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在明 ‘파란 물결’ 反擊…局面 轉換 可能할까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東亞日報

李在明 ‘파란 물결’ 反擊…局面 轉換 可能할까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2月 1日 14時 00分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검찰 출석과 관련한 입장을 밝힌 뒤 물을 마시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가 지난달 30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記者懇談會를 열고 檢察 出席과 關聯한 立場을 밝힌 뒤 물을 마시고 있다. 뉴시스


“黨 次元에서 尹錫悅 檢事 獨裁政權 糾彈과 民生 破綻에 對한 國民報告大會를 이番 週末에 서울에서 開催할 豫定입니다.”

더불어民主黨 趙正湜 事務總長은 지난달 30日 “尹錫悅 檢事 獨裁政權의 橫暴와 蠻行이 頂點에 치닫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조 事務總長은 國會에서 열린 李在明 代表의 記者懇談會에서 “민주당은 院內에서도 尹錫悅 政權의 無能과 失政 暴政에 對해서 보다 攻勢的으로 따지고 싸울 것”이라며 “院內 竝行 鬪爭을 벌이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實際 민주당은 4日 서울 崇禮門 隣近에서 ‘尹錫悅 政權 民生 破綻, 檢事 獨裁 糾彈大會’를 開催한다. 李 代表도 自身의 트위터에 “尹錫悅 檢事 獨裁 政權의 恐怖政治를 막아내고 國民의 삶을 지켜내겠다”며 “民主主義의 파란 물결, 同參해 주십시오”라고 적었다.

이처럼 민주당이 이番 週末 糾彈大會를 契機로 ‘場外鬪爭’에 始動을 건 모습이다. 李 代表의 ‘司法 리스크’가 絶頂으로 치닫는 가운데 黨 次元에서 場外鬪爭을 통해 局面 轉換을 試圖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李 代表는 지난달 28日 大庄洞 및 慰禮新都市 開發事業 特惠 疑惑과 關聯해 서울中央地檢에서 被疑者 身分으로 調査를 받았다. 城南FC 後援金 疑惑 事件의 被疑者로 지난달 10日 檢察 調査를 받은 지 18日 만이다.

이와 關聯해 李 代表는 檢察의 追加 出席 要求에도 應하겠다는 方針이다. 그는 記者懇談會에서 “참으로 옳지 않은 일이지만 結局 제가 不足해서 大選에서 敗北했기 때문에 그 代價를 치르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侮辱的이고 不當하지만 敗者로서 오라고 하니 또 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國民이 겪는 苦痛이나 社會가 過去로 退步하면서 받게 되는 엄청난 被害에 비한다면 제가 勝者의 발길질을 當하고 밟힌다 한들 우리 國民의 苦痛에 比較하겠느냐”며 “그렇게 懇切하게 저를 再次 召喚하고 싶어 하니 또 가겠다”고 했다.

李 代表가 檢察의 追加 出席 要求에 應하기로 한 것은 檢察의 拘束令狀 請求와 起訴에 對備한 布石으로 풀이된다. 檢察에 出席해 誠實히 疏明했음에도 不拘하고 檢察이 大選 敗北에 따른 政治 報復의 性格으로 自身을 起訴했다고 主張하기 위한 行步라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특혜 의혹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은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가 지난 28日 서울 서초구 서울中央地檢에서 大庄洞 및 慰禮新都市 開發 事業 特惠 疑惑 關聯 被疑者 身分으로 調査를 받은 뒤 取材陣의 質問에 答하고 있다. 뉴시스
黨 次元에서도 尹錫悅 政府에 對한 攻勢에 나서고 있다.

민주당은 尹 大統領 夫人 김건희 女史와 關聯한 特檢(特別檢事) 推進을 本格化하고 있다. 黨 ‘檢察獨裁 政治彈壓 對策委員會’는 지난 1日 特檢을 促求하는 릴레이 1人 示威를 始作했고, ‘김건희 女史 株價造作 眞相調査 태스크포스(TF)’ 會議도 公開로 進行됐다.

朴洪根 院內代表는 지난달 30日 “도이치모터스 株價造作 裁判의 公判 檢事가 우리技術 株價造作에 金 女史 母女가 加擔했다는 追加 疑惑을 提起했다”며 “金 女史 株價造作 事件은 都大體 언제 搜査할 것이냐”고 말했다.

朴 院內代表는 “尹錫悅 政治檢察은 낯부끄러운 權力의 從僕일 뿐”이라며 “法 앞에 모두가 平等하다는 것을 立證하고, 聖域 없는 眞實 糾明이라는 國民 期待에 符合하기 爲해 모든 方案을 講究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黨 指導部는 梨泰院 핼러윈 慘事와 關聯해 李尙玟 行政安全部 長官에 對한 彈劾訴追度 推進하고 있다.

朴 院內代表는 지난 1日 “國民과 遺族의 뜻에 따라 온갖 論難의 主役이자 災難管理 責任 部處의 首長인 李 長官이 政治 道義的 責任을 지고 自進 辭退할 것을 促求했고, 이를 拒否하자 憲法에 따라 大統領께 國會 議決로 解任을 建議했다”며 “하지만 尹 大統領은 警察 搜査도 國政調査도 政府의 綜合對策 發表도 끝났는데 同門 後輩이자 側近 實際 長官의 問責을 끝내 拒否하고 있다”고 말했다.

朴 院內代表는 “더는 기다릴 수 없다. 民主黨은 立法府를 代表해서 多數 國民의 峻嚴한 命令과 遺家族과 生存者의 切實한 바람대로 李 長官 問責에 不得已 나설 수밖에 없다”며 “憲法과 國會法이 附與한 責務에 따라 彈劾訴追를 包含한 이 長官의 問責 方案을 놓고 總意를 모으겠다”고 말했다.

이와 關聯해 민주당은 2日 國會에서 議員總會를 열고 彈劾訴追案 發議 與否를 論議할 豫定이다. 黨內에서 貸與 攻勢를 强化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는 만큼 彈劾訴追 推進에 힘이 실리는 模樣새다. 一部 議員들은 지난 1日 이 長官 罷免과 金 女史 特檢을 促求하며 國會에서 無期限 籠城에 突入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건희 특검 및 10‧29 참사 책임자 파면’을 촉구하는 밤샘 농성토론을 진행한 뒤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民主黨 議員들이 2日 午前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김건희 特檢 및 10?29 慘事 責任者 罷免’을 促求하는 밤샘 籠城討論을 進行한 뒤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民主黨은 暖房費 暴騰 事態 等 民生 懸案에 代에서도 貸與 攻勢를 펼치고 있다. 多數黨으로서 追加更正豫算 編成 等을 통해 院內 活動도 强化하는 ‘院內外 鬪爭’을 竝行하는 것이다. 國會는 2日 開會式을 始作으로 2月 臨時國會에 突入한다.

朴 院內代表는 지난 1日 “暖房費 爆彈에 國民 憤怒가 爆發 地境이다. 只今은 國民이 體感하고 있는 民生 苦痛을 輕減하기 위해 國家가 動員할 수 있는 모든 對策을 講究해야 할 때”라며 “李 代表가 提案한 國民 80% 對象의 7.2兆 원 規模의 에너지物價支援金 支給 等을 위해 政府와 與野가 머리를 맞대고 民生危機 緊急 追更 編成 論議에 着手해야 한다”고 促求했다.

이처럼 黨 指導部가 對與 鬪爭 强度를 끌어올리는 것은 黨內 結束力을 强化하기 위한 布石으로 풀이된다. 李 代表의 司法 리스크와 關聯해 憂慮를 表明하는 悲鳴(非李在明)系의 反撥을 잠재우며 單一隊伍를 꾀하고 있다는 分析이 나온다.

또한 민주당은 이番 週末 場外鬪爭을 통해 檢察 調査의 不當性을 浮刻시키며 政治 彈壓을 當하고 있다는 輿論戰을 펼칠 것으로 展望된다. 앞서 李 代表가 記者懇談會를 自請한 것도 自身의 떳떳함을 强調하는 同時에 彈壓받는 이미지를 極大化해 支持層 結集을 끌어내려는 布石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민주당의 場外鬪爭이 否定的 影響을 줄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檢察 搜査를 批判하며 場外鬪爭에 나서는 것이 오히려 민주당의 ‘李在明 防彈’ 이미지를 굳히면서 國民的 反感을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國民의힘은 민주당이 召集한 1月 臨時國會와 關聯해 李 代表를 지키기 위한 ‘防彈 國會’라고 主張했다.

또한 政治權 안팎에선 多數 議席을 確保한 院內 第1黨인 민주당이 數的 優勢를 앞세워 對與 鬪爭을 持續할 境遇 尹錫悅 政府의 國政 運營에 발목만 잡으려 한다는 逆風을 맞을 수도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黨內에서도 場外鬪爭에 對한 憂慮의 목소리가 나온다.

趙應天 議員은 2日 KBS라디오 ‘최경영의 最强時事’ 인터뷰에서 “檢察의 壓迫이 最高潮로 達해가는 狀況에서 맞불 性格이 있기 때문에 이番 場外鬪爭이 宏壯히 危險할 수가 있다”며 “國民은 結局 민주당 全體가 똘똘 뭉쳐서 또 放誕하는 것 아니냐고 볼 수 있다. 結局 防彈 이미지가 더 强해지고 國民이나 中道層으로부터 遊離될 것”이라며 말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 등 국민의힘 지도부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鄭鎭奭 非常對策委員長(가운데) 等 國民의힘 指導部가 2日 午前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非常對策委員會에 參席하고 있다. 뉴시스
國民의힘도 場外鬪爭과 關聯해 攻勢를 펼치고 있다.

鄭鎭奭 非常對策委員長은 이날 “민주당이 서울 都心에서 場外鬪爭을 하겠다고 한다. 세 誇示를 위해 全國 黨 組織에 總動員令을 내렸고, 파란 옷을 입고 나오라고 드레스코드까지 下達했다”며 “민주당은 이 代表 1人의 權力型 不淨腐敗와 함께 歷史의 뒤안길로 사라질 作定이냐”고 말했다.

鄭 委員長은 “土曜日에 民主黨 場外集會를 보면서 國民은 아마 ‘移籍이’라고 할 것이다. 오늘 李在明의 적은 過去의 李在明”이라며 “國民은 民主黨이 생각하는 法治主義 는 果然 무 엇인지 質問을 던질 것”이라고 말했다.


고성호 記者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