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황규인]오타니의 太極旗, 손흥민의 日章旗|東亞日報

[光化門에서/황규인]오타니의 太極旗, 손흥민의 日章旗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1日 23時 45分


코멘트
황규인 스포츠부 차장
황규인 스포츠부 次長
“Let’s go to France together(프랑스에 함께 가자).”

韓國 蹴球 國家代表팀 서포터스 ‘붉은악마’가 1998 프랑스 월드컵 아시아 最終 豫選 韓日戰이 열린 1997年 11月 1日 서울 잠실종합운동장에 내건 應援 文句다. 韓國은 월드컵 本選行을 確定한 狀態로 이 競技를 치렀다. 反面 日本은 이 競技를 꼭 이겨야 史上 첫 本選 進出 希望을 이어갈 수 있었다. 結果는 日本의 2-0 勝利였다.

붉은악마와 日本 서포터스 ‘울트라 닛폰’은 競技가 끝난 뒤에도 應援戰을 이어갔다. 울트라 닛폰이 “韓國! 韓國!”이라고 連呼하자 붉은악마도 북소리로 和答했다. 當時 붉은악마 會員 한 名은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韓國이 完敗해 속상하기는 하지만 먼 길을 달려온 울트라 닛폰 親舊들이 기뻐하는 모습을 보고 慰安을 삼기로 했다”고 말했다.

같은 날 동아일보에는 스즈키 이치로를 批判하는 記事도 실렸다. 이날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韓日프로野球 골든시리즈 1次戰에 出戰한 理致로는 守備만 한 뒤 打席에는 들어서지 않고 競技에서 빠졌다. 동아일보는 “6日 前 다친 허리 狀態가 惡化됐다”고 傳하면서도 “韓國 投手에게 자칫 三振이라도 當한다면 日本 最高 스타의 自尊心이 구겨지기 때문에” 交替를 自請한 것이라고 疑心했다. 記事 題目부터 ‘傲慢한 이치로’였다.

이치로 以後 日本 最高 스타는 斷然 오타니 쇼헤이다. 이치로와 달리 오타니는 ‘韓國에서 이렇게 사랑받은 日本人이 또 있었을까’라는 생각이 들 程度로 人氣가 좋다. (걸그룹 ‘트와이스’ 日本人 멤버 사나 팬 여러분 쉿!) LA 다저스 所屬인 오타니는 2024 美國프로野球 메이저리그 開幕 2連戰 ‘서울시리즈’를 앞두고 太極旗 이모티콘 앞에서 韓國 팬들에게 ‘손하트’를 날리는가 하면 入國 後 記者會見에서도 “韓國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나라 中 하나”라고 말해 팬心을 더욱 들끓게 했다.

萬若 孫興慜이 토트넘 選手 代表 資格으로 日章旗 이모티콘 앞에서 손하트를 날리고 “日本은 내가 좋아하는 나라 中 하나”라고 인터뷰했다면 어땠을까. 그래도 韓國 팬들은 손흥민을 應援해줄 수 있었을까. 오타니의 太極旗는 느낌標로 끝나지만 손흥민의 日章旗에는 물음標가 남는다.

韓國과 日本은 結局 프랑스 월드컵 本選에 함께 갔다. 월드컵이 끝나고 석 달 뒤 김대중 大統領은 日本 國會에서 “50年도 안 되는 不幸한 歷史 때문에 1500年에 걸친 交流와 協力의 歷史 全體를 無意味하게 만든다는 건 참으로 어리석은 일”이라고 말했다. 그런데도 ‘김대중 精神’을 입에 달고 사는 政治人 가운데 總選을 앞두고 反日 情緖를 부채질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붉은악마가 프랑스에 함께 가자고 日本을 應援할 수 있었던 건 韓國이 그 競技를 내줘도 別 打擊이 없었기 때문이다.이제 孫興慜이 日章旗 앞에서 웃어도 ‘資本主義의 微笑’라고 넘길 수 있을 만큼 우리 國力도 剛해지지 않았나. 日本 言論에서 ‘日本 없는 反日(日本のいない反日)’이라고 表現하는 一方的인 反感을 버리지 못하는 게 이제는 더 自尊心 傷하는 일 아닐까.



황규인 스포츠부 次長 kini@donga.com


#오타니 #太極旗 #孫興慜 #日章旗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