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社說]‘違憲’ 統進黨 後身에 4席 내주는 민주당, ‘宿主 役割’ 自處하나|동아일보

[社說]‘違憲’ 統進黨 後身에 4席 내주는 민주당, ‘宿主 役割’ 自處하나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2日 23時 57分


코멘트
용혜인 새진보연합 상임선대위원장,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민주연합추진단장, 윤희숙 진보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 합의 서명식을 마치고 합의문을 들어 보이고 있다. 2024.2.21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龍慧仁 새進步聯合 常任選對委員長, 朴洪根 더불어民主黨 民主聯合推進團長, 尹喜淑 進步黨 常任選對委員長이 21日 午前 서울 汝矣島 國會 議員會館에서 열린 民主改革進步 選擧聯合 合意 署名式을 마치고 合意文을 들어 보이고 있다. 2024.2.21 이훈구 記者 ufo@donga.com
더불어民主黨은 衛星政黨에 進步黨 候補를 比例 順位 20番 안에 3名 包含시키기로 했다. 4月 總選 結果가 지난 總選과 비슷하다면 20番까지 當選 可能性이 있다. 또 민주당 現役 再選 議員이 있는 蔚山 北區 地域區 候補를 進步黨 候補로 單一化하기로 했다. 進步黨에 事實上 4席을 保障해준 셈이다.

統進黨은 2014年 憲法裁判所에서 民主的 基本秩序에 違背된다는 理由로 8 對 1의 壓倒的 決定으로 解散됐다. 京畿東部聯合의 首腦인 李石基 前 議員은 法院에서 內亂煽動罪로 有罪 判決을 받았다. 進步黨에는 이 前 議員은 빠졌다고 하지만 함께 議員職을 喪失한 4名이 모두 黨籍을 두는 等 人的 構成이 統進黨과 비슷하고 綱領도 크게 다를 바 없다.

이들은 2020年 21代 總選에서 進步黨이란 黨名을 내걸고 나섰으나 한 名도 당선시키지 못했다. 그러다가 2022年 補闕選擧에서 全州乙 地域區에 民主黨이 무공천하면서 進步黨 강성희 議員이 當選됐다. 얼마 前 尹錫悅 大統領과 握手를 길게 끌다 制止당해 고함치면서 끌려나간 사람이다. 補闕選擧 當時 進步黨은 尹錫悅 政權 審判을 위해서는 野圈 連帶가 必要하다며 민주당을 向해 無公薦을 强力히 要求했다. 그때부터 始作된 민주당과 進步黨의 連帶가 4月 總選에는 4名으로 판이 커졌다.

民主的 基本秩序에 對한 挑發은 李 前 議員이 끝이 아니었다. 2017年에는 利敵團體 ‘逍風’으로 옛 統進黨 서울 중랑구委員長 等 9名이 有罪 判決을 받았다. 濟州地域에서 反國家團體 ‘ㅎㄱㅎ’을 結成한 嫌疑로 裁判을 받고 있는 3名도 통진당 出身이다. 이런 DNA를 물려받은 政黨에 民主黨이 宿主 役割을 自處했다. 憲法 秩序의 尊重이 李在明 民主黨에서 稀薄해지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民主黨은 狂牛病 示威 煽動 勢力, 天安艦 怪談 流布 勢力 等이 主導하는 ‘聯合政治市民會議’에도 4席을 配定했다. 3席이 配定된 새進步聯合에는 極左的 性向의 政黨이 모여 있다. 先進國으로 갈수록 有權者들은 巨大 政黨이 極端 勢力과 손잡는 걸 警戒한다. 민주당이 이들에게 자리를 내주고도 數的 優勢로 統制할 수 있다고 여길지 모르지만 이番 國會에서 본 것은 極端 勢力에 끌려다니는 민주당이었다.
#민주당 #衛星政黨 #統進黨 #進步黨 #總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