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橫說竪說/신광영]醫師 刑事責任 免除, 기울어진 運動場 더 쏠릴 憂慮|東亞日報

[橫說竪說/신광영]醫師 刑事責任 免除, 기울어진 運動場 더 쏠릴 憂慮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6日 23時 48分


코멘트
서울 梨大牧洞病院 新生兒 重患者室長이던 조수진 敎授는 2017年 新生兒 4名이 死亡한 事件의 責任者로 指目돼 拘束됐다. 事件 1年 前 小兒科 分野 世界 3代 人名事典에 登載되는 榮光을 누렸지만 醫療事故로 한瞬間에 被告人이 됐다. 新生兒들에게 汚染된 營養劑가 投與되는 過程에서 注意義務를 疏忽히 한 嫌疑(業務上 過失致死)였다. 法院은 病院 側의 感染 管理 不實을 認定하면서도 醫療陣에게 刑事責任을 묻긴 어렵다고 判決해 遺族들이 크게 反撥했다. 無罪로 結論 나긴 했지만 裁判이 끝나기까진 5年이 걸렸다. 醫療界는 이 事件으로 醫大生들의 小兒科 忌避 現象이 더 심해졌다고 主張한다.

▷醫療事故 刑事責任 減輕은 醫師들의 宿願이다. 特히 小兒科 産婦人科 應急醫學 等 必須 分野로 醫師들이 오지 않는 건 劣惡한 勤務 環境 外에도 訴訟 리스크가 主要 理由다. 政府가 最近 醫療事故 時 意思에 對한 刑事起訴를 免除해주는 特例法을 推進하고 나선 것은 醫師 增員에 따른 醫療界 反撥을 달래려는 目的이 있다. 이 法은 醫師가 綜合保險이나 共濟組合에 加入해 醫療事故 被害者에게 補償할 수 있다면 公訴 提起를 할 수 없도록 한 게 核心이다.

▷醫療事故處理 特例法은 交通事故處理 特例法을 벤치마킹한 것이다. 運轉者에게 自動車保險을 義務化하되 飮酒運轉 等 重過失 外에는 人命 被害를 내더라도 刑事處罰을 줄여주는 法이다. 醫療行爲는 運轉과 비슷하게 事故 危險이 늘 있는데 失手로 낸 事故라면 被害者 賠償에 集中하고 處罰은 最少化하자는 趣旨다. 하지만 두 法 사이엔 重大한 差異가 있다. 交通事故 特例法은 運轉者에게 잘못이 있다고 前提하고 不可避한 事故였다면 運轉者가 立證하도록 한 反面, 醫療事故 特例法은 患者가 醫師의 過失을 立證해야 한다.

▷現在 醫療訴訟은 深刻한 情報 非對稱에도 不拘하고 患者가 醫師 過失을 立證하도록 해 患者에게 크게 不利하다. 이런 狀況에서 醫師에게 刑事 免責까지 주어지면 法의 저울은 醫師 쪽으로 完全히 쏠릴 수 있다. 政府는 必須醫療는 勿論, 成形·美容 分野에도 特例法 適用을 論議하겠다는 立場인데 醫療事故가 特히 많은 成形手術까지도 醫師에게 ‘免責特權’이 주어지면 患者들은 無防備로 醫師에게 生命을 맡겨야 하는 處地에 놓인다.

▷醫療事故에 刑事處罰이 能事는 아니다. 醫師들이 事故 危險이 높은 患者들을 애初에 抛棄하는 副作用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醫師의 리스크를 줄여준다는 名目으로 患者 防禦權을 外面해서도 안 된다. 英美法界에 있는 ‘謝過法(apology law)’을 導入해 醫療紛爭 自體를 줄이려는 努力도 必要하다. 醫療事故 時 醫師가 患者 側에 積極的으로 狀況을 說明하고 謝過해도 訴訟에서 不利한 證據로 活用되는 걸 막아주는 法인데 이 法 導入 以後 訴訟으로 가는 比率이 확 줄었다고 한다.


신광영 論說委員 neo@donga.com
#醫師 #刑事責任 免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