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廣場/許政]輸出 7000億 달러 目標를 넘어서|동아일보

[동아廣場/許政]輸出 7000億 달러 目標를 넘어서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5日 23時 45分


코멘트

保護貿易 得勢에 輸出 外延的 擴張 限界
市場 創出 機會 줄어 輸出企業들 큰 打擊
生産性-財務 健全性 等 內緣的 成長 必要

허정 객원논설위원·서강대 경제학과 교수
許政 客員論說委員·서강대 經濟學科 敎授
産業通商資源部의 輸出 統計에 따르면 2024年 1月부터 3月까지 우리나라 總輸出은 1637億 달러다. 輸出 增加率이 지난 6個月 連續 增加勢를 보이고 있고, 主力 輸出 品目인 半導體, 디스플레이, 컴퓨터, 無線通信機器 모두 플러스를 記錄하고 있다고 發表했다. 이러한 增加 趨勢로 가면 우리나라 輸出 歷史上 最大癡人 올해 輸出 目標 7000億 달러 達成을 期待해도 좋을 것 같다. 실로, 輸出의 經濟成長 寄與에 對한 우리 政府와 國民의 믿음은 絶對的이다. 이러한 믿음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이며, 앞으로도 이러한 輸出 方程式이 繼續 作動할 것인가?

1948年 8月 15日 韓半島 唯一 合法的인 大韓民國 政府 樹立으로 우리의 새로운 未來가 열렸으나 左右 極限 對立과 北韓의 南侵으로 삶이 破壞되고 혼란스러웠던 時期가 1960年代 初까지 이어졌다. 1960年代 初에 이르러서야 經濟開發 5個年 計劃을 筆頭로 새로운 經濟 建設을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1962年부터 始作된 經濟開發 5個年 計劃과 製造業 生産性 增加를 海外 輸出로 잇는 戰略을 取했던 우리 政府의 經濟成長 方程式은, 오늘날 우리 經濟와 삶의 水準을 世界 10位圈으로 올려놓는 奇跡을 만들어 놓았다. 1960年 1億 달러 輸出 達成을 始作으로 하여 現在 輸出 7000億 달러 達成을 눈앞에 두고 있는 우리 經濟의 自信感 있는 모습은, 世界 經濟社에 뚜렷하게 刻印될 唯一한 成功 事例라고 하는 데에 누구도 反論을 提起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하니 우리 國民과 政府는 輸出에 對한 信念이 絶對的일 수밖에 없다.

輸出이 經濟成長에 直接的인 影響을 주는 理由는, 輸出에 앞서 戰略的인 國內 産業政策과 資源의 再配分 現象이 發生하기 때문이다. 貿易 相對國에 비해 生産性 對備 적은 費用으로 生産 可能한 産業에 資本과 勞動力이 모이면서 産業 生産性이 增加하고, 이것이 海外 輸出로 이어질 수 있는 原動力을 創出할 수 있게 된다. 海外 輸出市場이 크면 클수록, 더 많은 나라들과 交易을 하면 할수록 이러한 사이클은 빠르게 돌아가고 國內 經濟成長 速度도 加速化될 수 있다.

輸出 增加와 經濟成長 間의 이러한 相互 聯關性을 仔細히 들여다보면 輸出이 增加하는 두 가지 方式이 存在함을 觀察할 수 있다. 첫 番째는 外延的 擴張으로, 輸出 企業들의 數가 늘어나거나 輸出 對象國이 增加하는 境遇다. 두 番째는 內燃 擴張으로, 旣存 輸出 企業들의 生産性 增加에 依한 새로운 輸出 品目 開發 或은 輸出 生産 能力이 增加하는 境遇다. 이 두 가지 方式은 서로 聯關되어 있지만, 時期에 따라서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더 優位에 있기도 한다.

于先, 2001年 中國의 世界貿易機構(WTO) 加入 以後 2014年까지는 中國을 中心으로 한 글로벌 需要의 擴張과 自由貿易主義의 擴散으로 우리나라의 輸出 外延이 크게 增加했다. 하지만 2015年 以後부터는 全 世界의 貿易量이 줄어들기 始作했는데, 이는 WTO의 機能 弱化, 反덤핑 關稅에 依한 保護貿易主義, 中國의 技術 奪取로 비롯된 美中 貿易 摩擦 等으로 外延的 擴張이 限界에 到達한 것이 그 原因이다. 外延的 擴張에 어려움이 있을 때는 輸出 企業들이 크게 打擊을 받는다. 글로벌 通商 環境이 冷却되면서 市場 創出의 機會가 쪼그라들기 때문이다. 政府도 힘든 狀況을 맞이하게 된다. 輸出의 減少는 結局 經濟成長 低下로 이어지게 되고, 이를 挽回하고자 어떻게든 外延的 擴張을 하려는 通商政策에 힘을 쓸 수밖에 없는 狀況에 直面한다.

그러나, 지난 數十 年間 우리 企業과 經濟가 누렸던 輸出의 外延的 擴張이 限界에 이르고 있는 狀況이므로 企業과 政府 모두 輸出의 內緣的 擴張性에 좀 더 關心을 가져야 한다. 輸出의 內緣的 擴張性은 크게 두 가지에 依해 達成된다. 첫째는 輸出 企業의 生産性 增大이고 둘째는 財務 健全性 確保이다. 于先, 生産性을 높이기 위해서는 老朽化된 生産 設備施設을 업그레이드하고, 優秀한 專門 人力을 確保하고 새로운 生産技術이나 新製品 生産을 위한 硏究開發(R&D) 投資를 해야 한다. 다음으로, 無理한 資金 調達과 負債 急增에 依한 財務 健全性 惡化를 막아야 한다. 最近 限界 企業化 過程을 겪는 中小 輸出 企業들이 늘어나는 것은 短期 負債比率의 增加와 直接的인 關係가 있다. 輸出 企業들이 債務償還 能力을 잃으면 글로벌 市場 生存能力度 사라질 것이다.

輸出市場 多邊化 및 國家 間 通商 協力 强化라는 外延的 擴張政策度 重要하다. 하지만 政府가 올해 7000億 달러 輸出 目標를 넘어 머지않은 未來에 1兆 달러를 達成하기 위해서는 輸出 企業들의 生産性 增大와 財務 健全性 維持라는 內緣的 擴張政策度 그에 못지않게 意味 있는 貿易 政策 基調로 設定해야 할 것이다.


許政 客員論說委員·서강대 經濟學科 敎授


#輸出 增加率 #輸出 目標 #7000億 달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