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橫說竪說/조종엽]雙둥이 버스, 默言 遊說… 衛星政黨 選擧運動 꼼수|東亞日報

[橫說竪說/조종엽]雙둥이 버스, 默言 遊說… 衛星政黨 選擧運動 꼼수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23時 51分


코멘트
‘한 黨인 듯 한 黨 아닌’ 總選 選擧運動이 4年 前에 이어 다시금 벌어지고 있다. 國民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4·10總選을 앞두고 各各 國民衣未來와 더불어민주연합이라는 衛星政黨을 또 꾸린 탓이다. 公職選擧法은 候補者 等이 다른 政黨을 위해 選擧運動을 하는 걸 禁한다. 買收된 候補가 相對 候補를 위해 뛰는 等의 混亂을 막기 爲해서다. 한데도 某(母) 政黨과 衛星政黨이 聯合해 ‘눈 가리고 아웅’ 式으로 한 몸처럼 選擧運動을 벌이는 場面을 곳곳에서 볼 수 있다.

▷4年 前 民主黨과 그 衛星政黨人 더불어市民黨은 똑같은 디자인의 選擧遊說用 ‘雙둥이 버스’를 運營하다 選菅委로부터 是正命令을 받았다. 比例代表 候補者는 記號가 적힌 遊說 車輛을 使用할 수 없는데, 두 政黨의 記號이면서 選擧일(4月 15日)을 意味하는 1과 5를 버스에 커다랗게 적는 꼼수를 썼던 것이다. 이番 選擧에선 記號를 빼고 雙둥이 버스를 만들었다. 某 政黨과 衛星政黨의 記號(이番 總選에선 1, 3番)를 나란히 보여주는 手法은 代身 ‘더 몰빵 13 유세단’이라는 이름으로 復活했다.

▷요즘 遊說 現場에서 國民의힘을 支援하러 나온 國民의미래 比例代表 候補들은 입은 있는데 말은 없다. 語法에도 맞지 않는 “國民 여러분 未來합시다” 等의 文句가 쓰인 손牌말을 든 채 멀뚱히 섰을 뿐이다. 沈默 示威를 벌이는 것도 아니고 默言 遊說다. 勿論 選擧法 違反을 避하려는 꼼수다. 지난 總選에서 未來統合黨(國民의힘 前身)의 衛星政黨人 未來韓國黨 元裕哲 代表가 黨 記號를 가리려고 점퍼를 뒤집어 입거나 가슴에 스티커를 붙였던 것과 비슷한 寸劇이 再現되는 模樣새다.

▷한동훈 國民의힘 非對委員長은 衛星政黨을 直接 弘報할 수 있고, 李在明 民主黨 代表는 못 한다. 한 委員長은 不出馬했지만 이 代表는 地域區에 出馬한 候補者 身分이기 때문이다. 4年 前 이해찬 민주당 代表, 黃敎安 未來統合黨 代表의 境遇와는 反對다. 그러나 李在明 代表는 最近 公開 席上에서 “더佛語民主聯合 比例 24番 서승만이었습니다. 24番까진 當選시켜야지요”라고 말했다가 選擧法 違反 論難이 일었다. 國民의미래 候補도 ‘불러서는 안 될’ 國民의힘 候補 이름을 連呼하다 指摘을 받았다. 이 黨이나 그 黨이나 마음속으론 於此彼 한 黨이니 헷갈리기도 할 것이다.

▷지난해 7月 憲法裁判所는 準聯動型 比例代表制를 合憲으로 判斷하면서 巨大 政黨의 衛星政黨 創黨을 막는 制度가 必要하다고 指摘했다. 한데도 두 巨大 政黨은 防止策은커녕 또다시 衛星政黨을 만들고 選擧法을 미꾸라지처럼 요리조리 避해가며 兩黨 體制만 强化하는 中이다. 立法者들이 앞장서 國民과 法을 籠絡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民主主義의 꽃이라는 選擧가 갈수록 우스워지고 있다.


조종엽 論說委員 jjj@donga.com


#4·10總選 #衛星政黨 #國民의미래 #더佛語民主聯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