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朴亨埈]흔들면 너무 쉽게 흔들리는 所有分散企業|東亞日報

[오늘과 來日/朴亨埈]흔들면 너무 쉽게 흔들리는 所有分散企業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8日 23時 45分


코멘트

代表 選任 때마다 內部 告發, 外部 입김에 흔들려
承繼 프로그램 만들고 社外理事 獨立性 强化해야

박형준 산업1부장
朴亨埈 産業1部長
지난해 12月 改閣을 앞둔 때였다. 言論에서 새 長官 候補者들에 對한 下馬評을 쏟아냈다. 當時 特定人의 非理를 告發하는 提報를 몇 次例 받았다. ‘카더라’ 水準의 內容도 있었고, 國政監査 때 言及됐던 內容의 再湯도 있었다. 모두 自身이 支持하는 候補의 競爭者를 떨어뜨리기 위한 것이었다. 客觀的인 事實을 摘示해도 名譽毁損에 該當될 수 있고, 提報하는 意圖도 너무나 뻔했기에 各種 提報는 參考만 했다.

所有 持分이 잘게 分散돼 뚜렷한 大株主가 없는 所有分散企業의 最高經營者(CEO)를 뽑을 때도 온갖 提報가 밀려든다. 現在 새 社長을 뽑고 있는 KT&G는 그런 提報로 인해 흔들리고 있다. 社內 깊숙한 資料가 言論에 報道되고 있다. 必是 特定 候補를 欠집 내기 위해 누군가가 意圖的으로 言論에 資料를 흘리고 있을 것이다. 10年이나 지난 過去의 일, 아직 調査 中이어서 結論이 나지 않은 事案 等까지 기사화되면서 KT&G의 企業 이미지는 墜落하고 있다.

所有分散企業은 政府 입김에도 剛하게 흔들린다. 2022年 末 金融 當局은 우리금융지주 會長 選擧를 앞두고 “賢明한 判斷을 내릴 것으로 생각한다”며 當時 會長의 退陣을 公公然히 要求했다. KT도 昨年 새 社長을 選任하기 前에 9個月 동안 政府와 與黨의 露骨的인 干涉을 받았다. 새로 選定된 社長이 與黨의 集中砲火를 맞아 自進 辭退할 程度였다. 그 過程에서 KT는 5個月間 首長 없는 權力 空白期를 보냈다. “흔들기만 하지 말고 차라리 누구를 選任하라고 指示를 줬으면 좋겠다”고 KT 內部 人士가 하소연할 程度로 KT는 混亂스러웠다.

勿論 所有分散企業의 支配構造에 問題點이 있는 것도 事實이다. 特히 代表의 長期 執權 問題는 深刻하다. 一旦 代表로 選任되면 社外理事를 包攝하고 友好 株主를 確保하며 ‘塹壕’를 판다. 競爭者를 逐出하면서 ‘진지’를 鞏固히 만든다. 塹壕와 陣地를 만들어 놓으면 數次例 連任을 통해 長期 執權을 할 수 있다. 監視와 牽制가 사라지고 補身과 자리 나누기가 橫行해지니 企業 競爭力이 떨어지기 일쑤다.

그런 問題點을 바로잡겠다고 새 代表 選任 때마다 所有分散企業을 마구 흔들어선 困難하다. 그 企業은 內部 銃질, 外部 입김을 막느라 온 에너지를 다 消費해야 한다. 얼마나 消耗的인가.

흔들리지 않는 企業을 만들기 위한 解法은 企業 內部에 있다. 于先 사내 經營 承繼 프로그램을 탄탄하게 만들어야 한다. 지난해 별 外風 없이 새 會長을 選出한 KB金融持株 事例를 參考할 만하다. KB金融持株는 副會長 循環 補職 시스템을 定着시켜 그들의 競爭力을 週期的으로 評價한다. 會長 候補群이 事實上 定해져 있고 持續的으로 評價를 받으니 意外의 人物이 落下傘을 타고 내려올 餘地가 적다. 三星그룹 CEO들은 自身의 後繼者를 定하고 育成하는 게 重要한 任務 中 하나다. 過去는 CEO 레벨의 業務였지만 只今은 팀長級까지 내려왔다.

또 社外理事가 本然의 役割을 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普通 經營陣으로 構成되는 社內理事와 달리 社外理事는 會社 業務에 從事하지 않고 株主들을 代身해 經營陣을 牽制하고 監視하는 役割을 한다. 經營陣의 허수아비가 아니라 제대로 일하는 社外理事를 만들려면 選定 過程을 透明하게 公開하고, 높은 專門性을 가진 이를 選任하며, 獨立的으로 意思決定을 할 수 있는 環境을 保障해야 한다. 그런 社外理事가 改革하겠다고 企業을 흔든다면, 그건 黑心을 품은 外部人이 企業을 흔드는 것과는 天地 差異의 結果를 가져올 것이다.



朴亨埈 産業1部長 lovesong@donga.com


#所有分散企業 #承繼 프로그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