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싸가지 없는 進步’는 틀렸다…반증해준 ‘才勝薄德’ 李俊錫 [황형준의 法廷冒瀆]|東亞日報

‘싸가지 없는 進步’는 틀렸다…반증해준 ‘才勝薄德’ 李俊錫 [황형준의 法廷冒瀆]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4月 13日 14時 00分


코멘트
‘才勝薄德(才勝薄德)’

旣成 政治權을 몰아세우며 ‘따박따박’ 할 말을 하는 것이 李俊錫 全 國民의힘 代表의 長點이자 魅力이다. 하지만 그 自體로 短點이 되기도 한다. 李 前 代表와 같은 政黨에 몸담았던 한 有力 政治人은 그에 對해 한마디로 재주는 많지만 人德이 없다는 意味로 이 같은 評價를 내놓았다고 한다.

● 過度하게 自我가 剛한 ‘才勝薄德’ 스타일
2016년 11월 당시 새누리당 원외 당협위원장들이 국회에서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 사퇴를 촉구하며 단식농성을 벌였다. 당시 노원병 당협위원장이었던 이준석 전 대표(가운데). 동아일보DB
2016年 11月 當時 새누리黨 院外 黨協委員長들이 國會에서 李貞鉉 새누리당 代表 辭退를 促求하며 斷食籠城을 벌였다. 當時 노원丙 黨協委員長이었던 李俊錫 前 代表(가운데). 東亞日報DB
李 前 代表에 對한 拒否感이 있는 政治權 人士들은 “한마디로 아주 잔머리 굴리는 데 道가 튼 ‘道士’인 데다 하나도 損害는 안 보려 하니 德이 없다” “政治人들은 基本的으로 自己愛가 剛하지만 李 前 代表는 에고(ego)가 剛해도 너무 剛하다”는 評價를 내놓았다. “內功은 없고 입만 살아 있다” “言論과 SNS에 自己 이름이 나오는지 每日 檢索하는 데 中毒된 ‘關種’” 等의 酷評도 있다.

흔히 ‘싸가지 없는 進步’라는 말이 있다. 17代 國會에 大擧 進出한 當時 열린우리당 386運動圈 出身 初選 議員들의 行態 以後부터 생겨난 말이다. 하지만 26歲에 政治를 始作하고 保守를 標榜한 李 前 代表도 旣成 政治人들로부터 같은 評價를 받는다. 싸가지 없음이 進步의 專有物은 아닌 것이다. 紀元前 1700年 무렵 수메르 粘土板에 “요즘 젊은 놈들은 버릇이 없다”고 써 있듯이 그저 世代 差異에 따른 葛藤일 수 있다.

李 前 代表도 挑發的인 發言을 하다 보니 口舌數에 자주 휘말렸다. 國政壟斷 事態가 論難이 됐던 2016年 11月엔 當時 李貞鉉 代表 辭退를 促求하며 斷食籠城을 벌였다. 또 安哲秀系 國民의黨과 유승민系 바른政黨이 合當해 만든 바른未來黨에선 2019年 4月 再·補闕選擧 成績表가 期待에 미치지 못하자 孫鶴圭 當時 바른未來黨 代表의 辭退를 促求했다.

李 前 代表가 非公開 會食 자리에서 안철수 議員을 向해 ‘病×’라는 卑俗語를 써서 論難이 된 일도 있다. 李 前 代表는 “私席에서 한 말이고 이것이 問題 될 發言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며 謝過하지 않았다. 安 議員 側의 問題 提起로 바른未來黨 倫理委員會는 이 前 代表에 對한 懲戒 決定을 내렸다. 結局 이 事件으로 系派 間 葛藤이 暴發하면서 바른政黨界 議員들은 脫黨한 뒤 새로운보수당을 創黨했다. 以後 2020年 總選을 앞두고 다시 國民의힘으로 統合됐다.

2021年 國民의힘 黨 代表로 選出된 뒤에도 親尹 側과 葛藤이 깊어졌다. 親尹 側에선 이 前 代表를 意圖的으로 疏外하거나 그를 깎아내리는 匿名 인터뷰를 하는 等 牽制球를 날리며 不和를 일으켰다. 李 前 代表도 ‘尹核關’이라는 單語를 公開的으로 擧論하며 여러 次例 衝突했다. 特히 이 前 代表는 自身이 連累된 性 接待 疑惑을 搜査하는 警察의 背後에 尹核關이 있을 수 있다는 主張도 폈다. 國民의힘 代表와 大選 候補 兩側이 大選 앞에서 힘을 모아 一致團結해도 모자랄 판에 서로 泥田鬪狗를 벌이며 몇 次例 싸웠다 和解하는 꼴不見의 場面을 만들었다는 批判도 나온다.

性 接待 疑惑에도 휘말렸다. 2013年 7月 11日과 같은 해 8月 15日에 大田 儒城區 素材의 某 호텔에서 金聖鎭 當時 아이카이스트 代表理事의 周旋으로 性賣買 女性에게 두 次例 性 接待를 받았다는 것이다. 가로세로硏究所가 2021年 末 疑惑을 提起하면서 警察 搜査로 이어졌다.

지난해 7月 黨 倫理委員會가 그에 對해 黨員權 6個月 停止 決定을 내리자 그는 不服하겠다고 했다. 그러자 洪準杓 大邱市長은 ”바른未來黨 時節 大先輩이신 손학규 代表를 밀어내기 위해 그 얼마나 모진 말들을 쏟아냈느냐”며 “좀 더 成熟해져서 돌아와라”라며 業報이자 自業自得이라는 點을 꼬집기도 했다.

같은 해 9月 警察은 2013年의 性 接待를 包含한 收受 行爲에 對한 斡旋受財 嫌疑는 公訴時效가 지나 ‘公訴權 없음’으로 無嫌疑로 不送致 決定을 했다. 代身 이 前 代表가 疑惑을 提起한 가세硏을 名譽毁損 嫌疑로 告訴했지만 無嫌疑 處分이 내려졌다. 이에 가세硏 側은 다시 이 前 代表를 誣告 嫌疑로 告訴했고 警察이 起訴 意見으로 事件을 넘기면서 現在 서울中央地檢에서 搜査가 進行 中이다.

● 2024年 總選에선 無所屬 出馬도 不辭
올해 2월 이준석 전 대표가 지원한 국민의힘 전당대회 후보들이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간담회를 열었다. 왼쪽부터  이기인, 천하람, 허은아, 김용태 후보.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올해 2月 李俊錫 前 代表가 支援한 國民의힘 全黨大會 候補들이 서울 永登浦區 汝矣島의 한 食堂에서 懇談會를 열었다. 왼쪽부터 이기인, 천하람, 허은아, 金鎔泰 候補. 김재명 記者 base@donga.com
李 前 代表는 追加 懲戒까지 받으면서 總 1年 6個月 黨員權이 停止됐다. 그 뒤 한동안 地域을 돌아다니며 潛水를 탔다. 2024年 總選 直前인 1月에서야 黨員權이 回復된다.

지난달 치러진 國民의힘 全黨大會에서 ‘天鵝龍仁’(천하람 허은아 金鎔泰 이기인 候補의 略稱)을 志願했지만 當選者를 만들지 못했다. 誣告 嫌疑에 對한 檢察 搜査가 끝날 때까지 當分間 이 前 代表의 休紙祈禱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代身 지난달 10日 ‘李俊錫의 拒否할 수 없는 未來’를 出刊하면서 言論 인터뷰 等을 통해 기지개를 펴며 支持勢를 다시 모으는 雰圍氣다.

尹錫悅 大統領 支持率이 30%까지 墜落하는 等 벌써부터 金起炫 代表를 看板으로 總選을 치를 수는 없을 것이라는 觀測이 黨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李 前 代表 側近은 “一旦 黨을 改革하는 데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했다.

‘0線’ 꼬리票가 붙어 있는 이 前 代表에게 來年 總選 出馬는 上手다. 그가 2016年부터 2018年 再·補選, 2020年 總選까지 3番 出馬해 落馬했던 서울 노원丙 地域區 出馬가 基本이다. 比例代表 議員은 안 한다는 생각을 過去에도 여러 番 밝혔다.

하지만 다른 險地 出馬를 要求받을 可能性도 없지 않다. 萬若 親尹 指導部가 이 前 代表에게 公薦을 주지 않더라도 그는 無所屬 出馬도 强行할 雰圍氣다. 지난달 8日 CBS 라디오에 出演해 “(親尹 陣營이) 괴롭혀서 萬若 出馬 못 하게 하면 洪準杓 市長은 懲戒받으면서도 大選도 나갔다”고 말한 바 있다.

● ‘할배’ 김종인의 마지막 大選 프로젝트는 李俊錫과 ○○○?
그는 가장 尊敬하는 政治人으로 김종인 前 非常對策委員長을 꼽는다. 그는 2011年 한나라黨 非對委員 時節 當時 禁忌처럼 여겨졌던 朴槿惠 前 大統領의 淨水場學會 問題에 對해 CBS 라디오에 出演해 “國民들이 아직 解消가 안 됐다고 생각한다”는 趣旨로 날을 세웠다. 그러자 그 뒤 金 前 委員長이 “勇氣 있네”라며 밥도 사주고 했다고 한다. 그 後 이 前 代表는 金 前 委員長을 10年 넘게 멘토로 삼았다. 지난달 이 前 代表가 私席에서 한 이야기다.
“<拒否할 수 없는 未來> 推薦辭를 받기 위해 金 前 委員長을 찾아갔다. 할배(그는 金 前 委員長을 私席에서 ‘할배’라고 부른다)가 말하길 ‘李 代表, 이제 이렇게 된 以上 大選 準備해. 내가 도와줄게. 살아 있으면….’ 眞짜 이제 할배가 (킹 메이커에) 恨을 품었구나 싶었다.”
- 取材 메모 中 -
마지막 “살아 있으면…”이라는 말이 이 前 代表에게 餘韻을 남겼다고 한다. 1940年生인 金 前 委員長은 올해 83歲고 1985年生 李 前 代表는 38歲다. 나이를 花鬪 게임의 一種인 ‘섰다’로 따지면 둘 다 最高 敗因 ‘38광땡’이다. 4年 뒤에도 運이 繼續 따를 것인가.

또 그가 “그럼 大選 準備를 위해 누구를 만날까요”라고 했더니 金 前 委員長은 “○○○을 만나보라”고 했다고 한다.

李 前 代表 MBTI는 ‘冒險을 즐기는 事業家’型인 ESTP다. 이 類型은 ‘내기를 좋아한다’ ‘삶을 즐기며 산다’ ‘스릴을 좋아한다’는 等 評價가 있다. 李 前 代表 側은 “冒險을 즐길 줄 안다. 全黨大會에서 1等을 달리고 있는데도 ‘富者 몸操心’을 안 하고 대단히 攻擊的으로 베팅을 하더라”고 말했다.

그 亦是 勝負師的 氣質이 있는 사람을 좋아한다.
“吳世勳 市長이 無償給食 住民投票를 推進한 것도 누군가는 政治的 野心이 컸기 때문에 다음 行步를 노리고 나섰다고 하지만, 市議會를 多數를 차지한 黨에 빼앗긴 狀態에서 施政을 마음대로 펼 수 없는 狀況이라면 勝負手를 던질 수밖에 없다고 본다. 그것이 輕率하다고 批判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나는 政治를 하면서 그런 큰 것을 大汎하게 걸 줄 아는 勝負師的 氣質을 가진 사람들을 좋아한다.”
- 著書 <李俊錫의 拒否할 수 없는 未來> 中 -
하지만 吳 市長은 住民投票로 10年 가까이 政治的 暗黑期를 거쳤고 賭博이 그렇듯이 베팅을 잘못했다간 집안이 거덜날 수도 있다. 多幸히 未婚인 그에게 아직 扶養家族은 없다.

● 오바마에게서 배워야 할 包容과 寬容
李 前 代表는 韓國의 오바마를 꿈꾼다. 47歲 나이로 ‘黑人 最初의 美國 大統領’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쥔 버락 오바마 前 大統領은 統合과 改革의 象徵的인 人物이다. 李 前 代表가 그를 벤치마킹하기 위해선 오바마 前 大統領에게서 배워야 할 德目이 있어 보인다. 李 前 代表가 2021年 3月 國民의힘 大邱 合同演說會에서 했던 말이다.
“2004年 제가 工夫하고 있던 보스턴에서 美國 民主黨 全黨大會에 出馬한 존 케리 大選 候補의 選出을 위해 모인 사람 中 바람잡이 演說者로 黑人 上院 議員이 나섰습니다. (中略) 그는 ‘이라크戰에 贊成하는 사람도 愛國者요, 이라크戰爭에 反對하는 사람도 愛國者다. 白人의 美國, 黑人의 美國, 라틴系의 美國, 아시아系의 美國이 따로 있는 게 아니다. 오직 미합중국이 있을 뿐이다.’ 이 말에 美國은 戰慄했습니다. (中略) 오바마가 외친 統合의 始發點은 바로 寬大함입니다. 그리고 統合의 마지막 完成은 내가 가진 것을 나눌 수 있다는 自信感입니다. (中略) 여러분은 다른 생각과 共存할 自信感이 있으십니까. 내 생각과 다른 이야기를 하는 사람도 善한 意圖를 가지고 있다고 認定하고 그 사람도 愛國者라는 것을 입 밖으로 내어 認定할 수 있어야 합니다.”
國家 以前에 黨 內部에서부터 ‘다른 생각과 共存할 自信感’ ‘統合’ ‘善한 意圖를 가지고 있다고 認定’하는 姿勢 等을 實踐할 必要가 있다. ‘철不知’네 뭐네 卑下하는 사람이 적지 않지만 그는 思想 첫 30代 與黨 代表 神話를 만든 類例없는 人物이다. 그의 未來가 곧 靑年政治의 未來라고 하면 過言일까?



지난 <法廷冒瀆 13話>街 나가자 하버드대 經濟學科 複數專攻에 對한 李俊錫 前 代表의 虛僞學歷 疑惑을 提起하는 讀者들이 如前히 많았습니다. 이에 對해 이 前 代表는 “이미 無嫌疑로 끝난 事案”이라고 說明했습니다. 正確하게는 하버드大에선 ‘joint concentration’이라는 用語를 쓰는데 韓國式으로 複數專攻에 가까워 보입니다. 다만 學位를 各各 附與하는 게 아닌 統合專攻에 가까워서 이 差異 때문에 誤解가 빚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性 接待 疑惑에 對한 質問은 왜 하지 않았느냐고 저를 採根하는 댓글도 있었습니다. 勿論 했습니다. 최태원 SK 會長이 自身의 事業을 도와줄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하고 金聖鎭 아이카이스트 前 代表가 崔 會長의 赦免을 自身에게 建議하기 위해 接待를 했다는 內容에 對해서 論理的으로 맞지 않다고 했습니다. 또 自身이 갔던 遊興業所에 前職 長官과 有力 人士 等도 갔었는데 그러면 다 接待를 받은 것이냐고 警察 調査에서 되물었다고 말했습니다. 어쨌거나 ‘팩트’는 神의 領域이고 이제 檢警 搜査는 無故 件만 남아 司法的 判斷은 마무리 段階입니다. 政治的 判斷과 評價는 國民들이 할 것입니다.

공교롭게 20日 公開될 <法廷冒瀆 15話>의 다음 主人公은 앞서 김종인 前 委員長이 이 前 代表에게 만나보라고 했다는 人物입니다. 그의 助言에도 아직 두 사람은 만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제가 봐도 결이 다르고, 스타일 差異가 있는 분들입니다. 다음 主人公은 法廷冒瀆에는 처음 登場하는 ‘無所屬’ 政治人입니다.


황형준 記者 constant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