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김윤종]植木日, 나무를 넘어 숲의 未來를 苦悶하는 날로|東亞日報

[오늘과 來日/김윤종]植木日, 나무를 넘어 숲의 未來를 苦悶하는 날로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5日 23時 48分


코멘트
김윤종 사회부장
김윤종 社會部長
第79回 植木日인 5日 全國 곳곳에서 約 7000그루의 나무가 심어졌다. 植木日은 1946年 制定됐지만, 由來를 1493年으로 꼽는 이들도 있다. 朝鮮 成宗 24年 3月 10日(陽曆 4月 5日) 王과 官僚들이 東大門 밖에서 直接 밭을 일궜다고 한다. 그만큼 4月 初旬이 植物을 심고 가꾸기 좋은 날씨였다는 것이다.

그런데 數年 前부터 ‘植木日을 變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山林 專門家들에 따르면 나무 심기에 가장 좋은 氣溫은 6.5度. 過去 4月 初 날씨다. 하지만 氣候變化로 植木日의 最近 10年間 平均氣溫은 1940年代보다 1.5∼4度假量 上昇했다. 環境團體들은 ‘植木日을 3月로 옮겨야 한다’며 지난달 나무심기 行事를 열기도 했다.

植木日을 앞당기는 것은 勿論 ‘나무 심기(植木)’ 自體에 對한 考察이 必要하다는 指摘도 나온다. 그 背景 亦是 氣候變化다. 나무는 溫室가스 主犯인 二酸化炭素를 빨아들인다. 나무 1그루는 年間 8kg假量의 炭素를 吸收한다. 1ha의 숲은 年間 10t 以上의 炭素를 없앤다. 自動車 6臺가 1年間 排出하는 量이다.



炭素吸收, 木材活用 모두 낮은 國內 나무

나무는 生長→成熟→衰退期를 거치기 때문에 炭素吸收 能力도 ‘全盛期’가 있다. 生長期에는 炭素 吸收가 늘다가 衰退期에는 減少한다. 나무가 죽어 分解되면 炭素를 오히려 排出한다. 國立山林科學院에 따르면 國內 主要 隨從人 참나무 소나무 等은 平均 25年이 지나면 每年 炭素吸水量이 줄어든다. 소나무의 年間 炭素吸水量을 分析해 보면 30年生은 12.1t이지만 60年生은 1.8t에 그친다.

木材(木材)는 炭素를 담는 그릇도 된다. 氣候變化에 關한 政府 間 協議體(IPCC) 調査 結果 木材는 炭素를 30年假量 貯藏한다. 木材로 建物을 지으면 炭素排出量이 ㎡當 110∼470kg 減少한다. 先進國들이 木材 利用 活性化에 나선 理由다. 日本은 2021年 旣存 木材 關聯法을 ‘脫炭素 木材 利用促進法’으로 改正했다. 프랑스는 公共建物의 最小 50%를 木材로 짓는 法案을 再昨年부터 施行 中이다.

韓國은 어떨까. 國內 山林 面積(630萬 ha)은 全 國土의 63%. 世界 平均(31%)의 2倍다. 1960年부터 現在까지 120億 그루가 심어졌다. 그러나 國內 나무 中 77.2%는 30年生 以上이다. 炭素吸水量이 높은 1∼10年生은 4%, 11∼20年生은 3%, 21∼30年生은 11%에 不過하다. 숲 곳곳에는 다닥다닥 붙어 자란 탓에 光合成이 圓滑치 않아 지름이 平均 30cm에 不過한 나무들이 많다. 年間 벌채되는 山林 面積도 2萬 ha 未滿으로 全體 山林의 0.3%에 머물다 보니 國內 木材 自給率은 16% 內外다. 日本(42%) 獨逸(76%) 等에 비해 顯著히 낮다. 韓國은 每年 約 7兆 원의 木材를 輸入하는 世界 4位 木材 輸入國이다.

‘심고-쓰고-가꾸는’ 持續可能 善循環 必要



나무를 심는 것 못지않게 適切히 伐採해 密集度를 낮추고 木材 等으로 活用하는 한便, 炭素 吸收가 뛰어난 새 나무를 심는 善循環이 切實하다는 專門家 堤堰이 나오는 理由다. 다만 ‘나무를 베는 行爲는 곧 環境 毁損’이란 社會的 認識이 剛하다 보니, 우리의 나무와 숲을 어떻게 가꾸고 活用할지에 對한 論議는 如前히 금기시되는 便이다. 環境團體들 또한 “자칫 亂開發로 이어져 山林이 毁損될 수 있다”며 伐採를 反對하고 있다.

그럼에도 氣候變化를 늦추고 持續可能한 숲 造成을 위해 ‘많이 심기’를 넘어 ‘잘 심고 잘 가꾸고 適切히 쓰는’ 方案을 苦悶해야 할 時點이라는 共感帶는 이미 커졌다고 본다. 木材는 勿論 종이 休紙 等 日常 곳곳에서 나무가 쓰인다. 保存만 외치며 大量으로 木材를 輸入하는 것은 適切치 않다. 地球的 觀點에서 보면 國內 숲만 지켜야 할 所重한 自然이고, 다른 나라의 숲은 마구 써도 되는 資源은 아니지 않는가.


김윤종 社會部長 zozo@donga.com
#植木日 #숲의 未來 #炭素吸收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