(그는 “間에 奇別도 안 간다”고 아쉬워했다).


元喜龍은 올해로 政治에 入門한 지 23年이다. ‘少壯派’로 이름을 날린 그도 이제 어느덧 還甲을 앞두고 있다. 더 以上 ‘次世代’가 아니라는 것이다. 國會 外交通商統一委員長을 지냈고, 黨 事務總長과 最高委員 等을 歷任했고 濟州道知事에 두 番 當選됐다. 하지만 全黨大會에서 黨 代表가 되지 못했고, 2007年과 2022年 大選을 앞두고 大統領選擧 競選에 出馬했지만 注目받지 못했다. 꽃이 너무 빨리 핀 것일까. 좀처럼 뜨질 않는다.

韓國 社會에서 主流이면서도 黨內에선 非主流였기 때문인지 모른다. 保守 與黨에서 改革的인 목소리를 내왔고, 濟州島 出身으로 嶺南이 基盤인 黨에서 活動했다.

政治를 오래했지만 最近 國民들에게 刻印된 건 大庄洞 1打 講師였다. 하지만 一角에선 只今이라도 그냥 1打 講師로 轉業해 敎育業界로 進出하는 게 어떠냐는 嘲弄도 들린다. 2020年 總選을 앞두고 ‘마라톤 遊說’를 폈던 안철수 議員에게 ‘마라토너로 專業하라’는 非難처럼…물론 元喜龍度 마라톤에 心醉해 2005年에 ‘나는 서브쓰리를 꿈꾼다’라는 題目으로 自敍傳을 發刊하기도 했다.

그가 政治를 하는 理由는 國民의 苦痛을 덜어주고 그들의 눈물을 닦아주기 위해서다. 政治的 浮沈은 있었지만 그의 政治엔 眞情性이 느껴진다.

“우리 社會에 苦痛이 있는 限, 누군가는 이 苦痛을 나누고 덜어내고 治癒하기 위해 努力해야 할 것입니다. 저는 이 일을 저의 運命으로 받아들입니다. (中略) 肯定의 政治의 根本 뿌리에는 우리 社會를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끌어안는 ‘사랑의 哲學’, ‘사랑의 政治’가 있습니다.”
-元喜龍, ‘사랑의 政治’-


● 硏修院 動機 “濟州島에서 ‘元喜龍 아냐’ 물으면 다 알아”
1992년 10월 사법시험에서 수석 합격의 영광을 차지한 28세 원희룡 장관의 모습. 동아일보DB
1992年 10月 司法試驗에서 首席 合格의 榮光을 차지한 28歲 元喜龍 長官의 모습. 東亞日報DB

그는 1964年 濟州島 西歸浦에서 2男 4女 中 次男으로 태어났다. 市場에서 고무신, 農藥 等 物件을 팔아 生計를 維持하던 父母님 밑에서 자랐다. 늘 가난과 함께했다. 中學校 3學年까지는 電氣불도 없었다. 빚 督促에 시달리는 父母님을 보면서 함께 떨었던 적도 있었다. 父母님이 마지막에 하다 亡한 게 冊 장사였다고 한다. 그는 어린 나이에 家庭醫學大百科 事典부터 童話冊, 漫畫冊, 甚至於 農事에 關한 冊까지 다 읽었다.

濟州제일고를 卒業한 뒤 서울對 法大에 入學했다. 전두환 政府 時節 들어간 大學 캠퍼스에선 軍事獨裁에 對한 鬪爭이 한창이었다. 그도 바로 司法試驗을 보지 않고 學生運動을 함께 했다. 獨裁에 反對했다는 理由로 몇 番이나 警察署에 끌려갔고 鐵製 椅子로 숱하게 맞았다고 한다.

實際 동아일보에 처음 登場하는 元喜龍은 가리봉동 5거리 示威와 關聯해 警察 調査를 받고 있는 서울대生의 모습이다. 歐露工團에 있는 夜學에서 聯合을 해서 共同으로 油印物을 뿌리며 街頭示威를 벌인 것.

“서울南部警察署는 지난 25日의 九老區 加里峰洞5거리 示威와 關聯、元喜龍 軍(20·公法學科 3年) 等 서울大生 4名을 召喚、事件 經緯를 調査하고 있다.”
-동아일보 1984年 6月 4日 者 <警察 示威 主動 大學生 一齊 召喚> 記事 中-
그는 學業을 中斷하고 京仁 地域 工場에 僞裝 就業해 2年 가까이 地下 勞動運動을 벌이기도 했다. 東歐 共産圈이 沒落하고 1987年 6月 民主抗爭 以後 第6共和國이 들어서자 苦悶이 깊어졌다. 석 달 동안 無錢旅行을 떠나고 여러 사람을 많이 만나면서 생각이 바뀌었다. 戰鬪的인 社會主義나 民族主義 理念이 아닌 自由主義를 통해 憲法 內에서 우리의 理想을 充分히 담아내고 살기 좋은 社會를 만들 수 있다는 생각. 그리고 鬪爭的·組織的으로 陣地戰을 벌이는, 集團主義 理念에서 자유로워져야겠다는 생각이 든 것이다.

그는 司法試驗 準備에 나섰고 1992年 司法試驗에 首席 合格했다. 首席 合格 記錄이 많던 그는 硏修生 사이에서도 有名했다고 한다. 24期 硏修院 同期의 傳言이다.

“硏修生들 사이에 리더 같은 存在였다. 硏修院 때 우리가 다 모여서 무슨 民事 判決文이 어쨌다, 刑事 判決文이 어쨌다, 試驗 얘기만 할 때 喜龍이 兄은 ‘只今 世界情勢가 어떻고 아시아가 어떻고’ 이런 宏壯히 들을 만한 얘기를 많이 하셨다. 그때도 앨빈 토플러의 ‘第3의 물결’ 等 未來學에 關한 冊도 많이 봤다. 그때부터 ‘正말 이 사람은 똑똑하다 그러고 政治할 것 같다’ 그런 評이 많았다. 그때 이제 硏修生들이 놀란 게 濟州島를 놀러 가서 택시를 타서 ‘或是 元喜龍 아시냐?’ 그러면 다 알 程度로 濟州島에서 秀才(秀才)로 有名했다.”
-取材 메모 中-

最上位圈 成績으로 司法硏修院을 마친 그는 檢事를 支援했다. 判事보다는 現場을 다니며, 백지인 無에서 有를 만들어내는 檢事職에 더 끌렸기 때문이다.

서울地檢(現 서울中央地檢) 2年, 驪州支廳 1年, 釜山地檢 6個月 等 3年 6個月間 檢査 生活을 했다. 하지만 1998年 外換危機를 맞으면서 國家的 危機에 스스로의 役割에 對한 懷疑가 들었다. 辭表를 냈고 辯護士로 活動하다 이회창 當時 한나라당 總裁의 勸誘를 받고 한나라黨(現 國民의힘)에 入黨했다.

● 少壯派 改革運動 이끌어… ‘한나라당의 柳時敏’ 評價도
2000년 4월 당선된 386운동권 출신 의원들. 왼쪽부터 김부겸 김성호 오세훈 임종석 원희룡 장성민 당시 의원.  동아일보DB
2000年 4月 當選된 386運動圈 出身 議員들. 왼쪽부터 金富謙 金聖灝 吳世勳 任鍾晳 元喜龍 장성민 當時 議員. 東亞日報DB


“大韓民國 安保와 經濟 成長을 이끌어온 게 報酬였다. 保守가 變해야 韓國이 壓倒的으로 바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先進國의 右派나 保守들이 갖고 있는 그 品格과 實力에 對해서 相當히 부러웠다. 그래서 韓國도 그렇게 가야 되지 않았나 이렇게 봤고… 386運動圈의 相當히 腐敗하고 自己 合理化的인 傲慢한 그런 구석들도 많이 봤기 때문에 그들과 同化되기 싫은 側面도 있었다. 그게 20年 뒤에 曺國 事態로 피크를 쳤다.”
-取材 메모 中-

元喜龍은 2000年 16代 總選에서 서울 陽川甲에 出馬해 國會에 入城했다. 그의 나이 滿 36歲였다. 그는 黨內에서 南景弼 정병국 議員 等과 함께 움직이며 所長 改革派의 代表 選手가 됐다. 그는 이회창 候補가 大選에서 敗北한 뒤 2003年 “黨內 60歲 以上은 물러가라”고 主張하기도 했고 2004年 최병렬 當時 代表 退陣 카드를 꺼내 드는 等 刷新에 목소리를 냈다.

2004年 7月부터 2006年까지 最高委員을 지내며 쓴소리를 이어갔다. 國家情報院의 X파일 處理와 減稅案, 對北 支援 方案 等 與野가 對峙하는 主要 懸案마다 黨論과 다른 見解를 公開的으로 밝혀 왔고 ‘한나라당의 柳時敏’이라는 評價까지 받았다. 2006年 1月엔 黨의 私學法 場外 鬪爭과 關聯해 當時 代表였던 朴槿惠 前 大統領을 向해 “朴 代表의 이념적 偏見은 病(病)”이라며 批判했다가 黨內 反撥이 커지자 公開 謝過하기도 했다.

“저는 그동안 黨內에서 別로 人氣가 없었습니다. ‘所長 改革派’로 黨內에서 쓴소리를 많이 하니까 한나라당 支持者들 사이에서는 人氣가 別로 없고 오히려 野黨 支持者들 사이에서 人氣가 많았습니다. 참 당혹스러운 狀況이었습니다.”
-元喜龍, ‘사랑의 政治’-
黨 안팎에서 注目을 받았지만 與黨에선 “左派”라고, 野黨에선 “變節者”라는 等 兩쪽으로 批判을 받았다. 學生運動圈 出身이 保守 政黨에 몸을 담는다는 것부터 覺悟는 했고 內部에서 批判的 목소리를 내는 役割로 ‘포지셔닝’을 하려 했다. 하지만 생각보다 힘들었다. 所信대로 하고 不利益은 堪當하면 된다고 생각했지만 變化하지 않으려는 集團의 慣性은 公告했다.

그가 與黨 內 非主流로 注目받지 못하게 된 理由다. 少壯派로서 주어진 役割은 딱 거기까지였다. 元喜龍은 2007年 大選 競選에서 李明博 朴槿惠 洪準杓 當時 候補와 競選했지만 落馬했다. 2010年 서울市長 競選에서 吳世勳 當時 市長에게 밀렸고 2011年 全黨大會에서 黨 代表 宣言과 함께 19代 總選 不出馬를 宣言했지만 洪準杓 現 大邱市長에 밀려 黨 代表의 꿈은 挫折됐다. 周邊에서 秀才라고 待遇만 받던 그도 줄줄이 쓴맛을 맛본 것이다.

● ‘잃어버린 10年’ 以後 다시 中央舞臺로
7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문화제조창 중앙광장에서 열린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착공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윤석열 대통령과 원희룡 국토부 장관,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행사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7日 忠北 淸州市 淸原區 文化製造廠 中央廣場에서 열린 ‘平澤-吳淞 高速鐵道 2複線化 着工 記念式’에 參席하기 위해 尹錫悅 大統領과 元喜龍 國土部 長官, 金榮煥 忠北道知事가 行事場으로 入場하고 있다. 大統領室寫眞記者團

2012年 總選에 不出馬한 그는 英國 케임브리지對 等에서 房門硏究員을 지내고 休止期를 가진 뒤 2014年 濟州道知事로 出馬해 當選됐다. 2017年 大選에 不出馬했고 2018年 地方選擧에서 無所屬으로 再選에 成功했다.

道知事로 7年間 勤務하며 元喜龍은 차근차근 行政 經驗 等을 쌓았다. 2017年 有權者市民行動이 授與하는 ‘大韓民國 有權者 對象’을 3年 連續 受賞했다. 濟州 新港灣 建設과 營利病院 等을 推進했다. 하지만 그는 中央舞臺에선 조금씩 잊혀져 갔고 疏外됐다.

反轉은 2021年 大選 競選에 出馬하면서부터 始作됐다. 元喜龍은 그해 10月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가 城南市長 時節 벌어진 大庄洞 開發事業 特惠 疑惑이 불거지자 유튜브를 통해 關聯 疑惑에 對해 ‘對國民 講義’를 했다. 反應은 暴發的이었고 누리꾼들로부터 ‘大庄洞 1打 講師’라는 別稱을 얻었다. 尹錫悅 大統領도 當時 “怨 候補의 ‘大庄洞 게이트 1打 講師’ 動映像을 봤다. 아주 잘 說明하셨다”며 “率直히 말하면 元 候補의 그런 能力이 부럽기까지 했다”고 公開的으로 稱讚하기도 했다.

2021年 11月 競選 結果 尹 大統領이 大選 候補로 選出되고 元喜龍은 4位에 그쳤다. 하지만 尹 大統領은 그를 選擧對策本部 政策本部長으로 任命해 政策을 總括하도록 했다. 大選 뒤에도 大統領職引受委員會에 企劃委員長을 新設해 元喜龍에게 委員長을 맡긴 뒤 5年의 核心 國政 課題를 調律하도록 했다.

尹 大統領의 信任을 받은 元喜龍은 지난해 4月 尹錫悅 政府 初代 國土部 長官으로 拔擢됐다. 서울大 法大 3年 先後輩 사이지만 學窓 時節에는 全혀 親分이 없었다고 한다.

이제 그는 不動産政策, 地域 均衡 發展, 貨物連帶 罷業 等 各種 懸案의 主務 長官으로서 現場을 누비고 있다.

● 學報社 記者였던 한동훈이 ‘硏修生 元喜龍’ 인터뷰… 奇異한 因緣
원희룡 장관과 한동훈 장관. 동아일보DB
元喜龍 長官과 한동훈 長官. 東亞日報DB
한동안 ‘次世代’로 불렸던 元喜龍은 이제 한동훈 法務部 長官과 같은 後輩들에게 ‘次世代’란 바통을 물려줄 때가 됐다. 서울大 法大 10年 後輩인 한 長官과 그의 因緣도 奇異하다. 元喜龍은 大學에서부터 全國 首席 等으로 有名했던 만큼 그가 司法硏修院을 다닐 時節 한 長官이 그를 찾아온 적이 있다고 한다. 서울大 法大의 學報社인 ‘法大新聞’ 記者로서 그를 인터뷰하기 위해 찾아온 것. 向後 그를 만난 한 長官이 約 30年 前 일을 또렷하게 記憶하며 이를 言及했다고 한다. 元喜龍은 韓 長官에 對해 “아주 明晳하고 狀況에 對한 感覺도 뛰어나고 저랑도 옛날에 因緣이 있는 先後輩 關係”라고 評價했다.

元喜龍은 이미 尹錫悅 政府와 運命共同體다. 그의 未來는 尹錫悅 政府의 成功 與否와 櫃를 같이할 수밖에 없다. 그를 두고 國務總理 拔擢이나 來年 總選 出馬 및 向後 黨 代表 挑戰 等 여러 可能性이 提起된다.

이에 對한 元喜龍의 答辯이다.

“아직 國土部에서 해야 될 任務가 좀 많이 남아 있는 것 같아요. 個人의 어떤 未來의 進路를 따로 생각하기보다는 尹錫悅 政府를 어떻게 뒷받침하고 거기서 우리 大統領께서 가장 좋은 構想을 펼쳐 가실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래서 우리가 國民들에게 團體戰 評價 點數를 잘 받을 거냐, 여기에 對해서 最善을 다해야 되는 거고요. 그런 點에서는 한동훈 長官이나 저나 마음이 똑같다. 萬若에 總選을 앞두고 尹 大統領이나 黨에서 ‘黨으로 돌아가라’ ‘總選을 뛰어라’라고 하신다면 나는 가기 싫어요라고 하기는 어렵겠죠.”



元喜龍 長官은 自稱 ‘頑素남’입니다. ‘完全 所重한 男子’가 아니라 ‘完全 燃燒를 꿈꾸는 男子’라는 意味입니다. 그는 自身의 著書 ‘사랑의 政治’에서 “되돌려주는 삶, 이것이 우리가 人生의 方向을 잡거나 速度를 調節함에 있어 가장 智慧로운 哲學”이라며 “되돌려주는 삶은 ‘只今 바로 여기에서’ 始作해야 한다”고 썼습니다. 自身이 韓國으로부터 많이 받은 人生을 산 만큼 自身을 불살라 韓國에 바치겠다는 뜻이지요.

그는 尹 大統領의 長點에 對해 “決斷을 내렸을 때 그 決斷을 믿고 밀고 나가는 어떤 결氣와 剛斷, 뚝심이 있다”며 “또 사람에 對해서 宏壯히 關心이 많고 사람 關係 속에서의 人間的인 結束力을 宏壯히 重視하는 리더십이다. 그러니까 이제 ‘석열이 兄’으로 불리고 보스 氣質이 있고 親和力이 있다”고 評價했습니다. ‘석열이 型’으로 부른 적은 아직 없다고 하네요.

政治人으로서 그의 限界는 낮은 認知度와 勢力의 不在입니다. 그 亦是 이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는 “스스로 不足한 點을 알고 또 거기에 眞情性과 全力을 다하면, 뿌린 만큼 열매를 거둘 것”이라며 “함께할 勢力을 만들기 위해서 그 사람들하고 모든 걸 나눠야 되는데, 元喜龍이 안 나눠줄 것 같고 自己 혼자 깨끗할 것 같은 이런 느낌 때문에 안 되는 거라면 그건 제가 問題”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結局은 내가 안 變했기 때문에 國民들의 認識이 안 變하는 問題일 테니까 제가 變化하면 저에 對한 國民들의 認識도 變化할 것”이라며 “길이 열릴 거라고 생각한다”고 했습니다.

그가 20年 前 “黨內 60歲 以上은 물러가라”고 외쳤던 나이도 이제 來年입니다. 頑素남은 果然 뜰 수 있을까요? 그의 眞情性이 받아들여질지 그의 未來와 變化가 궁금해집니다.

다음 法廷冒瀆 [24話]는 野黨의 廣域團體長으로 넘어갑니다. 自稱 ‘즐거운 希望 傳道師’입니다.



황형준 記者 constant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