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른은 무엇으로 成長하나?[동아廣場/최인아]|東亞日報

어른은 무엇으로 成長하나?[동아廣場/최인아]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5日 23時 48分


코멘트

일을 통해 挑戰-失敗-克服-成就-리더십 배워
生計 手段일 뿐 아니라 所重한 成長의 機會
‘밥값 할 일’에 眞心인 候補에 總選 한票 줄 것

최인아 객원논설위원·최인아책방 대표
최인아 客員論說委員·최인아冊房 代表
나는 自營業者다. 江南 宣陵 近處에 冊房을 열어 8年째 運營 中이다. 冊房을 하겠다고 했을 때 모두가 말렸던 記憶이 난다. 漸漸 冊을 읽지 않는 世上인데 어쩌자고 冊房이냐, 나이도 적지 않은데 이제 亡하면 挽回할 時間이 없다 等 그들의 말은 다 옳았지만 助言을 따르지는 않았다. 귀가 얇고 걱정 많은 나로서는 異例的이었지만 結局 冊房을 열어 只今껏 하고 있다. 賃貸料는 오르는데 冊 販賣는 줄고 코로나 같은 天災地變도 겪다 보니 걱정이 적지 않지만, 모르고 始作한 일이 아니므로 내 뜻대로 살기 위해 치르는 수고라 생각한다. 그런데 나는 正말 무슨 생각으로 오프라인 冊房을 始作한 걸까. 웬만한 生活의 必要는 터치 한두 番이면 解決되는 디지털 時代에.

29年間의 會社 生活 끝에 退職을 決心했을 때 앞으로 내 人生에 일은 없다고 생각했었다. 스물셋에 始作해 30年 가까이 했던 일은 재미있었고 제법 成果도 올렸다. 反面 그 30年은 한 사람의 어른으로서 生計를 解決하는 時間이기도, 社會人으로서 숙제하는 時間이기도 했다. 宿題를 웬만큼 마치니 나이는 五十이 넘어 있었고 그때부터의 時間은 正말로 내가 願하는 方式대로 살고 싶었다. 나는 다시 學生이 되어 배우고 工夫하는 삶을 살겠다고 마음먹었고 그것이 나의 隱退 플랜이었다. 그런데 그렇게 되지 않았다. ‘自由人’으로 산 지 2年쯤 지났을 때 내 안에서 뜻밖의 欲求가 올라왔다. ‘다시 일하고 싶다!’ 世上에, 10年 동안 苦悶을 거듭한 끝에 確信을 갖고 敢行한 退職이었는데 2年 만에 다시 일하고 싶다니…. 가만히 들여다보니 그것은 쓰이고 싶다는 마음이었다. 아직 할 줄 아는 게 있는데 그걸로 어딘가에 意味 있게 寄與하고 싶다는…. 말하자면 그건 自我實現, 成長의 欲求였고 일하는 사람이 느끼는 기쁨, 幸福 같은 것들을 다시 내 人生에 불러들이고 싶은 거였다.

꽤 괜찮은 企業에서 일하는 분들 中에도 이런 분들이 있다. 돈을 벌어야 하니 月曜日부터 金曜日까지는 會社가 시키는 일을 하고 自我實現은 週末에 한다는. 이런 이야기로부터 두 가지를 알 수 있다. 사람들에겐 自我實現 欲求가 있다는 것. 自我實現은 일이 아닌 다른 걸로 하려 한다는 것. 나는 좀 疑訝하다. 일을 통한 自我實現은 안 되는 걸까? 아무리 맛있는 飮食도 하루 8時間씩 꼬박 먹기 힘들고 좋아하는 사람과의 사랑도 週 5日 내내 하기 어렵다. 좋든 싫든, 돈 때문이든 다른 것을 위해서든, 우리는 긴 時間 일을 하며 보낸다. 아마도 한世上 사는 동안 가장 오랫동안 하는 것이 일이지 싶다. 게다가 100歲 時代다. 壽命만 길어지는 게 아니라 일하는 時間도 늘어날 可能性이 높다. 일을 어떤 觀點과 態度로 對해야 努力이 흩어지지 않고 쌓여 成長으로 이어질까?

講演을 위해 찾은 企業의 HR(人事) 擔當者들로부터 最近엔 企業들도 構成員의 成長을 重要한 話頭로 여긴다는 얘기를 듣곤 한다. 그렇다면 學校를 卒業한 어른은 어떻게, 무엇으로 成長하는가? 어릴 때는 몸이 자라고 키가 크면서 成長한다. 어려운 科目을 배우고 上級 學校에 進學하면서 成長한다. 돌아보시라. 어른이 된 當身은 언제 成長한 것 같은가? 挑戰, 失敗, 克服, 成就, 熱情, 挫折, 熟鍊, 노하우, 責任, 葛藤, 팀워크, 리더십…. 이런 걸 맛보면서 자란 것 같지 않나? 이것들은 다 어디에 있나? 놀랍게도 이 모두가 일에 들어 있다. 그러니까 일이란 生計를 解決하는 手段일 뿐 아니라 所重한 成長의 機會임에 틀림없다. 企業들은 自身들의 製品, 브랜드로 顧客에게 어떤 經驗을 膳賜할 것인지 苦悶한다. 우리 個人들도 이 苦悶을 해야 하지 않을까? 나는 일을 充分히 經驗하고 있나? 月給 外에 일 속에 들어 있는 所重한 機會를 充分히 다 體驗하고 있나?

곧 22代 國會議員 選擧다. 選擧가 끝나면 300名의 議員이 새로 뽑힐 것이다. 世上은 그들을 리더, 指導者라 부르지만 지난 歲月 國會議員들의 行態를 보면 그들이 果然 리더인지 개탄스럽다. 生産的인 價値는커녕 걱정과 憤怒를 더 많이 誘發하지 않았나. 그들은 왜 國會議員이 되려는지, 國會議員이 되어 어떻게 쓰이고 싶고 어떤 價値를 生産하고 싶은지 한 番이라도 自問해 본 적이 있을까? 우리나라 政治가 如前히 三流, 士類人 理由 하나는, 그들이 이런 本質과 마주하는 代身 오로지 齋밥에 精神이 팔려서가 아닐까? 各 黨의 候補들은 只今이라도 ‘어떻게 밥값을 할 것인지’ 苦悶하시라. 有權者인 나는 눈 밝게 뜨고 조금이나마 그 일에 眞心인 사람을 골라 투표하겠다.


최인아 客員論說委員·최인아冊房 代表
#밥값 할 일 #어른 #成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