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 逮捕同意案’ 戰雲…與 “被害者 코스프레” vs 野 “無法天地엔 담牆 있어야”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東亞日報

‘李 逮捕同意案’ 戰雲…與 “被害者 코스프레” vs 野 “無法天地엔 담牆 있어야”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2月 22日 14時 00分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가 23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記者懇談會에 參席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의 逮捕同意案 票決을 앞두고 國會에 戰雲이 감돌고 있다. 國民의힘과 民主黨이 强 對 强 對峙를 이어오면서 葛藤이 頂點으로 치닫고 있는 모습이다.

尹錫悅 大統領 裁可를 거쳐 21日 國會로 넘어온 逮捕同意案은 24日 國會 本會議에 報告된 뒤 27日 票決에 부쳐질 豫定이다.

檢察은 지난 16日 李 代表에 對한 拘束令狀을 請求했다. 憲政史上 처음으로 檢察이 第1野黨 代表에 對해 拘束令狀을 請求한 것으로 嫌疑는 京畿 城南市 大庄洞 開發事業 特惠 疑惑 關聯 背任 및 公職者利害衝突防止法 違反, 慰禮新都市 開發事業 特惠 疑惑 關聯 腐敗防止法 違反 等이다. 또한 이 代表는 城南FC 後援金 疑惑과 關聯해선 第3者 賂物 嫌疑를 받고 있다.

民主黨은 尹錫悅 政府를 ‘檢事獨裁’로 規定하며 拘束令狀 請求에 反撥하고 있다. 17日에는 國會 本廳 앞 階段에서 ‘尹錫悅 政權 檢事獨裁 糾彈大會’를 開催했다. 이 자리에서 李 代表는 “國民과 歷史를 無視하지 말라. 그깟 5年 政權이 뭐 그리 대수라고 이렇게 怯이 없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이 代表는 22日 尹 大統領을 向해 “搜査權을 갖고 報復하면 그게 깡牌지 檢事겠느냐. 國家 權力을 가지고 장난하면 그게 깡牌지 大統領이겠느냐”며 “暴力輩가 暴行을 저지르면서 ‘왜 防禦를 하느냐, 가만히 맞으라’라고 하는 것이 깡牌의 認識이다. 國家 權力을 濫用해서 特定人을 죽이겠다고 攻擊하는 것이 國家 經營에 맞는 일이냐”고 말했다.

反面 國民의힘은 민주당을 向해 逮捕同意案 可決을 壓迫하며 總攻勢에 나서고 있다.

鄭鎭奭 非常對策委員長은 23日 “李 代表는 제 발이 저린지 被害者 코스프레까지 하며 大統領을 向해 막말을 쏟아내고 있다”며 “立法府의 權限과 國家 權力을 가지고 장난치는 사람은 이 代表다. 政治 報復 云云하며 물타기를 하고 있는 只今의 이 代表는 거울 속의 憂鬱한 自畫像을 한番 들여다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鄭 委員長은 민주당을 向해 “李在明 放誕하다가 歷史 속으로 沈沒하는 어리석음을 犯하지 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그는 21日 “李在明은 過去 拘束을 避하려고 두 次例 逃走했다. 犯罪 被疑者 李在明을 拘束해야 할 理由가 拘束 令狀과 自敍傳 안에 차고 넘친다”며 “民主黨은 證據湮滅과 逃走憂慮가 없기에 不拘束 搜査해도 된다고 鸚鵡새처럼 抗辯하지 말라. 過去 李明博, 朴槿惠 前 大統領이 逃走憂慮가 있어 拘束 收監됐느냐”고 말했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강원 춘천에서 열린 현장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춘천=뉴시스
國民의힘 鄭鎭奭 非常對策委員長이 23日 江原 春川에서 열린 現場 非常對策委員會議에서 發言하고 있다. 春川=뉴시스

政治權에선 逮捕同意案 票決과 關聯해 否決 可能性에 무게를 두는 모습이다. 逮捕同意案은 在籍 議員 過半數 出席에 出席 議員 過半이 贊成해야 可決되기 때문에 院內 過半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의 所屬 議員들이 反對票를 던지면 一部 離脫票가 나오더라도 否決시킬 수 있다.

現在 민주당은 國會 全體 議席 299席 中 169席을 차지하고 있고 國民의힘 115席, 正義黨 6席, 基本所得當 1席, 時代轉換 1席, 無所屬 7席 等이다. 憲法에 따라 國會議員은 現行犯인 境遇를 除外하고는 會期 中에 國會 同意 없이 逮捕 또는 拘禁될 수 없다.

이와 關聯해 민주당은 萬一의 事態에 對備해 內部 結集을 통한 票 團束에 總力을 다하는 모습이다.

黨 指導部는 21日 國會에서 議員總會를 열고 拘束令狀 請求의 不當함을 强調했다.

朴洪根 院內代表는 “尹 大統領의 이番 逮捕同意案 再嫁는 大選 競爭者였고 院內 1黨 現職 代表를 向해 ‘靜寂을 除去하라’는 大統領의 公式 承認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오로지 政敵 除去, 野黨 彈壓에만 눈이 멀었다. 檢察이 들이민 令狀 請求書는 最小 要件도 갖추지 못한 瑕疵 令狀, 不足한 物證을 억지 主張으로 채운 政治 令狀”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議員總會에서 逮捕同意案 否決을 黨論이 아닌 自律投票에 부치기로 決定했다. 黨 指導部가 黨論 採擇 없이도 否決을 自信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朴 院內代表는 22日 “민주당은 議員總會에서 黨 代表에 對한 檢察의 拘束令狀 請求와 政府의 逮捕同意案 提出이 매우 不當함으로 自律的으로 臨하되 堂堂히 否決시키기로 意見을 모았다”며 “尹錫悅 政治檢察은 오로지 野黨 代表를 罪人 삼기 위해 없는 罪를 만드는 데 모든 努力을 다한다”고 말했다.

李 代表도 23日 記者懇談會에서 “只今처럼 없는 事件을 만들어 造作하는 것을 대놓고 할 것까지 豫想하지 못했다”며 “正말 强度와 깡牌가 날뛰는 無法天地가 되면 當然히 담牆이 있어야 되고 大門도 닫아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왼쪽 사진)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2일 김진표 국회의장과의 회동을 위해 각각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 있는 국회의장실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國民의힘 朱豪英 院內代表(왼쪽 寫眞)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院內代表가 22日 金振杓 國會議長과의 會同을 위해 各各 서울 汝矣島 國會 本廳에 있는 國會議長室로 向하고 있다. 뉴시스

逮捕同意案 等을 둘러싼 與野 間 政爭은 持續될 展望이다. 當場 3月 臨時國會 開會 時期 等을 놓고 旗싸움을 벌이고 있다.

與野 院內代表는 22日 國會에서 金振杓 國會議長 主宰로 會同을 했지만 3月 臨時國會 日程 等을 놓고 結論을 내리지 못했다.

國民의힘은 다음달 6日부터 國會를 열어야 한다고 主張한다. 朱豪英 院內代表는 22日 “3·1節은 休日인데 그날부터 國會를 연다는 건 빈틈 하루 없이 防彈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反面 민주당은 國會法을 根據로 다음달 1日부터 臨時國會를 열어야 한다는 立場이다.

朴 院內代表는 21日 “政府與黨이 獨斷과 獨善으로 民生을 放置한 것은 昨年 한 海灣으로 充分하다”며 “민주당은 國會法 節次에 따라 國會를 열어 山積한 民生 經濟 關聯 立法 處理는 勿論 大庄洞 50億 클럽과 김건희 女史 特檢 等 懸案 解決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고성호 記者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