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橫說竪說/신광영]테라 권도형 韓國 온다니 “美國으로 보내라”는 被害者들|東亞日報

[橫說竪說/신광영]테라 권도형 韓國 온다니 “美國으로 보내라”는 被害者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0日 23時 48分


코멘트
유럽 발칸半島 小國인 몬테네그로 法院이 假想資産 테라·루나 暴落 事態 主犯인 테라폼랩스 代表 권도형 氏를 美國으로 引導하라고 했다가 最近 抗訴審에서 이를 뒤집고 韓國 送還을 決定했다. 國內 被害者만 20萬 名이 넘어 多幸스러운 消息 같지만 “차라리 美國으로 보내라”는 被害者가 적지 않다. 적은 돈이나마 補償받기 위해 어렵게 民事訴訟을 하느니 權 氏가 美國 監獄에 平生 갇혀 罪값이라도 치르게 하고 싶다는 것이다.

▷卷 氏는 現地 法院에 韓國에서 裁判받게 해달라고 要求해 왔다. 그래야 빠져나갈 구멍이 많다고 본 것인데 틀린 計算이 아니다. 그를 資本市場法上 詐欺 去來로 處罰하려면 코인도 株式 같은 證券에 該當한다는 前提가 必要하지만 우리는 코인의 證券性에 對한 判斷을 定立하지 못한 狀態다. 多幸히 有罪 判決이 난다고 해도 處罰에 限界가 있다. 우리는 여러 嫌疑가 有罪與도 가장 무거운 嫌疑에 對한 刑量의 2分의 1까지만 加重할 수 있다. 現在까지 經濟事犯의 最大 刑量은 40年이다. 反面 個別 嫌疑別 刑量을 모두 合算하는 美國에선 100年刑度 可能하다. 게다가 美國은 루나·테라 코인을 이미 證券으로 看做해 利益還收 訴訟을 進行 中이다.

▷글로벌 舞臺의 犯罪者들에게 美國 司法體系는 災殃 그 自體다. 世界 最大 兒童 性搾取物 사이트를 運營한 손정우度 2020年 美國이 우리 法院에 犯罪人 引渡 要請을 해오자 美國行을 必死的으로 回避했다. 當時 손정우를 終身刑까지 宣告될 수 있는 美國으로 보내자는 輿論이 들끓자 그의 아버지는 아들이 不法 計座를 만들어 犯罪收益을 隱蔽했다며 告訴했다. 그로 인한 追加 搜査와 裁判이 이어지며 그의 美國 印度는 不發됐다. 손정우는 性搾取 關聯 嫌疑로는 1年 6個月을 宣告받는 데 그쳤다.

▷卷 氏가 韓國으로 올 境遇 그의 ‘法院 쇼핑’은 成功하는 셈이 된다. 그러니 그를 美國으로 보내 平生 監獄에 둬야 한다는 主張이 나올 法도 하다. 다만 被害者 中 一部라도 避해 保全을 받으려면 우리 司法體系로 그를 斷罪해야 한다. 檢察은 지난해 서울 성동구 성수동 高級 住商複合을 包含해 權 氏의 國內 資産 2300億 원을 追徵·保全해 놓은 狀態다. 美國이 推算한 全 世界 테라 詐欺 被害額 52兆 圓에는 크게 못 미치지만 少額이나마 補償을 期待할 순 있다.

▷우리 손으로 테라 事件을 處理하다 보면 ‘第2의 권도형’을 막을 法과 制度를 整備할 契機를 만들 수도 있다. 루나·테라는 價値가 ‘0원’으로 完全히 蒸發하면서 被害가 明確해졌지만 一部 코인의 境遇 詐欺性 投資 勸誘나 隱密한 時勢 操縱이 벌어지는데도 아직 被害가 具體化되지 않은 事例들이 있다. 權 氏를 搜査하고 裁判하면서 規制 空白을 뼈저리게 實感하고 假想資産 關聯 制度를 촘촘히 補完할 수 있다면 우리에게 機會가 될 수 있다.


신광영 論說委員 neo@donga.com
#테라 #권도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