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일값 낮추려면 生産技術-流通經路 改善도 時急[東亞詩論/김상봉]|東亞日報

과일값 낮추려면 生産技術-流通經路 改善도 時急[東亞詩論/김상봉]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5日 23時 45分


코멘트

異常氣候-栽培 減少에 沙果값 高空行進
스마트팜 通한 生産 增大-直去來 必要
農家 支援하며 限時的 輸入도 檢討할만

김상봉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
김상봉 한성대 經濟學科 敎授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나갈 무렵인 2022年에도 物價上昇率이 尋常치 않았다. 當時에는 다양한 原因으로 物價가 올랐다. 供給網 問題, 우크라이나 戰爭, 世界的인 物價 上昇 等 다양한 原因이 있었으며 먹거리 等의 日常生活과 連結되어 있는 部分에서 價格이 上昇했고 農林漁業 爲主로 物價가 올랐다. 밀 外에도 擡頭 等 여러 가지 穀物 價格이 上昇했고, 穀物을 利用한 밀가루, 빵, 라면, 菓子 等에 價格을 미치는 애그플레이션이 發生했다. 또한 當時에 栽培 人力을 投入할 수 없거나 生産이 제대로 되지 않아 各種 農産物의 價格이 急騰했다.

그 結果 고춧가루, 마늘 等의 價格이 數百 %씩 上昇했고 배추, 깻잎, 열무, 시금치 等 우리 食卓에 오르는 主要 品目들의 價格이 繼續해서 오르고 있다. 이는 우리의 日常生活과 外食物價에도 影響을 미쳤다. 다만 이러한 生産者物價, 生活物價, 輸入物價 等의 上昇은 體感物價를 높이지만 消費者物價에서 品目의 加重値가 낮기 때문에 物價上昇率과의 乖離가 發生하기도 했다.

最近에는 特히 과일 價格 爲主로 高空行進을 하고 있으며 謝過는 32年 만에 最大幅으로 上昇했다. 예전 마트나 市場에서 팔던 4∼5個 한 묶음 謝過의 價格이 只今은 個別 包裝된 한 個의 沙果값과 같다. 謝過 1個 價格이 5000원이 넘는 境遇가 많고 설 名節 때는 沙果 1個가 1萬 원을 훌쩍 넘겼다. 2023年 謝過 1kg 都賣價는 2331원에서 5141원으로 120% 程度 뛰었다.

沙果 等 果實類 價格이 높아진 理由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코로나19의 影響이 아직도 남아 있다. 當時 人力이 모자라 沙果를 따지 못하는 境遇도 있었고, 體驗行事로 돌려 現地에서 謝過를 販賣하기도 했다. 둘째, 異常氣候에 依해 沙果 生産量이 急減했는데 2023年 39萬4000t(톤)으로 前年 對比 30% 減少했다. 特히 여름에 잦은 降雨와 集中豪雨로 인해 落果가 增加했고 收穫期에는 炭疽病 等이 發生하면서 生産量이 줄었다. 셋째, 이러한 氣候變化와 더불어 高齡化로 栽培地가 減少했는데, 이에 따라 다 자란 沙果나무가 줄어들 것으로 豫想된다. 農業展望에 따르면 國內 沙果 栽培 面積은 2024年 3萬3800ha(헥타르·藥 1億 評)에서 2033年까지 2900ha(藥 900萬 坪)로 蹴球場 4000個 面積이 사라질 것으로 報告되고 있다.

一般 庶民들은 謝過를 購買하기도 쉽지 않은 狀況에서 어떤 代案이 나와야 할까? 첫째, 流通 部分을 살펴봐야 한다. 沙果 生産地에서는 生産되는 대로 다 팔리는 狀況이다. 다만 謝過의 産地 價格이 올랐다고 해도 kg當 價格으로 消費者價格과는 差異가 甚할 만큼 生産誌에서는 제값을 받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流通 過程을 들여다보고 消費者價格 上昇分을 줄이기 爲해 直去來의 方式을 摸索할 必要가 있다.

둘째, 謝過는 貯藏 比率이 높은 作物이다. 謝過의 最大 出荷氣는 10月로 當時에 買入해 備蓄하고 年間 供給을 하게 되는데 現在 販賣되는 謝過는 2023年에 出荷된 貯藏 商品으로 볼 수 있다. 昨年에 生産이 減少하면서 貯藏도 줄었기 때문에 謝過 價格이 높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生産量을 考慮했다면 謝過의 貯藏 比率을 더 높일 수 있는 狀況을 檢討해야 한다.

셋째, 流通을 確認하고 貯藏 比率도 上昇했다면 長期的인 生産 側面을 確認해야 한다. 生産者 側에 補助를 하는 方法도 생각할 수 있으나 그것보다 生産을 증가시킬 方法을 찾아야 한다. 例를 들어 大規模 스마트팜이나 人力을 代替할 수 있는 로봇 팔, 技術 投入이 可能한지를 살펴볼 必要가 있다. 謝過는 苗木 植栽 後 3年 程度 걸려야 收穫이 可能하다. 처음 苗木을 植栽할 때부터 技術을 使用해 落果의 比重을 줄이고 生産量을 늘리는 方法을 생각할 수 있다.

넷째, 國內 生産者에게 支援을 하면서 限時的인 謝過 輸入도 檢討해 볼 수 있다. 勿論 食糧主權의 次元에서 輸入을 反對할 수도 있다. 그러나 쌀 等의 株式이 아니고 只今처럼 供給量이 需要量을 못 따라 가는 境遇에 限時的인 收入도 考慮해 볼 만하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販賣되는 沙果의 種類는 많지 않고, 海外의 境遇 沙果 種類가 相當히 많고 謝過의 食感이나 맛은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防疫의 問題가 있다. 農業의 境遇 한 가지 品目의 輸入을 許可하려면 相當히 오랜 期間이 걸린다. 防疫의 問題는 우리나라에서도 沙果 價格이 비싸 個別 包裝하는 狀況인 만큼 個別 包裝 等을 통해 輸入하고 徹底한 檢疫을 한다면 풀 수 있다. 輸入 期間이 相當히 오래 걸린다고는 하지만 바나나 等의 海外産 과일도 輸入되고 있는 狀況이다. 따라서 一時的인 許可를 통해 謝過를 一部 輸入한다면 沙果 價格 安定化에 寄與할 수도 있다.


김상봉 한성대 經濟學科 敎授
#物價上昇率 #異常氣候 #栽培 減少 #農家 支援 #限時的 輸入 檢討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