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橫說竪說/신광영]“韓 젊은 男性 70萬~80萬, 韓 女性과 結婚 힘들 것”|東亞日報

[橫說竪說/신광영]“韓 젊은 男性 70萬~80萬, 韓 女性과 結婚 힘들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0日 23時 51分


코멘트
요즘 出産을 앞둔 夫婦들 사이에선 아기 性別 公開 파티가 流行이다. 性別 關聯 힌트를 風船이나 케이크 안에 넣어두고 家族, 親舊들을 불러 맞혀 보게 하는 이벤트다. 參席者들이 風船을 터뜨려 粉紅色 꽃가루가 나오면 딸, 자른 케이크의 斷面이 파란色이면 아들을 뜻한다. 美國, 유럽에서 普遍化된 ‘젠더 리빌 파티(Gender Reveal Party)’가 輸入된 것인데 宗主國의 方式은 조금 다르다. 豫備 父母들이 産婦人科에서 받은 性別 確認書를 열어보지 않고 있다가 親知들과 파티를 열어 깜짝 開封한다. 우리나라에도 이런 文化가 擴散되는 건 아기 한 名 한 名이 貴해져 性別에 相關없이 出産을 祝賀해 주는 世態가 反映된 것이다.

▷우리나라는 性比 不均衡 國家란 汚名을 벗은 지가 얼마 되지 않았다. 女兒 100名當 男兒 105∼107名이 태어나는 게 生物學的 正常 範疇인데 이 數値가 1985年 110, 1990年代 116까지 치솟았다. 2000年代 들어 110으로 떨어졌다가 2010年쯤 正常으로 돌아왔다. 30年間 이어진 ‘南草 出産’이 어떤 부메랑으로 돌아올지 硏究한 論文이 8日 學術저널 ‘컨버세이션’에 실렸다. 著者인 美國 텍사스A&M臺 더들리 抛스턴 敎授는 1980∼2010年 韓國에서 태어난 男性 中 70萬∼80萬 名은 韓國인 女性과 結婚하기 힘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女性 한 名이 平均 6名을 낳던 1960年代에는 남아 選好가 더 뚜렷했음에도 性比가 均衡을 維持했다. 問題는 1980年代 들어 出産率이 가파르게 떨어지는데 남아 選好가 矯正되는 速度는 이보다 더뎠던 데 있다. 1, 2名만 낳을 거라면 아들은 있어야 한다는 認識이 相當 期間 持續됐다. 産兒 制限 政策을 폈던 中國, 印度, 베트남 等 아시아 國家들도 이런 理由로 結婚 適齡期 男超 現象이 深刻하다. 中國은 男性이 女性보다 3400萬 名이 많고, 印度에선 3700萬 名이 많다.

▷넘치는 獨身남은 社會的 時限爆彈이 될 수 있다. 學界에선 治安이 不安해질 수 있다고 본다. 美國 컬럼비아대 硏究 結果 中國에서 男子 性比가 1% 오르면 暴力·竊盜 犯罪가 7% 增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1人 家口與도 男性은 女性에 비해 老後가 不安定한 境遇가 많아 福祉 負擔을 加重시킬 可能性이 있다. 地方일수록 男超가 甚하다 보니 男性들이 戀愛·結婚 機會를 찾아 首都圈으로 몰리면 地方 消滅을 加速化할 수도 있다.

▷中國에선 願치 않게 獨身으로 남겨진 男性들을 가리켜 ‘受動的 獨身’이라고 稱한다. 이들 間에 新婦 모시기 競爭이 激해지면서 新郞이 新婦에게 주는 持參金이 15年 새 100倍나 뛰었다. 요즘은 3000萬∼4000萬 원이 例事라고 한다. 아들 쪽 父母들의 物量 攻勢로 ‘結婚 軍備 競爭’이란 말까지 생겼다. 低出産 늪에 빠진 우리나라에서도 2030世代의 男超는 男性들이 結婚에 棄權하는 또 하나의 理由가 될 수 있다.


신광영 論說委員 neo@donga.com
#性比 不均衡 #受動的 獨身 #結婚 軍備 競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