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韓民國은 ‘選擇받는 나라’인가[오늘과 來日/舶用]|東亞日報

大韓民國은 ‘選擇받는 나라’인가[오늘과 來日/舶用]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8日 23時 48分


코멘트
박용 부국장
舶用 副局長
世界的 企業은 키우기도, 지키기도 어렵다. 네덜란드 政府가 半導體 裝備會社 ASML의 外國 移轉을 막기 위해 25億 유로를 投入하는 ‘베토벤 프로젝트’를 부랴부랴 稼動한 걸 봐도 그렇다. 美國 유럽 日本 等이 莫大한 補助金을 投入해 끌어당기는 바람에 革新企業을 지키는 일은 더 어려워지고 있다.

ASML 事態의 本質은 ‘人材 戰爭’

네덜란드의 國家代表級 企業人 ASML을 나라 밖으로 밀어낸 遠心力은 選擧와 政治的 選擇이었다. 人口 1767萬 名의 네덜란드는 世界의 人材들이 찾는 ‘移民 强國’을 建設하고 韓國의 三星, 臺灣의 TSMC도 쩔쩔매는 ASML을 키웠다. 네덜란드에서 일하는 ASML의 職員 2萬3000名 中 約 40%가 外國人이다. 그런데 지난해 네덜란드 總選에서 多數黨이 된 極右 政黨이 外國人 熟鍊 勞動者에 對한 非課稅 惠澤을 줄이고 留學生 數를 制限하는 反(反)移民法案을 통과시키면서 사달이 났다. 外國 人材 依存度가 높은 ASML의 페터르 베닝크 最高經營者(CEO)는 當場 “會社가 成長할 수 없다면 成長할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한다”며 反撥했다.

ASML이 敏感하게 反應한 건 熾烈한 ‘人材 戰爭’ 때문이다. 글로벌 企業들은 半導體 人工知能(AI) 等 核心 人材를 데려오기 위해 巨額을 주고 스타트업을 사들이는 ‘人材 引受(acquihiring)’까지 試圖한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아예 AI 스타트업 인플렉션의 創業者 3名 中 2名을 한꺼번에 迎入했다. 이런 판局에 外國 人材 採用에 빗장을 거는 政治的 選擇으로 逆走行한 네덜란드는 莫大한 稅金을 投入하는 代價를 치르게 생겼다.

美 民間企業 最初로 달 着陸을 이뤄낸 宇宙 스타트업 인튜이티브머신스의 創業者 캄 가파리안(66)은 열한 살 때 故鄕 이란에서 TV로 人類 最初의 달 着陸 場面을 지켜보며 宇宙 開拓의 꿈을 키운 移民者다. 인튜이티브머신스의 달 着陸線을 宇宙로 쏘아 올린 美 宇宙企業 스페이스X의 創業者 일론 머스크 亦是 남아프리카공화국 出身 移民者다. AI 半導體로 잘나가는 엔비디아의 創業者 젠슨 黃은 臺灣系, 래리 페이지와 函게 구글을 創業한 세르게이 브린은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태어났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最高經營者(CEO)는 印度 첸나이 出身이다. 美國이 世界 最高의 競爭力을 維持하는 건 世界의 ‘高級 頭腦’들이 尖端 技術과 서비스를 開發하고 創業을 통해 괜찮은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移民 强國이기 때문이다.

英語가 通用되고 學校 病院 等 定住 與件이 좋아 外國人이 創業하기 좋은 環境을 갖춘 싱가포르는 파이낸셜타임스(FT)가 지난해 發表한 아시아太平洋 高成長 500大 企業 中 93곳을 保有하고 있다. 서울(90곳)이나 도쿄(71곳)보다 많다. 日本은 우리보다 앞서 高齡化와 人口減少를 겪으며 ‘共生 社會’로 轉換을 서두르고 있다. 移民政策硏究院에 따르면 日本은 2018年 以後 ‘選擇받는 나라’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留學生 誘致와 定着, 高級 外國 人力 確保에 나섰다.

글로벌 人材가 選擇하지 않는 나라는 落伍

韓國은 滯留 外國人이 約 250萬 名으로 늘었다. 하지만 外國人은 建設 現場이나 農場 等 忌避 業種에서 일한다는 認識이 如前하다. 그렇다고 外國 高級 人材들로부터 ‘選擇받는 나라’도 아니다. 經濟協力開發機構(OECD)의 人材誘引指數 評價에서 韓國은 留學生 誘引 側面에서 37個國 中 9位를 차지했다. 碩博士 學位를 가진 專門家 誘引 側面은 25位, 企業家는 16位, 스타트업 創業者는 18位에 그쳤다.

10日 總選에서 選擇될 22代 國會는 移民 强國 밑그림과 같은 ‘未來’와 ‘國民’을 위한 論議를 훨씬 더 熾烈하게 해야 “달라졌다”는 評價를 듣는다. 글로벌 人材로부터 選擇받지 못하는 나라는 人材 戰爭에서 落伍하고 앞으로 ASML과 같은 글로벌 企業을 키우기도, 지키기도 어렵다.


舶用 副局長 parky@donga.com
#asml 事態 #人材 戰爭 #글로벌 人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