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起炫 ‘正統保守’ vs 安哲秀 ‘首都圈’…勝負處는 84萬 黨員 ‘投票率’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東亞日報

金起炫 ‘正統保守’ vs 安哲秀 ‘首都圈’…勝負處는 84萬 黨員 ‘投票率’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2月 8日 14時 00分


코멘트
國民의힘 黨權 走者인 金起炫 議員(오른쪽)과 안철수 議員이 지난 7日 서울 강서구의 한 放送 스튜디오에서 열린 全黨大會 비전發表會에 參席해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45.3%’

國民의힘은 2021年 6月 11日 全黨大會에서 黨員 投票率 歷代 最高値를 記錄했다. 2014年 김무성 前 議員과 서청원 前 最高委員이 맞불었을 當時 最高 投票率 31.7%를 훌쩍 뛰어넘었다.

當時 政治權 안팎에서는 李俊錫 前 最高委員의 突風과 羅卿瑗 前 議員, 주호영 議員 等 黨內 有力 重鎭 人士들의 熾烈한 競爭이 複合的으로 作用한 結果라는 分析이 나왔다. 2022年 大選을 앞둔 狀況에서 政權 交替를 바라는 黨員들이 全面的 變化를 選擇하면서 院內 經驗이 全혀 없던 이 前 最高委員이 30代 黨 代表로 選出됐다.

이런 가운데 오는 3月 8日 黨 代表를 選出하는 全黨大會 投票率이 낮아질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2021年 全黨大會와는 달리 나 前 議員과 劉承旼 前 議員 等 黨權 走者들의 不出馬가 이어지면서 黨員들의 關心度가 떨어질 것이란 展望이다.

黨 안팎에서는 이番 投票率이 30%臺에 머물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지난 全黨大會는 3巴戰으로 펼쳐졌지만 이番 全黨大會는 金起炫 議員과 안철수 議員이 兩强 構圖를 形成하고 있고, 나 前 議員과 兪 前 議員이 不出馬하면서 肥潤(非尹錫悅)系 票心이 選擧에 參與할 要因이 弱해졌다는 分析이다. 最近 全黨大會 黨員 投票率은 2017年 25.2%, 2019年 25.4%를 記錄했다.

이와 關聯해 이番 全黨大會는 積極 支持層 中心의 投票가 될 수 있다는 觀測이 나온다.

黨 안팎에선 投票率이 낮을 境遇 相對的으로 ‘尹心’(尹心·尹錫悅 大統領의 意中)에 가까운 것으로 評價받는 金 議員이 유리해질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黨 主流인 親尹界 支持를 받는 가운데 投票率이 낮을수록 組織力의 힘이 더 剛하게 發揮될 수 있다는 얘기다.

또한 投票에 積極的으로 參與하는 支持層의 境遇 오랫동안 國民의힘에서 議政 生活을 해온 金 議員을 選好할 것이란 觀測도 나온다.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김기현 의원(왼쪽)이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국회정각회 신년 법회에 참석하는 스님들에게 합장하고 있다. 뉴시스
國民의힘 黨權 走者인 金起炫 議員(왼쪽)이 지난 8日 서울 汝矣島 國會 本館 앞에서 國會정각회 新年 法會에 參席하는 스님들에게 合掌하고 있다. 뉴시스

反面 安 議員은 全黨大會에 關心이 적거나 中道 性向을 가진 黨員들이 投票에 積極的으로 參與할 수 있는 契機를 마련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온다. 尹 大統領과 對立 構圖를 避하고 中道層과 首都圈, 靑年 等의 票心에 呼訴하며 全黨大會 關心度를 높이는데 注力해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安 議員은 尹 大統領과의 連帶를 뜻한 ‘尹안 連帶’와 ‘尹核關’(尹 大統領 側 核心 關係者) 等 發言으로 大統領室로부터 公開 批判을 받은 뒤 “該當 表現을 쓰지 않겠다”며 한발 물러선 狀態다.

하지만 安 議員은 大統領室과의 葛藤이 再次 불거질 境遇 尹心이 없는 候補를 넘어 反尹(反尹錫悅)이라는 烙印이 찍힐 수 있는 狀況이다. 事實上 親尹이 아닌 肥潤 黨權 走者로서 黨心을 確保해야 하는 課題가 놓인 셈이다.

一角에선 親尹 陣營의 全方位的 壓迫이 持續될 境遇 黨員들에게 同情 輿論이 흐를 수 있다는 觀測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두 走者는 公約 等을 提示하며 黨心 잡기에 注力하고 있다.

金 議員은 지난 7日 全黨大會 비전發表會에서 “저는 이 黨 저 黨을 기웃거리지 않고 한 番도 脫黨하지 않고 正統 保守의 뿌리를 지켜온 사람”이라며 “黨政 調和로 國政 에너지를 極大化시키고 政府의 成功을 確實하게 뒷받침하겠다”고 强調했다.

또한 그는 8日 不出馬를 宣言한 나 前 議員과의 會同과 關聯해 “正統 保守 뿌리를 지켜온 黨員들에게는 매우 意味가 큰 것”이라며 “正統 保守의 뿌리를 지켜가자는 마음이 더 빠른 速度로 모일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안철수 의원(왼쪽)이 9일 오전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부산고 재경 동문 모임인 청조포럼에 참석해 동문들과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國民의힘 黨權 走者인 안철수 議員(왼쪽)李 9日 午前 서울 中區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부산고 在京 同門 모임인 淸朝포럼에 參席해 同門들과 人事하고 있다. 뉴시스

反面 安 議員은 비전發表會에서 “首都圈에서 민주당을 潰滅하고 반드시 170席 總選 壓勝을 이루겠다”며 “黨員 同志 여러분 아마도 걱정이 많겠지만 安哲秀를 總選 壓勝의 道具로 써 달라”고 말했다.

그는 8日 京畿 平澤에서 열린 黨員 懇談會에서도 “總選은 首都圈 民心을 가장 잘 아는 내가 指揮해야 勝利할 수 있다”며 “저는 3番의 首都圈 選擧에서 勝利한 만큼 首都圈 有權者를 누구보다 잘 아는 黨 代表 適任者”라며 말했다.

두 走者는 主導權을 잡기 爲해 한 치의 讓步 없는 旗싸움도 벌이고 있다.

金 議員은 지난 7日 自身의 페이스북에 ‘間諜’ ‘신영복’ ‘사드 配置’ ‘햇볕政策’ 等에 對한 安 議員의 過去 發言을 擧論하며 “果然 市場經濟와 自由民主主義를 根幹으로 하는 國民의힘 精神에 符合하는 생각과 所信을 가지고 있느냐는 根本的 疑問을 던질 수밖에 없다”며 “黨 代表에 挑戰했다면 黨의 正體性, 黨員 精神과 全혀 다른 言行에 對해 한 番은 明確한 立場을 밝혀야 하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그러자 安 議員도 페이스북을 통해 “저를 攻擊하는 마타도어, 色깔論爭에 對해 한 말씀 드리겠다. 제가 짧은 期間 共同 野黨 代表를 했던 건 大韓民國이 다 아는 事實이며 그 當時 行步로 攻擊하는 건 옳지 않다”며 “그 直後 野黨의 問題點을 알고 黨을 나왔고, 서울市長 再補闕 選擧와 大選 두 番에 걸쳐 제 모든 것을 바쳐 政權交替에 힘을 보탰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自身의 中途辭退 所聞과 關聯해선 “1位 候補가 辭退하는 거 봤느냐”고 一蹴했다.

이番 全黨大會는 ‘黨員 投票 100%’로 投票로 進行된다. ‘黨員 投票 70%, 一般 國民輿論調査 30%’에서 一般 國民輿論調査 比重을 없앤 것으로 黨權 走者들은 傳統的 支持 基盤인 大邱·慶北과 釜山·蔚山·慶南 地域을 集中 攻略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당권 주자들과 당 지도부가 지난 7일 서울 강서구의 한 방송 스튜디오에서 열린 전당대회 비전발표회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경태 의원, 윤상현 의원, 황교안 전 대표, 안철수 의원, 천하람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 당협위원장, 김기현 의원,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유흥수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김석기 사무총장. 사진공동취재단
國民의힘 黨權 走者들과 黨 指導部가 지난 7日 서울 강서구의 한 放送 스튜디오에서 열린 全黨大會 비전發表會에서 記念 撮影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경태 議員, 윤상현 議員, 黃敎安 前 代表, 안철수 議員, 천하람 全南 順天-光陽-谷城-求禮甲 黨協委員長, 金起炫 議員, 鄭鎭奭 非常對策委員長, 유흥수 全黨大會 選擧管理委員長, 朱豪英 院內代表, 金碩基 事務總長. 寫眞共同取材團

國民의힘은 9日 責任黨員 6000名을 對象으로 實施하는 輿論調査를 마무리하고 10日 本競選에 進出할 4名을 發表할 豫定이다. 이어 合同演說會와 放送討論會 等을 거친 뒤 責任黨員 78萬 餘名을 包含해 84萬 名에 肉薄하는 黨員들을 對象으로 다음 달 4日부터 7日까지 모바일과 自動應答시스템(ARS) 投票를 進行한다.

하지만 本競選에서 過半 得票者가 없을 境遇 1, 2位 候補끼리 한 番 더 겨뤄 最終 勝者를 가리는 決選投票가 進行된다.

이番 全黨大會에서 처음으로 導入된 決選投票는 다음 달 9日 兩者討論會를 거친 뒤 10日과 11日 이틀 동안 모바일과 ARS 投票 方式으로 進行되며, 12日 投票 結果가 發表된다.

고성호 記者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