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上司가 ‘投資者’라면 나의 ‘投資 魅力도’는?[직업인을 위한 김호의 生存의 方式]|東亞日報

上司가 ‘投資者’라면 나의 ‘投資 魅力도’는?[직업인을 위한 김호의 生存의 方式]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13日 23時 30分


코멘트
일러스트레이션 김충민 기자 kcm0514@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김충민 記者 kcm0514@donga.com
김호 더랩에이치 대표 조직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김호 더랩에이치 代表 組織 커뮤니케이션 專門家
“저는 上司와 會社를 ‘投資者’라고 생각하면서 일해왔어요.”

國內 大企業에서 커리어를 쌓기 始作해 現在는 全 世界 10代 바이오 製藥社 MSD 啞胎地域本部에서 抗癌劑 事業部를 總括하는 任員 김성필은 이렇게 말했다. 그는 上司는 勿論 다른 部署長, 亞太地域 各 나라 代表 및 任員들과 일하며 이들을 投資者 觀點에서 바라보고 어떻게 自身이 主導하는 프로젝트에 投資하게 할 것인지에 對해 苦悶한다고 했다.

喪事가 내 提案이나 아이디어를 拒絶하거나 自身에게 理解되지 않는 指示를 할 때면 失望하는 것이 아니라 “아, ‘投資者’들에게 내 意圖를 잘 說明하지 못해 이들이 理解하지 못했구나” 或은 “더 좋은 投資 方案이 있는 것을 나와 함께 일하는 ‘投資者’들이 아직 모를 수도 있겠다”라고 생각하면서 繼續 새로운 方法을 찾기 위해 努力하게 된다고.

그는 但只 會社로부터 月給을 받는다고 생각하지 않고, 上司나 他 部署를 說得하고 나면, ‘投資者’들이 自身의 아이디어에 投資한 셈이기 때문에 그 投資 價値를 보여주겠다는 마음으로 일하게 되면서 動機 附與가 되었다고 한다. ‘投資者’와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는 方式이 무엇인지 찾아가며 커리어를 만들어 온 것이다.

몇 年 前 그에게 이 말을 들은 뒤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코치와 퍼실리테이터로서 나와 일하는 顧客뿐 아니라, 내 글을 읽는 讀者들을, 내가 進行하는 북클럽 參與者들을, 내 展示 訪問客들을 ‘投資者’라는 새로운 렌즈로 보게 되고 이들에게 어떻게 投資 收益을 돌려줄 수 있을지 苦悶해 보게 된 것이다.

일하면서 ‘投資者’ 마인드셋을 갖는 것은 새로운 觀點을 提供한다. ‘돈의 心理學’ 著者 모건 下于節은 長期投資에 따른 複利 惠澤을 누리려면 變動性에 對한 不安을 견뎌야 하는데, 이는 結局 마인드셋에 달려 있다고 했다. 어떤 投資者들은 市場의 不確實性을 ‘罰金(fine)’으로 생각하기에 長期投資를 中間에 抛棄하게 된다. 反面 어떤 投資者들은 變動性을 長期的 成長을 위한 入場料(fee)로 보기 때문에 흔들리지 않고 長期投資를 하여 結局 福利의 惠澤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이 생각을 하다가 나는 ‘野球의 神’이라 불리는 김성근 監督이 한 言論과의 인터뷰에서 한 말을 떠올렸다. 自身만의 技術, 그의 表現을 빌리면 ‘自己만의 印章(印章)’을 가진 사람들은 어떤 狀況에서도 살아날 수 있다는 말이었다.

세 사람의 인사이트가 職業人들에게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會社나 上司, 顧客은 勿論 同僚, 팀員의 立場으로 볼 때 職業人으로서 내가 하는 일은 魅力的인 投資 對象인지 생각해 보자. 내가 하는 일이 投資 魅力度를 갖고 있는 限 나는 組織 內外部에서 經濟的 生存 可能性은 勿論 즐겁게 일할 可能性도 높아진다.

또 내가 特定 分野에서 일하는 經歷이 쌓여가면서 投資 魅力度가 올라가고 있는지, 아니면 떨어지고 있는지 돌아보자. 흔히 우리는 特定 分野에서 일을 몇 年 동안 해왔는지를 主要 經歷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投資 魅力度는 單純히 오래 일한 것만으로 定해지지 않는다. 企業이 硏究 開發을 게을리하면 未來 投資 價値가 떨어지고 市場에서 뒤처지듯 職業人도 마찬가지이다. 自己 分野에서 새로운 試圖를 하고 持續해서 배워가고 있는지, 아니면 오랜 經歷이라는 安全地帶에만 머물고 있는지 생각해 볼 일이다. 김성근 監督은 누구보다 새로운 試圖를 大膽하게 하며 境界를 넓혀왔다.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것은 늘 不確實性을 안고 간다. 나는 이런 變動性을 ‘罰金’으로 생각하고 있는가, 아니면 새로운 機會와 成長을 만드는 ‘入場料’로 보고 있는가?

‘마인드셋’을 쓴 美國 스탠퍼드대 心理學科 캐럴 드웩 敎授는 成長 마인드셋을 固定 마인드셋과 區分한다. 固定 마인드셋에서 失手란 失敗를 의미하기 때문에 새로운 試圖를 꺼린다. 反面 成長 마인드셋은 失手란 成長을 위한 ‘入場料’ 같은 것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그로부터 배우려는 試圖를 더 하게 된다. 넘어지지 않고 自轉車 타기를 배우는 것은 不可能하다.

내 職業을 ‘投資者’ 立場에서 바라보자. 나만의 ‘引張’은 무엇인가? 나는 未來에도 投資 魅力度를 維持하기 위해 現在 어떤 硏究, 開發 作業을 하고 있는가?

김호 더랩에이치 代表 組織 커뮤니케이션 專門家


#上司 #投資者 #印章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