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트워킹의 達人은 名銜을 뿌리지 않는다[직업인을 위한 김호의 生存의 方式]|東亞日報

네트워킹의 達人은 名銜을 뿌리지 않는다[직업인을 위한 김호의 生存의 方式]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6日 23時 30分


코멘트
일러스트레이션 김충민 기자 kcm0514@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김충민 記者 kcm0514@donga.com
하버드, 스탠퍼드 等 有名 經營大學院에서 네트워킹 事例硏究로 다루는 人物 中에 하이디 로이젠이 있다. 애플의 全 世界 開發者 關係를 책임지는 高位 任員을 지낸 뒤 벤처캐피털리스트로서 소프트뱅크 等에서 일하기도 했던 그가 집에서 여는 파티에는 빌 게이츠 같은 有名 人物이 參席할 程度였다니 네트워킹 파워가 어느 程度인지 斟酌된다.

김호 더랩에이치 대표·조직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김호 더랩에이치 代表·組織 커뮤니케이션 專門家
스탠퍼드대에서 文藝創作을 專攻한 그는 첫 番째 就業을 試圖하는 過程에서 採用 擔當者에게 自身에 對한 紹介를 電話 메시지로라도 남기기 위해 土曜日에 電話를 했다가 마침 事務室에 나와 있던 擔當者와 直接 通話를 하게 된다. 이날 서로 意味 있는 對話를 나누고, 數十 名의 競爭者를 물리치고 일자리를 얻게 되자 네트워킹의 힘에 눈뜨게 된다. 테크 企業 뉴스레터 編輯者로 커리어를 始作한 그는 엔지니어가 아닌 支援 部署 職員으로서 自身이 活用할 수 있는 機會는 高位 任員과 뉴스레터를 위한 인터뷰를 할 때라고 判斷해 緻密한 調査와 準備를 했고, 그렇게 職場 內 機會를 넓혀 나갔다. 네트워킹의 達人인 그는 어떤 方式으로 했을까?

첫째, 익숙함과 새로움. 그는 모임에 招待할 때면 招待받은 모든 사람이 參席할 人員 折半은 이미 알고 있는 狀態여서 語塞하지 않도록 配慮하는 한便 나머지 折半은 모르는 사람들로 構成해 새로운 情報와 아이디어가 오가도록 했다. 또한 參與하는 사람들이 모임에 各自의 方式으로 寄與할 수 있도록 해서 서로 自然스럽게 도와주게 했다.

둘째, 相互性. 로이젠은 누군가 自身에게 빌 게이츠처럼 有名한 사람을 紹介해 달라는 付託을 받을 때면 紹介하기 前에 한 가지를 스스로에게 물어봤다. 果然 내가 두 사람을 소개시켜 주면 서로가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關係인가, 아니면 한 사람만이 利得을 얻는 關係인가. 그의 네트워킹 原則은 相互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境遇에 紹介를 해서 中間子로서 信賴를 維持하는 것이었다.

셋째, 量보다 質. 大規模 콘퍼런스 等에 參與할 때도 그는 많은 사람과 名銜을 나누고 人事하려고 努力하지 않는다. 但只 몇 사람이라 하더라도 事前에 相對方에 對해 關心을 갖고 調査한 後 그들과 質的으로 意味 있는 情報나 도움을 주고받으려 한다. 또한 對話할 때 그는 스마트폰 等 注意를 딴 곳으로 돌리지 않고 相對에게 集中하고, 이미 成功한 사람들보다는 向後 潛在力이 있는 能力과 人間的 禮儀를 갖춘 사람들과 關係를 쌓으려고 努力했다.

여기에서 나의 關係 네트워크를 한番 돌아보자.

첫째, 내 日常의 業務나 삶에 도움을 주고받는 사람은 누구인가? 職場 同僚가 例가 될 수 있다.

둘째, 마음이 힘들 때 이야기를 들어주고, 感情的 支持를 보내줘 克服하도록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親舊나 戀人, 家族, 心理相談士 같은 專門家 等이 屬할 수 있다.

셋째, 醫師決定 問題로 머리가 複雜할 때 함께 討論하고 助言을 提供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멘토가 여기에 該當할 수 있다.

넷째, 내가 願하는 일을 해 나가기 위한 豫算, 人員, 業務 等을 提供할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職場 上司나 顧客, 投資者 等이 될 수 있다.

다섯째, 새로운 情報나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同種 或은 다른 業界에 있는 사람이거나 때로는 소셜미디어로 連結된 사람일 수 있다.

네트워킹은 相互性이 核心이다. 서로 도움을 주고받거나 때로는 누군가에게 받은 도움을 또 다른 사람에게 베풀면서 擴張해 나가는 것이고, 이런 機會를 自己만의 速度로 持續的으로 만들면 된다. 얼굴을 마주하고 茶 한盞을 하면서 이뤄질 수 있고, 때로는 버추얼, 소셜미디어나 이메일을 통한 意味 있고 眞情性 있는 對話로도 可能할 수 있다.

네트워킹을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과 더 자주 만나거나 다양한 모임에 參與하고 人事를 나누는 回數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네트워킹의 한 가지 方式일 뿐이다. 關係에서 外向的인 性向을 選好하는 사람만이 네트워킹을 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誤解다. 各自 自身의 性向과 必要에 맞는 네트워킹 方式을 찾아 實踐할 수 있다.

새해가 始作되었다. 나는 올해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意味 있는 네트워킹을 어떻게 하고 싶은가?



김호 더랩에이치 代表·組織 커뮤니케이션 專門家


#네트워킹 #達人 #名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