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黨職 改編 ‘싸늘’·개딸 ‘統制 不能’… 李在明, ‘內訌 封合’ 難堪[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東亞日報

黨職 改編 ‘싸늘’·개딸 ‘統制 不能’… 李在明, ‘內訌 封合’ 難堪[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29日 14時 00分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3.29. 뉴시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가 29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最高委員會議에서 發言하고 있다. 2023.3.29. 뉴시스
“葛藤을 治癒하는 蕩平과 大統合의 契機로 使用되기를 바랍니다.”

지난 27日 國會에서 열린 더불어民主黨 最高委員會의. 임선숙 最高委員은 “李在明 代表를 求心點으로 한 민주당의 和合과 團結을 이뤄 來年 總選과 大選에서 민주당이 勝利하는 길로 나가는 出發點이 되기를 期待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임 最高委員은 辭退를 公式 發表하며 “우리 안의 差異가 아무리 커도 黨 밖의 民主主義 威脅 勢力에 비하면 작을 것이다. 안에서는 批判하더라도 苦難과 危機의 瞬間에는 손잡고 함께 싸워야 同志”라고 强調했다.

이날 林 前 最高委員이 물러나며 空席이 된 指名職 最高委員에는 湖南 出身 非명(非李在明)系 송갑석 議員이 任命됐다.

政策委議長은 親命(親李在明)系로 分類되는 김성환 議員에서 김민석 議員으로 交替됐고, 이 代表의 最側近 議員 그룹인 ‘7湮晦’ 所屬 金炳旭 議員이 맡았던 政策위 首席副議長에는 金聖柱 議員이 任命됐다.

또한 디지털戰略事務副總長은 7湮晦 所屬 金南局 醫院에서 박상혁 議員으로 交替됐다. 7湮晦 出身 문진석 議員이 맡았던 戰略企劃委員長에는 文在寅 政府에서 大統領政務首席祕書官을 지낸 韓秉道 議員이 任命됐다.

아울러 文在寅 政府에서 中小벤처企業部 長官을 지낸 權七勝 議員이 首席代辯人으로 任命되는 等 代辯人團도 바뀌었다.

李 代表가 黨職 改編에 나선 것은 지난달 逮捕同意案 무더기 離脫票 事態를 收拾하기 위한 次元으로 풀이된다. 非명系의 人的 刷新 要求를 受容하는 模樣새를 통해 非명系를 달래고, 司法 리스크로 觸發된 辭退論을 잠재우기 위해 統合 行步에 나섰다는 分析이 나온다.

앞서 민주당 最大 議員 모임인 ‘더좋은미래’는 지난 15日 이 代表와 만난 자리에서 人的 刷新을 要求했다. 박성준 代辯人은 이番 人事와 關聯해 “統合, 蕩平, 安定을 考慮해 黨職 改編을 했다”고 說明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오른쪽)가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내 의원 모임 ‘더좋은미래’ 소속 의원들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3.15. 뉴시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오른쪽)가 지난 15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黨內 議員 모임 ‘더좋은미래’ 所屬 議員들과의 懇談會에서 發言하고 있다. 2023.3.15. 뉴시스


아울러 이番 黨職 改編은 黨 指導部가 親명系로 構成됐다는 黨內 批判을 克服하고, 一部 非명系 議員 等에게 當直을 맡겨 總選 公薦에서 不利益을 받을 것이라는 憂慮를 解消하겠다는 意圖도 깔려 있다는 分析이 나온다.

李 代表는 28日 黨職 改編에 對해 “安定的인 리더십이 限界를 드러내기 始作했다는 것을 지난해 末 程度에 느꼈다. 疏通이 不足해지고 團合이 强調되니 말도 못 하고 不便함이나 不滿이 차곡차곡 쌓였던 것 같다”며 “그래서 이番에 힘들게 人事 改編도 하게 된 것이고, 結局 結果가 말해줄 텐데 時間을 조금 달라”고 말했다.

하지만 非명系는 來年 總選의 公薦 實務를 總括하는 親명系 趙正湜 事務總長이 留任된 것과 關聯해 싸늘한 反應을 보이고 있다. 李 代表가 防彈政黨 이미지 等을 刷新하려는 意志를 보여야 하는데 公薦에 影響力을 行使할 수 있는 核心 黨職者인 事務總長을 交替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아울러 黨職 改編이 李 代表의 司法 리스크를 突破할 根本 對策이 될 수 없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非명系 趙應天 議員은 28日 “가장 큰 問題는 黨 代表의 司法 리스크, 防彈 프레임 때문에 아무리 民生을 얘기하고 政策을 꺼내도 全혀 힘을 못 받고 있는 것”이라며 “根本的 解法은 李 代表가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 議員은 “그렇지만 壓倒的 支持로 當選된 代表가 스스로 물러나지 않아 끄집어 내리는 것도 안 된다. 次善策으로 내세운 게 防彈 이미지 固着化에 寄與한 任命職, 指名職 全員이 물러나라는 것”이라며 “朝 (事務)總長은 記者懇談會를 열어 이 代表를 斗頓하는 일들을 數次例 했다. 防彈에 앞장을 섰다”고 말했다.

非명系 이상민 議員도 27日 “李 代表가 黨 代表職을 그대로 維持하면서 다른 當直을 바꾼 것이 얼마나 意味가 있겠느냐. 民主黨의 當面 危機는 司法 리스크 때문이고 李 代表의 去就 整理가 빠를수록 좋은 狀況”이라며 “防彈政黨이라는 否定的 이미지를 키우는 데 事務總長의 役割이 컸는데 留任한 것은 이 代表 本人은 勿論 黨 全體 基調도 變動이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李 代表 强性 支持層인 ‘개딸’들의 非명系 議員들에 對한 攻勢도 李 代表로선 難堪한 狀況이다. 李 代表가 自制를 呼訴하고 있지만 攻勢 水位는 事實上 統制 不可能한 水準이라는 觀測이 나온다.

黨 一角에선 一部 支持層이 逮捕同意案 離脫票 索出을 넘어 非명系 議員 自宅 앞 等에서 示威까지 벌이면서 統合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憂慮가 나온다.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이탈표를 던진 민주당 의원들을 겨냥한 ‘수박 깨기’ 집회가 열리고 있다. 2023.3.3. 뉴시스
지난 3日 서울 汝矣島 더불어民主黨 黨舍 앞에서 李在明 代表에 對한 逮捕同意案 票決에서 離脫票를 던진 民主黨 議員들을 겨냥한 ‘수박 깨기’ 集會가 열리고 있다. 2023.3.3. 뉴시스


非명系 李元旭 議員은 25日 “(集會 公知에 揭示된) 제 寫眞이 惡한 이미지로 造作됐다. 惡魔가 必要했냐”며 “이제 개딸에 對한 憤怒조차 아깝다는 생각이 밀려온다”고 밝혔다.

非명系 朴用鎭 議員도 24日 “민주당의 總團合에 가장 큰 걸림돌이 內部를 攻擊하고, 分裂을 煽動하는 개딸”이라며 “민주당의 變化와 決斷은 개딸과 헤어질 決心에서 出發한다. 民主黨의 和合을 위한 이 代表의 決斷을 促求한다”고 밝혔다.

이와 關聯해 李 代表는 25日 “거듭 呼訴한다. 함께 싸워야 할 우리 便을 攻擊하고 侮辱하고 抑壓하는 行爲를 中斷해 달라”며 “造作된 이미지로 民主黨 所屬 議員의 名譽를 毁損한 行爲에 對해서도 黨 次元에서 徹底히 調査한 後 斷乎히 措置하겠다”고 警告했다.

하지만 政治權 안팎에선 李 代表가 黨의 和合을 위해 非명系를 달래야 하는 狀況이지만 自身의 支持者들을 現實的으로 强力하게 措置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親명系에서도 非명系 一角에서 나오는 個딸들의 自制를 促求하는 목소리에 對해 ‘傲慢한 態度’라며 反撥하고 있다.

金南局 議員은 27日 “오히려 政治人들이 國民과 疏通하지 않고 若干 傲慢한 態度로 오히려 거꾸로 國民을 批判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며 “黨員과 國民은 民主黨 國會議員들보다 眞心으로 민주당을 위해서 獻身한 분들이기 때문에 거기에 對한 尊重과 더 積極的으로 疏通하는 努力이 必要하다”고 말했다.



고성호 記者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