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황규인]아이를 보내고 싶은 運動部를 만드는 方法|東亞日報

[光化門에서/황규인]아이를 보내고 싶은 運動部를 만드는 方法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0日 23時 42分


코멘트
황규인 스포츠부 차장
황규인 스포츠부 次長
“特別班보다 野球部에서 먼저 도쿄 6大學 合格者가 나올 거다.”

日本 하나마키히가시 高校에, 韓國으로 치면 SKY 進學을 目標로 하는, 特別班이 생기자 이 學校 사사키 히로시 野球部 監督(49)은 이렇게 말했다.

2021年 겨울 이 學校 野球部 宿所 앞에 플래카드 석 張이 붙었다. 왼쪽은 野球部 先輩 오타니 쇼헤이(30·LA 다저스)의 美國프로野球 메이저리그(MLB) 아메리칸리그 最優秀選手(MVP) 受賞을 祝賀하는 內容이었다. 오른쪽은 기쿠치 柳세이(33·토론토)의 MLB 進出 祝賀 플래카드였다. 그리고 가운데 플래카드에는 學校를 卒業한 지 2年이 지난 誤마키 마사토(23)의 이름 앞에 이렇게 쓰여 있었다. “祝 合格 도쿄대학.”

오마키가 도쿄대 進學을 目標로 삼은 건 이 學校 1學年 때였다. 사사키 監督은 해마다 新入 部員이 들어오면 모든 部員에게 ‘目標達成票’를 나눠준다. 오타니가 ‘事故’를 칠 때마다 言論에 登場하는 그 曼陀羅트 計劃表다. 오타니가 日本프로野球 12個 球團 中 8個 球團으로부터 1順位 指名을 받는 걸 目標로 삼았듯, 誤마키는 도쿄대 進學을 目標로 세웠다. 그리고 三修 끝에 目標를 이뤘다.

사사키 監督은 “野球로 먹고살 수 있는 사람은 極少數다. 野球를 잘하는 것만으로 高校 生活을 보내는 건 헛수고이고 아까운 時間 浪費”라며 “筋肉의 힘은 나이가 들면 떨어지지만 知識과 智慧는 平生 쓸 수 있다. 그래서 野球部員들의 學業 成績이 뒤처지지 않도록, 또 사람으로서 올바른 思考 方式을 갖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사사키 監督이 이렇게 行動하는 理由는 簡單하다. 그는 “그래야 ‘우리 아들을 이 學校 野球部에 보내야겠다’는 學父母가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라며 “사람은 出口가 보이지 않으면 入口로 들어가지 않는다. 그래서 좋은 出口를 만들고 싶었다”고 說明했다. 그러면서 “目標達成票를 强調한 것 亦是 出口부터 보여줘야 入口로 들어가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現在 日本 高校野球 最高 有望株로 꼽히는 사사키 린타로(19) 亦是 이 學校 卒業을 앞두고 있다. 린타로는 高校 3年間 홈런 140個를 날리면서 歷代 最多 記錄을 새로 썼다. 그리고 美國 大學 進學을 ‘出口’로 選擇했다. 그게 野球뿐만 아니라 人生 全體를 놓고 볼 때 더 큰 機會가 된다고 判斷했기 때문이다. 린타로의 아버지가 바로 사사키 監督이다.

大韓體育會의 ‘隱退 運動選手 實態調査’ 最新版(2019年)에 따르면 運動選手는 平均 23.6歲에 隱退하며 41.9%가 失業 狀態다. 일을 하고 있는 隱退 選手 中에도 46.8%가 한 달에 200萬 원을 못 번다. ‘出口’가 이런 狀態인데도 韓國 體育界는 中學生은 平均 成跡의 40%, 高等學生은 30% 以上을 받아야 大會에 나갈 수 있다는 ‘學生 選手 最低學歷制’ 導入을 反對하고 있다.

學校 運動部員은 ‘選手 學生’이 아니라 ‘學生 選手’라고 부른다. 選手보다 學生이 앞에 온다. 體育界가 이 事實을 否定하면 否定할수록 韓國에는 아이를 보내고 싶지 않은 運動部만 늘어나지 않을까.


황규인 스포츠부 次長 kini@donga.com


#目標達成票 #學生 選手 最低學歷制 #學生 選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